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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혹한기를 앞두고 전력수급이 타이트해지고 있고, 지능형전력망 촉진법이 오는 25일 시행되며, 북한의 개방 가능성이 높아진 점을 감안할 때 전력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월에 혹한과 추가적인 발전소 고장이 겹쳐 발생한다면 이미 시행중인 정부의 수요억제정책에도 불구하고 1월중 정전사고 리스크는 간과하기 어렵다.
1) 전세계적인 기후변화의 흐름 속에 이상고온과 이상한파가 잦아져 기온예측이 어려워졌다는 점과,
2) 연료비 상승을 반영하지 못할 정도로 낮게 책정된 전기요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판단된다.
비정상적으로 낮은 전기 요금 수준과 이의 부작용을 감안할 때, 향후 2년간 전기요금 인상(특히 산업용)은 전력 관련주들에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능형전력망 촉진법의 발효
에너지 인터넷으로 불리는 지능형전력망의 구축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12월 25일부로 시행된다.
이 중 전력관련 매출 비중이 높고 역사적PBR 밴드의 하단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는 한국전력과 LS산전에 대한 관심이 유효해 보인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복귀하고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북한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400억달러(약 46조원)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북한의 열악한 전력 인프라을 감안할 때 전력관련 업체들의 주요한 중장기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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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위기는 New Normal?
3개월전(9월 15일)의 정전대란은 하나의 충격이었다.
한국전력이 호당 정전시간이나 송배전손실률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했다.
전력거래소측은 정비 등으로 가용설비용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무더위로 전력수급이 악화되어 정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기상청 자료를 확인한 결과 실제로 2011년 9월의 기온 추이가 이전 11년의 일간 평균과 비교할 때 15일에 특히 높았다(그림 1).
전력수요 예측이 틀리기 쉬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정전대란의 위험이 겨울 들어 다시 고조되고 있다.
최근 원자력 발전소 2기(울진 1호기와 고리 3호기)가 고장으로 가동을 멈추면서 지난 14일 오전 10시에는 전력예비율이 8.9%까지 급락한 바 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2012년 1월 2주와 3주의 전력예비율은 적정수준인 5%를 밑도는 1% 수준까지 하락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만약 예상 외의 혹한이 찾아오고 혹시 발전소의 고장이 발생한다면 다시 대규모 정전사태가 올 수 있다.
지난 1월에도 예상 외의 혹한으로 난방용 전기사용이 급증해 예비전력이 404만kW(예비율 5.5%)로 하락한 바 있다(그림 2).
그럼에도 불구하고 1월에 실제 정전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여 정부가 산업계에 강도높은 절전대책을 강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계약전력이 1천kW 이상인 업체를 대상으로 겨울철(12월 15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피크시간대(오전 10~12시, 오후 5~7시) 전기 소비를 작년 대비 10% 감축, 난방온도 20℃ 제한, 네온사인 사용 금지 등의 수요억제 정책(에너지 사용의 제한에 관한 공고)을 마련해 12월 15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전력수급이 불안해진 원인은?
이와 같이 전력수급이 불안해진 이유는 예측이 더욱 어려워진 기후와 비정상적으로 낮은 전기요금으로 판단된다.
주지하다시피 기후변화는 전세계적인 New Normal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특히 집중 호우나 혹서, 혹한 등은 일기예보(특히 기온)을 기반으로 전력수요를 예측하여 비용을 최소화하여야 하는 전력회사들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둘째는 원가보상률이 91%(인상후 기준이며 적정수준은 100%)에 불과할 정도로 지나치게 낮은 국내의 전기요금이다.
가정용 전기요금의 인상을 정부가 지나치게 늦춘 것은 소비자물가 상승 우려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해도, 경쟁국 대비 크게 낮은 가격(42% ~ 72%)에 전기를 공급받고 있는 산업용 전기요금은 적어도 원가수준으로 인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최대 수요업체별로 한국전력이 전기공급으로 입고 있는 손실(그림 3)은 막대한 규모인데 이는 한국전력 주주의 이익을 전기수요 기업의 주주에게 부당하게 전이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지나치게 낮은 전기요금, 즉 시장원리를 무시한 가격책정의 각종 부작용은 전기요금 현실화의 하나의 원동력이 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급등한 난방유 가격에 비하여 전기요금의 인상이 더디게 나타나자 국내 전기 난방용품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통적으로 냉방수요 급증으로 인해 하계에 나타났던 전력수요 연중 고점이 지난 2년간은 동계에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다.
일부 보도에 의하면 국가기관이라는 이유로 국책연구소의 실험용 전력사용도 제한을 받는 반면, 정책적으로 저가에 전력을 공급받고 있으며 강제절전 대상에서도 제외된 농가에서는 비닐하우스의 난방도 전기를 사용하는 비효율적 자원배분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2011년 들어 정부가 두차례에 걸쳐, 총 9.6% 전기요금을 인상하면서 전기요금의 현실화에 나섰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국내의 전기요금이 낮다 보니 갖가지 부작용이 발생하는 점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9월 15일의 정전대란 이후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점도 한 몫한 것으로 판단된다.
2012년에는 총선과 대선이 예정되어 물가를 자극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이 올해 수준으로 이루어질 지는 불확실하다.
하지만 적어도 전력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이 1년 이상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나치게 낮게 책정된 산업용 전력요금은 물가상승에 직접 영향이 없다는 점에서도 올해 수준으로 이뤄질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만약 2012년에 전기요금 인상이 최소한에 그친다면 2013년 신정부 출범 이후에는 비교적 큰 폭의 전기요금 인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전기요금의 추가 인상은 단지 시기의 문제로 판단된다.
패러다임 변화
오늘날 세계는 도시화, 자원고갈,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선진국의 전력수요는 정체되고 있으나 중국/인도 등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인구증가로 2020년까지 세계 전력소비는 약 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화석연료 매장량의 감소와 신규 채굴비용의 상승은 유류 가격의 인상을 초래하고 에너지 가격 급등에 대한 위기감이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에너지와 지속 가능한 친환경 기술의 발전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편의성, 제어 용이성 등으로 에너지 사용량 중 전력의 비중이 증가 추세에 있고, 경제의 정보화 및 디지털화 진전으로 고품질 전력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가간 전력교류, 계통망 연계와 전력 공급체계의 국제화가 진전되고 있다.
한편 선진국을 비롯한 각국에서 대규모 정전 사고가 빈번히 발생, 피해가 커지고 있어 정전예방을 위한 설비 개선과 진단이 활발하며 선진국의 경우 정전사고의 원인으로 설비 노후화 문제를 지목하고 있어 향후 설비 증설 및 교체 사업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에너지 인프라 구축비용에 2030년까지 약 20조 달러, 전력분야 투자는 약 11조 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지능형전력망 촉진법의 시행
지능형전력망 일명 Smart Grid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전원을 수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망, 즉 Energy Internet을 의미한다.
저장이 거의 불가능한 전기의 일중 수요를 최대한 평탄하게 바꾸어 전력부문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전기요금이 쌀 때 전기를 쓸 수 있고, 생산자는 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전기 생산 방식을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거나 전기자동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스마트그리드의 일환이다.
우리나라도 스마트그리드에 관한 국가로드맵을 확정하고 제주도 실증단지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27.5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지능형전력망의 구축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국무회의에서 통과시키고 오는 12월 25일부로 시행한다.
법안의 주요내용 중의 하나는 지능형 전력망 사업자에게 투자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의 범위에 관한 것이다.
지원되는 사업은
1)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 등 지능형전력망 정보의 수집/제공 및 활용에 관한 사업,
2)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에너지저장장치 등 지능형전력망 기기 및 제품, 서비스의 보급/확산에 관한 사업, 그리고
3) 그 밖에 지능형전력망의 공공성, 안전성 등 공익의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이다.
세계 각국은 차세대 전력망 구축에 대한 로드맵을 발전시키거나 시행하고 있다.
미국은 2003년 ‘Grid 2030’ 국가비전을 발표하고 2009년 ‘American Recovery & Reinvestment Act’를 통해 45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였다.
EU는 2006년 유럽형 Smart Grid 비전을 발표하고 2006년부터 2008년까지 Smart Grids Vision & Strategy를 발표하고 Smart Grid 연구분야 및 우선 구현분야를 선정하고 국가별로 다양한 실증 및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2015년까지 주요 혁신기술 및 첨단설비를 개발하고 2020년까지 스마트그리드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능형전력망의 확대와 관련된 대형주로는 한국전력과 LS산전이 대표적이며 관련사업 추진업체로 KT, SK이노베이션, 현대차 등이 있다(그림 9).
특히 LS산전의 경우 지난 상반기 전력부문의 매출 비중이 59%에 달할 정도로 높다.
이외에 중소형주로 옴니시스템, 누리텔레콤, 피에스텍, 제룡전기 일진전기 등이 있다.
단기적으로는 지식경제부가 정전의 재발방지를 위해 2012년에 전력설비/계통 안전성 강화에 우선적으로 주력하기로 하고 전국 232만개의 전력설비에 대한 전면 점검을 실시하고, 노후설비 교체 등 유지보수를 강화하는 등
1.7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혀 전력기기 업체의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한국전력의 주가는 2010년 1월 하순부터 KOSPI 수익률을 하회하는 흐름을 보였다(그림 10, 12).
하지만 2011년 10월부터 KOSPI를 상회하는 수익률을 보이며 선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11월에 단행된 전기요금 인상과 세계 경기 둔화의 우려가 커지면서 경기방어주 및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부각된 결과로 보인다.
한편 LS산전의 주가도 2008년 이후 역사적 저점에 가까운 수준으로 Valuation 부담은 크지 않아 보인다(그림 11).
북한 개방이라는 중장기 기회 요인
최근 발생한 북한 김정일 통치의 종말은 전력관련주에 하나의 기회 요인, 달리 말해 외가격 콜옵션으로 판단된다.
이는 개혁개방에 소극적이었던 김정일 위원장의 퇴장으로 북한이 어떤 식으로든 개방에 나설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복귀하고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북한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400억달러(약 46조원)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이는 북한의 열악한 전력 인프라을 감안할 때 국내 전력관련 업체들의 주요한 중장기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자료출처 : 대신증권/맥파워의 황금DNA탐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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