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장애 아이, 친구 관계가 고민이에요
경계성 지능장애란, 지적장애와 비지적장애의 사이 경계선으로 분류됩니다.
지적장애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평균보다 낮은 지능 지수를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경계성 지능장애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타인의 비언어적 행동을 읽는 것, 상황에 맞는 대화를 이어 가는 것, 반응을 주고 받는 것 등의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데에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인과 의사소통하고, 공감과 이해를 나누는 경험이 쌓인다면 아이는 자연스레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보호자는 아이 사회성 훈련을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 사회성 훈련
1. 친구란 무엇일까?
사회적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관계를 맺는 대상이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친구란 무엇인지, ‘친하다’라고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이 있는지, 처음 만난 사람과 친구가 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등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2. 나는 어떤 사람일까?
타인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나’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보여줄 수 있는 나의 장점, 친구들이 불편해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신경 써야 할 나의 단점, 친구를 위해 양보할 수 있는 정도, 나를 위해 지켜야할 정도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까?
타인과 대화하는 방법,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등을 익히는 것은 아이의 사회성 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호자는 아이와 함께 대화할 때, 더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하고 세세한 반응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보호자의 표현과 반응을 보며,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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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이원희,곽승철,이하영,and 정다예. "사회성기술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성인의 사회행동, 대인관계, 우울에 미치는 영향." 발달장애연구 25.4 (2021): 227-25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