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 JR미노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8.4km(후지~고후)
궤간 : 1067mm
역수 : 39개 역(후지~고후)
단선/복선구분 : 후지~후지노미야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T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시즈오카종합지령소
IC카드 이용구간 :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TOICA지역)
JR미노부선은 후지를 출발해 후지산 서쪽 기슭을 따라 미노부를 경유하여 야마나시현의 고후에 이르는 지방노선으로, 후지카와 강변을 달리는 산악노선이다. 전 노선이 후지카와의 좌측 강안(동측)을 주행하며, 후지카와 본류를 건너는 일이 없다. 나고야 지역에서 야마나시현 방면으로 가는 최단거리의 철도 루트이기 때문에, 시즈오카에서 도카이도신칸센에 접속하는 특급 <후지카와>가 운행하여 장거리수송도 겸하고 있지만 사실은 전철화된 로컬노선이다.
로컬노선이라 선형은 매우 좋지 않으며, 최고 33.3퍼밀리의 급 경사와 곡선반경 200m의 커브가 연속되는 극악의 조건으로 인해, 특급열차의 표정속도가 50km/h 이하로 떨어지는 보기 드문 노선이다. 노선 전체의 길이는 88.4km가 되어, 일반 간선으로는 특급으로 1시간 정도면 거뜬하지만, 미노부선의 전 구간 주파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3시간에 이를 정도로 선로 상황이 좋지 않다. 오히려 로컬선 중의 로컬선으로 악명 높은 JR키스키선과 비교해도 소요시간이 약간 길 정도이다. 미노부선의 전신인 후지미노부철도가 건설될 당시 협소터널이 있어서, 차량의 높이 제한이 있다. 그래서 JR도카이의 모든 차량설계는 제일 열악한 조건인 미노부선의 차량한계에 근거를 두고 있을 정도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후지 -> 고후)
상행열차 동영상(고후->후지)
3. 역사
1890/06/26 - 후지마차철도가 도카이도본선 쓰즈카와~오오미야 구간에 마차철도 개업.
1897/--/-- - 후지카와전기철도 창립. 후지~고후 구간에 면허취득. 청일전쟁 이후 불경기로 자본부족으로 면허실효. 회사 해산.
1908/--/-- - 후지마차철도가 후지철도로 개칭됨.
1910/04/17 - 후지마차철도가 후지~나가사와 구간의 지선 개업.
1911/--/-- - 고후시 재계가 중심으로 한 그룹이 후지~고후 구간의 면허를 다시 인가받음.
1912/--/-- - 후지미노부철도 창립. 후지철도로붜 노선을 양도받음.
1913/07/20 - 마차철도 폐지. 후지~오오미야마치(현재의 후지노미야)간의 증기철도가 개업함.
1915/03/01 - 오오미야마치~시바카와 구간 연장개업.
1918/08/10 - 시바카와~토오시마 구간 연장개업.
1918/10/08 - 토오시마~우치후나 구간 연장개업.
1919/04/08 - 우치후나~카이오오시마 구간 연장개업.
1920/05/18 - 카이오오시마~미노부 구간 연장개업.
1926/--/-- - 전철화가 결정되어 전 노선에 전철화 공사 개시.
1927/06/20 - 후지~미노부 구간 전철화 완성. 전동차 운전 개시.
1927/12/17 - 미노부~이치카와다이몬 구간 연장개업.
1928/03/30 - 이치카와다이몬~고후 구간 연장개통으로 전노선 개통. 당시 소요시간은 고후~후지 구간 3시간
1938/10/01 - 철도성에 차용됨.
1941/05/01 - 국유화되어 국철 미노부선이 됨.
1964/03/20 - 준급 후지카와 운전 개시.
1971/03/29 - 후지네~후지노미야 구간 복선화.
1972/03/13 - 이리야마세~후지네 구간 복선화.
1974/09/27 - 후지~후지노미야 구간 복선화 완성.
1981/08/31 - 구형 국철형 전차 영업운전 종료. 62계 영업운전 종료되고 115계 2000번대 투입개시.
1982/03/01 - CTC화.
1987/03/21 - 123계 열차 투입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해로 계승됨.
1990/03/10 -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 일부열차 1인승무 개시.
1995/10/01 - 급행 후지카와 특급으로 격상.
1999/06/01 - 313계 3000번대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99/12/04 - 전 노선에 일부열차 제외 1인승무 운행개시.
2003/10/01 - 도카이도신칸센 시나가와역 개통으로 시각표 개정. 특급의 운전간격을 2시간 패턴화.
2004/02/01 - 미노부CTC지령소와 시즈오카종합지령소가 통합됨.
2005/10/01 - 일부 특급요금 인하.(30km까지 310엔의 특정특급권 설정)
2006/03/18 - 특급의 정차역 통일.
2006/08/07 - 313계 3100번대(2차도입분) 투입, 운용개시.
2007/03/18 - 123계/115계 퇴출. 특급 후지카와 전면 금연화.
2010/03/13 -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 TOICA도입.
2012/04/14 - 후지노미야~니시후지노미야 구간 고가화.
4. 운행형태
특급과 보통의 2원 운행체계로 되어 있다. 특급 후지카와가 후지~고후 사이에 운행되며, 그 외에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특급 후지카와 - 고후~후지~시즈오카 구간에서 7왕복 운전되고 있다. 정차역은 7왕복 전 열차가 똑같으며, 차내판매는 하고 있지 않다. 1964년 준급 후지카와에서 출발, 1966년에 급행으로 격상되었고, 1995년에 특급이 되었다. 373계 3량편성으로 운행되며, 1호차와 세미컴파트먼트 부분은 지정석, 2/3호차는 자유석으로 운용되고 있다. 그린샤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후지역에서 진행방향이 바뀌는 스위치백을 하므로 후지~시즈오카 구간에는 역방향으로 달리게 된다. 시즈오카현 동부 지역과 도쿄/나고야 지역을 잇는 역할을 수행하며 시즈오카역에서 신칸센과 접속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보통열차 - 2량/3량의 단편성 열차로 운행되고 있으며, 5량편성의 열차도 1왕복 설정되어 있다.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은 TOICA이용가능 구역이면서 열차의 운행회수도 출퇴근시간대에 시간당 4편이 운행될 정도로 상당히 많다. 또한 카지카자와구치~고후역 구간도 고후시내 통근/통학생의 이용이 매우 많으므로 시간당 1~2편 정도로 열차의 운행이 활발하다. 그러나 전 노선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1~2시간에 1편 정도 있을 정도로 중간 구간 운행은 뜸한 편이다. 기본적으로 일부 열차를 제외하면 1인승무로 운영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373계 - 3량편성. 특급 후지카와로 운용.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313계 2500번대(T편성)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2600번대(N편성/발전브레이크 탑재차량)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2300번대(W편성/발전브레이크 탑재차량)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313계 3000번대 - V편성. 2량편성. 고텐바선/미노부선 직통열차. 미시마~시즈오카 구간 운용.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313계 3100번대 - V편성. 2량편성. 고텐바선/미노부선 직통열차. 미시마~시즈오카 구간 운용.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211계 5000번대 - LL편성(3량편성).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211계 5000/5600번대 - SS편성(3량편성).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211계 5000/6000번대 - GG편성(2량편성).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후지~니시후지노미야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지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8) - 누마즈/아타미/도쿄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8) - 시즈오카/하마마츠/토요하시 방면
고후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O43) - 코부치자와/시오지리/마츠모토 방면
1/2/3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O43) - 오오츠키/하치오지/신주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