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폭력성은 무엇인가요?
사춘기 폭력성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행동 패턴이나 태도를 의미합니다. 이 기간은 대략 10대 초반부터 20대 초반까지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성 형성, 독립성 획득, 사회적 관계 형성 등 다양한 과제들을 직면하게 됩니다.
사춘기 폭력성은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정한 행동 패턴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불안정성: 호르몬 변화와 뇌 발달의 영향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감정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갑작스러운 분노나 고요하지 않은 감정 표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아 정체성 수용: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외모, 성격, 관심사 등에 대해 민감한 시기를 겪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거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립성 강화: 청소년들은 더 많은 독립성을 얻기 위해 노력하며, 이로 인해 부모나 어른들과의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충돌은 가정 내 폭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압박: 동료들과의 관계, 학교에서의 성취, 사회적 입지 등에 대한 압박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폭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행동적 실험: 자신의 경계와 능력을 시험해보는 단계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탐색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무리한 위험 행동이나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춘기 폭력성이 심각한 경우, 청소년들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가족 내 폭력, 학교 내 폭력, 범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관련된 문제는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행동에 대한 지원, 이해, 치료가 필요하며, 학교, 가정, 사회적 환경에서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춘기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경험을 합니다. 사춘기의 사회성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인 관계 형성: 사춘기 때 청소년들은 동료, 친구, 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지지를 받고 주변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소통 능력: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 감정, 요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나갑니다. 이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거나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갈등 해결: 사춘기 동안 청소년들은 다양한 갈등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갈등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며, 타협, 대화, 문제 해결 등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는 능력을 키워나갑니다.
타인의 관점 이해: 사춘기에는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공감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룹 활동: 청소년들은 동아리, 학교 활동, 스포츠 팀 등 다양한 그룹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협력, 리더십, 팀워크 등의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적으로 더욱 적응력 있는 개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사용: 사춘기 청소년들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사회성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 정보 공유, 온라인 친구 관계 등을 경험하며 디지털 시대의 사회적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사춘기의 사회성 발달은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준비 단계입니다. 학교, 가정, 사회 환경에서의 지원과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입하는게 좋을까요
한창 성장중인 청소년들의 사춘기 민감성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개인 상담- 부적응적 문제가 심할 때에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상담사나 심리상담 전문가와의 개인 상담은 청소년의 감정, 행동, 자아 정체성 등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안전하고 개인적인 환경에서 솔직한 대화를 통해 자신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교육 프로그램- 아동 청소년을 위한 여러 교육프로그램도 도움이 됩니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사춘기 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변화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정서 조절, 대인 관계 기술, 스트레스 관리 등에 관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스포츠 및 예술 활동- 건강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승화시킬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나 예술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 개발과 사회적인 조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강은구,2022. “소아청소년 성장 및 사춘기.”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10-224.
오석창,안병환,2021. "청소년발달에 관한 연구 방향 탐색 - G. Stanley Hall의 storm and stress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no.1: 1383-140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