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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많을 호(哠)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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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哠
지저귈 롱(哢)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희롱할 롱(弄)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롱(弄)자는 임금 왕(王)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임금 왕(王)자가 임금의 뜻이 아니라, 구슬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슬을 가지고 공중에 던지며 놀이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장지희(弄璋之喜)라고 말하면 아들의 낳은 기쁨을 뜻합니다. 농장(弄璋)이라는 말이 아들을 뜻하는 말로 롱(弄)은 구슬을 가지고 논다는 뜻으로 숫컷의 특별한 부위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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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哢
아이가 흉악할 투(哣)자는 입 구(口)자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제기 두(豆)자를 한 것은 제사 지내는 일에 대하여 이러쿵저러쿵하는 것은 흉악한 일이라는 말입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는 다른 그릇들보다 굽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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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哣
난잡할 방(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삽살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삽살개는 털이 긴 우리나라 토종개로, 천연기념물 제368호입니다. 이름은 귀신이나 액운을 쫓는 뜻의 순수한 우리말로 경상북도 경산시에서 순수 혈통을 지키고 있습니다. 긴 털 때문에 해학적이고 가사와 민담, 그림에 자주 등장하며, 충직하고 용맹스럽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경산의 삽살개 [慶山─]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참조
哤
노래 가(哥)자는 의부(義符)로 옳을 가(可)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입을 손으로 가린 그림입니다. 손으로 가린 것은 강한 긍정의 의미로 보아야겠습니다. 옳다는 의사 표시를 한 모양입니다.
哥
수효 원(員)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효를 세는데에는 돈을 세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員
옳을 아(哦)자는 말로 알았다는 깨달음의 감탄 소리로 ‘아!’ 하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나타내는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는 손(手)에 창(戈)을 들고 있는 자기 방어의 글자입니다. 나 여(余)자도 창과 같은 찌르는 무기를 그린 글자입니다. 이렇게 나를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는 것이 ‘나’라는 개념이었습니다.
哦
화낼 혁(哧)자는 화를 내면 입으로 소리도 내게 마련이므로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을 나타내는 붉을 적(赤)자를 했습니다. 붉을 혁(赫), 흙 팔 혁(捇), 붉을 혁(焃)자들은 적(赤)자가 들어 있어서 ‘혁’으로 읽습니다. 또 어찌 보면 화가 나면 얼굴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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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哧
망볼 초(哨)자는 적진을 잘 살펴서 망을 보고나서 말로 보고를 해야 하기에 입 구(口)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닮았다는 것은 모습(肉,月)이 비슷하게 닮았다는 것이니, 육달 월(肉,月)자에 발음을 나타내는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哨
어조사 리(哩)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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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哩
역귀 쫓는 소리 나(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나(那)자를 했습니다. 어찌 나(那)자는 고을 읍(邑,⻏)자에 꼬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이 모여 사는 마을에서 꼬리가 드러나게 되어 어찌 하면 좋을까 하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꼬리가 드러난다는 말은 본색(本色)이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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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哪
아첨할 족(哫)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발 족(足)자를 했습니다. 발 족(足)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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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哫
꾸짖을 하(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하(何)자를 했습니다. 어찌 하(何)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강 하(河)자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고무래 정(丁)자 안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찬성이라는 의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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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哬
울 곡(哭)자는 두 눈에 눈물이 줄줄 흐르며 소리를 내어 우는 것이니, 입 구(口)자를 두 개 했습니다. 게다가 또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개 견(犬)자를 하여 울 때 소리(犬)를 내며 두 눈(口)에 눈물을 흘린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哭
으르렁거릴 효(哮)자는 으르렁거리는 것도 입에서 나오는 소리이니 입 구(口)자를 했고, 발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효도 효(孝)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哮
아이 젖 토할 현(哯)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받들어 놓았습니다. 나타날 현(現), 햇살 현(晛), 불거진 눈 현(睍), 작은 끌 현(鋧)자들은 볼 견(見)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哯
말 알아듣지 못할 로(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우리 뢰(牢)자를 했습니다. 우리 뢰(牢)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가 잠자고 생활하는 소의 우리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우리 로(窂)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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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哰
어지러울 발(哱)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실별 패(孛)자는 살별이 덜어지며 하늘에 그리는 궤적(軌跡)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 뽑을 발(挬), 우쩍 일어날 발(㪍), 도리깨 발(桲), 연기 이는 모양 발(㶿)자들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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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哱
새 소리 찰(哳)자는 입 구(口)자에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꺾을 절(折)자의 뜻은 나무를 꺾을 때 나는 소리와 새의 소리를 비유한 글자입니다. 새소리는 날카로와서 나무를 꺾을 때나는 소리와 비슷합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으로 꺾는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 변에 꺾는 도구로는 도끼를 표시하는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는 손과 꺾는 도구를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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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哳
목쉴 량(哴)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밥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것입니다. 생명 유지의 수단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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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哴
울 팔(哵)자는 입 구(口)자에 나눌 별(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눌 별(別)자는 헤어지면서 눈물이 난다는 사람의 정서(情緖)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나눌 별(別)자는 성부(聲符)로 헤어질 령(另)자에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쇠붙이 별(䤢)자도 헤어질 령(另)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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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哵
양이 울 마(哶)자는 입 구(口)자에 풀이름 간(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이름 간(芉)자는 양이 풀을 뜯으면서 소리를 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풀이름 간(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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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哶
닭 우는 소리 렬(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를 했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취할 때에는 손으로 취한다는 뜻입니다. 벌레 이름 렬(蛶), 여섯냥중 렬(鋝)자는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렬’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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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哷
마실 쇠(哸)자는 입 구(口)자에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온당할 타(妥)자는 입으로 마시는 것은 온당한 일이라는 뜻입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라는 뜻입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쓰다듬으면 믿음직하고 예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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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哸
부는 소리 부(哹)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쓰다듬으면 믿음직하고 예쁩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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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哹
밝을 철(哲)자는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말이니 입을 통해서 표현하기에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벌레에게 독하게 물리는 것을 쏘인다고 하는데, 쏠 철(蜇)자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哲
먹을 포(哺)자는 먹는 일은 입으로 하기에 입 구(口)자에다가, 말음을 표시하는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려서 크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哺
甫
잠잘 한(哻)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그물 한(罕), 막을 한(扞), 들개 한(豻), 팔찌 한(釬),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정강이 뼈 한(骭), 방해할 한(忓), 땅 이름 한(邗)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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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哻
겁낼 형(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형통할 형(亨)자를 했습니다. 형통할 형(亨)자는 제사상에 차려놓은 제물을 높을 고(高)자처럼 높이 쌓아올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잘 모시면 모든 일이 형통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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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哼
목멜 경(哽)자는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너무 물기가 없게 먹으면 목이 메이게 되는데 이것도 입에서 시작되는 일이기에 입 구(口)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고칠 경(更)자는 머리가 크게 강조되어 있는 사람(丙)을 매를 들고(攴) 때려서 행동을 바꾸게 하는 표시입니다.
哽
맛볼 설(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의 속자(俗字)가 기뻐할 태(兑)자입니다. 기뻐할 태(兑)자와 빛날 태(兌)자는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엄마가 아기를 낳아서 엄마의 배 속에서 아기가 나오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자손이 빛나고 큰 기쁨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말씀 설(說)자도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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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哾
좋을 가(哿)자는 의부(義符)로 옳을 가(可)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보태주고 말로 보태주는 도움을 더하는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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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哿
꾈 유(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벼 화(禾)자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곡식이 되는 식물을 말한 것이고, 이에 내(乃)자는 곡식의 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곡식에 꽃이 핀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높이 솟아날 수(秀), 꽃 필 수(秀)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꽃 중에는 곡식의 꽃이 가장 빼어날 것입니다. 사람이 먹을 것을 제공하니까요. 조선 시대 완비를 간택할 때 어느 지원자께서 목화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해서 간택이 된 일화가 있습니다. 꾈 유(誘), 강아지풀 유(莠)자는 빼어날 수(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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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唀
위문할 언(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씀 언(言)자는 말이 입에서 나오는 것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말씀 언(言)자에서 위에 넉 사(亖)자 같은 글자는 나팔을 그린 글자이고 말은 입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이 두 글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唁
새울 곡(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짜기 곡(谷)자는 입천장을 그린 상형문자(象形文字)입니다. 입천장을 혀로 핥아보면 골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천장의 골이 진 것을 그린 것이 입 구(口)위에 굴곡을 뜻하는 여덟 팔(八)자가 두 개가 위 아래로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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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唂
새울 곡(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뿔 각(角)자를 했습니다. 뿔 각(角)자는 짐승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휘 곡(斛)자도 뿔 각(角)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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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唃
찬불 패(唄)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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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唄
머금을 함(唅)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지금 입에 머금고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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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唅
부추길 사(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앞서간다는 표시이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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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唆
놀랄 진(唇)자는 발음을 나타내는 별 진(辰)자에, 놀라면 입술이 파랗게 질리며 떨리게 되는데 그 입술의 변화를 표시하여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빛이 멀리빗살처럼 퍼지는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唇
한탄할 읍(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고을 읍(邑)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 아래에 사람이 많이 모인 것을 표시하는 큰 뱀 파(巴)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읍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작은 도시입니다. 여기서 큰 뱀 파(巴)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병부 절(卩)자의 변형입니다. 병부 절(卩.㔾)자는 무릎을 꿇고 바라볼 정도의 높이에서 보이는 정도로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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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唈
그래 애(唉)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개인이 쏘는 화살이라는 말이지요. 화살은 개인이 지니고 사용하는 병기(兵器)입니다. 대포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무기지만 화살은 개인의 무기입니다. 문장 속에서 문법적인 역할만을 담당하는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이 개인적인 무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탄식할 희(誒)자는 무기인 화살을 탄식하는 말을 한다는 뜻입니다. “ 잘 하면 제 탓이지만 잘못하면 자기가 사용하는 도구 탓이라고 다른 것에 잘못의 원인을 돌리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입니다. 어리석을 애(騃), 계집 종 애(娭), 칠 애(挨), 빛날 애(㶼)자들은 어조사 의(矣)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唉
망녕되이 말할 겹(唊)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낄 협(夹jiā)자의 번체자(繁體字)입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마를 겹(殎), 겹옷 겹(裌), 고을 이름 겹(郟), 지껄일 겹(䛟)자들은 낄 협(夾)자가 들어 있어서 ‘겹’으로 읽습니다.
唊
토할 도(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무기인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지키는 창을 그려서 나라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길 도(途), 산 이름 도(峹), 궁글릴 도(捈), 노나무 도(梌), 도랑 도(涂), 찰벼 도(稌), 술밑 도(酴), 씀바귀 도(荼), 좋은 말 도(駼), 근심할 도(悇)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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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唋
참소할 연(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끌 연(延)자는 어느 지점까지 끌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唌
빙그레 웃는 모양 완(唍)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제사상에 제물을 차려놓은 모양을 하면서, 높아서 으뜸임을 나타냈습니다. 완전할 완(完), 희롱할 완(玩),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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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唍
가는 소리 리(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날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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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唎
슬퍼할 희(唏)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唏
당나라 당(唐)자는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에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집 안에서 손(手)과 입(口)으로 일을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지요. 당(唐)나라는 중국에서도 나라의 기반이 모두 갖추어져 문화의 꽃이 피는 시기였습니다. 당나라 당(唐)자는 문화가 발달한 나라의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唐
씹을 서(唑)자는 입 구(口)자에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씹을 서(唑)자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한자(漢字)입니다. 앉아서 씹어 먹는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좌우(左右)로 한 사람씩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흙 위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앉을 좌(坐)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하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자리는 일정한 곳을 정해서 앉는 그 자리를 뜻합니다. 집 엄(广)자가 정해진 자리를 뜻합니다.
+
= 唑
사람 이름 주(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술독 주(酉)자를 했습니다. 술독 주(酉)자는 술을 담는 항아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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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唑
동쪽 귀신 차(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수레 차(車)자는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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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唓
글 읽는 소리 오(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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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唔
지저귈 조(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하인 조(皁,皂)자를 했습니다. 하인 조(皁,皂)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하거나 일곱 칠(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투구를 표시한 글자이고, 열 십(十)자는 받들어놓은 글자입니다. 즉 낮을 비(卑)자의 다른 표현입니다. 일곱 칠(七)자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1715&cid=51213&categoryId=51213’ 싸이트에 보면 열 십(十)자의 변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일곱 칠(七)자도 흰 백(白)자를 받쳐놓은 모양입니다. 즉 하인 조(皁,皂)자는 낮을 비(卑)자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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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唕
벙어리 아(唖)자는 말은 입으로 하기에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뜻하는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亞’도 쓰고, ‘亜’도 씁니다.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버금'이라는 말은 두번째라는 말입니다. 사는 게 첫번째고 무덤에 들어가는 게 두번째겠지요.
唖
화낼 주(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주(走)자를 했습니다. 달릴 주(走,赱)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사람이 걷을 때 팔을 흔드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고, 발 소(疋)자는 발로 걷는다는 표시입니다. 사람이 달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발을 옮겨놓으며 팔을 흔드는 모습입니다. 달릴 주(赱)자는 달릴 주(走)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唗
열 계(唘)자는 열 계(啓)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열 계(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𢼄’자를 했습니다. 열 계(啓), 창 계(棨), 종아리 계(䏿)자들은 ‘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열 계(唘)자에서 돌 석(石)자에 칠 복(攵)자를 한 글자는 ‘𢼄’자의 모사(模寫)입니다.
唘
조용한 소리로 이야기할 적(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적(狄)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적(狄)자는 의부(義符)로 사납다는 뜻으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고기 구울 적(炙)자도 불 화(火)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唙
입 맞출 침(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𠬶’자를 했습니다. 침노할 침(侵), 담글 침(浸), 잠잘 침(寢), 땅 이름 침(埐), 계수나무 침(梫), 요사스러운 기운 침(祲), 실 침(綅), 세길 침(鋟), 말 달릴 침(駸)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唚
상표 맥(唛)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보리 맥(麥)자를 했습니다. 보리 맥(麥)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보리 맥(麦mài)자입니다. 보리 맥(麥)자는 올 래(來)자에 저녁 석(夕)자를 했습니다. 보리는 메소포타미아지방에서 중국에 전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시기가 늦게 전래 되었다고 해서 저녁 석(夕)자를 했습니다.
+
= 唛
끝 끗(唜)자는 끝 말(末)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인 꾸짖을 질(叱)자를 했습니다. 끝에 ‘ㅅ’ 자를 해서 우리말 소리인 ‘끗’자를 나타냈습니다.
+
= 唜
남편을 바라는 노래 홍(唝gòng)자는 남편을 바라는 노래 홍(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노래 홍(嗊)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바칠 공(貢)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바친다는 말이지요.
+
= 嗊
땅 이름 것(唟)자는 갈 거(去)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인 꾸짖을 질(叱)자를 했습니다. 끝에 ‘ㅅ’ 자를 해서 우리말 소리인 ‘것’자를 나타냈습니다.
+
= 唟
지껄일 로(唠lào)자는 지껄일 로(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껄일 로(嘮)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嘮
온스ounce 량(唡yīngliǎng)자는 온스 량(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온스 량(啢)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들 입(入)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啢
호적 쇄(唢suǒ)자는 호적 쇄(嗩)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호적 쇄(嗩)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𧴪’자를 했습니다. ‘𧴪’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해서 돈을 나누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쇠사슬 쇄(鎖), 자질구레할 쇄(瑣), 쇠사슬 쇄(鎻)자들은 ‘𧴪’자가 들어 있어서 ‘쇄’로 읽습니다.
+
= 嗩
감탄사 조(唣)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하인 조(皂)자를 했습니다. 하인 조(皁,皂)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하거나 일곱 칠(七)자를 했습니다. 즉 낮을 비(卑)자의 다른 표현입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투구를 표시한 글자이고, 열 십(十)자는 받들어놓은 글자입니다. 일곱 칠(七)자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1715&cid=51213&categoryId=51213’ 싸이트에 보면 열 십(十)자의 변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일곱 칠(七)자도 흰 백(白)자를 받쳐놓은 모양입니다. 즉 하인 조(皁,皂)자는 낮을 비(卑)자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
= 唣
부를 환(唤huàn)자는 부를 환(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부를 환(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환(奐)자를 했습니다. 빛날 환(奐)자는 두 손으로 사람을 위로 추켜 올린 글자입니다. 사람보다 더 빛나는 것은 없겠지요.
喚
의성어 랭(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찰 랭(冷)자를 했습니다. 찰 냉(冷)와 깨우칠 영(泠)자는 얼음 빙(冫)변이냐 물 수(氵)변이냐에 따라 글자가 완전히 다른 글자가 되는 경우입니다. 얼음 빙(冫)변이면 차가운 것을 표시하는 찰 냉(冷)자가 되고, 물 수(氵)변을 하면 명령(命令)이 물(氵) 흐르듯 흘러 명령(命令)을 아주 잘 이해하는 깨우칠 영(泠)자가 됩니다.
+
= 唥
어조사 사(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모래 사(沙)자는 물 수(水,氵)자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적을 소(少)자는 돌이 부서져서 작아져 있다, 즉 모래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에서 삐침 별(丿)자를 더 해서 길이와 양을 나타내는 구별을 했습니다. 젊을 소(少)자는 적을 소(少)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서 가운데 획에 삐침 별(丿)자를 더 했습니다.
+
= 唦
두근거릴 즉(唧)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
= 唧
노할 녈(㖏)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녈(圼)자를 했습니다. 막을 녈(圼)자를 절구 구(臼)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것으로 썼지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글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막을 녈(圼)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해를 흙무더기가 막고 있는 형상(形狀)을 나타냈습니다.
+
= 㖏
오리를 부를 위(㖐)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윤(尹)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삐침 별(丿)자에 손을 그린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의 손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㖐
꾸짖을 계(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경계할 계(戒)자를 했습니다. 경계할 계(戒)자는 창 과(戈)자에 스물 입(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물 입(卄)자는 두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을 두 손으로 잡고 주변을 경계(警戒)하는 자세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㖑
부르짖으며 울 제(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㖒
큰 소리 홍(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끌 봉(夆)자는 발길을 끌어 온다는 뜻입니다. “작품 감상은 발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작품 앞에서는 오래 서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
= 㖓
어리석은 모양 탄(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삼킬 탄(吞)자를 했습니다. 삼킬 탄(吞,呑)자는 입(口)에서 하는 역할 중에 아주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일이 삼키는 일입니다. 어린 동작이지요. 삼키는 일은 입(口)에서 하는 일 중에는 가장 어린 일입니다. 이런 뜻에서 어릴 요(夭)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
= 㖔
거절할 알(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인들에게 벌로 문신을 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당제석은 일종의 돌 이름입니다.
㖕
험준할 음(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와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응달 음(陰), 읊을 음(吟), 흐릴 음(霒), 읊을 음(㕂)자들은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음’으로 읽습니다.
+
+
= 㖗
놀랄 진(㖘)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㖘
구결자 갓(㖙)자는 더할 가(加)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갓’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
= 㖙
구결자 붓(㖚)자는 줄 부(付)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붓’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
= 㖚
구결자 곳(㖛,㖜)자는 옛 고(古)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곳’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
= 㖛
구결자 끗(㖝)자는 아닐 미(未)자의 훈(訓)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끗’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여기서 아닐 미(未)자는 끝 말(末)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㖝
입이 삐뚤어질 괘(㖞wāi)자는 입 삐뚤어질 괘(喎)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wāi)자는 입 삐뚤어질 괘(咼)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wāi)자는 의부(義符)(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입이 삐뚤어졌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
= 喎
불변화사(不變化詞) 저(唨)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험할 조(阻)자를 했습니다. 험할 조(阻)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는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가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곧 제사를 지내 모신다는 뜻입니다. 조상 조(祖), 끈 조(組), 도마 조(俎), 도울 조(助), 구실 조(租), 거칠 조(粗), 험할 조(阻), 푸성귀 조(䔃)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막을 저(沮),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등창 저(疽), 저주할 저(詛), 둔할 저(伹),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 바닥 창 저(苴), 구더기 저(蛆), 좋아할 저(袓), 뒤뚝거릴 저(趄), 머뭇거릴 저(跙)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唨
아이 울 와(唩)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 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예로부터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정숙할 와(婑)자도 맡길 위(委)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
= 唩
껄껄 웃을 봉(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받들 봉(奉)자를 했습니다. 받들 봉(奉)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두 손으로 나무의 싹 같은 것(𡗗)을 받들고 있는 모양입니다. 자라나는 생명을 받드는 것이겠지요. 싹을 표시하는 글자와 받드는 손을 표시하는 글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唪
입 다물 금(唫)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
= 唫
범이 울 효(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범 호(虎)자는 호랑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唬
듣지도 보지도 않을 기(唭)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곡물을 골라내는 도구인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唭
팔 수(售)자는 새 추(隹)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새가 입(口)으로 무엇을 하겠습니까? 지저귀겠지요. 새가 시끄럽게 지저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터에서 물건을 파는 장사들을 보십시오. 새가 지저귀는 것보다 더 시끄럽게 열심히 또 욉니다. 물건을 파는 한 방법이며 기술입니다. 팔 수(售)자는 새가 지저귀는 것을 장사가 물건을 어서 팔려고 선전하는 말에 비교한 것입니다.
售
오직 유(唯)자는 오직 새(隹)가 하는 이이란 먹고 노래(우는)하는 일입니다. 먹는 일도 노래하는 일도 모두 입(口)으로 하기에 입 구(口)자 변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입 구(口)자와 새 추(隹)자를 상하(上下)로 놓으면 팔 수(售)자가 되고, 입 구(口)자와 새 추(隹)자를 좌우(左右)로 놓으면 오직 유(唯)자가 됩니다.
唯
새 깃 다듬을 설(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쓸 쇄(刷)자를 했습니다. 쓸 쇄(刷)자는 쓸어 없앤다는 글자입니다. 주검 시(尸)자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청소할 때 사람이 수건으로 닦는 것을 나타냈고, 아주 흔적조차 없애려고 흔적조차 칼로 깎아 없앤다는 뜻으로 칼 도(刀,刀)자를 했습니다. 쓸 쇄(刷)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唰
노래 창(唱)자는 글자의 뜻 부분인 입 구(口)자와 글자의 발음 부분인 창성할 창(昌)자 합해서 된 글자입니다. 입 구(口)자는 노래는 입으로 한다는 의미이고, 창성할 창(昌)자는 발음을 ‘창’으로 읽는다는 표시입니다.
唱
선웃음 칠 아(唲)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児)자는 아이 아(兒)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아이 아(兒)자는 머리가 신체 부위에 비해서 큰 아이의 특징을 잘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唲
울 려(唳)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려(戾)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의부(義符)(義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개는 집을 지키는 본분이 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와 함께 개 견(犬)자가 있을 때에는 어그러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 견(犬)자가 없어지면 어그러지게 됩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문을 지키는 개의 본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당나귀 려(馿)자도 지게문 호(戶)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唳
어린아이 울 강(唴)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종족 이름 강(羌)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羌)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진 사람 인(儿)자는 양의 다리를 강조해서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은 다리가 특히 강인하여 잘 뜁니다. 양은 초식을 약한 동물이기에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잘 달리게 되어 있습니다. 굳셀 강(羌)자는 종족 이름 강(羌)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모두 강인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唴
머금을 암(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암자 암(蓭),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 여물 주머니 암(裺), 메추라기 암(鵪), 세가락메추라기 암(鵪), 향기로울 암(馣), 검푸를 암(黤)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唵
탄식할 차(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㫺)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그려서 세월이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빌 차(借), 빌릴 차(徣)자는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唶
뱉을 육(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를 했습니다. 기를 육(育)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고기 육(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뜻이 아니라, 태어나는 아기의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아기 태어날 때에는 머리부터 세상에 나옵니다. 이를 운(云)자처럼.....이를 운(云)자는 아기가 탄생할 때 머리부터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태어난 아기는 길러야 합니다. 기를 육(育)자는 아기의 탄생부터 책임지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인류의 번성의 기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머니는 아기를 낳아서 자식의 몸을 기르고, 아버지는 아기를 받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 가정에서 역할(役割) 분담(分擔)입니다. 그런데 요즘 사회는 어머니가 낳고 훈육도 도맡아 합니다.
+
= 唷
신음할 념(唸)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생각할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이제 지금 마음이 생각이라는 말이지요.
唸
고요히 웃을 어(唹)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어(於)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어(於)자는 깃발이 나부끼는 모양 언(㫃)자에 점 주(丶)자 둘을 상하(上下)로 했습니다.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唹
토할 전(唺)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책 책(冊)자의 변형입니다. 여덟 팔(八)자는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법 전(典)자는 책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에 여덟 팔(八)자로 받쳐놓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왜 법은 받들어 책으로 기록해 두어야 할까요? 법은 그 시대뿐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만대에 변함이 없어야 한다는 관념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그러나 실은 법처럼 시대를 따라서 잘 변하고 또 변해야 하는 것도 드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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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唺
노래하는 소리 래(唻)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밖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 자캐오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올 래(來)자는 한편 가스랭이가 있는 보리나 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였다고 하는 설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리나 밀은 외래(外來) 품종이라는 듯에서 옛날 보리 맥(麥)자는 올 래(來)자로도 표시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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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唻
쪼아 먹을 삽(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첩 첩(妾)자를 했습니다. 첩 첩(妾)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머리 장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첩 첩(妾)자는 머리 장식이 간단한 여자입니다. 이에 대하여, 아내 처(妻)자는 머리 장식이 화려한 여자지요. 즉 정식으로 혼인한 떳떳한 부인이라는 뜻입니다. 운삽 삽(翣), 가랑비 삽(霎)자는 첩 첩(妾)자가 들어 있어서 ‘삽’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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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唼
妻
새소리 석(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석(析)자를 했습니다. 가를 석(析)자는 나무 목(木)자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쪼개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를 석(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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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唽
침 타(唾)자는 침은 입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 변에 아래로 질질 흘러 내린다는 뜻으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또 수(垂)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실몽당이 타(綞)자도 수(垂)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곡싣의 이삭이 익어서 느려뜨려진 모양입니다.
唾
근심할 홀(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소홀히 할 홀(忽)자를 했습니다. 소홀히 할 홀(忽)자는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 아래에 의부(義符)(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홀 홀(笏), 옛 그릇 홀(匢), 온전할 홀(囫), 황홀할 홀(芴)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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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