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x년 O월 OO일 |
밝고 바른 생활의 현장(정화1번지- ①) |
"시내버스 정차지연 막겠다" 외로운… |
한 시민이 두달동안 조사 고발 |
지역별 실태.차량. 비율등 소상히 작성(20대 청년 OOO씨) |
이미 20대 처벌... 고쳐지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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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시내버스의 정차지연 실태를 2개월동안 조사,관계당국에 고발하여 시정케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
해소하는데 숨어서 노력하는 의협청년이 있다.마산시내의 시내버스 정차지연이 최근들어 서서히 고쳐져 |
나가고 있는것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이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현상인데 남모르게 혼자서 분투한 |
주인공은 창원공단내 모회사에 근무했던 서울태생 OOO씨(20대초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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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씨는 지난 2월24일부터 마산시내 요소요소에서 시내버스들의 정차시간 실태조사에 나서 23일현재까지 |
4백20여대를 조사, 지역별 정차 지연실태와 정차지연시간별 차량대수 비율등 상세한 자료를 만들어 |
마산시와 마산경찰서에 각각 제출,행정조치를 취해 줄것을 건의했다. |
O씨의 조사에 의하면 시내버스가 가장오래정차하는 장소는 수출자유지역후문 삼공구,시외버스터미널 |
구마산공고앞등으로 나타났는데 심한곳은 11분이나 세워두는 곳도 있었다. |
4백20대의 정차시간별 분포는 1분대가 39.3%인 1백65대로 가장 많고, 2분대가 93대로 22.2% |
1분미만이 18.6%인 78대로 나타났다. |
O씨의 개인적인 조사는 버스가 정차한후 떠나는 시각까지를 잡은 것으로 다소의 착오가 있을 수 있는 |
통계다. |
그러나 3분이상의 장시간정차는 아무래도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3분대가 11.4%인 48대 4분대가 |
4.5%인 19대가 됐고,5분대 이상이 4%인 17대나 됐다. |
수출자유지역후문과 구마산공고앞의 경우는 1구간인데도 양쪽에서 7~8분이상씩 2번이나 연속 지연하는 |
버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방면 운행차량이 심한 정차지연 현상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이조사서는 또 시내버스 회사중 시민,대중,동양교통의 회사차량이 가장 많이 위반한 것으로 밝혀내기도 |
했다. |
O씨는 지난79년이후 창원공단내 모회사에 근무할때부터 마산시내 시내버스가 다른지역에 비해 정차하는 |
시간이 길어 시민들이 불편을 느껴왔음을 알고 회사를 그만둔 이날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
O씨가 집중적으로 조사한 장소는 남성동지하차도부근을 비롯 오동동,구마산공고앞,수출후문,삼공구 |
어시장입구등이었는데, 수출자유지역후문에서 자기가 직접조사한 용지에 이곳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많은 |
시민들에게 자기 조사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서명운동까지 벌여 50여명의 사인까지 받아내기도 했다. |
O씨는 지난 2월말 퇴사후 서울집을 오가면서 2~3일간씩 조사한 자료를 마산시청과 경찰서등 관계기관에 |
4차례나 보냈고,마산경찰서는 이를 근거로 3차례에 걸쳐 장기정차차량 20여대를 처벌했다. |
O씨는 또한 [손님이 없는데도 지체하는 시내버스를 보시거든 즉시 시정토록 하여 정차지연이 없도록 하자 |
]는 유인물을 만들어 돌리는 열성까지 보였는데,앞으로도 정차지연이 완전히 시정될때까지 계속조사 |
고발토록 하겠다고 했다. OOO기자. |
첫댓글 나도 마산인데 방가워유^^
저런분이 박사모 가입해서 할동적인 모습을 보여줘야하는데..아쉽다..서울어디있는지.?섭외해서 박사모 가입 시켜야 하는데..*^^*
행동대장님 개인 메일부탁드립니다.yyc08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