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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구상을 하며 적어내려가다가
' 아. 나 모딩도 못하지만 그럴 시간도 없지! '
라는 깨달음에 투덜대러 왔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모드는 ' Starcraft mod for Stellaris ' 를 말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cafe.daum.net/Europa/OIWj/104 이 있습니다만.
해당 모더는 모드를 삭제하고 잠수를 타셨습니다.
없어진 이유를 생각하면 3가지가 있는데.
1차로 1.8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종 Trait 시스템이 대폭 바뀌어서 모드의 종족트레잇이 막힌 것.
2차는 버전 넘어오면서 Civic 시스템과 제국 시스템이 대폭 변화하였다는 점.
3차는 원래 있던 버그와 밸런스 문제.
4차. 저.작.권.
1차 문제점은 모드 트레잇을 AI가 집어들고 가면 외교관계나 몇몇 시스템이 추가 적용됩니다.
제가 아는 것은 Zerg Trait을 적용 받으면 저그 무리로 인식되고 성향이 바뀝니다. (-2000 우호도는 덤)
게다가 꽤나 좋은 트레잇이라 잘 걸리는 문제도 있고 이 트레잇이 이렇다면
나머지 5종의 트레잇도 비슷한 기능이 있겠죠?
네 있습니다. 기억에 따르면 서로서로 사이가 나쁘거나 좋아지는 자잘한 것들이 있어요.
해서 이걸 적용하려면 종족 트레잇이 표현형 분류로 넘어가서
해당 트레잇을 어디다가 속하게는 해야겠는데 이리 되면 안그래도 스타크래프트 종 트레잇이 넘어가더니
게임이 요상하게 흘러가게 됩니다.
2차 문제점 Civic과 정치, 제국명칭과 보이스, 여러요소가 추가되면서 상당수 시스템이 바뀌었습니다.
대충 메소드? 생성자? 비스무리한 명칭들이 모더들은 그걸 찾아서 사용해야하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고..
안그래도 약간 복잡한 시스템의 빈자리를 슬쩍 빌려 쓴 방법인데 그 빈자리를 빼앗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애초에 빈자리가 없었으니 Civic을 추가한 것일 수도 있지만요.
또한 위에 있던 종 트레잇이 같이 적용되어야만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 일지도 모릅니다.
3차 해당 모드는 원래 오버 파워 성향이 강했습니다.
프로토스는 너무 우월했고, 저그는 너희들 다 미워 이러는데 그냥 왕따수준이고, 테란 이도저도 아닙니다.
플레이어가 저그나 테란을 집어도 프로토스를 만나면 끝장난다는 느낌이죠.
4차는 원작 게임에서 이미지를 따오다보니...
그 문제도 느껴져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결국은..
결국 주겄어요!
구상 때려칩니다.
거의 게임 만드는 수준...
스텔라리스는 다양한 종의 제국들이 거의 동시대에 우주로 진출한 것을 배경으로 삼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을 적당히 섞어서 넣어본다 치면.
스타크래프트 메인 시나리오 미션 이전 기준으로 기술 발전에 따른 테크트리 구성을 해줘야 합니다.
기본 컨셉
각 종족은 컨셉에 맞춰 기존 이벤트가 작동하지 않거나, 새로운 이벤트가 작동하도록 유도되어야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능력들은 특정 건축물이나 모디파이어를 베이스로 합니다.
또한 시스템 보조를 위한 수치가 적용합니다. 이하 ST포인트
각 종족 별 컨셉소개와 특징과 지도자(제국)
프로토스
> 일반 제국 컨셉
" 프로토스의 초창기 상태부터 시작한다는 느낌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즉 긴 수명을 지니고 있으며 텔레파시로 대화를 하지만 아직은 사이오닉 능력도
높은 과학기술력을 지니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희귀 연구 등장 확률(특히 사이오닉)이 높고
건축물, 지도자, 종족 트레잇에서 높은 과학보너스를 지니게 됩니다. "
> 몰락 제국 컨셉
" 절때 일반제국과 같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고향행성을 저그에게 잃었다는 컨셉을 지닙니다.
즉 저그 몰락제국을 발견하면 각성하고 바로 전쟁선포를 날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가지고 있지 못했던 모든 기술력과 게임 중 얻을 대부분의 기술력을 소유하게 됩니다."
> 공통 컨셉
" 프로토스는 인게임에서도 게임 중 에서도 광범위 투명화, 광범위 워프, 지상군 워프,
유형화 된 사이오닉 공격, 다양한 우주의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 내정을 통해
다양한 특징을 불러올 수 있겠지만 밸런스를 위하여 대표적인 특징 몇가지만 구현됩니다.
프로토스의 건축물은 과학기술의 증가에 따라 해금되고 능력치가 추가 적용됩니다."
장점
1. 프로토스
한게임 내내 지도자, 통치자가 죽지 않을정도로 긴 수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사이오닉
사이오닉 계열 희귀 연구나 발견확률이 높아지고 관련 연구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3. 젤나가의 후예
탐사 부산물 보너스 2배, 탐사, 연구 후 즉각적으로 얻는 부산물 보너스가 2배가 됩니다.
기존 스텔라리스 대부분의 탐사 연구를 사용합니다.
4. 전사
대부분의 군사유닛은 스텔라리스 일반 유닛보다 강력합니다.
단점
1. 영광된 전투
제독, 장군 트레잇 : 전투력 차가 50% 이상 날때 10%상승, 후퇴 명령 불가능. 90& 확률 적용됨.
2. 칼라이
희귀한 조건 하에 발생되는 초대형 이벤트가 등장하지 않는 이상 파벌이 바뀌지 않습니다.
3. 아이어를 위하여
대부분 중요 건축물은 수도에만 건설 가능하지만 제국 전역으로 효과가 확산됩니다.
4. 아둔을 위하여
군사유닛 생성에 전통이 필요합니다.
[] 특징
건축물 / 넥서스 [행성 수도] - 1개 제한
행성 수도를 대체하며 개척지에서 업그레이드 하거나 그냥 건설한다.
수정탑 어시밀레이터를 제외한 모든 시설의 기초가 된다.
기본: 타일의 에너지, 광물 생산량 100%증가와 전통을 5, 영향력을 5씩 생산한다.
건축물 / 수정탑 [전력 공급] -
프로토스 건축물은 '수정탑'을 필요로 합니다. 구상에서는 가능성 문제로 2가지 컨셉이 있습니다.
1/ 특정 자원 소량 생산 주변 1칸 범위 프로토스 건축물 건설.
2/ 특정 자원 대량 생산 식민지당 1개 제한, 주변 보너스, 프로토스 건축물 건설 시 요구대상.
건축물 / 어시밀레이터 [자원 생산] - 1개 제한
수정탑, 넥서스를 포함해 수정탑이 필요 없는 건물. 타일의 광물, 에너지 등의 생산량을 300% 늘린다.
추가 과학기술 연구를 통하여 생산량과 저장용량을 더 늘릴 수 있다. 자체적으로 자원 생산하지 않는다.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가 수도에 있을때 200% 더 증가합니다.
특정 과학 기술 연구 마다 최대 100% 증가하여 최대 도합 1000%까지 증가합니다.
건축물 / 실드배터리 [군사 보조 방어시설] - 1개 제한
행성 침략 당할 때만 20의 에너지 유지비를 요구합니다.
행성 주둔 중인 군사유닛의 방어력을 200% 상승시키고 일주일마다 5% 회복시킵니다.
건축물 / 포토캐논 [공격형 방어시설] -
유지비 1에너지 행성 침략, 폭격순으로 대상자에게 피해를 입히고 군사유닛 포토캐논을 추가합니다.
행성 요새화,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군사유닛 포토캐논이 파괴된 경우 해당 건축물도 같이 사라집니다.
건축물 / 게이트 웨이 [방어 워프 전략] - 1개 제한
각 행성에 게이트웨이가 있으면 군사유닛을 이동 시킬 수 있다는 컨셉입니다.
광전사, 용기병, 고위기사 & 암흑기사 생산 조건 1단계
실상 효과에서는 가능성 문제로 2가지 컨셉이 있습니다.
1/ 국경내 식민지 침략 당할 시 게이트웨이가 있는 군사들이 달마다 군사유닛을 보냅니다.
2/ 게이트웨이가 있는 행성에서 군사 수송선은 이속과, FTL이 즉각적으로 바뀝니다.
건축물 / 워프 게이트 [공격 워프 전략] - 1개 제한
게이트 웨이 업그레이드 함으로 해당 기능을 포함하며 사이버네틱스 코어와 희귀 기술을 요구합니다.
1/ 행성 폭격시 워프게이트가 있는 행성의 주둔 군사 유닛이 달마다 1기씩 대상행성으로 이동합니다.
2/ 요새화가 해제된 행성에 차원분광기가 폭격 시 워프게이트 주둔 군사유닛이 달마다 이동합니다.
건축물 / 스타 게이트 [함대 보충] - 1개 제한
각 행성에 스타 게이트가 있으면 함선이 함대 집결지로 바로 합류한다는 컨셉입니다.
실상 효과에서는 가능성 문제로 2가지 컨셉이 있습니다.
1/ 국경내 집결지 결정 된 함대에 스타게이트가 있는 함선 제작 시 즉각 집결지 함대로 합류합니다.
2/ 스타게이트가 있는 행성에서 함선은 이속과 FTL이 즉각적으로 바뀝니다.
건축물 / 로보틱스 퍼실리티 [] -
프로토스의 건물 중 자원 생산 건물로 광물과 에너지 생산합니다.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가 있을 때 생산량 2배로 증가합니다.
-/ 식민지 건축물 건설속도 -20%
+/ 광물 4, 에너지 4
++/ 광물 4, 에너지 4
건축물 / 케이다린 수정 []
게임 시작 후 1년 후 이벤트를 통해 제국 수도 행성 타일 어딘가에 생성된다.
케이다린 수정 건물은 파괴되지 못하며, 모든 제국 수도 프로토스 건물 효과를 구상한대로 작동시킨다.
만약 케이다린 수정을 미보유한 상태라면 모든 생산력과 효과가 반절로 줄어든다.
+/ 전통 5
건축물 / 젤나가 사원 [유물] - 제국 수도 1개 제한
프로토스의 전력의 최중심 모든 제국수도 제한 건물은 젤나가 사원이 있어야만 건설할 수 있다.
수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에 의미를 가진다.
+/ 전통 20
건축물 / 사이버네틱스 코어 [복귀] - 제국 수도 1개 제한
프로토스 병사가 죽기 전 복귀 시켜 용기병에 태운다는 컨셉입니다.
실상 효과에서는 가능성 문제로 2가지 컨셉이 있습니다.
1/ 군사,함선유닛 죽을 때 포인트 획득 포인트와 소량의 자원으로 용기병을 생산가능.
2/ 군사,함선유닛 죽을 때 영향력 획득 모디파이어를 부여하고 영항력과 자원으로 용기병을 생산 가능.
-/ 용기병 파괴의 경우는 제외.
+/ 전통 3
건축물 / 시타델 오브 아둔 [] - 제국 수도 1개 제한
사이버네틱스 코어가 건설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광전사, 용기병의 능력치를 20% 강화하는 모디파이어를 생성한다.
광전사, 용기병 한정으로 생산속도가 -10% 줄어든다.
+/ 전통 10
건축물 / 템플러 아카이브 [] - 제국 수도 1개 제한
시타델 오브 아둔이 건설되어 있어야만 한다.
+/ 전통 10, 영향력 5
건축물 /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 [] - 제국 수도 1개 제한
사이버네틱스 코어가 건설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프로토스 자원 생산 건물인 어시밀레이터와 로보틱스 퍼실리티에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어시밀레이터 보너스 200% 증가, 로보틱스 퍼실리티 생산량 2배로 증가.
-/ 제국 건축물 건설속도 -20%
+/ 전통 10, 영향력 10
건축물 / 옵저버 토리 [] - 제국 수도 1개제한
관측선 탐지 범위와 이상현상 연구속도 증가, 이상현상 발견 확률 증가.
1년마다 과학 산출량이 1씩 증가합니다.
제국 수도 프로토스 건축물 1개당 달마다 증가하는 과학 산출량이 1씩 증가합니다.
+/ 모든 과학 생산량 1~
건축물 / 플릿 비콘 [] - 제국 수도 1개 제한
프로토스 강력한 함선이며 1개만 생산 가능한 '모선'을 생산 할 수 있다.
건축물 / 아비터 트리뷰널 [] - 제국 수도 1개 제한
시공간을 다루는 중재자를 불러올 때 정확한 자표 어쩌구 라는 설정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컨셉.
FTL시 준비시간은 늘어나지만 더 먼거리를 상대적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함대의 FTL 준비시간 50% 증가, FTL 이동속도 10%감소 FTL 거리 범위 증가 200% 증가
저그
> 공통 컨셉
" 저그는 기술 테크트리에 대해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특정 기술에 따라서는 특별한 효과를 받습니다.
탐험 이벤트 발생 대부분 생명공학 분야, 차원분야, 광물 발견이나 행성의 비밀 위주로
발견되도록 재편 되며 다른 발견은 연구 하여도 별다른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저그는 빠른 확장과 광범위한 함선,군사유닛 증식, 행섬 감염을 통한 특징을 지닙니다."
> 일반 제국 컨셉
" 이제 막 우주로 뛰쳐나올 수 잇는 저그의 입장에서 시작합니다.
약 1개월 후 이벤트가 발생하여 중요 과학기술을 습득합니다. "
테란
첫댓글 아마 저작권이 클겁니다 카페어느분이 사비로 프로그래머한테 스타2유닛 디자인을 차용해서 모드를 만들어서 쓰고 계시는데 저작권 문제때문에 배포는 안하고 개인이 쓰십니다
크으.. 본래 저작권이 저작자의 이익을 지켜주기 위함인데... 이익이 되지 않는 모드도 영향를 받다니.. 아쉽군요.
프로토스 종족 모드는 업데이트 되어가고, 스타크래프트 음악 모드는 창작마당에 아직 있는데...
아. 그런데 프로토스 함선 그래픽 모드는 창작마당에서 자주 내려가긴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