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질문을 하는 우리아이 왜 그럴까요?
아이들이 같은 질문을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사실상 가장 큰 이유는 아이의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질문을 하면 정확히 어떤 부분을 궁금해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모님 입장에서는 힘들 수 있겠지만 대화를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성, 언어, 인지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을 발달시키기에 긍정적으로 받아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단순히 궁금증을 넘어 같은 질문, 같은 말, 혼잣말을 반복하는 경우에도 아이가 그러한 행동을 하는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눈맞춤이 어려우면서 같은 방향,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면 자폐를 의심해봐야 하고, 아이가 불안해하면서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면, 질문하는 부분에 불안을 느끼거나 강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같은 질문, 같은 말 행동을 보인다고 해서 단정지을 순 없지만, 아이의 행동의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문제해결에 나서는 경우, 아이의 증상이 심해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자폐의 경우 주의력 결핍, 언어발달 지체를 함께 보이며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등 사회성 발달에도 악영향을 초래함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질문 반복하는 아이,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1. 인내심을 가지세요
아이가 같은 질문을 계속 반복하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대응해주세요. 아이가 궁금한 것을 반복해서 묻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아이의 호기심과 학습 과정의 일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같은 질문을 반복해도, 아이의 호기심을 억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세요. 부모님께서도 발달과정의 일부로 생각하시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2.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 제공하기
아이가 같은 질문을 계속 물어볼 때, 가능한 최대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답변을 제공해보세요. 간단하게 설명하거나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이해를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원하는 대답을 함께 찾아가며, 답을 찾는 방법도 같이 배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3. 다른 활동으로 관심 전환하기
아이가 반복적으로 같은 질문을 하면서 지루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재미있는 활동이나 게임으로 관심을 전환해보세요. 혹은 '우리 같은 내용으로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와 같이 말하면서 새로운 주제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도움받기
만약 질문 유형과 형태가 아이 성격과 연령에 맞지 않거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같은 질문이나 말을 반복하는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심리치료사나 상담사는 아이들의 감정을 처리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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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미지. "동화를 활요한 그룹무용/동작치료가 정서, 행동문제아동의 불안 감소와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2017. 충청남도
김청송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싸이앤북스(2014), 129-172
윤지현. "혼자 노는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04. 경상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