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예술 방과후강사 양성과정 B 1. 교육명 : 발도르프교육예술 방과후강사 양성과정B 2. 교육일시 : 2011년 12월 31일~ 2012년 2월 11일 매주 토요일 (6주 48시간) 3. 교육장소 : 발도르프교육예술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29-7. 201호 4. 교육대상 : 발도르프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 5. 모집인원 : 20명 ( 서류, 교육비 접수 선착순 12월 23일까지 마감 ) 6. 교육비 : 35만원 ( 교육준비비 포함) 7. 신 청 방 법 : - 교육신청서 제출 (e-mail gounsonlhs@hanmail.net / 팩스 031-411-3948 ) - 입금계좌 : 농협 302-0264-4948-61 예금주 이희숙 - 사업주 위탁훈련과정으로 신청하실 분은 교육신청서에 희망함을 기재해 주세요. 위탁과정 신청자는 개강 10일 전까지 신청완료해주세요. 8. 기 타 : - 교육원 사정으로 폐강시 전액 환불합니다.(개인 사유로 취소시 수수료 제외) 9. 발도르프교육예술 방과후강사 양성과정 수료증 발급 (48시간) 10. 발도르프교육예술 방과후강사 전문과정 신청시 우선 순위 부여 11. 교육 일정 및 내용 차수 | 일자 | 교시 | 시간 | 과목/내용 | 1일차 | 12/31 | 1교시 | 9:30~10:20 | 삼중사회구조론 - 이상적인 사회발달을 위해서는 | 2교시 | 10:30~11:20 |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가 대등한 위치에서 삼정을 이루고 발달 | 3교시 | 11:30~12:20 | 교사회의 방법 - 무투표 만장일치로만 결정하는 회의방법 | 4교시 | 13:30~14:20 | 발도르프학교에서 각종 위원회 활동 소개 | 5교시 | 14:30~15:20 | 식물학 관점 및 도입근거, 3가지 인간체계와 식물 | 6교시 | 15:30~16:20 | 식물과 빛,공기,물,땅과의 관련성. 인간의 감정,느낌으로 바라본 식물 | 7교시 | 16:30~17:20 | 인간의 감정, 느낌으로 바라본 식물- 에테르체와 아이들의 삶 | 8교시 | 17:30~18:20 | 표준식물과 특수식물 비교, 찾아보기. 특수식물의 특징과 인간특성 | 2일차 | 1/7 | 1교시 | 9:30~10:20 | 탄생의 의미와 영혼과 육체의 조화에 따른 호흡의 중요성 | 2교시 | 10:30~11:20 | 슈타이너의 색채론에서 노랑색 | 3교시 | 11:30~12:20 | 슈타이너의 색채론에서 노랑색의 본질 | 4교시 | 13:30~14:20 | 슈타이너의 색채론에서 파랑색의 본질 | 5교시 | 14:30~15:20 | 인간의 영혼에 대한 고찰 | 6교시 | 15:30~16:20 | 인지학 관점에서 본 조소활동의 의미 | 7교시 | 16:30~17:20 | 조소: 흙반죽을 통해 리듬의 형성과 호흡의 균형 | 8교시 | 17:30~18:20 | 조소: 흙 쌓기를 동화와 연결하기 | 3일차 | 1/14 | 1교시 | 9:30~10:20 | 아동의 발달 단계 및 인체의 구조 이해 | 2교시 | 10:30~11:20 | 복식 호흡의 실제와 성악 발성 원리 | 3교시 | 11:30~12:20 | 성악 발성의 실제와 노래 부르기 | 4교시 | 13:30~14:20 | 개인별 문제점 도출 및 보완방안 제시 | 5교시 | 14:30~15:20 | 양모실을 이용한 손가락 뜨기 | 6교시 | 15:30~16:20 | 대바늘로 가방뜨기, 더 발전된 뜨개 (모자 혹은 옷) | 7교시 | 16:30~17:20 | 코바늘뜨기 이용해 생활용품 뜨기- 책깔피나 리코드집 뜨기 | 8교시 | 17:30~18:20 | 인형 만들기(바느질) | 4일차 | 1/28 | 1교시 | 9:30~10:20 | 발도르프 교육에서 에포크 수업이란? | 2교시 | 10:30~11:20 | 아동 발달 단계에 따른 수업의 구성 | 3교시 | 11:30~12:20 | 교사의 에포크 수업 준비 | 4교시 | 13:30~14:20 | 언어 교육에 대한 이해 | 5교시 | 14:30~15:20 | 초기 문자 지도의 실제(자음) | 6교시 | 15:30~16:20 | 초기 문자 지도의 실제(모음) | 7교시 | 16:30~17:20 | 수학에서 숫자의 도입의 실제 | 8교시 | 17:30~18:20 | 수학에서 초기 셈에 대한 지도의 실제 | 5일차 | 2/4 | 1교시 | 9:30~10:20 | 발도르프교육과 인간발달단계. 동물학 도입 근거 및 관점. | 2교시 | 10:30~11:20 | 3가지 체계로 보는 인간의 특징(리듬체계, 사지체계, 신경감각체계) | 3교시 | 11:30~12:20 | 해, 별, 달을 가진 인간 -학년별 동물 지도의 내용과 방법 | 4교시 | 13:30~14:20 | 머리동물(오징어), 감각신경체계동물(쥐)수업의 예 | 5교시 | 14:30~15:20 | 3학년의 집짓기와 향토학 - 루비콘을 앞둔 아이들의 집짓기 | 6교시 | 15:30~16:20 |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 내 정신의 집은? 우리 주변의 환경에 대해 | 7교시 | 16:30~17:20 | 교실꾸미기 - 살아있는 교실이 되기 위해서 | 8교시 | 17:30~18:20 | 학년별 교실 벽의 색과 교실 안에 두어야 할 것, 두지 말아야 할 것들. | 6일차 | 2/11 | 1교시 | 9:30~10:20 | 발도르프 역사학 관점-발달단계에 따른 역사학 지도 내용 및 방법 | 2교시 | 10:30~11:20 | 학년별 역사학 수업의 실제 - 인간의 의식의 단계와 문명......... | 3교시 | 11:30~12:20 | 5학년 역사학 수업의 실제- 페르시아 문명, 이집트 문명..... | 4교시 | 13:30~14:20 | 아이들과 해 본 역사체험활동 소개 | 5교시 | 14:30~15:20 | 목공수업의 의미와 목표 | 6교시 | 15:30~16:20 | 원목 톱질하여 자르기, 원목 껍질 벗기고 다듬기 | 7교시 | 16:30~17:20 | 형태를 통해 새로운 상의 발견하여 구체화시켜 완성한다. | 8교시 | 17:30~18:20 | 조화와 균형. 전시및 되돌아보기 |
교육프로그램은 주회차나 내용이 약간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 (☎ 070-4207-1616) 수업중이나 외부 강의시에는 전화연결이 안되므로 문자나 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