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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야권을 바라고 진보 의제를 선택할 표 밭은 풍성하고 기름지다는 사실을 역대 대통령 호감도, 아래 [참고1]은 말해준다. 오늘의 시대 정신을 판단할 중요 지표다.이 대통령 호감도는 현재 유권자의 처지에 따라, 진보 대통령 시대와 보수 대통령 시대의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으로, 미래를 지향하며 과거를 추억 하는 유권자 다수의 현재의 정치 지표인 거다.
주목할 것은 진보진영 대통령 호감도 합이 54.9%다.
[참고1. 다섯 명의 전ㆍ현직 대통령 호감도는 41.2%의 지지를 얻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27.6%의 박정희 전 대통령을 오차범위를 벗어난 13.6%p 앞서며 독주하는 가운데 김대중 전 대통령 13.7%, 박근혜 대통령 9.2%, 이명박 전 대통령 2.0%순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얻은 41.2%는 박정희(27.6%)ㆍ박근혜(9.2%) 두 전ㆍ현직 대통령 지지율을 합친 36.8%보다 4.4%p나 더 높아 눈길을 끌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가 인터넷방송 <팩트TV>와 함께 2015년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월 17일 오전 주요 정치현안에 대한 실시간 공개조사를 실시했다.]
[참고2. 다음은 객관적 자료를 참고한 주관적 판단이다. 역대 선거로 본 진보 대 보수 지지율 경향이다. 우선 진보는 40프로다. 20프로(호남지역 고정지지와 상대적으로 40대 이하 주요지지층)와 10프로(평소 의정활동 결과와 집권가능성 보고 들락거리는 지지층) 이렇게 합이 더 민주 최대 30프로다. 그리고 10프로 정의당 등 골수 진보정당 지지층이다.
반면 보수도 40프로다. 35프로(영남 고정지지와 상대적으로 50대 이상 주요지지층)와 5프로(평소 의정활동 결과와 집권가능성 보고 들락거리는 지지층)다. 끝으로 20프로 부동층이다.]
[부동층] 부동층은 그 속성이 기회주의요, 선택은 단지 자기 이익 실현능력을 따른다.
우리 선거에서 선거의 승패를 좌우하는 부동층은 무었으로 선택할까? 정당의 차별을 보고 선택하는 가? 아니다. 자기이익과 정당 신뢰도다. 이들은 자기 입으로 ‘여도야도 좌도우도 아니라고, 정치 싫다고, 무관심’이라 말하는 부류다. 이들 다수는 ‘선거해봐야 변하는 게 없어, 내게 이익이 없어’ 그러고 선거 포기하고 기권하는 이들이 다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에 투표하는 이들은 단하나의 이유, 자기이익을 포기할 수 없을 때 하는 거다.
그럼 부동층은 어디서 자기 이익을 확인하는 가? 그건 선거공약일 수밖에 없다. 이유는 이렇다. 부동층은 어느 당도 지지하길 거부하니, 투표할 정당이나 후보 판단의 기준은 오직 정치적 선택에 따른 실익 줄 거라 구별할 만한 것은 공약뿐이다.
그런데 문제는 부동층의 선택으로 승패가 갈리는 치열한 선거전에서 승리에 눈 먼 정당은 평소의 자기 정체성에 맞는 공약보다는 당의 이념을 배반하는 공약도 한다는 거다. 새 누리가 2012년 ‘줄푸세’, 신자유주의정책을 버리고 위장 경제민주화라는 진보이념정책을 공약 한 걸 봐서, 우리 선거 풍토에서 공약 차별이 없는 거다. 구별 기준이 모호해진다. 그래서
결국 남는 것은 헛 공약이 아닐 가능성이 더 높은 쪽, 공약의 구현 능력을 보고 선택한다. 그럼 이 공약 실현력은 무얼 보고 판단할까?
그건 평소 각 정당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정당의 지지 기반인 지지층의 이익이 걸린 중대한 사회문제, 법안, 정책 등을 처리하는데 어떤 실력을 발휘하여 최대로 지지층 이익 지키고 실현 시켰나, 이것이 능력이고, 정당 신뢰도로 이어져 최종 선택의 기준이 된다.
한편 새 누리는 이런 선거의 핵심을 잘 알기에 중도타령이나 외연확장을 두고 내분은 없다. 오히려 새 누리는 평소 자기편의 이익에는 사활을 걸고 싸워 지켜주고, 그럼 지지층은 더욱 결집하고, 이 지지 세를 힘입어 여론 몰이 하여 정당 간의 협상 마다 강한 압박을 상대에게 하여 자기편 이익 최대로 쟁취하여 안겨준다.
이런 강한 정당의 면모를 반복하여 주입 시킨다. 이에 세뇌 된 지지층은 혹여 실망을 주는 상황에도 언제든 제자리 돌아온다는 미련으로 쉽게 당을 버리거나 지지 철회 없이 견고한 지지 세를 보낸다.
이걸 보는 부동층은 자기 이익에 맞는 공약을 새 누리가 할 때, 이왕 이면 강한 정당 새 누리를 찍는다. 왜냐 새 누리는 자기편은 잘 지키니 우리 이익도 잘 챙기리라 이런 믿음 각인되어, 선거에서 승자편승 대세론에 새 누리를 선택한다. 이렇게 제1당 되거나 집권하고 선순환 장기 집권을 지속한다.
새 누리는 이렇게 더 민주의 외연확장론자들 처럼 자기편도 온전하게 못 지키면서 주제넘게 중도에 올인 꼴 값 떠는 일 없다.
새 누리도 집권하려면 중도부동표가 필요한 것 마찬가지인데도 왜 더 민주 마냥 중도외연논란이 없는지 고려할만하다. 그건 새 누리가 중도 부동층의 속성을 너무 잘 알기에 그런 거다.
오직, 자기 이익실현으로 결정하는 부동층의 본질을 잘 알고 상대보다 하나 더 챙기는 표적공약으로 유인한다. 단적인 예가 현수막 정치다. 그거 누굴 보라 하는 걸까? 죽으나 사나 새 누리 찍는 고정지지층 일까? 아니다. 이번엔 누굴 찍을까 마음 못 정한 부동층 보라고 하는 거다. 거기 적힌 현란한 공약문구를 보라, 이것이 새 누리가 부동층을 선거 때 표로 끌어오는 방식이다.
이렇듯 마음 못 정하고 눈치 보는 20퍼센트 부동층 중에 새 누리가 승리위해 11퍼센트 부동층 불러오는 길은, 선거기간이 아닌 평소에는 먼저 자기편이 똘똘 뭉쳐 잘 사는 모습을 보여 나도 저런 당에서 내 이익 누리고 보호받고 싶다는 생각 부동층이 하게 만든다. 이건 선거공학을 떠나 인지상정이다. 그리고 때가 되면 강력한 공약, 세대와 계층에 맞는 표적공약 개발하여 표 받는다.
또 공약도 상대보다 하나 더 덤으로 주는 거짓 공약을 한다. 거기에 거짓 공약이라도 믿게 만드는 각인효과를 이용한다. 즉, 평소 의정활동에서 상대 당을 세게 압박하여 자기편 이익을 최대로 챙긴 힘 센 정당이라 반복적으로 각인시킨 정당 신뢰도를 선거심리전에 활용한다.
약속 지키는 강한 정당모습의 예는 사학법 투쟁이었다. 이미 법안이 성립된 것을 다시 개정할 만큼 혹한에도 57일간 벌인 한번 물면 놓지 않는 도사견 투쟁으로 자기편과 부동층에게 각인시킨 결과였다.
반면 더 민주의 중도 외연확장론자들은 자기편은 홀대해도 무한지지 보내리라 착각하고, 새 누리와 협상에서 마구 밀려 허망한 결과를 내어 지지층에 손해를 끼쳐 고통을 가중시켰다. 특히 대선부정, 간첩조작, 사이버사찰, 세월호 참사, 서민등골 휘는 간접세인상, 노동정책이나 법안 등에서 자기편의 고통과 절규는 외면하여 지지층을 부동층으로 몰아내는 자가당착의 길을 걸었다.
요렇게 자기편은 부동층 만들면서 밖에 나가 부동층 끌어온다고 설레발치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짓을 했다. 이건 마치 자기 집안 가족에게는 소홀해서 가출시키면서 밖에서는 외부인들에게 후덕한 대접으로 인기누리는 위선적인 중도 몰빵이었다. 이런 몰빵은 당 지지율의 등락부침을 반복하게 만들어, 기존지지층은 실망하여 떠나고, 부동층은 자기 지지층도 못지켜 지지율 하락이 잦은 정당에게는 믿음 못주고, 그럼 의원들은 재선불안에 당은 집권난망에 당내 노선투쟁 지리멸렬한다.
그러니 허구한 날 집안에 분란이 끊이지 않는 콩가루 집안 이었던 거다. 이걸 보는 어느 외부사람이 불목 하는 집안에 초대받아 가고 싶을까?
한마디로 정체성 못 지키고 자기편 못 지킨 정당에게 오는 지지율하락은 사필귀정이었다. 더욱이 고정 지지세가 새 누리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더 민주가 지지율 하락으로 고생하던 븅신수길의 중도외연확장 목매던 시기 반추하면 지지율 올리는 길은 답이 나온다.
강한 대여 투쟁으로 자기편 결집시키고, 이 지지세 바탕으로 힘차게 새 누리를 압박하여 최대로 자기편 이익 챙기는 모습을 부동층에게 각인시켜야한다. 그러면 더불어 민주당도 더는 자기편도 못 지키는 유약한 허당이 아니라, 집권여당이 되어도 자기 정체성 지키고 공약을 현실화할 힘 있는 정당이라는 인식이 부동층에게 생긴다. 이렇게 형성된 새 누리도 제압하는 강한 정당 더 민주라는 인식은 새누리의 폭정에 실망할 때 믿고 찾을 대안정당이 된다. 이때 집권의 희망이 보이는 거다.
아래 [참고3]은 무슨 짓을 해도 지지하는 내편 지지층이 원내 1당 새 누리에 버금갈 40프로지지 정도로 강고할 때나 할 수 있는 외연확장을 분수도 없이 지지층 취약한 정당이 1(지지층)더하기 1(중도 부동층)은 2라는 선거공학에 매몰되는 경우 재고할만한 지표라 할 것이다.
더 민주가 시대정신만 잘 챙기면 굳이 중도 외연확장에 목맬 이유가 없다는 걸, 부동층 표가 없어서 대선 패한 것이 아니란 걸, 도리어 대여 협상력 강화 위해 계속되는 정체성 지키기와 야권 연대로 진보지지층 40프로까지 결집할 유인책의 필요를 웅변한다. 그때서야 40프로 견고한 지지세 가진 새 누리와 맞대결할 기초체력 생긴다. 평소의정활동에서 중대 사회문제 처리, 주요법안 처리, 정책방향과 집행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지지세가 대등해지는 거다. 또 선거에서도 1대1구도 형성하고 20프로 부동층에게 호소하여 승리할 발판이 된다.
결론은 내편 고정지지 40프로 이전에 함부로 중도외연확장한다 정체성 흔들어서는 필망이란 걸 명심하란애기다. 김한길 안철수의 중도로의 지지율 나락 정치 경험만으로도 족하다.
[참고3. 2012년 12월16일 대선후보 최종토론 직후 밤 11시 경찰이 “국정원 여직원의 댓글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허위발표 했는데,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는 2013년 10월 28일,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000명 중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에 투표했다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만약 대선 당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에 대해 경찰이 사실대로 수사결과를 발표했을 경우 누구에게 투표했을 것이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8.3%가“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찍었을 것”이라 했고, 나머지 86.8%는 그럼에도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찍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리서치뷰> 측은 “‘문재인 후보에게 투표했을 것’이라고 응답한 8.3%를 박근혜 후보 투표율 51.55%에 대입하면 4.28%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 값을 두 후보의 최종득표율에 반영할 경우 박근혜 후보는 51.55→47.27%, 문재인 후보는 48.02%→52.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관권개입 부정 선거로 대통령이 바뀐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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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기본적으로 여가 40 야가 40 이라는 것에 크게 동의못함 일단 100 프로 투표률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그렇다면 최대 80 프로 라고 잡고 20 프로는 뭘해도 투표를 안함
부동층 잡기라는건 애초에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허상임 절대 투표률 85 프로 가까이는 가능하나 100 프로는 불가능
보통 야당에 불만일경우 투표률은 60 프로대로 급락
그러나 야당에 힘을 싣어줄때나 정권심판할때 80프로 까지 치솟음
이럴경우 근소하게 야당이 유리
즉 새누리 적극투표층 35 민주당 25 가 정상
나머지 20 중 15 정도가 민주 5 가 새누리 산술적으로 40 대 40 은 맞으나
나머지 20 프로는 중도도부동층도 아닌 걍 포기층
한마디로 선거에 이기기위해서는 제 집단속과 지지층 투표참여가 당락을 좌우 남의떡 먹다간 채할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