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걸로 스트레스 받아요.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 먹는 행동으로 개인의 신체적 건강과 일상생활의 부적응적이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급식 및 섭식장에 대해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식장애는 ‘음식을 먹인다’는 의미로 주로 아동의 심리적 장애를 의미하고 이식증, 반추장애, 회피적/제한적 음식섭취 장애가 있습니다. 섭식은 ‘음식을 먹는다, 식사한다’의 의미로 주로 청소년~성인기의 심리적 장애를 의미하고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가 있습니다. 그 중 거식증(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최근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소아에게도 거식증이 많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은 끊임없이 자신의 체중과 몸매에 대해 걱정하고 불안함을 느낌으로 인하여 지소걱으로 체중을 감소하는 섭식장애를 뜻합니다. 음식을 절제하다가도 종종 폭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먹은 음식을 배추하기 위해 토하거나 약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기준
1. 필요한 것에 비해 에너지섭취(음식섭취)를 제한함으로써 나이, 성별, 발달수준, 신체건강에 비추어 심각한 저체중 상태가 초래된다. 심각한 저체중이란 최소한의 정상 수준에 미달하거나 기대수치 이하의 체중미달을 의미한다.
2. 심각한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증가나 비만에 대한 강한 공포를 가지고 있거나 또는 체중증가를 방해하는 지속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3. 체중과 체형을 왜곡하여 인식하고, 체중과 체형이 자기평가에 지나친 영향을 미치거나 또는 현재의 체중미달에 대한 심각성을 지속적으로 인식하지 못 한다.
위에 기준을 참고하여 우리아이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거부하는 자녀를 도우려면?
1. 전문가, 의료진 상담하기
거식증은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먼저 신체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복잡한 심리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으므로, 정신건강 전문가인 심리상담사나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가족의 긍정적인 태도로 지원하기
자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이로 인해 섭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녀와 개방적인 대화를 나누어 그들의 음식 거부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접근하기보다는 긍정적이고 이해심 있는 태도로 접근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이 때 가족의 이해와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거식증의 경우 가족의 역할은 크며, 긍정적이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자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3. 함께 요리하고 선택권 제공하기. 영양 교육하기
자녀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자신의 음식 취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렇게 함께 참여를 유도하면서 영양의 중요성과 식사 습관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음식을 먹으면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나가봅니다.
4. 신체 이미지와 자신감 지원하기
거식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외적인 이유로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인해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들의 자신감을 지원하고, 건강한 신체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강조해주세요. 또 그러한 이유로 받는 스트레스가 있다면 음식 조절 외 다른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전문 상담사를 만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다양한 관심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소모임 참여하기
외모보다는 아이의 성격, 관심사, 감정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로 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각을 가진 친구들과의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또래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는 것도 가치관이나 강박된 생각에서 벗어나고 더 폭 넓은 생각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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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노지혜. "10~30대 섭식장애 여성의 집단미술치료 체험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2018. 서울
김청송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싸이앤북스(2014), 423-432
Byrne, Catherine E. "Toward a Greater Understanding of Factors that May Improve the Efficacy of Treatment for Youth with Anorexia Nervosa." 해외박사(DDOD)학위논문 George Mason University, 202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