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과 사회성
일반적으로 조현병 환자는 사회로부터의 철수를 특징으로 합니다. 조현병은 주로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이상으로 인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환자는 현실 검증력이 상실되고 기이한 망상과 환각을 특징으로 하는 사고장애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사회와 괴리되어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지내게 됩니다. 정신분석적으로는 외부로 향해야 할 심리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내부로 철수하면서 증상이 생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는 양성 증상으로 인해 사회와의 접촉이 차단되고 철수되어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게 되고, 2차적으로는 무욕증, 정서적 둔마 등의 음성증상으로 인해 사회와의 단절이 일어나게 됩니다. 음성증상은 조현병 환자의 감정 표현을 어렵게 만들고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는 데에도 심각한 장해를 야기하기에 사회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는 다음과 같은 사회성과 관련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 조현병 환자는 때로는 현실과 상상의 경계가 모호해져 사회적 상황에서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상호 작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의미 해석의 어려움: 조현병 환자는 때로는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을 부정확하게 해석하거나 오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의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기 표현의 어려움: 조현병 환자는 때로는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감정의 범위와 강도가 제한될 수 있거나, 때로는 적절하지 않은 감정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회피: 조현병 환자는 때로는 사회적인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불안, 의심, 공격적인 생각 등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조현병 환자는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상 대화에서 논리나 의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의 사회성과 관련된 어려움은 환자의 증상의 종류와 심각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조현병은 증상이 다양하며 개인마다 경험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정신건강 전문가의 지도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의 사회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회적 관계를 개선하고 지속적인 회복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할까요?
조현병 환자에 대한 개입과 사회화는 그들의 삶의 질과 회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조현병 환자에 대해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좋을지 몇 가지 예입니다.
1. 조기 개입: 조기 개입과 치료는 조현병 증상을 관리하고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약물, 심리치료 및 사회심리적 개입은 개인이 증상을 관리하고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사회기술 훈련: 많은 조현병 환자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환자들이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 눈맞춤 유지, 비언어적 단서 해석 및 적절한 사회적 행동에 참여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3. 그룹 치료: 그룹 치료 세션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습하기 위한 통제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세션은 개인이 동료들로부터 배우고 사회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사회 상황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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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Graham M. L. Eglit et al,2018. "Loneliness in schizophrenia: Construct clarification, measurement, and clinical relevance." PLoS One 13(3): e019402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