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과 사회성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원하지 않는 생각들이 자꾸만 떠오릅니다. 인간이라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누구나 이러한 생각들 속에서 자기조절을 하고 매 순간 합리적인 선택을 하거나 생각을 떨쳐버리기도 하죠.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을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어요. 원치 않는 강박적인 생각으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괴로운 생각으로 특별한 행동을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원치않는 여러 가지 생각들로 불안감을 가지게 되는데요. 과거에, 혹은 어릴 적 마음의 상처, 약한 마음으로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불안을 수용하기 못하고 회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 심리는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친구랑 다닐 때 친구의 항상 오른쪽에 다녀야 한다, 지저분한 책상은 눈길도 안 준다, 내 물건에 손도 못 되게 한다 등 불편한 상황들이 만들어 지게 되요. 이러한 행동으로 까탈스러운 친구, 이상한 친구로 여기게 되어 관계의 폭이 좁아지게 되며, 안타깝게도 스스로 자신의 강박을 키워나가는 결과를 가지게 됩니다.
강박이 있는 친구를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강박에 대해서 이해해 주세요
강박적인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는 친구를 이해해 주세요. 그리고 친구의 어려움을 인정해 주세요. 어떠한 점이 힘드는지 “~ 충분히 그럴 수도 있어”라며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 주세요.
2.강박에 대해서 노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에 직면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옷에 좀 얼룩이 져도 괜찮아, 손을 30번씩 씻지 않아도 괜찮다는 사실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에 대한 노출에서 견딜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지지해 줍니다. 항상 오른쪽에서만 다니는 친구에게 자리를 바꿔서 다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함께 대화를 나누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강박과 관련된 생각과 행동에 대해서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생각을 회피하보면 더욱더 침투적으로 생각이 나기 마련입니다. 함께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대안적인 생각과 행동을 함께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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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성진,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발현에서 위험회피 기질과 체험회피 시도의 역할
The Differential Roles of Harm Avoidance and Experiential Avoidance in the Development of Obsessions and Compulsions, 인지행동치료, 12/31/2013, Vol. 13, Issue 3, p. 389-405
서장원,강박사고를 경험하는 대학생 유형 분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여
Classification of College-Aged Students with Obsessions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2017. / Student Counseling Center of Sogang University, 20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