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vs Force
제I부 방법
1장 앎의 도약
가) 신과학의 태동
① 생리학 - 운동 역학
㉠ 육체가 마음과 동시에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줌.
㉡ 질병 뒤에 의식이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는 길잡이..
② 컴퓨터 그래픽 - 혼돈 이론 해석 가능
③ 이론 과학 - 양자 역학
④ 수학 분야 - 비선형 동역학
⑤ 정신 의학 - 신경 정신 약리학
나) 과학 이론을 종합
① 우주의 모든 것은 다른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음
② 인간 경험의 다양한 표현들이 하나의 패러다임 안에서 통합됨
다) 임계점 분석
고도로 복잡한 시스템 안에서 가장 작은 힘으로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특별하고 결정적인 지점이 존재
㉠ 초기조건의 민감한 의존성-초기의 미세한 변화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엄청난 변화의 결과를 가져온다.
라) 끌개(Attractors)
겉보기에는 무의미한 방대한 자료들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동일한
패턴, 끌개는 전체적인 상황을 창조한다.
비선형 동역학은 해독 불가능한 자료 더미나 아무 상관성이 없다고
세상이 포기한 것에서도, 보통 문제 해결과는 전혀 다른 접근 방법으로 상호 관련성을 찾아낸다.
알지 못하는 비결정적 의문의 자료에서 앎의 해답 단계로 움직인다.
또한 인과 관계는 문제를 논리적인 연속성에 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패러다임에 의하여 작용한다.
마) 지배의 場
우주 삼라만상은 다양한 힘을 가진 끌개 패턴의 상호작용
뇌의 신경 조직망은 끌개의 패턴 시스템과 같이 작용하고,
축적된 기억들은 끌개처럼 작용하며, 신경세포 하나 하나는
우연에 의해 닥치는 대로 행동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신경계 전체는
우연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님.
인간의 의식 안에는, 타고난 '인간성'을 행동을 통해 발휘하도록
해주는 엄청난 강력한 끌개의 장이 존재.
뇌는 마음속에 존재하는 일련의 에너지 패턴을 받아드리는
수신기에 지나지 않고, 이 에너지 패턴은 의식이 생각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처럼 존재한다.
바) 인과관계
우주를 눈에 보이지 않는 질서(둘이 포개는 힘)와
눈에 보이는 질서(밖으로 펼치는 힘)로 이루어진 홀로그램
의식의 지도
700-1000
언어 이전 순수 의식
항상 존재하는 완전한 평화
600
축복, 자각, 하나
전부 갖춘 기쁨
540
고요함, 거룩함, 사랑
자비로운 사랑
500
존경,계시, 현명함
의미 있는 이성
400
이해, 추상
인정 많은 화목한 포용
350
용서, 초월
감화 주는, 희망이 찬 자발성
310
낙관, 의향
능력이 있는 만족한 중용
250
신뢰, 해방
용납하는 가능한 용기
200
긍정, 힘을 주는,
무관심한, 요구가 많은 자존심
175
경멸,과장
복수에 찬 적대의 분노
150
미움, 공격
부정하는, 실망하는 욕망
125
갈망, 구속
징벌의 무서운 두려움
100
근심, 물러남
경멸의 비극의 슬픔
75
후회, 낙담
비난하는 절망의 무기력
50
절망, 포기
원한을 품음
사악한 죄의식
30
비난, 파괴
멸시하는 비참한 수치심
20
굴욕, 제거
2장 시험결과의 해석
㉠ 200이하의 수준의 기본적인 삶의 태도는 '살아남기'이다.
'분노와 욕망의 단계에 이르면 개인의 생존을 위해 자기 본위의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자존심'의 수준에 이르면 살아 남으려는 본능이 다른 사람에게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최초로 이해하기 시작함.
㉡ 200의 수준에 이르면 다른 사람의 안녕이 점차 중요하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 500의 수치에 이르게 되면 다른 사람의 행복을 고려하여,
그것이 그 사람을 움직이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게 된다.
㉣ 600에 가까워지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영적인 눈뜸에 관심 을 갖게 된다.
㉤ 600대에 이르게 되면 선과 깨달음의 추구가 삶의 기본적인
목적이 된다.
㉥ 700이상은 모든 인간의 구원을 위한 삶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위대한 영적 지도자들은 어떻게 해야만
의식의 향상을 꾀할 수 있는가를 입을 모아 말해 왔다.
이 사다리를 오르는 일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일인지를,
스승이 없이는 영적 성숙을 기약하기는 어려운 일이며,
적어도 특별한 가르침을 받거나 영감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깨달음을 얻으려는 열망이 있어도
목표를 성취하기 어렵고 자신의 무능력에 절망하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우리가 제시하는 위의 도표가
이러한 궁극적인 인간의 열망에 유용하게 쓰여지기를 기대해 본다.
의식의 지도를 숙고하며 들여다 봄으로써 인과관계에 대한
새로운 자각도 싹틀수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의 의식 수준과 더불어 의식의 지도를 들여다보는 인지 능력도
향상되어서, 세상 사람들이 흔히 '원인'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사실은 결과물'이라는 것이 명백해질 것이다.
자기 자신이 인식한 결과물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됨으로써 그 사람은
비로소 피해자의 입장을 초월하여 '나를 지배하는 외부의 어떤 힘'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사건이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배움의 기회로 작용할 것인지
우리를 억압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 사건 자체가 아니라 거기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태도인 것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란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에 저항하거나 도피하고자
함으로써 스스로를 그물에 가두는 데서 생겨나는 것일 뿐,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 자체에 어떤 힘이 있는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를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어떤 사람에게는 혈압을 올리는 시끄러운 음악이 다른 사람에게는
기쁨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이혼도 원하지 않을 때에는 큰 아픔이 되지만,
원하는 사람에게는 해방을 뜻한다.
의식의 지도로 인해 역사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도 새로운 조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눈에 보이는 힘(force)과 인간에게 내재된 진실한 힘(power)을
구분할 수 있었다는 데에 있다.
대영제국의 억지의 힘(175)은 간디의 진실의 힘(700)을 만나면
결국 패하고 만다.
치료(treatment)와 치유(healing)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한다.
'치료' 하려는 사람이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변화가 없고 한결같다.
그러나 '치유'하려는 사람은 문제의 앞뒤 관계를 파악하여 관점에
변화를 꾀한다.
그리하여 문제로부터 야기되는 증상을 다루기보다는 문제의 핵심을
철저히 제거하는 것이다.
고혈압 환자에게 약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긴 하다.
그러나 환자로 하여금 인생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게 하여 분노하고
억압하는 마음을 없애도록 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차원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의식의 지도를 들여다보고 명상을 함으로써 '기쁨'의 단계에 이르는
보다 빠른 길을 발견하기를 기대해 본다.
기쁨으로 가는 열쇠 는,자신을 포함한 모든 생명 있는 것들에게
조건 없이 친절을 베풀고 자비심을 갖는 데에 있다.
이러한 자비심이 없다면 인간의 어떠한 노력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향한 자비심 없이는 어떠한 환자도 진실로,
또 근본적으로 치유될 수 없다는 바로 이 점에서,
개인의 치유는 나아가서는 곧 사회의 건강과 통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치유 받은 사람'이 곧 '치유하는 사람'일 수도 있는 것이다.
3장 인간의 의식 수준
의식의 에너지 장에 상응하는 감정을 거론할 때 유념해야 할 것은,
감정이란 것이 한 개인의 내면에 순수한 상태로 명백하게 드러나는
경우는 드물다는 점이다.
의식의 여러 층들이 언제나 복합되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삶의 조건 속에서는 이런 의식 수준이었던 사람이 다른 조건을
만나면 전혀 다른 의식 수준일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총체적인 의식 수준은 이처럼 다양한 여러 수준들을
합산한 결과라고 보아야 한다.
가) 에너지 수준 20 : 수치심
수치심의 수준은 위험할 정도로 죽음과 가장 가까운 상태로서,
더 이상 살고 싶지 않지만 자살을 할 수도 없으니 마지못해
살아간다는 식의 자세이다.
이 수준의 공통점은 죽음이라는 것을 피하고 있을 뿐이라는 점이다.
'체면을 잃었을 때'의 아픔이나, 모욕을 당하거나 사람 취급을 받지
못했을 때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수치심'의 단계에서는, 자기 자신이 보이지 않기를 바라며
슬그머니 도망친다.
원시 사회에서는 수치스런 죄를 저지른 자를 추방했으며,
추방이란 곧 죽음을 의미했다.
성폭행과 같은 어린 시절의 경험은 '수치심'을 초래하므로
이를 치유하지 않으면 그 피해가 평생 계속된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수치심은 신경증을 초래한다.
또한 정서적, 심리적 건강에 파괴적으로 작용하여 열등감에 사로잡혀
지내게 되며, 이로 인해 신체적 질병으로까지 발전하기 쉽다.
'수치심'이 성격의 바탕이 되면 수줍음을 잘 타고 내성적이며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수치심은 잔인성의 도구로 쓰이며, 여기에 희생된 피해자는
자기 자신들 또한 잔인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수치심'에 찬 어린이들은 동물을 학대하고, 자기들끼리도
잔인하게 굴곤 한다.
의식 수준이 단지 20대에 머무는 사람들의 행동은 아주 위험하다.
그들은 비판적이거나 피해 망상적인 환상을 보기 쉽고,
정신병 환자가 되거나 엽기적인 범죄를 저지르기 쉽다.
수치심'이 바탕이 되는 성격의 사람들은 융통성 없는 완벽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수치심을 보상하려고 하며, 무엇에 사로잡힌 것 같이
자기 자신을 몰아간다.
수치심에 사로잡힌 과격한 도덕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무의식적인
수치심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하여 그들을 공격함으로써
자신들을 정당화시킨다.
연쇄살인자들은 나쁜 여자들을 벌하여 성도덕을 세운다는 미명하에
자신을 정당화시키면서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는 일이 잦다.
수치심은 개인의 전체 수준을 끌어내리기 때문에 다른
부정적인 감정에도 영향을 받기가 쉽고, 자만심이나 분노,
죄의식을 낳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 에너지 수준 30 : 죄의식
처벌과 농간의 수단으로 우리 사회에서 자주 쓰이는 '죄의식'은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자기 연민이나 자기 학대, 피해의식에서 생기는 여러 증상들이
바로 그것이다.
무의식적인 죄의식은 정신 이상에 원인이 있는 신체의
질병을 초래하고, 사고를 저지르기 쉽고, 자살을 감행하기도 한다.
전 생애를 바쳐서 죄의식과 싸우는 사람들도 많고, 죄의식을
전면 부인함으로써 필사적인 도피를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역시 죄의식의 소산이다.
'죄의식'에 가득 찬 사람들은 종교단체의 선동자들에 의해
강요당하고 조종당하기 쉽다.
'죄와 구원'을 파는 파렴치한들은 응징의 관념에 사로잡혀 있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죄의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덮어 씌우는
경향이 짙다.
자학 증상이 심해지면 공공연한 동물 학살로 잔인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죄의식은 분노를 일으키고, 살상은 이러한 분노의 표현이 된다.
사형이란 죽이는 행위가 죄의식에 물든 사람들을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에 지나지 않다.
용서에 인색한 미국 사회는 그 죄인들을 언론으로 실컷 두들긴 후
형벌을 결정한다.
하지만 형벌 때문에 범죄가 억제되었다는 사례는 지금껏 없었다고
보아야 한다.
다) 에너지 수준 50 : 무기력
이 수준은 빈곤, 절망, 자포자기로 특징지어진다.
현재와 미래가 황폐해 보이고, 비애가 인생의 주제로 보인다.
이 단계는 아무 희망이 없는 상태로서, 여기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모든 면에서 도움이 필요하나 그 도움조차도 그들에게는 쓸모없게
느껴질 뿐이다.
보살펴 주는 사람에 의해 외부의 에너지가 조달되지 않는 한,
무기력에 의한 죽음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살려는 의욕 없이 허공을 응시하고, 자극에 무감각하며,
시선은 더 이상 사물을 좇지 않고, 주어진 음식도 삼킬 만한 에너지가
없는 상태에 이른다.
집도 없이 헤매는 사람들과 사회의 낙오자가 이 수준에 속한다.
나이 든 노인들의 체념 상태이기도 하고, 또 만성 질병이나
심한 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수준이기도 하다.
무기력한 사람들은 의지해야 하지만 주위 사람들은 그들을
'무거운' 짐처럼 느끼기가 쉽다.
사회에서는 자원의 낭비로 보이는 이 수준의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동기를 충분히 갖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테레사 수녀와 그 추종자들이 걷는 인도의 캘커타 거리야말로 바로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은 현실을 마주할 수 있는 용기 조차 갖기 힘든
희망의 포기 상태이다.
라) 에너지 수준75 슬픔
이 상태는 슬픔, 상실, 낙담의 수준이다.
우리는 때때로 이러한 경험을 하지만 이 수준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계속되는 후회와 우울함으로 인생을 살아간다.
비탄, 공허, 그리고 과거에 대한 후회가 이 수준을 지배한다.
실패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만성적인 도박 등으로
돈, 건강, 직장, 친구, 가족, 기회를 잃은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어렸을 때의 커다란 상실은 슬픔과 비탄을 삶의 필요악인 것 처럼
받아들이기 쉽게 만든다.
비탄에 빠진 사람들은 만사를 슬픔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어린이들이 자라는 것도 슬프고, 세상 만사 돌아가는 것도 슬프고,
삶 자체가 슬프다.
바라보는 모든 것이 슬픔으로 채색된다.
잃은 것은 영원히 채워질 수 없으며 그 기억은 영원히 사라질 수
없다는 생각이야말로 상실이 가져다주는 가장 큰 폐해이다.
그들은 하나를 잃어버렸으면서도 전부를 잃어버린 양 일반화시키고,
그리하여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이 사랑 자체의 상실이 된다.
그러한 감정적인 상실은 심각한 우울증이나 죽음을 불러오기도 한다.
'슬픔'은 인생을 죽음으로 몰고 갈 수도 있지만 '무기력'의 상태보다는
더 많은 에너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충격 받은 무기력증 환자가 울기 시작하면
그것은 회복의 조짐이다.
또 일단 울기 시작하면 무기력증에서 벗어나 음식을 먹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마) 에너지 수준 100 : 두려움
100의 수준에는 좀더 활발한 에너지가 보인다.
위험에 대한 두려움은 건강한 반응인 것이다.
세상은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고, 그런 두려움이 인간을 활동하게
하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적에 대한 두려움, 늙음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 거절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사회적인 다수의 두려움은 인간 행동에 근본적인 동기가 된다.
이 수준의 사람들에게는 세상이 위험해 보이고, 함정과 위협으로
가득 차 있는 것처럼 보인다.
두려움은 독재자가 민중의 통제를 위해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이고, 불안감의 조성은 시장을 독점하려는 회사들의 상투적인
수단이다.
언론이나 광고업체들도 두려움을 유도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두려움의 확산은 인간의 상상력과 마찬가지로 끝이 없다.
일단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되면 그 사람에게는 세상이 온통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 버린다.
두려움은 강박관념이 되어 여러 가지 형태로 번져간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끝나는 데 대한 두려움은 질투를 유발하고,
만성 스트레스를 초래한다.
두려움은 편집증이나 신경증적인 상태로 진전될 수 있고,
전염성이 있어서 사회 전체를 지배할 수도 있다.
두려움은 개인의 성장을 제한하고 억압 상태를 초래한다.
두려움의 수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뚫고 일어설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거기에 짓눌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그보다 높은 수준으로 갈 수 없다.
그러므로 두려움의 수준에 사는 사람들은 이를 극복한 것으로 보이는
강력한 지도자를 희망하며, 그 지도자가 자신들을 두려움에서
해방시켜 주기를 기대한다.
바) 에너지 수준 125 : 욕망
욕망의 수준에는 더 많은 에너지가 발견된다.
경제적인 욕구를 위시한 욕망이야말로 인간 행위의 광범위한 동기로서
작용한다.
광고업자들은 본능적인 욕망을 이용하여 육감적인 유혹을 한다.
목표 달성과 보상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욕망은 우리를 다그친다.
금전, 명예, 권력에 대한 욕망은 두려움'의 수준을 벗어난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다.
욕망은 또한 집착의 수준이기도 하다.
바로 이 점에서 때로는 욕망은 집착의 수준으로 뛰어오르는
도약대가 될 수 있다.
사) 에너지 수준 150 : 분노
분노는 살인이나 전쟁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에너지 수준 자체는
죽음의 주위에서 맴도는 단계에서 훨씬 벗어난 상태이다.
분노는 파괴적일 수도 있고 건설적일 수도 있다.
사람들이 '무기력'이나 '슬픔'에서 벗어나 '두려움'을 극복하는
상태에 이르면, 이제 그들은 무엇인가를 원하기 시작한다.
'욕망'은 좌절감을 초래하고, 좌절감은 '분노'를 가져온다.
그런 이유로, '분노'는 억압된 사람들을 해방시키는
분기점이 될 수도 있다.
사회의 부조리와 불평등, 사회에 대한 희생은 분노를 유발하고,
그것이 사회 구조에 대변혁을 가져온 커다란 사회 운동으로 발전된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분노'는 흔히 분개나 복수로 표현되고,
따라서 폭발적이고 위험하다.
성급한 사람들, 즉 사소한 일에 과민하고 못된 짓만 하고 잘 싸우고
소송을 일삼는 사람들이 이 '분노'의 수준에 속한다.
'분노'는 좌절된 욕구에서 생기므로 그 아래 수준인
욕망의 에너지 장에 기초를 두고 있다.
좌절은 지나친 욕망에서 온다.
분노는 증오로 전환되기 쉽고, 증오는 한 개인의 삶 전체를
부식시키는 효과를 낳는다.
아) 에너지 수준 175 : 자존심
175로 측정되는 '자존심'은 미국 해병대를 통솔할 만한
충분한 에너지 수준이다.
이것은 미국 국민이 대부분 동경하는 수준이다.
이 수준에 이른 사람들은 낮은 에너지 장에 있는 사람들에 비해
훨씬 긍정적이다.
자존심의 향상은 낮은 의식세계에서 그들이 경험한 모든 고통의
진통제가 되어 준다.
자존심은 삶의 행진을 계속할 수 있는 버팀목 구실을 한다.
자존심은 '수치심', '죄의식',혹은 '두려움'에서부터 비약한 상태이다.
빈민가에서 사는 절망의 수준에서 해병대의 자존심으로 비약하는 것은
그야말로 커다란 변화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자존심은 좋은 덕목으로 평가받으며 사회적으로 권장되고 있다.
그러나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존심은 분기점인 200을
훨씬 밑도는 수준이다.
더 낮은 수준에 비교할 때에만 좋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 에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 '자존심의 팽만은
추락하기 일보 직전'이라는 점이다.
자존심이 방어적이고 약점 투성이 인 것은, 자존심이란 외부 조건에
의존해서 생기는 것이며 또 그것 없이는 언제라도
낮은 수준의 의식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부풀어 오른 자존심은 비난에 약하다.
자존심은 아주 쉽게 '수치심'의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으며,
바로 그 때문에 여전히 약한 의식 수준이다.
'자존심'은 분열과 파벌주의를 초래하며, 그래서 큰 대가를
치르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사람들은 '자존심'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치러 왔으며,
군대는 지금도 애국심이라는 '자존심' 아래 서로를 죽이는 짓을
멈추지 않고 있다.
종교 전쟁, 정치적인 테러리즘, 중동과 중유럽의 광적이고 무서운
역사는 '자존심'의 대가이고, 사회 전체가 치러야 했던 벌이었다.
'자존심'의 약점은 오만과 부정否定이다.
이러한 특성상 '자존심'에 가득 찬 사람들은 의식의 성장을
스스로 차단한다.
'자존심'이 있는 한 집착에서 해방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존심에 가득 찬 사람들은 감정적인 문제임에도 그것을 부인하거나,
자신의 성품이 갖고 있는 약점을 부정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부정하는 문제의 근원에는 '자존심'이 자리잡고 있다.
'자존심'은 진실한 성장과 명예를 안겨 줄 수 있는
참된 내면의 힘을 가로막는 커다란 장애물인 것이다
자) 에너지 수준 200 용기
200의 수준에서는 내면의 참된 잠재력이 처음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에너지 수준 200 이하인 피험자들 모두가 약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이미 앞에서 기술한 바 있다.
생명력을 증진시키는 200이상의 수준에서는 모두가
강한 반응을 보여준다.
200이야말로 인생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구분하여 주는
분기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되풀이한다.
우리는 이 수준에서 비로소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갖기 시작하며, 이 단계야말로 탐구, 성취, 인내,
결단의 영역이다.
이보다 낮은 수준에서 바라보는 세상은 희망이 없고, 슬프고, 무섭고,
좌절감으로 가득차 보인다.
하지만 '용기'의 수준에 이르면 인생이 흥미롭고, 도전적이고,
자극적인 것이 된다.
'용기'는 우리에게 기꺼이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게 도와주고,
파란만장한 인생을 긍정적으로 전환시켜 준다.
이 수준에 이르러 우리는 비로소 인생이 우리에게 주는 기회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
새로운 직업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에너지를 갖게 되고,
성장과 교육이 성취의 목표가 된다.
이 수준에 이르면 두려움이나 성격의 결함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고, 두려움이나 결점에도 불구하고 성장할 수 있으며,
걱정하는 일이 없지는 않지만 낮은 의식 수준에서와는 달리
노력 자체를 마비시키지는 않는다.
200이하의 사람들을 굴복시키고 마는 장애물을 만난다 할지라도
잠재력을 갖기 시작한 이 수준의 사람들은 이를 자극제로서 활용한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자기가 흡수하여 소모하는 에너지만큼
세상에 그 에너지를 되돌려 보낸다.
반면, 낮은 수준의 사람들은 사회로 환원하지 않고 자신만을 위하여
에너지를 흡수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성취함으로써 또 다른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힘을 얻고, 더욱 더 용기 백배하게 된다.
바로 이 수준에서 비로소 생산성이 생기기 시작한다.
인류의 전체적인 의식 수준은 오랫동안 190에 머물렀으나,
20년 전부터 204의 수치로 괄목할 만한 비약을 보여주고 있음은
특기할만한 사항이다.
차) 에너지 수준 250 : 중용
이 수준이 매우 긍정적인 에너지인 것은, 낮은 수준의 사람들이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편파적인 관점으로부터의 해방을 뜻하기 때문이다.
250이하의 수준에서는 사물을 이원적이고 융통성 없는 관점으로
바라보며, 이 때문에 흑과 백으로 분명히 가를 수 없는
복잡다단한 세상사를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편파적인 태도는 극단적인 대립을 초래하고, 대립은
분열과 반대를 낳는다.
동양 무술에서도 유연하지 않은 동작은 큰 약점으로 취급된다.
구부릴 줄 모르는 완고함은 그만큼 부러지기가 쉬운 것이다.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반대와 장애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중용'의 태도는 유연성과 포용력,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파악 능력을
갖게 해준다.
'중용'의 자세를 취함으로써 우리는 결과를 비교적 허심탄회하게
받아들이게 되고, 또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패배거나
좌절하거나 놀라는 일도 없게 된다.
'중용'의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내가 이 직장에 못 들어가면
다른 직장에 들어가면 되지"라고 생각한다.
이 단계는 내면의 자신을 신뢰하는 출발점으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느끼기 시작하며, 쉽게 위협을 느끼지도 않는다.
무엇인가를 증명하기 위해 안달하는 일도 없다.
인생에는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도 있는 법이라고 생각하여
자기 인생이 어찌 굴러가든 근본적인 수용의 자세를 잃지 않는다면
이 사람은 250의 수준에 이르렀다고 보아도 좋다.
'중용'의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편안함을 느끼고, 이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다는 자기 신뢰를 잃지 않는다.
함께 지내기가 쉽고, 친하게 지내더라도 전혀 위험하지 않다.
그들은 대립이나 경쟁 심리, 죄책감 등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온화하고 근본적으로 정서가 안정되어 있다.
그들의 태도는 비난적 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마음대로
조종하고 싶다는 충동도 느끼지 않는다
'중용'에 다다른 사람들은 자유를 아주 중시하므로,
그들을 규제하려는 일은 아주 어렵다.
카) 에너지 수준 310 : 자발성
매우 긍정적인 이 수준의 에너지는 더 높은 수준에 이르기 위한
관문이라고 볼 수 있다.
'중용'의 단계는 직장의 일이 적절하게 굴러가는 수준이지만,
'자발성'의 단계는 주어진 과제가 훌륭히 이루어지고 성공의 결실을
맺는 수준이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성장이 빠르고, 마치 향상을 위해 태어난
사람들처럼 보인다.
'자발성'이란 인생에 대한 보이지 않는 저항을 극복하고
기꺼이 참여하는 마음이다.
200이하의 사람들은 마음이 답답하게 닫혀 있지만,310의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은 마음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진실로 친절하게 대하고,
사회적 ·경제적 성공이 저절로 따른다.
자발성'의 수준에 있는 사람들은 실직을 해도 큰 걱정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무슨 일이든 하려고 하고,
일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들은 밑바닥 일이나 손님을 접대하는 일에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는 마음을 품고 있으며 사회의 선에
이바지한다.
그들은 또한 내면의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배움에 장벽을 두지 않는다.
이 수준에 이르면 자긍심이 높고, 이것은 사회적인 인정, 존중,
또는 보상 등에서 오는 반응에 의해 항상 보강된다.
'자발성'이란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기꺼이 응하는 마음이기도 하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사회를 움직이고 사회에 기여한다.
곤경으로부터의 회복 능력, 시련을 통한 배움을 통해 이들은
자기 스스로를 바로 세우는 수준으로 향상한다.
그들은 '자존심'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의 결점을 기꺼이 바라보려고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배우려고 한다.
이들은 아주 훌륭한 학생들이며 또 쉽게 가르칠 수 있어서,
사회의 아주 중요한 자원이 된다.
타) 에너지 수준 350 : 포용
이 수준에 이르면 우리 자신이 인생의 모든 경험을 창조하고
원천이 된다는 이해를 하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책임감이야말로 이 단계의 특징으로, 인생의 여러 외적인 힘에
대응하면서도 조화롭게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200이하의 사람들은 무력하며, 자신들을 인생이란 폭군의 피해자로
바라보기 쉽다.
이러한 생각은 자신의 행복이나 문제의 근원이 '밖'에 있다고
믿는 데에 기인한다.
그러나 이 수준에 이르면 행복의 근원이 자신 속에 존재한다고
깨달음으로써 커다란 도약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지에서 그들은 '외부'의 그 어떤 것도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 또 사랑이란 다른 사람들에게서 오거나
그들에 의해 빼앗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임을
알게 된다.
'포용'이란 무기력의 한 형태인 무저항과는 다르다.
여기서 말하는 '포용'이란 슬프고 기쁜 인생사를 받아들일 수 있고
세상사를 특정한 방향으로 억지로 끌어가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포용하는 마음은 감정적인 온화함을 가져오고, 부정의 단계를 벗어나
보고 느끼는 능력을 넓혀 준다.
그들은 이제 사물을 오해나 왜곡의 감정 없이 볼 수 있다.
경험의 의의를 깊게 이해함으로써 결국 사물에 대해 '부분적이 아닌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포용' 이란 균형, 조화, 지나치지 않음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포용'의 수준에 있는 사람들은 옳고 그름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문제 해결과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에 정열을 쏟는다.
어려운 과제나 일을 만나더라도 괴로워하거나 곤혹스러워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눈앞의 목표보다는 장기적인 목표가 항상 중요하고,
자기 훈련과 일의 숙달이 무엇보다 우위에 있다.
'포용'의 수준에 이르면 대립되는 의견이나 갈등에도 극단주의를
택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똑같은 권리를 갖고 있다고 보고,
평등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저급한 수준의 사람들이 융통성 없이 경직된 사고에 사로잡히기 쉬운
반면, 이 수준의 사람들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형태의 대답을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럼으로써 차별과 편협을 초월한다.
평등이란 다양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것에 눈을 뜸으로써,
거부하기보다는 '포용'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다.
파) 에너지 수준 400 : 이성
이 수준에 이르면 이보다 하위 수준의 감정 단계를 벗어남으로써
지성과 이성이 삶의 전면에 떠오르게 된다.
'이성'의 단계에서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자료들을 처리할 능력을
갖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을 보여준다.
관계의 미묘함, 점진적인 변화와 분명한 차이점이 있는 것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지고, 추상적인 개념과 같은 상징 체계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과학, 의학, 그리고 개념화에 대한 이해 수준이 점차 증가되는 것도
이 수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교육과 지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추구되곤 한다.
이해와 정보가 성취의 가장 중요한 도구가 된다는 점이,
400수준의 가장 뚜렷한 특성이다.
노벨상 수상자, 위대한 지도자, 대법원의 판사들이 이 수준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아인슈타인, 프로이트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들도
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수준의 결점은 상징과 그 상징이 뜻하는 바를 뚜렷하게 구별하지
못하고, 또 세상사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인 이원론 때문에
사물의 인과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 있다.
이 수준에서는 나무에 가려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고,
개념과 이론의 탐닉에 의해 본질의 중요성을 찾지 못하고
지식 자체로 그치고 마는 경우가 흔하다.
'이성'의 수준은 본질이나 복잡한 문제의 핵심에 대한 통찰력을
갖지 못함으로써 한계를 갖게 된다.
이성만으로 진리에 도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성은 광범위한 지식과 문헌을 생산해 내지만, 방대한 자료와
결론 사이의 모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모든 철학 이론은 저마다 그럴듯하게 들린다.
이지적인 방법론이 지배하는 현 사회에서 이성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역설적으로 더 높은 의식세 계로 나아가는 데
커다란 장애물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수준을 초월한다는 것은 오늘의 우리 사회에서는 흔치 않는 일이다.
하) 에너지 수준 500 : 사랑
언론이나 TV에서 묘사하는 사랑은 여기서 말하는
수준의 사랑이 아니다.
세상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사랑이란 육체적 매력, 소유욕,통제,
탐닉, 에로티시즘, 신선함 등의 격렬한 감정과 결합된 형태를 띤다.
그러한 사랑은 속절없이 무너지기 쉽고, 주어진 조건에 따라
파도 치곤 한다.
사랑에 좌절하게 되면 그 동안 숨겨졌던 노여움과 의존성이
발가 벗겨져서 그 정체를 드러낸다.
사랑이 미움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같이 되어 있지만,
이러한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 지독한 감상주의의 소산에 불과하다.
'자존심'에서 비롯된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며,
그런 관계 속에서는 사랑이 머무르지 않는다.
500의 에너지 수준은 조건 없고 변함없고 영원한 사랑에의 눈뜸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사랑이란 외부의 조건에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내부에서 그 근원을 찾기에 이 수준에서의 사랑은
오르내림의 파동을 보이지 않는다.
사랑한다는 것이 존재 자체가 된다.
사랑은 용서와 보살정의 세계로 가는 길이다.
사랑은 지적인 것도 아니고, 표면 의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슴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고양시켜 주고, 그 동기의 순수성으로
인해 크나큰 성취를 이루게 하기도 한다.
이 수준에 이르면 사물의 본질을 분별할 수 있는 역량이 증대하여
문제의 핵심을 꿰뚫을 수 있게 된다.
'이성'의 수준을 넘어서게 됨에 따라 문제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전후 과정 을 섬세하게 알아차릴 수 있다.
이성은 문제를 일일이 따지는 경향이 있지만, 사랑은 전체를 다룬다.
직감 혹은 육감이라고 불리는 이 사랑의 능력은, 사물을 꼬치꼬치
따지지 않아도 즉각 알아차릴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말하면 추상적으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일어나는 현상 자체는
아주 구체적이다.
사랑의 느낌을 가지면 뇌에서는 엔드르핀endorphin이 분비된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사랑은 신분이나 입장을 초월하는 보편성을 가진다.
사랑에는 어떠한 장애물도 있을 수 없기에
너와 나의 공존'을 가능하게 한다.
사랑이란 모든 것을 감싸 안고,자아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켜 준다.
사랑은 삶의 아름다움에 눈뜨게 하여 삶을 힘차게 긍정하게 한다.
사랑은 삶의 부정적인 요소를 공격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여 그것을 녹여 버린다.
이 수준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의 단계이다.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도 열심히 사랑이라는 주제에 매혹 당하고 있고
현존하는 모든 종교가 500혹은 그 이상의 수치로
측정됨에도 불구하고, 세계 인구의 0.4%만이 이러한 수준의
의식 세계에 도달한다는 것은 흥미 있는 일이다.
가) 에너지 수준 540 : 기쁨
'사랑'에 조건이 없어지면 없어질수록 내면의 '기쁨'이 점차
차 오르게 된다.
이 수준에서의 '기쁨'이란 사건의 변화에 의해서 오는 갑작스런
즐거움이 아니라, 모든 활동에 동반되는 항구적인 것이다.
기쁨이란 외부의 어딘가에 근원이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존재의 매순간마다 솟구치는 것이다.
540의 수준에서는 치유가 시작되며,
영적인 자조그룹은 이 수준에 속한다.
540이상부터는 성인, 영적 치유자, 그리고 그 제자들의 영역이다.
이 에너지 장의 특징은 계속되는 역경 속에서도 인내하고,
긍정적인 자세를 잃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수준의 특징은 이들이 갖는 자비의 마음 상태이다.
이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들에게는 사랑과 평화를 널리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 수준에 이르면 창조의 정교한 아름다움과 완전함에 눈뜨게 된다.
세상 만물은 억지로 이루어진 것이 없으며,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사랑과 신성의 표현이다.
이 세상 모든 개개인은 신의 뜻에 따라 생명을 부여받았고,
신성 안으로 녹아들어 갈 것이다.
이들은 우리들이 기대하지 못하는, 보통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기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그 에너지 장의 잠재력이 발현된 것이지,
어느 한 개인의 힘은 결코 아니다.
이 수준에서 느끼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은,
이보다 낮은 수준의 사람들이 보여주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어느 특정한 개인보다는 생명 자체의 유익을
위해 쓰려는 강한 욕구를 느끼게 된다.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사랑할 수 있는 이런 능력은, 사랑하면 할수록
사랑의 능력도 증폭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사망 선고를 듣고도 다시 살아난 사람들은 그 경험을 통해
삶의 전환점을 맞이한 사람들이 적지 않고, 또 그들 중 대부분은
540∼600의 에너지 수준이 어떠한 상태인지를 경험한 것으로 보인다.
나) 에너지 수준 600 : 평화
이 에너지 장은 초월이나 자아 실현,신 의식 등의 용어로 묘사되는
경험과 깊이 관련된다.
이 수준은 천만 명 중 한 명 꼴로 나타나는 아주 드문 현상이다.
이 상태에 도달한 사람에게는 주관과 객관의 차이가,
또 특별한 관점이라는 것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은 지복의 상태에 잠겨 있으므로 세상 일에 더 이상 흥미를
갖지 않고, 따라서 범인의 생활을 하지 않는다.
영적 지도자가 되기도 하고, 확연히 드러나진 않지만 인류의 개선을
위해 일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의 분야에서 천재성을 발휘하여 사회에 커다란 공헌을
하기도 하지만 이는 드문 경우에 속한다.
이들은 성인의 조건을 다 갖추고 있어서, 성인으로 추대되는 일도
드물지만은 않다.
기존 종교의 형식을 초월한 이 수준의 사람들은, 모든 종교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순수한 영성의 소유자들이다.
600이나 그 이상의 수준에서는 아무 것도 멈춰 있지 않는데도,
아니 오히려 발랄하고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는 세상인데도,
세상 전체가 시간과 공간이 멈춰 서있는 가운데 마치 슬로우 모션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그들이 바라보는 세상이 다른 사람들이 보는 세상과 다를 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 세상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무한한 가능성과 의미로 가득 찬 진화의 춤을 계속 추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놀라운 계시는 이성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그들의 마음은 그 무엇도 개념화시키는 일이 없이
절대의 침묵에 잠겨 있다.
보는 자와 보며 지는 자의 구분이 사라지고, 바라보는 사람이
풍경 속으로 녹아 들어가 풍경과 하나가 된다.
모든 것은 다른 모든 것과 '지금 여기 계시는' 분에 의해
연결되어 있고, 그분의 힘은 무한하고, 끝없이 온화하고,
그러면서도 바위처럼 견고하다.
600∼700의 수치로 측정되는 위대한 미술, 음악, 건축 작품들은
잠깐 동안이나마 우리들의 의식을 더 높은 세계로 고양시켜 주며,
시간을 뛰어넘어 영감을 불어넣는 원천이 되어 준다.
다) 에너지 수준 700∼1,000 깨달음
이 수준은 영적 완성자의 단계로서, 수많은 세대를 통하여
군중들이 추종하고 따르며 영성의 원천으로 삼는다.
이 사람들은 신성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이들 자체가
신성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강렬한 영감의 소유자로서, 이들은 모든 인류에게 영향을 주는
끌개 에너지 장을 형성한다.
이 수준에서는 개성을 띤 어느 한 사람의 경험이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더 이상 분리되는 일이 없다.
'진아(Self)'와 '의식'과 '신성'이 하나로 동일시된다.
'보이지 않는' 세계조차도 마음을 뛰어넘어 '진아'로서 경험된다.
이렇게 에고를 초월함으로써 인간 완성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는 모범이 된다.
이 수준이야말로 인간의 몸을 입고 도달할 수 있는 최고봉인 것이다.
심오한 가르침은 사람들의 정신을 앙양하고,
인간성의 자각에 눈뜨도록 부추긴다.
이러한 이상을 갖는 것은 '은총'이라 불리며, 이 은총에 의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무한한 평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깨달음의 단계에서는 시간과 개별성을 뛰어넘게 된다.
육신인 나'에 대한 관념이 없어져서,
운명이라는 것에도 연연해하지 않는다.
육신이란 마음의 창문을 통한 의식의 도구에 지나지 않으며, 따라서
몸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의사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일 뿐이다.
자아는 보다 큰 '진아'에로 녹아 들어간다.
이 단계는 이원성을 뛰어넘는, 완전한 '하나(Onene%)'의 수준이다.
의식의 분화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며,
항상 깨어 있는 의식으로 살아간다.
이러한 깨달음의 수준에 도달한 사람들을 묘사한 그림들은
소위 무드라라 불리는 특별한 손 모양을 보여주는데, 손바닥에서는
축복의 에너지가 발산되고 있다.
이것은 이들이 축복의 에너지 장을 인류의 의식세계로 보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신성한 은총은 1,000에 이르는 것으로 측정되며,
역사에 기록된 인간으로서는 가장 높은 수준으로서, 우리가 아는
세 성인에게는 주(Lord)라는 칭호를 붙이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주 크리슈나(Lord Krishna), 주 부처(Lord Buddha),
주 예수 그리스도(Lord Jesus Christ)가 그 분들이다.
4장. 의식수준의 사회적 분포
세상살이의 모습을 살펴보면 수긍하게 된다.
아직도 생존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지구 도처에는
너무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기근과 질병은 흔해빠진 현상이고, 여기에 정치적인 탄압과 사회적인
자원의 결핍으로 시달리는 나라가 얼마나 많은가.
수많은 사람들이 '무기력'의 수준으로 측정되는 절망 상태에서 비참한
빈곤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저개발 국가뿐만 아니라 문명화된 사회에서도 '두려움'에 사로잡혀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형태이든 안정을 희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절박한 생존 상태에서 간신히 벗어나 어느 정도 선택의 여지가 생긴
사람들도 욕망으로 치달리고 있는 세상의 '경제 방앗간'에서
곡식이 되어 짓찧어지고 있으며, 욕망을 성취함으로써 기껏해야
'자존심'의 수준에 도달할 뿐이다.
250이 되기 전까지는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 못 된다.
250수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어느 정도의 자기 만족이 생기고,
그로써 의식의 진화 선상에 서서 긍정적인 삶의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문화적 상관관계
200이하의 에너지 장은 겨우겨우 생존을 유지하는
아주 원시적인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입을 옷이 흔치 않고,문맹이 보통이며, 소아 사망률이 높으며,
질병과 영양 부족이 만연하고, 그에 따라 사회적인 잠재력을
찾아볼 수 없다.
기술 수준도 보잘것이 없어서, 고작 땔감 마련이나 식량 구하기,
움집 짓기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정도이다.
그들은 변덕스러운 그때그때의 주위 환경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이것이야말로 석기시대의 문화 수준으로,
동물의 존재 방식보다 낫다고 할 수 없다.
200대 중에서도 낮은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은 숙련되지 않은 노동,
원시적인 상거래, 카누나 움집 만들기 등에 노력을 소모한다.
이렇게 유목민의 상태에서 떠돌며 살다가 의식 수준이 조금 높아지면
농경 사회가 나타나고, 화폐를 사용하는 매매 단계로 진화된다.
200대의 중간 수준에서는 조금 숙련된 노동자들을 볼 수 있다.
소박하긴 하지만 생활이라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의식주의 경제가
존재하고, 기초적인 교육이 시작된다.
200대의 높은 수준에서는 숙련된 노동자, 막일꾼, 상인,
소매업자 등을 볼 수 있다.
200대의 중간 이하 수준에서는 고기잡이가 개인이나 부족의 일이었던
것이 200대 중간 이상이 되면 어엿한 산업으로 등장하게 된다.
300대의 수준에서는 기술자, 숙련공, 경영자,
그리고 소박한 형태의 사업가를 볼 수 있다.
이차적인 교육이 시작되고, 옷차림이나 운동, 연예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TV가 주요한 소일거리가 된다.
300대 중간 수준에서는 전문 경영인, 기능공, 교육자들을 볼 수 있다.
이들에게는 자기 가족이나 이웃, 도시를 초월하여 국가와
국가의 복지를 생각할 줄 아는 세계관이 생기기 시작한다.
문명화된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생존이 보장되고, 따라서 사회적인 관심사를 대화의 중심으로 삼는다.
사회적인 유동성, 융통성, 또는 자원에 의해 제한적이나마
여행과 레크레이션이 가능해진다.
400대의 수준에서는 지성의 눈뜸으로 진정한 식자층이 나타나고,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으로 전문가 층과 과학자,
행정 관리 등이 형성된다.
이보다 낮은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의 집에서는 아무런 읽을 거리도
찾아볼 수 없지만 이 수준에 이르면 잡지나 정기간행물,
그리고 적지 않은 장서를 갖추게 된다.
이들은TV교양프로그램에 흥미를 갖고, 정치적인 사건의 배경에
관심을 갖는다.
컴퓨터나 통신 계통을 이해하여 사용하게 되고, 지적인 관심을 갖고,
예술적인 창조성을 발휘하는가 하면 체스, 여행, 영화나 연극,
연주회 등을 즐기기도 한다.
사회 환경을 개선하려는 계획을 진지하게 토론하기도 한다.
대법원 판사,대통령, 정치가, 발명가, 산업계의 지도자들이
이 범위에 속한다.
교육은 이 수준의 토대가 되므로, 사람들은 정보의 근원지가 되고
큰 대학이 있는 도시에 모이게 된다.
교수가 되겠다고 나서는 이들도 있고, 변호사나 다른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른 동료의 안녕은 이들에게 공통적인 관심사가 된다.
400대 중에서도 높은 수준에서는 각 분야의 지도자들,
사회적 특권을 누리는 고위급 인사를 볼 수 있다.
아인슈타인과 프로이트는 499의 측정치를 보인다.
400대의 수치가 대학과 박사들의 수준이긴 하지만 그들의 생각은
여전히 제한되어 있어 융통성 없는 뉴턴의 우주관이나 몸과 마음을
이원론적으로 구분하는 데카르트적 사고방식에 머무른다.
뉴턴과 데카르트도 499의 측정치를 보여준다.
200의 측정치가 의식세계의 중요한 분기점이 되듯이,
500의 수치는 깨달음의 세계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된다.
500대의 수준에서 는 개인의 생존이 여전히 중요하긴 하지만
모든 행동의 저변에는 사랑의 동기가 작용하기 시작하고,
창조성의 능력이 곳곳에서 보이며, 이는 헌신, 열심,
다채로운 경력 등으로 나타난다.
여기서는 스포츠에서 과학 탐구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뛰어난 노력을 보여준다.
원리 원칙을 중시하지만 남을 아끼는 마음이 행동 동기가 된다.
자신은 지도자의 위치를 추구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도자로 우대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이 수준에서 음악, 미술, 건축들의 걸작이 나오고,
이들과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의기가 고양된다.
500대의 높은 단계에서 우리는 사회 전반의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는
영적인 지도자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은 자기들이 속하는 분야에서 새로운 관점과 이해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전체에 끝없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들은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잘 알고 있지만 사회 대중으로부터는
보통이 아닌 어딘가 다른 사람으로 받아들며 진다.
500대 중간 수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심오한 의미를 갖는
영적인 체험을 하기 시작하고, 영적인 추구에 몰두함을 볼 수 있다.
현실에 대한 관점에 획기적인 변화가 생기기도 하며 이로써
주위의 친구들과 친척들을 놀라게 하기도 한다.
이 수준에서는 사회 전체를 발전시키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다고 한다.
이 단계에서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600의 수준으로 도약한다.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생애가 전설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600대의 특성은 자비로서, 그들의 행동 밑바닥에는 자비가 깔리게 된다.
의식의 진전
이상에서 기술한 의식 수준의 진폭은 매우 큰 것이 사실이지만,
한 개인이 생애를 사는 동안 한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도약하는 것은 좀처럼 보기 드문 현상이다.
태어났을 때 측정된 에너지 장은 일생 동안 겨우 5점 정도의
증가를 보일 뿐이다.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우리들의 의식 수준이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의미 심장한 무엇인가를 시사해 준다.
인류의 문화로서 표현되는 의식 세계 자체는 수많은 세대를 거쳐
아주 천천한 발걸음으로 진화해 온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인생 경험을 자신들의 타고난 에너지장
또는 의식 수준에서 해석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내면의 진로를 이룩하긴 하지만, 타고난 에너지장을
초월한다는 것은 실로 드문 일이다.
그것은 우리의 의식 수준이 우리의 행동 동기가 되기 때문이라고 하면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동기는 의미에서 나오고, 의미는 사물을 이해하고 믿는
개인의 관점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우리의 행동은 사물을 이해하는 관점에서 비롯되며,
이 관점에 기반을 둔 행동 동기가 결국 우리들의
의식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생애를 통해서 겨우 5점밖에 성장하지 못한다는 것은 물론
통계적인 숫자로, 이것은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며 선택하는
많은 행동들이 결국 의식 수준을 높이는 데에는 그다지
기여하고 있지 못하다는 불행한 사실을 보여준다.
나중에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의식이 고도로 성장한
얼마 안되는 사람들의 영향이 낮은 수준의 사람들의 낮은 에너지장을
상쇄한다.
반대로 극소수의 사람들 의 악영향은 전문화를 흔들어 놓을 수 있고,
전반적인 의식 수준을 끌어내린다.
이는 역사가 잘 증명하고 있다 운동역학의 시험 결과는 단지
전 인구의 2.6%의 잘못된 사람들이 72%에 해당하는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백 이상의 수치에 이르는
갑작스러운 도약 또한 가능하다.
만일 개인이 에고 중심적인 200이하의 에너지장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친절하고 진실하고 착하고 용서할 줄 아는
의식 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하는 것이 자기의 근본 목적이 된다면, 그는 높은 차원의
의식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실제로는 굉장한 의지력이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평생에 걸쳐서도 한 에너지장에서 다른 에너지장으로 이동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지만,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잠재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잠재력과 만나고, 그 잠재력이 그 사람의 인생길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서는 진보를 기대하기 어렵다.
의식 수준의 측정치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대수(logarithm)로
확장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그러기 때문에 이 인생길에서 무엇을 선택하느냐는 것은
실로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361과 361.1이 갖는 에너지 수준은 현저하게 다르다.
따라서 361의 삶 과 361.1의 삶은 크게 다를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서는 이러한 작은 차이가 세상 전체를 바꿔 놓을 수도 있다.
5장 새로운 지평선
6장 생활 속에서의 임계점 분석
7장 잠재력의 근원
제II부 연구
1장 삶의 자세와 잠재력 패턴
2장 정치에서의 잠재력
3장 시장경제에서의 잠재력
4장 스포츠에서의 잠재력
5장 사회에서의 잠재력과 삶의 경기
6장 예술에서의 잠재력
7장 천재와 창조에서의 잠재력
8장 진정한 성공
9장 건강과 잠재력
① 지혜란 높은 힘을 가진 끌개 패턴과의 결합한 결과물이다.
위임받은 원칙에서 생겨난 동기가 이해 능력을 결정하고,
그로써 행동에 대한 의미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② 모든 치료법은 에너지의 불균형이 초래한 결과를 교정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 근본 자세가 교정되지 않는 한
질병은 재발하게 되어 있다.
가) 열쇠를 쥐고 있는 쪽은 환자이다.
10장 건강과 질병
제III부 의미
1장 의식의 데이터베이스
2장 의식의 진화
3장 순수의식 탐구
4장 영혼의 투쟁
5장 진실의 추구
6장 앞으로 나아갈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