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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경할 옹(顒)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는 꼬리가 긴 원숭이를 그린 상형(象刑) 글자입니다. 숨쉴 옹(喁), 동자개 옹(鰅)자는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가 들어 있어서 ‘옹’으로 읽습니다.
顒
마음대로 할 전(顓)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나무를 그린 글자이고, 말 이을 이(而)자는 물을 주고 발로 밟는 모양입니다. 시초 단(耑)자는 나무를 심는 모양입니다. 서로 사양할 전(諯)자도 시초 단(耑)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顓
나타날 현(顕xiǎn,顯)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두 개 해서 밝은 날에 실처럼 가늘고 작은 것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㬎 顯
남을 엿볼 계(䫔)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맺을 계(契)자를 했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관계 맺기가 잘 되어 보기에 예쁜 것을 말하고, 칼 도(刀)자는 관계 맺기를 하려면 관계를 끊어야 하는 점도 생긴다는 말이며, 큰 대(大)자는 관계 맺기를 하는 사람이나 그 잡은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와 칼 도(刀)자를 합하면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됩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와 큰 대(大)자를 합해 보아도 맺을 계(契)자는 서로 관계 맺기를 표시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䫔
작은 머리 모양 절(䫕)자는 머리 혈(頁)자에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상징물인 휘장(로고)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을 표시하는 휘장의 표시는 아래 뜻을 하늘에 전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임금은 하늘과 통하는 사람이며 하늘의 자식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뜻이 아니라, 작은 머리를 그린 작은 머리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䫕
용렬한 모양 침(䫖)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그 기(其)자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그것이 심함을 ‘ㄴ’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입에 넣어 맛을 본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에 짝을 이룬 두 사람이 맛본다는 뜻에서 필 필(匹)자를 했습니다. 혼자 먹거나 단 둘이 먹는다는 뜻으로 오직 자기 입만 생각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 심하다는 뜻입니다. 찌를 침(揕), 다듬잇돌 침(碪), 양감질할 침(踸), 모탕 침(鍖)자는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䫖
말이 바르지 않을 하(䫗)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빌 가(叚)자를 했습니다. 빌 가(叚)자는 손을 여러 개 그려서 빌리려면 손이 여러 개 필요함을 나타냈습니다. 손이 여러 개 필요하다는 말은 그만큼 힘이 든다는 말입니다. 멀 하(遐), 발밑 하(䠍), 연잎 하(蕸), 새우 하(鰕), 티 하(瑕), 클 하(嘏), 불사를 하(煆), 천천히 볼 하(睱), 숫돌 하(碬), 새우 하(蝦), 목 투구 하(鍜), 적부루마 하(騢), 붉을 하(赮), 노을 하(霞), 신 뒤축 끈 하(䪗)자들은 빌 가(叚)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䫗
튼튼할 할(䫘)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파랑새 할(鶡)자도 어찌 갈(曷)자가 들어 있어서 ‘할’로 읽습니다.
+ = 䫘
이마 상(䫙,顙)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뽕나무 상(桑)자를 했습니다. 뽕나무 상(桑,桒)자는 뽕나무는 나무니까, 나무 목(木)자에 뽕나무는 잎을 따서 누에를 먹여 길러 비단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나무이기에 뽕잎을 그린 또 우(又)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뽕잎을 더 간략하게 그려서 열 십(十)자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뽕나무는 잎을 이용하는 나무라는 뜻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顙
짧은 머리통 과(䫚)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발 금 과(踻), 지날 과(过guò,過), 발라낼 과(剮), 도가니 과(堝), 앓을 과(瘑), 과(煱)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䫚
정수리 신(顖)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와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정수리 신(囟)자를 했습니다. 정수리는 머리 위의 숫구멍이 있는 자리입니다. 정수리 신(囟)자는 큰 입 구(囗)자 위에 점을 찍어 정수리임을 표시하고 얼굴을 단순화 하여 큰 입 구(囗)자 안에 X표를 했습니다.
+ = 䪿
근엄할 의(顗)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기(豈)자를 했습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제사를 지내게 되었으니 어찌하느냐는 글자입니다. 또는 제기에 제물을 산처럼 높이 많이 담았으니 어찌하느냐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 산 산(山)자가 산의 뜻이 아니라, 제물을 많이 차려놓지 못한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개미 의(螘)자도 어찌 기(豈)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顗
원할 원(願)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근원 원(原)자를 했습니다. 근원 원(原)자는 기슭 엄(厂)자에 샘 천(泉)자를 해서 강물의 근원인 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샘 천(泉)자는 샘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願
이마 상(顙)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뽕나무 상(桑)자를 했습니다. 뽕나무 상(桑,桒)자는 뽕나무는 나무니까, 나무 목(木)자에 뽕나무는 잎을 따서 누에를 먹여 길러 비단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나무이기에 뽕잎을 그린 또 우(又)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뽕잎을 더 간략하게 그려서 열 십(十)자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뽕나무는 잎을 이용하는 나무라는 뜻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顙
꼭대기 전(顚)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真zhēn)자는 참 진(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메울 전(塡), 성할 전(闐), 거꾸로 될 전(傎), 산 무더기 전(厧), 칠 전(搷), 우듬지 전(槇), 성할 전(滇), 앓을 전(瘨), 넘어질 전(蹎), 메일 전(窴), 바람개비 전(鷆), 사랑니 전(齻), 귀막이 옥 전(瑱)자들은 참 진(眞)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顚
엎어질 전(顛)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真zhēn)자를 했습니다. 참 진(真zhēn)자는 참 진(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메울 전(塡), 성할 전(闐), 거꾸로 될 전(傎), 산 무더기 전(厧), 칠 전(搷), 우듬지 전(槇), 성할 전(滇), 앓을 전(瘨), 넘어질 전(蹎), 메일 전(窴), 바람개비 전(鷆), 사랑니 전(齻), 귀막이 옥 전(瑱)자들은 참 진(眞)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 = 顛
밝을 강(顜)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짤 구(冓)자를 했습니다. 짤 구(冓)자는 실이나 가는 막대기를 이리저리 얽어 짠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읽힐 강(講), 김맬 강(耩)자는 짤 구(冓)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顜
혼자 골(顝)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뼈 골(骨)자를 했습니다. 뼈 골(骨)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뼈 발라낼 과(冎)자는 살을 발라내서 앙상한 뼈만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顝
무리 류(類)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하고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무리 류(類)자는 개가 떼로 몰려다니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개가 먹는 먹이가 사람처럼 쌀도 된다는 뜻입니다. 또 여기서 머리 혈(頁)자는 개의 숫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개가 머리수가 많다는 뜻이지요.
類
큰 머리 효(䫞)자는 머리 혈(頁)자에 새끼 양 고(羔)자를 했습니다. 새끼 양 고(羔)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해서 요리를 한 새끼 양임을 나타냈습니다. 큰 머리 효(䫞)자에서 새끼 양 고(羔)자는 큰 머리 모양을 양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䫞
둥글 운(䫟)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수효 원(員)자를 했습니다. 수효 원(貟,員)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사사 사(厶)자나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나 입 구(口)자는 개인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수효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는 글자입니다. 떨어질 운(霣), 죽을 운(殞), 노란 모양 운(熉), 근심할 운(愪), 강 이름 운(溳), 왕대 운(篔), 가는 끈 운(縜), 나라 이름 운(鄖), 떨어질 운(隕), 운 운(韵yùn,韻)자들은 수효 원(員)자가 들어 있어서 ‘운’으로 읽습니다.
䫟
머리나 수염이 짧은 모양 비(䫠)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와 터럭 삼(彡)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부(否)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否)자는 아닐 불(不)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아니라고 말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뱃속 결릴 비(痞), 클 비(嚭)자도 아닐 부(否)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䫠
머리는 좁고 얼굴이 길 암(䫡)자는 머리 혈(頁)자에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얼굴이 길다는 말은 머리까지 합하여 하는 말이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겸한다는 말은 두 개 이상을 모두 겸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䫡
아름다운 모양 사(䫢)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뿔 범 사(虒)자를 했습니다. 뿔 범 사(虒)자는 호랑이 호(虎)자 위에 기슭 엄(厂)자를 했습니다. 기슭 엄(厂)자는 비탈진 곳을 뜻합니다. 뿔 범은 상상의 호랑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힘과 재주가 있는 범이기에 기슭 엄(厂)자를 해서 특별한 범임을 표시했습니다.
+ = 䫢
머리가 기울어 바르지 않을 혜(䫣)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묶을 혜(傒), 샛길 혜(徯), 씽씽 매미 혜(螇), 창피 줄 혜(謑), 뒵들 혜(豀), 돼지 새끼 혜(豯), 지름길 혜(蹊), 야생말 혜(騱), 생쥐 혜(鼷), 생가죽신 혜(鞵)자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혜’로 읽습니다.
+ = 䫣
눈썹과 눈 사이 명(䫤)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명(冥)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명(冥)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날 일(日)자 아래에 여섯 륙(六)자를 해서 해를 아래 위에서 모두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어두울 명(冥)자는 햇빛을 해의 위와 아래에서 가려서 어두움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䫤
큰 머리 외(䫥)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의 특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귀신의 특징은 머리는 크고, 발은 없어 스르르 날듯이 다니는 것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귀신의 특징을 상상해서 잘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높을 외(嵬), 담 외(廆), 더러울 외(溾), 앓을 외(瘣), 높고 험한 모양 외(磈), 높을 외(巍), 험할 외(隗)자들은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䫥
머리뼈 개(䫦)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개(蓋), 돌 부딪는 소리 개(磕)자는 덮을 합(盍)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 = 䫦
머리 길 료(顟)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깃 우(羽)자에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튼튼한 날개와 털을 많이 그려서 높이 난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䫦
머리 흐트러질 표(顠)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불이 타서 날아가는 불이 탄 불똥을 그린 글자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똥이란 그로 말미암아 다시 불이 나는 것을 뜻합니다.
+ = 顠
어리석을 의(顡)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성나 털 일어날 의(豙)자를 했습니다. 돼지 성나 털 일어날 의(豙)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의 털이 일어났다는 표시입니다.
顡
얼굴 클 만(顢)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만(㒼)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는 저울대에 한쪽은 무게를 알아보려는 물건을 올려놓고 또 한쪽은 저울추를 놀려놓고 다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좌우(左右)가 무게가 같아서 평평하다는 뜻이지요.
+ = 顢
찡그릴 축(顣)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겨레 척(戚)자를 했습니다. 겨레 척(戚)자는 창과(戈)자 안에 콩 숙(尗)자를 했습니다. 콩 숙(尗)자는 콩깍지 안에 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하지만, 상처에서 피를 흘리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겨레 척(戚)자는 피를 나눈 사이라는 뜻입니다.
+ = 顣
높을 오(䫨)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글자의 왼쪽은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 쪽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를 한 것은 “헌집 줄게 새집 다오.”하면서 모래 무더기에서 손을 넣어 집을 지으며 놀았던 추억의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것은 아이들이 놀 때에 밖에 나가서 몽둥이를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면서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칠 복(攴,攵)자는 서로 뒤쫓고 때리며 피하고 노는 모양입니다. 죽마고우(竹馬故友)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나무 막대기를 말이라고 부르며 막대기를 사타구니에 기우고 타면서 떼로 모여 노는 아이들을 표현한 말입니다. 어려서부터 같이 커서 매우 친숙한 사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䫨
머리를 흔들 삼(䫩)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석 삼(參)자를 했습니다. 참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도 읽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것입니다.
+ = 䫩
추할 상(䫪)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시원할 상(爽)자를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에 사람의 옆구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밝은 모양 리(㸚)자를 좌우(左右)로 나누어 했습니다. 시원할 상(爽)자는 겨드랑이가 시원한 형상을 표시했습니다.
+ = 䫪
새길 루(䫫)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의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려하게 장식한 여자의 머리를 그린 그림인 별 이름 루(婁)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머리털을 세는 표시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는 여자의 머리털을 세는 글자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머리털의 색깔이 하얗게 변하는 것도 ‘머리가 센다’고 합니다. 셈을 센다는 말과 머리털이 센다는 말이 같습니다.
+ = 䫫
높고 긴 머리 효(顤)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날랠 효(驍), 두려워할 효(嘵), 두려워할 효(憢), 돼지 고깃국 효(膮), 해골 효(髐), 쇠 무늬 효(䥵)자들은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顤
클 호(顥)자는 머리 혈(頁)자에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머리가 볕에 비추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顥
파리할 초(顦)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顦
돌아볼 고(顧)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품살 고(雇)자를 했습니다. 품살 고(雇)자는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에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를 했습니다. 새는 예로부터 사람에 비유 되어왔습니다. 새의 힘을 빌리는 것이 품을 사는 것입니다. 품살 고(雇)자와 지게문 호(戶)자는 통운(通韻)입니다.
顧
괘 이름 손(顨,巽)자는 머리 혈(頁)자 두 개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괘 이름 손(顨)자에서 머리 혈(頁)자를 괘 이름 손(巽)자에서는 뱀 사(巳)자입니다. 괘 이름 손(顨)자에서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괘 이름 손(巽)자에서는 함께 공(共)자입니다. 괘 이름 손(顨)자와 괘 이름 손(巽)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손괘는 『주역』 64괘 중 57번째 괘명입니다. 손괘(巽卦)는 ‘겸손하다, 따르다’의 뜻이 있습니다. 진취적이지 못하고 발전성이 적은 성질입니다.
顨
머리 숙인 모양 침(䫬)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파를 침(嶜)자도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䫬
머리털이 없는 모양 회(䫭)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그칠 회(䜋), 세수할 회(靧), 토끝 회(繢)자들은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회’로 읽습니다. 토끝은 옷감인 천의 끝을 말합니다.
+ = 䫭
고개 숙인 모양 삼(䫮)자는 머리 혈(頁)자에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무엇을 찾을 때는 고개를 숙이고 땅에서 찾게 됩니다. 여기서 찾을 심(尋)자는 고개를 숙이고 찾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찾을 심(尋,寻xún)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xún)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䫮
아름다운 얼굴 의(䫯)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기 나부낄 의(旑)자를 했습니다. 기 나부낄 의(旑)자는 기를 뜻하는 모 방(方)자에 성부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의지할 의(倚), 의나무 의(椅),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 아름다울 의(猗), 아! 의(欹)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 䫯
머리숱이 적을 린(䫰)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䫰
귀밑 뼈 유(䫱)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는 구할 수(需)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선비 유(儒), 젖을 유(濡), 젖먹이 유(孺), 저고리 유(襦), 선웃음 칠 유(嚅), 아내 유(嬬), 담글 유(擩), 햇빛 유(曘), 따뜻할 유(燸), 목이버섯 유(薷), 불빛 유(䞕), 쇠 녹슬 유(鑐)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 䫱
얼굴 곱지 못할 검(顩)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칼 검(劍), 눈꺼풀 검(瞼), 단속할 검(撿)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顩
턱수염 훼(顪)자는 머리 혈(頁)자에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해 세(歲)자는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턱수염은 변한다는 듯입니다. 턱수염은 세월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젊을 소(少)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으로 모두 간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 = 顪
떨릴 전(顫)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모직물 전(氈), 기 전(旜), 박막 전(皽), 누린내 전(羶), 머뭇거릴 전(邅), 죽 전(饘), 철갑상어 전(鱣), 새매 전(鸇), 물 고요할 전(澶), 홋옷 전(繵)자들은 믿음 단(亶)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顫
머리 흔들 감(䫲)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느낄 감(感)자를 했습니다. 느낄 감(感)자는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 아래에 의부(義府)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다 느끼는 것이 느낌입니다. 느낌은 인간 정서의 바탕입니다.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 가기 힘들 감(轗)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와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만을 포함했습니다.
+ = 䫲
머리뼈 독(䫳)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나라이름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해서 벌레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중국 촉(蜀) 지방에는 벌레가 많은 듯합니다. 산간 지방이기 때문입니다. 홀로 독(獨), 활집 독(韣)자도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 = 䫳
성낼 금(䫴)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나 식물만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물로 올리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고 동물 고기가 올라가야 희생 제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금할 금(禁)자는 이렇게 제사에서 금(禁)해야 할 사항을 모아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䫴
관자놀이 움직일 유(顬)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이을 이(而)자는 비가 그칠 줄을 모르고 계속 내린다는 표시입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선비 유(儒), 젖을 유(濡), 젖먹이 유(孺), 저고리 유(襦), 선웃음 칠 유(嚅), 아내 유(嬬), 담글 유(擩), 햇빛 유(曘), 따뜻할 유(燸), 목이버섯 유(薷), 불빛 유(䞕), 쇠 녹슬 유(鑐), 진한 술 유(醹)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顬
어두울 훙(顭)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꿈 몽(夢)자를 했습니다. 꿈 몽(夢)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그물 망(罒,网)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 아래에 저녁 석(夕)자를 했습니다. 풀 초(艸,艹)자와 그물 망(罒,网)자와 덮을 멱(冖)자는 모두 밤이 되어 이불을 덮고 잠을 자는 것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저녁 석(夕)자는 날이 어두워진다는 표시입니다. 꿈 몽(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죽을 훙(薨)자도 꿈 몽(夢)자가 들어 있어서 ‘훙’으로 읽습니다.
+ = 顭
분개할 빈(顮)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賔)자는 손님은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𠃜’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 = 顮
나타날 현(顯)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두 개 해서 밝은 날에 실처럼 가늘고 작은 것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顯
찡그릴 빈(顰)자는 의부(義符)로 낮을 비(卑)자에 성부(聲符)로 자주 빈(頻)자를 했습니다. 자주 빈(頻)자는 걸음 보(步)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 동작이지요. 우선 걸어야 하고 또 머리를 움직여야 합니다.
顰
쌍둥이 면(䫵)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보이지 않을 면(臱)자를 했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구멍 혈(穴)자를 하고 아래에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스로 자(自)자는 숨기는 몸을 나타내고, 구멍 혈(穴)자와 모 방(方)자가 합하여 숨는 장소를 가리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숨는 곳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䫵
매우 추한 모양 번(䫶)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울 번(樊)자를 했습니다. 울타리 번(樊)자는 울타리는 나무로 만들기에, 나무 목(木)자 두 개에 나무로 설치했다는 뜻으로 ‘X’표를 상하(上下)로 두 개했습니다. 글자의 맨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한 것은 울타리를 만들 때 여러 손으로 기반을 다져서 닦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䫶
머리뼈 로(顱)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顱
부황들 람(顲)자는 불탈 염(炎)자 아래에 창고 름(㐭)자를 하고,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창고에 불이 나서 곡식을 모두 태워 먹을 것이 없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없으니 굶주려서 몸이 마를 것입니다. ‘부황 든다.’는 말은 얼굴이 야윈다는 말입니다.
顲
얼굴이 높은 모양 악(䫷)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噩)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噩)자는 임금 왕(王)자 혹은 개 견(犬)자로 칸을 나누고 사이사이마다 입 구(口)자를 해서 놀라워서 입을 쩍 벌리고, 눈을 크게 뜬 모양을 형상화(形象化)했습니다.
+ = 䫷
관자놀이 섭(顳)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한 것은 그만큼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작은 소리로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顳
광대뼈 관(顴)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황새는 목이 길고 두 눈을 두리번거리며 물가에서 먹이를 찾습니다.
+ = 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