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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어뜯을 애(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애(厓)자를 했습니다. 언덕 애(厓)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해서 흙을 쌓아 올린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기슭도 흙을 쌓아 올려 언덕을 만들면 생기는 언덕의 다른 표현입니다.
+ = 啀
젖 먹을 누(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젖 유(乳)자를 했습니다. 젖 유(乳)자는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그림입니다. 손 수(手)자 아래에 구멍 공(孔)자를 했습니다. 손 수(手)자는 손으로 쓰다듬는다는 애정의 표시이고 구멍 공(孔)자는 엄마에게서 탄생한 아이를 뜻합니다. 구멍 공(孔)자에서 숨을 은(乚)자는 탯줄을 그린 글자입니다. 여기서는 엄마와 아기를 연결한 젖을 뜻합니다.
+ = 啂
비웃을 조(啁)자는 비웃을 때 입이 묘하게 일그러집니다. 비웃는 표정이 입에서 드러납니다. 그래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상당히 넓은 범위를 지적한 글자입니다. ‘두루 다’의 뜻이 있지요.
啁
입 다시는 소리 습(啃)자는 입 구(口)자에 옳이 여길 긍(肯)자를 했습니다. 맛을 보고 입에 맞으면 입을 다시게 됩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음식 맛이 좋다는 뜻입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발 지(止)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덮을 멱(冖)자입니다. 몸을 잘 보호하는 것이 옳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기독교에서도 몸은 하느님의 집이라고 해서 매우 소중하게 여깁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자애(自愛)를 나타내는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 = 啃
쫄 탁(啅)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 = 啅
쫄 탁(啄)자는 곡식 낱알을 쪼아 먹는 것은 부리, 곧 주둥이니까,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쫄 탁(啄)자의 발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발 묶은 돼지 축(豖)자를 했습니다. 돼지 시(豕)자는 발 묶은 돼지 축(豖)자와 다르게 발을 묶었다는 표시인 글자의 왼쪽에 점(丶)이 없습니다.
啄
헤아릴 상(商)자는 입 구(口)자가 있지만 입의 뜻이 아니라 조개 패(貝)자의 뜻입니다. 장사는 돈을 만지는 직업입니다. 헤아릴 상(商)자의 윗부분은 매울 신(辛)자입니다. 돈을 헤아리고, 장사를 하는 일은 어려움의 연속입니다. 늘 쓴 맛을 체험하는 일입니다. 장사 상(商)자는 돈을 버는 어려움이 잘 표현된 글자입니다.
商
밑동 적(啇)자는 찌르는 침을 그린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옛 고(古)자는 옛날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아들 자(子)자를 거꾸로 쓴 글자입니다. 밑동 적(啇)자의 윗부분은 찌르는 침을 그린 매울 신(辛)자이고, 아래 부분은 아기를 낳는 모습을 그린 글자입니다. 가장 밑동, 그러니까 바탕이 되는 것이 자손을 두는 일일 것입니다. 인생의 밑동은, 즉 근본은 자손을 두는 일입니다.
啇
화내는 소리 행(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사회를 어지럽히고 언제 나를 공격해 올지 모르는 범죄인이 잡혀 감옥에 있으니 다행한 일입니다.
+ = 啈
술 순배 람(啉)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은 나무가 많은 곳입니다. 나무 목(木)자를 두 개 나란히 해서 나무가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투미할 람(㑣), 탐할 람(婪), 예쁠 람(㛦)자들은 수풀 림(林)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啉
사랑할 아(啊)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아(阿)자를 했습니다. 언덕 아(阿)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阝)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여자의 자 아(妸), 병 아(疴), 작은 도끼 아(鈳), 가는 비단 아(䋪)자들은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아’로 읽습니다.
+ = 啊
움직일 교(啋)자는 입 구(口)자에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나무나 식물을 캐려면 움직여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동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손으로 뽑아 캐어내는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啋
양치질할 강(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하늘을 한 개의 커다란 구멍으로 보는 시각이 인간답습니다. 속 빌 강(腔), 악기 이름 강(椌)자는 빌 공(空)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啌
느릿할 톤(啍)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느릿할 톤(噋)자도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그러나 누릴 향(享)자는 도타울 돈(敦)자의 모사(模寫)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啍
만날 오(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 = 啎
물을 문(問)자는 문(門)에 입(口)을 대고 주인에게 묻는 표시(問)입니다.
問
들을 문(聞)자는 문(門)에 귀(耳)를 대고 주인의 답을 듣는 표시(聞)입니다.
聞
맛볼 쵀(啐)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군사들이 입는 군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군대 복장은 단체복장입니다. 삭제 쵀(祽), 오색 비단 쵀(綷)자는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쵀’로 읽습니다.
啐
쪼아 먹을 삽(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베틀 디딜 섭(疌)자를 했습니다. 베틀 디딜판 섭(疌)자는 베틀에 올라 베를 짤 때 베틀의 동력(動力)으로는 베를 짜는 사람이 베틀에 달린 신을 신고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가운데 씨줄과 날줄을 엇바뀌게 하고 그 사이에 북 실을 넣어 베를 짭니다. 이 과정에서 베틀신을 신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부채 삽(箑), 풀 이름 삽(萐)자는 베틀 디딜판 섭(疌)자가 들어 있어서 ‘삽’으로 읽습니다.
+ = 啑
걱정할 홀(啒)자는 입 구(口)자에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굴(屈)자는 말을 많이 한다는 뜻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은 걱정한다는 말도 됩니다. 굽을 굴(屈)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 = 啒
열 계(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𢼄’자를 했습니다. 창 계(棨), 발 고운 비단 계(綮)자는 ‘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또 열 계(啓)자를 보면 문을 손으로 열어서(𢼄) 구멍(口)을 내놓은 것을 그린 회의 글자임을 아 수 있습니다.
啓
수다할 도(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도(匋)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도(匋)자는 쌀 포(勹)자 안에 장군 부(缶)자를 해서 손으로 질그릇을 빚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장군은 액체를 담는 입구가 좁은 질그릇입니다.
+ = 啕
먹을 담(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해서 불이 활활 타오르는 모습을 상형(象形)한 글자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啖
먹일 담(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구덩이의 모양과 같은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구덩이에 빠진 모양을 했습니다. 함정이란 사람이 빠지도록 만든 구덩이입니다. 광 바닥에 작은 구덩이 담(窞), 연꽃 봉오리 담(萏)자는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啗
어조사 완(啘)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啘
인색할 비(啚)자는 창고가 비었다는 뜻으로 텅 빈 모양을 나타낸 입 구(口)자를 했고, 아래에 또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가 텅 비었다고 오리발을 내놓은 표시지요. 인색한 사람은 항상 없다고 말합니다. 없어서 살기가 죽을 지경이라고 눈물을 흘립니다.
啚
먼저 맛볼 쵀(啛)자는 입 구(口)자에 아내 처(妻)자를 했습니다. 아내는 음식을 만듭니다. 음식을 만들면 먼저 맛을 봅니다. 아내 처(妻)자는 머리 장식이 화려한 여자지요. 즉 정식으로 혼인한 떳떳한 부인이라는 뜻입니다. 첩 첩(妾)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머리 장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첩 첩(妾)자는 머리 장식이 간단한 여자입니다.
+ = 啛
마실 철(啜)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이어놓은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네 명의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또 우(又)자 네 개가 모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啜
순할 화(啝)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화할 화(和)자를 했습니다. 화할 화(和)자는 성부(聲符)로 벼 화(禾)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해서 먹을 것 앞에서 화해(和解)하고 평화로운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입 구(口)자를 말을 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로 본다면 서로 의사 소통을 해서 충분히 서로 이해하여 화합하게 되었다는 듯입니다.
+ = 啝
밝을 철(啠)자는 밝을 철(哲)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밝을 철(啠)자에서 도끼 근(斤)자는 밝을 철(哲)자에서 손 수(手,扌)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밝을 철(哲)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철(悊), 화기 철(焎), 쏠 철(蜇)자들은 꺾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 = 啠
코고는 소리 배(啡)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날개를 두 개 그려서 날아갔다는 표시를 한 글자가 아닐 비(非)자입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무리 배(輩), 옷 치렁치렁할 배(裴,裵), 구슬꿰미 배(琲)자는 아닐 비(非)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啡
온스ounce 량(啢)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들 입(入)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啢
재갈 함(啣)자는 입 구(口)자에 풀 사(卸)자를 했습니다. 재갈은 말이나 소 같은 짐승이 일을 하면서 아무 것이나 먹지 않고 일을 열심히 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재갈을 해 주면 일이 끝나면 바로 풀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풀 사(卸,缷)자를 했습니다. 풀 사(卸,缷)자는 풀 사(缷)자는 장군 부(缶)자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풀 사(卸)자는 장군 부(缶)자 아래에 그칠 지(止)자를 하고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장군 부(缶)자 아래에 그칠 지(止)자를 한 것은 ‘옮겨 간다’는 뜻을 더 한 것입니다. 장군 부(缶)자가 짐을 표시한 것이기에 짐을 풀었다는 뜻을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하여 그칠 지(止)자를 한 것입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간다는 뜻을 더하여 두 인(彳)변을 했습니다. 어거한다는 말은 ‘안내한다’ ‘길들인다’는 말입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전주(轉注)가 되어 임금 어(御)자로 쓰입니다.
+ = 啣
맥주 비(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 갑(甲)자 아래에 열 십(十)자 비슷하게 해서 손을 나타냈습니다. 두 손으로 갑옷을 받쳐 들고 장군이 옷 입는 것을 시중드는 신분이 낮은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 = 啤
무엇 사(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집 사(舍)자를 했습니다. 집 사(舍,舎)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뜻하지 아니하고 집의 지붕을 그리 표시한 것입니다. 여기서 혀 설(舌)자는 그 집에 사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집은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그래서 사람 표시를 한 것입니다.
+ = 啥
어조사 랍(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랍(拉)자를 했습니다. 꺾을 랍(拉)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죽신 랍(鞡), 나무 꺾을 랍(柆)자는 설 립(立)자가 들어 있어서 ‘랍’으로 읽습니다.
+ = 啦
외칠 책(啧zé)자는 외칠 책(嘖)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외칠 책(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당근과 채찍이라고 해서 상도 주고 벌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嘖
감정 정(啨)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푸를 청(青)와 같은 글자입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여기서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로 보이지만 날 일(日)자의 변형입니다. 풀(艸.艹)은 푸르고(靑), 불(火)은 붉습니다(赤). 잘 들을 정(聙), 쓿은 쌀 정(精), 뜻 정(情), 고요할 정(靜), 편안할 정(靖), 눈동자 정(睛), 날씬할 정(婧), 좋은 살 정(腈), 생쥐 정(鼱)자들은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 = 啨
부딪치는 소리 박(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칠 박(拍)자를 했습니다. 칠 박(拍)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머리가 하얗게 센 대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머리털이 두 개 그려진 것을 보면 흰 백(白)자는 대머리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큰 배 박(舶), 어깨뼈 박(胉), 배 댈 박(泊), 지게미 박(粕), 칠 박(拍), 호박 박(珀), 닥칠 박(迫)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啪
인색할 색(啬sè)자는 인색할 색(嗇)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인색할 색(嗇)자는 아낄 색(嗇)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입니다.
嗇
지저귈 전(啭zhuàn)자는 지저귈 전(囀)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저귈 전(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를 전(轉)자를 했습니다. 구를 전(轉)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클 보(甫)자와 구별합니다. 펼 부(尃)자와도 구별합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싸는 모양을 나타냈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와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싸고 푸는 글자들입니다.
囀
깨물 교(啮niè)자는 깨물 교(嚙)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깨물 교(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이빨 치(齒)자를 했습니다. 이빨 치(齒)자는 이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嚙
수다스러울 괵(啯)자는 귀찮을 괵(嘓)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귀찮을 괵(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國)자에는 나라의 성립 요건인 국토(國土)로 큰 입구(囗)자와 국민(國民)을 표시한 작은 입 구(口)자로 주권(主權)을 표시한 창 과(戈)자 모두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청개구리 괵(蟈), 어기어질 괵(慖), 귀 벨 괵(聝), 오금 괵(腘,膕)자들은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괵’으로 읽습니다.
+ = 啯
소리 얽힐 라(啰luō)자는 소리 얽힐 라(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소리 얽힐 라(囉)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罗luó)자는 새 그물 라(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囉
추할 권(啳)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의부(義符)로 병부 절(卩)자에 성부(聲符)로 ‘龹’자는 쇠뇌 권(卷)자에서 쇠뇌의 활시위를 잡아당긴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문서 권(券), 옥니 권(齤),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 제사 이름 권(䄅), 아름다울 권(鬈)자들은 ‘龹’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啳
헐떡거릴 탄(啴chǎn)자는 헐떡일 탄(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헐떡일 탄(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탄알 탄(彈), 꺼릴 탄(憚), 연전총 탄(騨,驒), 헐떡일 탄(嘽), 다할 탄(殫)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嘽
험담할 파(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물결 파(波)자를 했습니다. 물결 파(波)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물결 파(波),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啵
피리딘pyridine 정(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집이 정(定)한 자리라는 뜻이지요.
+ = 啶
부딪치는 소리 랑(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이 랑(郞)자를 했습니다. 사나이 랑(郞)자는 성부(聲符)로 어질 량(良)자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사나이는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가치를 발휘하는 모양입니다.
+ = 啷
휘파람 소(啸xiào)자는 휘파람 소(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휘파람 소(嘯)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자는 엄숙할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䏋)자는 못에서 배를 저을 때의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을 나타낸 글자에다가 그런 마음과 뱀을 만났을 때 엄숙하고 조심스러운 마음까지 합한 글자입니다. 엄숙할 숙(肃,肅,䏋)자는 위기에 처하면 마음이 엄숙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맑은 대 쑥 소(蕭), 퉁소 소(簫), 벨 소(㔅), 불탈 소(熽), 갈거미 소(蟰), 죽 소(䊥)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嘯
입으로 가르칠 수(㖟)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받을 수(受)자를 했습니다. 받을 수(受)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는 물건을 주는 사람의 손이고, 덮을 멱(冖)자는 사람이 주고받는 물건이며, 또 우(又)자를 받는 사람의 손이라고 보면 좋은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는 받을 수(受)자보다 손 수(手,扌)자가 더 들어 있습니다. 역시 주기(授)는 받기(受)보다 어려움으로 손 수(手,扌)자를 하나 더 넣은 것입니다. 받을 수(受)자는 사랑 애(愛)자와 많이 닮았습니다. 사랑 애(愛)자는 받을 수(受)자보다 가운데 마음 심(心)자가 더 있습니다. 역시 마음(心)을 받는(受) 것이 사랑(愛) 아닌가 싶습니다.
+ = 㖟
어조사 나(㖠)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내(奈)자를 했습니다. 어찌 내(奈)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큰 대(大)자 아래에 제사를 뜻하는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어찌’라는 말은 다 표현하지 못할 때, 또 그 사람의 특징, 그렇게 함부로 할 수 없는 어떤 점이 ‘어찌’입니다. 사람이 그렇게 보이는 것이 바로 ‘어찌’인 것입니다. 너 니(倷)자는 너 니(你nǐ)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찌 내(奈)자는 어찌 나(奈)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 㖠
새가 밤에 울 야(㖡)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밤 야(夜)자를 했습니다. 밤 야(夜)자는 밤이 되면 사람이 지붕 아래로 쉬러 들어가기에, 지붕을 그린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밤의 특징을 잘 표시했습니다. 밤 야(夜)자는 밤의 특징을 잘 모아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㖡
음식에 물릴 자(㖢)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쟁깃술 자(庛)자를 했습니다. 쟁깃술 자(庛)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자줏빛 자(紫), 암컷 자(雌), 흠 자(疵), 꾸짖을 자(呲), 약할 자(啙), 쟁깃술 자(庛), 흘길 자(眦,眥), 자황석 자(䂣)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 㖢
침 투(㖣)자는 입 구(口)자에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임을 나타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나온다는 뜻으로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 = 㖣
성낸 소리 함(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圅)자는 함 함(函)자의 본자(本字)입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함(函)은 뚜껑이 있는 상자 그릇입니다. 혼인(婚姻)할 때 예물을 담아 보내는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 = 㖤
토하려고 하는 모양 군(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균(囷)자를 했습니다. 창고 균(囷)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벼 화(禾)자를 해서 추수한 벼를 가득 쌓아 둔 창고를 표시했습니다. 벼 화(禾)자는 벼가 익어 늘어진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㖥
말이 많을 동(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东dōng)자는 동녘 동(東)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동녘 동(东dōng,東)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해가 나무에 걸려 있는 해가 뜨는 동쪽을 나타낸 글자이고,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와 해가 만나서 실과를 만드는 자연 현상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어두울 묘(杳)자는 나무 아래로 해인 날 일(日)자가 들어가서 어두움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밝을 고(杲)자는 날 일(日)자가 나무 끝에 있어서 해가 사방을 비추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㖦
아득할 혼(㖧)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昏)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혼(昏)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가리워진 모양을 했습니다. 그런데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밴 여자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두울 혼(昏)자는 밤에 자녀를 두는 일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남녀(男女)의 잘못 된 만남은 일이나 삶을 그르치는 근본이 됩니다.
+ = 㖧
웃을 록(㖨)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㖨
청렴하지 못할 추(㖩)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입니다. 귀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딸려옵니다. 취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바르지 못할 추(齱), 별 이름 추(娵), 지킬 추(掫), 땔나무 추(棷), 검붉을 추(緅), 나무이름 추(棸), 겨릅대 추(菆), 고을 이름 추(郰), 모퉁이 추(陬), 겨릅대 추(黀)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㖩
부르짖는 소리 획(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에서 창 과(戈)자는 무기니까 죽음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사람의 입을 가리키니까, 생명을 뜻합니다. 창에 찔려 죽었는데, 혹시 살았나 하는 글자입니다. 역풍 부는 소리 획(窢)자도 혹 혹(或)자가 들어 있어서 ‘획’으로 읽습니다.
+ = 㖪
바람소리 수(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바람소리 수(㖬)자에서 절구 구(臼)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는 늙은이 수(叟)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늙은이 수(叟,叜)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㖬
맛볼 첨(㖭)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더럽힐 첨(忝)자를 했습니다. 더럽힐 첨(忝)자는 어릴 요(夭)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어린이의 깨끗한 마음을 나타냈습니다. 어린이의 깨끗한 마음이 세월이 흐르면서 더럽혀 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㖭
구결자 똥(㖯,㖰)자는 한가지 동(同)자 아래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똥’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 = 㖯
구결자 뱀(㖱)자는 ‘밤’으로 훈(訓)을 읽는 밤 야(夜)자 아래에 ‘ㅁ’ 글자인 입 구(口)자를 해서 소리글자인 우리나라 글자인 ‘뱀’이라는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 = 㖱
구결자 엿(㖲,㖳)자는 너 여(汝)자나 같을 여(如)자 아래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우리나라 말소리인 ‘엿’ 소리를 나타낸 우리나라에서 만든 소리글자입니다.
+ = 㖲
후박나무 홀(㖴)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황홀할 홀(芴)자를 했습니다. 황홀할 홀(芴)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가 날아가 없어져 버렸다는 부정의 뜻을 나타냅니다. 소홀히 할 홀(忽), 옛 그릇 홀(匢), 온전할 홀(囫), 홀 홀(笏)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 = 㖴
약할 자(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자줏빛 자(紫),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암컷 자(鴜,䳄), 쟁깃술 자(庛), 흉 자(玼), 흘길 자(眦), 자황석 자(䂣), 썩은 고기 자(胔), 지치 자(茈), 헐뜯을 자(訿), 재물 자(貲), 도끼 자(鈭), 삭은 뼈 자(骴), 코밑수염 자(髭)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啙
바라 자(啫)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쌀 미(米)자와 가로 왈(曰)자를 합하여 쌀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바라는 놋쇠로 만든 타악기로, 절(寺)에서 사용합니다.
+ = 啫
당나라 당(啺)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엿 당(餳)자도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啺
뿐 시(啻)자는 임금 제(帝)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벌로 문신을 새기는 찌르는 침을 표시한 매울 신(辛)자에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임금의 권위와 힘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임금이라고 말하면 그 뿐입니다. 그 이상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만 끝나는 거지요. 뿐 시(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啻
울 제(啼)자는 임금 제(帝)자와 입 구(口)자를 좌우(左右)로 배치한 글자입니다. 뿐 시(啻)자는 임금 제(帝)자와 입 구(口)자를 상하(上下)로 배치하였습니다. 구성 요소가 같다고 해도 글자의 배치와 구조에 따라 전혀 다른 글자가 됩니다.
+ = 啼
잠꼬대 암(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엄(弇)자를 했습니다. 덮을 엄(弇)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덮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합할 합(合)자는 덮는다는 뜻입니다. 머뭇거릴 암(媕), 검을 암(黭)자는 덮을 엄(弇)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 = 啽
소리 추(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을 추(秋)자를 했습니다. 가을 추(秋,秌)자는 벼 화(禾)자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마치 불을 맞은 듯이 식물들이 마르고 누렇게 변합니다. 벼가 익어가는 것을 불을 맞은 것에 비유하여 벼가 익었다고 말합니다. 벼가 익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익는다는 말은 불에 곡식을 익힌다는 말입니다. 가을이 되면 풀들이 불을 맞아서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啾
넉넉할 담(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그 기(其)자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그것이 심함을 ‘ㄴ’자로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입에 넣어 맛을 본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에 짝을 이룬 두 사람이 맛본다는 뜻에서 필 필(匹)자를 했습니다. 혼자 먹거나 단 둘이 먹는다는 뜻으로 오직 자기 입만 생각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 심하다는 뜻입니다. 가지런히 나아갈 담(偡), 즐길 담(湛), 검을 담(黮)자들은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啿
토할 객(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손 객(客)자를 했습니다. 손님 객(客)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외부에서 집에 찾아온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喀
화답할 우(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는 꼬리가 긴 원숭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喁
부르는 소리 위(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는 사람의 하체를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두려움의 대상을 상상하여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의 옛 글자를 보면 귀신을 그린 글자같이도 보입니다. 귀신을 그려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두려워서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먹일 위(餵)자도 두려워할 외(畏)자가 들어 있어서 ‘위’로 읽습니다.
+ = 喂
재잘거릴 남(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남녘 남(南)자를 했습니다.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입니다.
+ = 喃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제물을 뜻합니다. 입 구(口)자는 그렇게 희생 제물이 되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참 착한 사람이지요. 스스로 희생 제물이 되겠다고 나서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善
떠들 육(喅)자는 입 구(口)자에 빛날 욱(昱)자를 했습니다. 입이 빛나는 일이 떠드는 일입니다. 떠들 육(喅)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빛날 욱(昱)자는 밝은 빛을 내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설 립(立)자를 해서 서 있는 사람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喅
밝을 철(喆)자는 길할 길(吉)자가 좌우(左右)로 나란히 있는 구조입니다. 길(吉)하고 또 길(吉)하다는 말이지요. 그러면 앞날이 밝아질 것(喆)이 확실합니다. 앞날이 밝아지려면 길한 일이 자꾸 일어나야 합니다.
喆
나팔 라(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랄(剌là)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랄(剌là)자는 지금 중국에서는 ‘라’로 읽습니다. 갈(葛gé), 걸(乞qǐ), 굴(屈qū), 길(吉jí), 골(骨gǔ)자의 예에서 보면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ㄹ’ 종성(終聲)이 있는데, 중국 발음에는 ‘ㄹ’ 종성(終聲)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발음과 중국발음의 차이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랄’로 읽는 것은 ‘라’로도 읽을 수 있다는 설명이 가능한 것입니다.
+ = 喇
새소리 개(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 개(皆)자를 했습니다. 다 개(皆)자는 견줄 비(比)자 아래에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가로 왈(曰)자의 뜻과 같이 말할 백(白)자도 됩니다. 누구나 다 입이 있어 말(白)을 합니다. 그리고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나란히 한 방향을 보고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다 모여 있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喈
목구멍 후(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矦)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矦)자는 우러러볼 첨(厃)자 아래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무기를 가지고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이 임금입니다. 여기서 화살 시(矢)자는 힘을 뜻합니다.
㗋
벙어리 아(啞)자는 말을 못하는 벙어리를 표시하기 위하여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의 모양입니다. 산 사람이 첫째고, 죽은 사람은 둘째, 곧 버금이 됩니다. 버금이라는 말은 두 번째라는 말입니다.
啞
목구멍 후(喉)자는 목구멍이 입에서 연결되어 있는 신체 기관이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과녁 후(侯)자를 했습니다. 과녁 후(侯)자는 화살을 쏠 때 목표물인 과녁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喉
소리 함(喊)자는 크게 지르는 소리는 입에서 나오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입 구(口)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전쟁 마당의 한 장면입니다. 입(口)으로는 아우성을 치며 용기를 북돋우고, 창(戈)으로는 적을 무찌르는 전쟁터에서 모두 다 그렇게 하는 다 함(咸)자입니다.
+ = 喊
재잘거릴 첩(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대 세(世)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뭇잎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염탐할 첩(諜), 성가퀴 첩(堞), 염탐할 첩(諜)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 = 喋
닭 부르는 소리 주(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고을 주(州)자를 했습니다. 고을 주(州)자는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에 성부(聲符)로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강가에 많이 모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인류의 생활은 강가 또는 물가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喌
입 삐뚤어질 괘(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wāi)자는 입 삐뚤어질 괘(咼)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呙wāi)자는 의부(義符)(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입이 삐뚤어졌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 = 喎
예 야(喏)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반야 야(若)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반야(般若)는 대승 불교에서, 만물의 참다운 실상을 깨닫고 불법을 꿰뚫는 지혜이며, 온갖 분별과 망상에서 벗어나 존재의 참모습을 앎으로써 성불에 이르게 되는 마음의 작용을 이릅니다. 반야(般若)란 마음의 잡초를 제거하는 일입니다.
+ = 喏
소리 욱(喐)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성할 욱(郁)자를 했습니다. 성할 욱(郁)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고기가 있다는 말은 먹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산 앵두 욱(栯)자도 있을 유(有)자가 들어 있어서 ‘욱’으로 읽습니다.
+ = 喐
훌쩍거릴 암(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마치 침 부(咅)자에 설 립(立)자를 하듯이 말입니다. 어두울 암(暗), 어두울 암(隌), 닫힌 문 암(闇), 어두울 암(黯), 흙이 묻을 암(堷), 숨길 암(揞), 덮을 암(罯), 들 풀 암(萻), 들풀 암(萻), 작은 소리 암(韽), 어두울 암(黯), 욀 암(諳), 폭풍 암(䬓)자들은 소리 음(音)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喑
나 잠(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성 잠(昝)자를 했습니다. 성 잠(昝)자는 거처할 처(处)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성 잠(昝)자는 세월을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 + = 喒
벌레소리 요(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의부(義符)로 덮을 아(襾,覀)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여자가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예쁠 요(嫋), 간들거릴 요(嬝), 희학질할 요(嬲), 낭창거릴 요(偠)자들은 여자 여(女)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한 것으로 보아서 해가 저물어 밤이 오면 구(救)하는 것이 여자(女子)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해서 비가 오는 중에 비가 개기를 구한다는 뜻이고, 구할 요(要)자는 여자를 덮어 감추어 놓고 여자를 구한다는 뜻입니다. 욕망의 한계가 없음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 = 喓
닭소리 악(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집 옥(屋)자를 했습니다. 집 옥(屋)자는 집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해서 집으로 돌아오는 표시를 했습니다. 두터울 악(渥), 쥘 악(握), 휘장 악(幄), 거리낄 악(偓), 기름질 악(腛), 악착할 악(䠎), 거리낄 악(偓)자들은 집 옥(屋)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喔
말 하지 않을 면(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낯 면(面)자를 했습니다. 낯 면(面,靣)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특히 얼굴 전체의 윤곽과 눈, 코를 그린 곳이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주로 눈을 그린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 = 喕
목구멍 호(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를 고(枯)자를 했습니다. 마를 고(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죽은 사람의 무덤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무가 오래 되면 마릅니다. 복 호(祜), 턱밑 살 호(胡), 산 호(岵), 믿을 호(怙)자들은 옛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喖
떠들 운(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 곧 탱크를 표시했습니다. 넉넉할 운(賱), 무리 운(暈), 도타울 운(惲), 태아 운(腪), 고을 이름 운(鄆), 북 메는 장인 운(䩵), 땅 운(郓Yùn,鄆), 가죽 장인 운(韗), 이 빠질 운(齳)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운’으로 읽습니다.
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