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콘덴서 좋은건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콘덴서보다 다이나믹이 좋을때가 있습니다.
집에서 보컬 데모 작업하신다고 했는데 제가 봤을때는 SM58이 더 낳을듯 합니다.
콘덴서 마이크의 특성상 집에서는 엄청난 방음시설이 완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시는바와 같이 콘덴서 마이크는 엄청 새밀합니다... 심지어 콘덴서 키고 창문 닫고 실험해봣는데...
엄청난 잡음과 함께 ... 바로옆에서 속삭이는것처럼 누군가 떠들더군요... 고등어가왔어요!! 하고;;
그리고 ... 만약 콘덴서 마이크를 구지 사용하려면... 녹음용 간의 부스는 있어야 될껍니다... 요게 대충 .. 가격이 300정도 하는것같더군요.. 중고로 사면 한 240정도 하더라구요... 설치비가 대략 40~60정도 가구요..
마이크 값 40만원 잡으셨따면... 부스 가격이랑 설치비 까지 총 330만원 잡으십시오...
그리고 이렇게 한다고 해도 또하나의 과제가 있습니다..
전압이죠... 가정용 전압이 얼마나 불규칙한지 잘아시죠?? 전류의 저항을 최소화 시켜야되는데 ..가정용 전기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더군다나... 집에 가전제품이 많아서 콘센트를 많이 꼽으면 많이 꼽을수록 더심할껍니다... 예를들면 이런거죠... 가끔 피시방 가시면 모니터가 퍽퍽!! 하고 튈때 있죠?? 그게 전압이 불안전해서 그런겁니다.. 가끔씩 바로옆에 컴퓨터를 껏다키는데 내 모니터가 튈때 있었죠?? 마찬가집니다... 그순간 순간 불안정한 전류의 흐름이 곧바로 피크로 튈껍니다. ; 이건 다이나믹도 마찬가지겠지만.. 다이나믹은 그다지 예민하지 않아서 노래소리에 묻치죠... 하지만 콘덴서는 틀립니다..
아무튼 콘덴서는 좀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