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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가방류 대미 수출, 전년 대비 약 98.65% 증가 -
- 미국인의 여행 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용 가방 시장도 꾸준한 성장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여행용 가방(Luggage or Suitcases)
◦ HS Code: 4202.12
- 여행용 가방은 트렁크, 수트케이스, 화장품 케이스, 서류 가방, 등의 각종 가방 및 케이스로 규정된 제4202호에 속하며, 여행용 가방의 경우 특히 플라스틱류 혹은 섬유 재질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외부 표면이 플라스틱 혹은 방직용 섬유 재료의 것’인 하위분류 4202.12를 기준으로 작성
□ 시장규모 및 시장 동향
◦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 조사 전문 기관 Euromonitor의 미국 일반 및 여행용 가방 보고서(Bags and Luggage in the US, 2018년 7월 발간)에 따르면, 미국 내 일반 가방류와 여행용 가방의 소매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315억6250만 달러를 기록함.
- 해당 시장은 전년 대비 약 4% 성장했고, 세부적으로는 여행용 가방(Luggage)뿐만 아니라 백팩(Backpacks), 더플 백(Duffel bags)과 같이 여행 시 사용할 수 있는 가방(Travel bags) 판매의 높은 증가세가 전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며 2023년에는 그 규모가 약 346억642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세부 카테고리 중 여행용 가방 분야는 지난 5년간 연평균 5.9% 성장한 것으로 분석되며, 향후 2023년까지도 다른 분야보다 다소 높은 연평균 2.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Euromonitor는 예측함.
미국 일반 및 여행용 가방 시장 내 세부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카테고리 | 소매시장 규모 | 전년 대비 성장률 | 지난 5년 연평균 성장률 | 향후 5년 예상 연평균 성장률 |
백팩(Backpacks) | 4,107.5 | 9.5% | 12.8% | 4.0% |
비즈니스 백(Business Bags) | 904.8 | -4.6% | -3.4% | -3.4% |
크로스보디 백(Crossbody Bags) | 5,752.7 | 3.1% | 5.0% | 1.3% |
더플 백(Duffel Bags) | 3,704.7 | 3.9% | 1.7% | 2.3% |
핸드백(Handbags) | 10,492.7 | 2.5% | 3.1% | 1.3% |
지갑류(Wallet and Coin Pouches) | 2,115.2 | 3.0% | 0.2% | 1.5% |
기타(Other Small Bags) | 648.0 | 2.3% | 2.6% | 1.4% |
여행용 가방(Luggage) | 3,837.1 | 4.3% | 5.9% | 2.8% |
자료: Euromonitor
- 한편, 글로벌 리서치 전문 기관 IBIS World의 미국 가죽 제품 및 여행용 가방 생산업 보고서(Leather Good & Luggage Manufacturing in the US, 2019년 6월 발간)에서는 미국의 가죽 제품 및 여행용 가방 생산 규모를 2019년 기준 약 28억6310만 달러로 파악하고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의 가죽 제품 및 여행용 가방 수요 중 약 90% 이상을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의 수입으로부터 충당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실제로 제품을 생산하는 규모는 위에서 살펴본 전체 시장 규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분석됨.
- 미국 가죽 제품 및 여행용 가방 생산업 시장을 구성하는 상품 종류를 살펴보면 여성용 핸드백이 전체의 17.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4%의 여행용 가방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함.
◦ 시장 동향
- 여행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과 더불어 백팩, 더플 백, 여행용 캐리어 등의 여행용 가방이 전체 가방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Euromonitor는 분석하고 있음.
- 최근에는 최신 기술이 접목돼 ‘스마트’라는 명칭이 추가된 여행용 가방 제품이 시장에 소개된 바 있음. 스마트 여행 가방은 USB를 통한 충전 기능 제공, 별도로 재어보지 않아도 무게를 알 수 있는 내장된 저울, 블루투스로 작동 가능한 잠금장치, GPS 위치 추적 시스템 등의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음.
- 그러나 일부 항공사들의 경우 배터리 안전사고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리튬이온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 스마트 여행 가방의 기내 반입을 금지한 바 있어, 스마트 여행 가방 판매 업계에서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음.
-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애슬레저 트렌드의 영향으로, 여행용 가방 시장에서도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함께 다용도 및 기능성까지 챙길 수 있는 스타일의 가방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수입 동향
◦ 미국 여행용 가방 수입 동향
- 여행용 가방을 포함한 미국의 플라스틱 및 직물 소재 가방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12억564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5%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은 2018년 약 10억3083만 달러의 수입 규모를 기록한 중국으로, 중국의 가방 제품은 미국 전체 가방 수입 시장의 대부분인 약 82%를 차지하며 1위 자리를 차지함.
- 중국 다음으로는 베트남과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각각 약 3852만 달러와 3613만 달러의 유사한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에서의 비중 역시 각각 약 3% 내외의 비슷한 비중을 보임.
- 미국 여행용 가방 수입 시장에서는 1위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82%라는 독보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위 이하의 수입국들은 대체적으로 유사한 한 자릿수대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미국 여행용 가방 수입 동향(HS Code 4202.12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07.19)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한국산 가방 수입액은 약 141만 달러로 집계됨. 한국산은 미국 전체 가방 수입시장에서 약 0.11%의 비중으로 수입국 중 17위를 기록함.
- 한국산 가방의 미국 수입액은 아직 큰 규모는 아니지만, 최근 3년간의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16년부터 그 수입액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또한 전년 대비 2018년의 수입액은 약 98.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경쟁 동향
◦ 경쟁 현황
- Euromonitor와 Forbes(Guide to the Best Travel Luggage Brands)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 내 여행용 가방 판매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로 Samsonite, Tumi, Delsey, Travelpro, Rimowa, Victorinox, Briggs & Riley, Kipling 등을 들 수 있음.
- 이 중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Samsonite을 소유한 기업인 Samsonite International S.A.는 시장 내 주요 브랜드인 Tumi 역시 소유하고 있어, 경쟁 구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됨.
- 위와 같은 여행용 가방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가방 및 액세서리를 취급하는 브랜드 혹은 기업 역시 여행용 가방을 판매하고 있으며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럭셔리 브랜드에서도 여행용 가방을 취급함. 따라서 여행용 가방 전문 브랜드와 일반 가방 빛 액세서리 브랜드의 제품이 꾸준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미국 여행용 가방 시장의 주요 브랜드
브랜드 | |||||
제품 이미지 | |||||
기업명 | Samsonite International S.A. | Tumi Inc.* | Delsey | Travelpro Products, Inc. | Victorinox |
주*: Tumi Inc.의 모기업은 Samsonite International S.A.
자료: Forbes(Guide to the Best Travel Luggage Brands, 2019.06.06), 각 사 웹사이트
◦ 소비자 평점이 높은 여행용 가방 브랜드 Best 3
브랜드 | |||
제품 이미지 | |||
기업명 | LVMH(Moët Hennessy -Louis Vuitton) Inc. | United States Luggage Company, LLC | VF Outdoor Inc. |
자료: Consumer Reports, 각 사 웹사이트
- 대표적인 소비자 제품 리뷰 전문 기관인 Consumer Reports에서는 크기에 따라(기내용/위탁 수하물용) 여행용 가방에 대한 상세한 리뷰를 제공하고 있으며, 위탁 수하물용 기준으로 위의 3개 브랜드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음.
- 평점 1위를 차지한 Rimowa는 가격이 매우 높지만 뛰어난 품질과 색상,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브랜드이며, 2·3위의 Briggs & Riley와 Eagle Creek의 경우 합리적이고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Briggs & Riley와 Eagle Creek 두 브랜드의 경우 기내용 분야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함.
□ 주요 유통채널
◦ 오프라인 유통채널
- Euromonitor의 보고서에 의하면, 일반 가방과 여행용 가방 제품들의 약 75.2%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됨. 이 중에서는 일반/여행용 가방 전문 판매점을 통한 유통이 32.3%로 가장 높음.
- 인지도가 높은 여행용 가방 브랜드는 대부분 자체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여행용 가방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이 외의 여행용 가방 전문 판매점은 Luggage Pros, The Luggage Factory 등을 꼽을 수 있음.
- 그 밖에도 Nordstrom, Macy’s와 같은 백화점과 Kohl’s, Target, Costco와 같은 종합 판매점이나 대형 마트를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음.
◦ 온라인 유통채널
- Euromonitor에서는 일반/여행용 가방 제품의 약 23.9%가 온라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분석함. 최근 5년간 오프라인 소매점을 통한 여행용 가방의 판매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것과 대조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유통 채널들 중 유일하게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냄.
- 대표적인 온라인 유통 채널의 예로는 여행용 가방 브랜드의 자체 온라인 쇼핑몰, 가방 전문 판매점의 온라인 웹사이트, 각종 대형 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판매점들의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음.
- 매우 광범위한 제품을 모두 취급하는 이커머스 선두주자 Amazon.com을 비롯한 온라인 판매점들이 점차 공격적으로 빠른 배송과 불편함 없는 교환·환불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을 이어가는 가운데, 이러한 온라인 판매의 증가세 또한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4202.12는 제품의 재질별 하위분류에 따라 일반 세율이 최소 5.7%에서 최대 20%까지이나,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의 혜택으로 무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음.
◦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갖춰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미국 세관에서는 한미 FTA를 포함한 다양한 무역 협정에 따른 원산지 사후 검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원산지 증명서,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함.
- 2008년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은 2008년 11월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미리 갖추고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또한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함.
- 미국 교통안전국(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 이하 TSA)에서는 수하물 검색 시 필요에 따라서는 수하물의 잠금장치를 열고 내용물을 확인할 권리가 있으며, TSA 마스터키로 열 수 있는 ‘TSA 인증 잠금장치’가 아닌 경우 TSA는 해당 일반 잠금장치를 파손해 가방을 열 수 있음. 이러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TSA 인증 잠금장치의 사용이 권장됨. 관련 정보는 다음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함.(https://www.tsa.gov/blog/2014/02/18/tsa-travel-tips-tuesday-tsa-recognized-locks)
□ 시사점
◦ 미국 내 지속적인 여행 수요의 증가로 여행용 가방 시장 또한 성장 전망 밝아
- 시장 분석 전문 기관 Statista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국 거주자 중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 수는 2017년 기준 약 3833만 명을 기록해 5년 전인 2012년의 약 2850만 명과 비교해 34.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 이러한 통계로 살펴본다면, 안정적인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미국 경제 상황과 맞물려 미국인의 여행은 향후에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여행용 가방에 대한 수요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여행 가방의 소재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나, 시장 내 전반적인 트렌드로는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좋은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하드케이스 가방이 더욱 선호되는 것으로 보임. 또한,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자유롭게 회전하는 바퀴는 기본이며, 의류나 신발 이외에도 다양한 크기의 소지품을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틈새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관련 업계에서는 아래 사항 염두에 두고 해당 시장에 접근 필요
- 미국 내 가방 및 액세서리 유통업계 관계자 C씨는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인지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가 아닌 이상 미국 시장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수입산 여행용 가방들은 특징적인 디자인보다는 가격 경쟁력에 초점이 맞춰진다는 사실을 강조한 바 있음.
- 미국으로 수입되는 한국산 여행 가방 또한 대부분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및 베트남 제품들과의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경쟁 제품들과 구별되는 디자인, 색상, 품질, 기능성을 조금 더 갖춘다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미국 여행용 가방 시장에 진출을 준비하는 관련 업계 기업들은, 위와 같은 제품 차별화를 염두에 두고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품질이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겠음. 또한, 사소한 부분이라도 시중의 유사 제품과 구별되는 특징을 부각한다면 좋은 진출 및 판매 전략이 될 수 있겠음.
- 앞서 언급된 배터리가 분리되지 않는 스마트 여행 가방 사례와 같이, 점차 항공사들의 수하물 규정이 다양화되며 기내/위탁 수하물로 취급할 수 없거나 취급에 제약이 있는 가방의 종류 또한 지속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관련 업계에서는 해당 변화를 항상 염두에 두어 이러한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특히 미국에서는 각종 테러 및 안전과 관련해 수하물 검색에 매우 철저하기 때문에,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불이익에 대비하기 위해 잠금 기능이 있는 여행용 가방의 경우 TSA 인증 잠금장치를 적용하는 것이 필수일 것으로 판단됨.
자료: Euromonitor, IBIS World, Statista,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정보포털, Consumer Reports, Forbes, Wikipedia, 각 사 웹사이트, RIMOWA 웹사이트, Transportation Security Administration(TSA),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