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8년 승용차 신차등록 전년대비 9.4% 성장 –
- 2018년 한국차 시장점유율 약 8.9%, 전년대비 4~5% 성장 -
□ 폴란드 자동차 신차등록현황
ㅇ 2018년 한 해 동안 폴란드에서는 승용차와 승합차 모두 합쳐 전년대비 8.8% 증가한 600,708대의 신차가 등록 됐음.
- 이 중 승용차가 531,889대로 전년대비 9.4% 성장했으며, 3.5t이하의 승합차가 68,819대로 전년대비 12.8% 성장함.
- 승용차의 경우, 2016년 17.2%, 2017년 16.9%의 성장률에 비해 성장률이 다소 둔해졌다고 볼 수 있으나, 여전히 좋은 성장률을 유지함.
- 승합차의 경우, 2017년에는 2%의 저조한 성장률을 보였으나, 2018년에는 12.8% 증가로 승용차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보임.
2012~2018년 폴란드 승용차 및 승합차 신차등록현황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승용차(천 대) | 272.8 | 289.9 | 327.7 | 355.0 | 416.1 | 486.4 | 531.9 |
성장률(%) | -1.7 | 6.3 | 13.0 | 8.3 | 17.2 | 16.9 | 9.4 |
승합차(대) | 39,383 | 42,182 | 45,577 | 53,282 | 59,811 | 60,989 | 68,819 |
성장률(%) | - | 7.1 | 8.0 | 16.9 | 12.3 | 2.0 | 12.8 |
주: 승합차(LCV: Light Commercial Vehicles ≤3.5t)
자료원: PZPM, KPMG, 무역관 자체분석
□ 기업용 승용차 등록 여전히 강세
ㅇ 폴란드는 기업용 승용차 시장이 개인용 보다 활발한데, 2018년에는 기업용 시장이 개인용에 비해 약 2.6배 높았음.
- 기업용 승용차의 경우, 2018년 384,453대 등록으로 전년대비 13.43% 성장
- 개인 승용차의 경우, 2017년 147,436대 등록으로 전년수준 유지
기업용 및 개인용 승용차 등록 비율
구분 | 2016 | 2017 | 2018 | 성장률(‘18/’17) |
기업용 승용차 | 281,688 | 338,939 | 384,453 | 13.43 |
개인 승용차 | 134,435 | 147,413 | 147,436 | 0.02 |
승용차 전체 | 416,123 | 486,352 | 531,889 | 9.36 |
자료원: PZPM, KPMG, 무역관자체분석
□ 자동차 브랜드별 등록현황
ㅇ 브랜드별 등록현황을 보면, Skoda가 작년과 변동 없이1위를 차지함.
- 2018년 Skoda 등록대수는 69,535대로 전년대비 11.9% 증가했고, 시장점유율은 13.07%로 작년에 비해 0.29포인트 상승함.
- 2위는 Volkswagen으로 시장점유율 10.54%, 전년대비 14.1% 증가한 56,046대 등록함.
- 그 뒤로 Toyota가 등록대수 56,037대, 시장점유율 10.54%, 증가율 10.3%로 3위를 차지함.
ㅇ 한국 승용차의 경우, 현대와 기아를 합하여 8.94%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기아차는 2018년 등록대수 24,708대로 전년대비 8.0% 증가, 시장점유율 4.65% 차지
- 현대차는 2018년 등록대수 22,800대로 전년대비 13.7% 증가, 시장점유율 4.29% 차지
ㅇ 2018년 기준, 폴란드 승용차 브랜드별 신차등록에서 1~10위의 등록대수가 전체의 68%, 1~20위의 등록대수는 전체의 93.6%임.
폴란드 승용차 신차 브랜드별 등록현황
순위 | 브랜드 | 2018 | 2017 | 증감율, y/y | ||
대수 | 점유율 | 대수 | 점유율 | |||
1 | SKODA | 69,535 | 13.07% | 62,164 | 12.78% | 11.9% |
2 | VOLKSWAGEN | 56,046 | 10.54% | 49,102 | 10.10% | 14.1% |
3 | TOYOTA | 56,037 | 10.54% | 50,825 | 10.45% | 10.3% |
4 | OPEL | 34,612 | 6.51% | 36,049 | 7.41% | -4.0% |
5 | FORD | 31,915 | 6.00% | 29,474 | 6.06% | 8.3% |
6 | RENAULT | 26,014 | 4.89% | 27,995 | 5.76% | -7.1% |
7 | DACIA | 25,166 | 4.73% | 21,601 | 4.44% | 16.5% |
8 | KIA | 24,708 | 4.65% | 22,873 | 4.70% | 8.0% |
9 | HYUNDAI | 22,800 | 4.29% | 20,045 | 4.12% | 13.7% |
10 | MERCEDES-BENZ | 21,130 | 3.97% | 17,191 | 3.53% | 22.9% |
11 | PEUGEOT | 15,672 | 2.95% | 13,602 | 2.80% | 15.2% |
12 | BMW | 15,620 | 2.94% | 15,943 | 3.28% | -2.0% |
13 | NISSAN | 14,759 | 2.77% | 15,051 | 3.09% | -1.9% |
14 | AUDI | 14,681 | 2.76% | 13,236 | 2.72% | 10.9% |
15 | FIAT | 13,009 | 2.45% | 14,082 | 2.90% | -7.6% |
16 | SEAT | 12,589 | 2.37% | 10,446 | 2.15% | 20.5% |
17 | MAZDA | 12,574 | 2.36% | 11,319 | 2.33% | 11.1% |
18 | CITROEN | 10,816 | 2.03% | 9,875 | 2.03% | 9.5% |
19 | VOLVO | 10,447 | 1.96% | 9,085 | 1.87% | 15.0% |
20 | SUZUKI | 9,510 | 1.79% | 9,422 | 1.94% | 0.9% |
1-20 합계 | 497,640 | 93.56% | 459,380 | 94.45% | 8.3% | |
기타 | 34249 | 6.44% | 26972 | 5.55% | 27.0% | |
총계 | 531,889 | 100% | 486,352 | 100% | 9.4% |
자료원: PZPM, KPMG
ㅇ 프리미엄 고급 승용차의 경우, 약 75,000대 등록됐으며 승용차 전체 시장의 16.4% 차지함.
- 프리미엄 고급 승용차만 살펴볼 때, 전년대비 14.1% 성장함.
- 각각 Mercedes 25%, BMW -2%, AUDI 11%, VOLVO 15%, LEXUS 4%, LAND ROVER 70%, MINI 5%, PORSCHE 25%, JAQUAR 153%, ALFA ROMEO 18% 증감
2018년 폴란드 프리미엄 고급 승용차 등록현황과 성장률
(단위: 천 대)
구분 | 등록대수 | 시장점유율 | 증감율, y/y |
MERCEDES | 20.1 | 26.8% | 25% |
BMW | 15.6 | 20.8% | -2% |
AUDI | 14.7 | 19.6% | 11% |
VOLVO | 10.4 | 13.9% | 15% |
LEXUS | 4.1 | 5.5% | 4% |
LAND ROVER | 2.0 | 2.7% | 70% |
MINI | 2.0 | 2.7% | 5% |
PORSCHE | 1.7 | 2.3% | 25% |
JAGUAR | 1.6 | 2.1% | 153% |
ALFA ROMEO | 1.5 | 2.0% | 18% |
기타 | 1.3 | 1.7% | - |
총계 | 75.0 | 100% | 14.1% |
자료원: PZPM, KPMG
ㅇ 2018년 기준 3.5t이하 승합차의 경우, 작년 1순위인 FIAT를 제치고 RENAULT 가 10,819대 신차가 등록돼, 전체 시장의 15.72%로 1위를 차지했음.
- 작년에 1위였던 FIAT가 10,699대 등록, 15.6% 시장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등록율이 전년대비 5.5% 하락했음.
- FORD가 11.66%, VOLKSWAGEN 9.68%, Peugeot 8.82로 각각 그 뒤를 이어 3~5위를 차지함.
- 2018년 기준, 승합차 시장은 1~5위까지가 시장의 61.43%, 1~10위까지가 92.36%, 1~15위까지가 98.59%를 구성함.
ㅇ 한국브랜드 승합차의 경우, 2018년 15위 내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현대 H350이 선전을 하고 있음.
폴란드 승합차 신차 브랜드별 등록현황
순위 | 브랜드 | 2018 | 2017 | 증감율 y/y | ||
대수 | 점유율 | 대수 | 점유율 | |||
1 | RENAULT | 10,819 | 15.72% | 8,529 | 13.98% | 26.8% |
2 | FIAT | 10,699 | 15.55% | 11,322 | 18.56% | -5.5% |
3 | FORD | 8,027 | 11.66% | 6,428 | 10.54% | 24.9% |
4 | VOLKSWAGEN | 6,661 | 9.68% | 4,880 | 8.00% | 36.5% |
5 | PEUGEOT | 6,072 | 8.82% | 6,119 | 10.03% | -0.8% |
6 | IVECO | 5,720 | 8.31% | 5,300 | 8.69% | 7.9% |
7 | MERCEDES-BENZ | 5,445 | 7.91% | 4,543 | 7.45% | 19.9% |
8 | CITROEN | 4,289 | 6.23% | 3,929 | 6.44% | 9.2% |
9 | OPEL | 3,641 | 5.29% | 3,042 | 4.99% | 19.7% |
10 | DACIA | 2,194 | 3.19% | 2,370 | 3.89% | -7.4% |
11 | TOYOTA | 1,873 | 2.72% | 1,472 | 2.41% | 27.2% |
12 | SKODA | 854 | 1.24% | 1,077 | 1.77% | -20.7% |
13 | ISUZU | 594 | 0.86% | 260 | 0.43% | 128.5% |
14 | NISSAN | 528 | 0.77% | 585 | 0.96% | -9.7% |
15 | MAN | 434 | 0.63% | 118 | 0.19% | 267.8% |
1~15 순위 합계 | 67,850 | 98.59% | 59,974 | 98.34% | 13.1% | |
기타 | 969 | 1.41% | 1015 | 1.66% | -4.5% | |
총계 | 68,819 | 100% | 60,989 | 100% | 12.8% |
주: 승합차(LCV: Light Commercial Vehicles ≤3.5t)
자료원: PZPM, KPMG
□ 승용차 모델별 인기순위
ㅇ 승용차 등록 모델 별로 볼 때, 2018년에는 Skoda Octavia가 21,125대(12% 증가) 신규 등록하여 1위를 차지했으며, Skoda Fabia가 19,644대(3.6% 증가)로 2위를 차지해 작년 대비 1, 2위가 바뀜.
- 다음으로 Opel Astra가 15,282대(4.2% 감소), Volkswagen Golf가 14,227대(6.6% 증가), Toyota Yaris 13,344 대(11.7% 증가하여 각각 3, 4, 5위를 차지함.
ㅇ 한국 승용차는 현대 Tucson이 8,065대로 13위를 차지했고 전년대비 5.4% 성장했음.
ㅇ 2018년 기준 폴란드 승용차 모델별 신차등록에서 1-20위까지의 등록대수는 전체의 약 39.81%를, 기타가 60.19% 구성함.
폴란드 승용차 신차 모델별 등록현황
순위 | 모델명 | 2018 | 2017 | 증감률 | 전년대비 순위변동 | ||
대수 | 점유율 | 대수 | 점유율 | ||||
1 | Skoda Octavia | 21,125 | 4.0% | 18,854 | 3.9% | 12.0% | 1 |
2 | Skoda Fabia | 19,644 | 3.7% | 18,961 | 3.9% | 3.6% | -1 |
3 | Opel Astra | 15,282 | 2.9% | 15,944 | 3.3% | -4.2% | 0 |
4 | Volkswagen Golf | 14,227 | 2.7% | 13,344 | 2.7% | 6.6% | 0 |
5 | Toyota Yaris | 14,032 | 2.6% | 12,560 | 2.6% | 11.7% | 0 |
6 | Toyota Auris | 12,073 | 2.3% | 10,544 | 2.2% | 14.5% | 1 |
7 | Ford Focus | 11,129 | 2.1% | 10,944 | 2.3% | 1.7% | -1 |
8 | Dacia Duster | 9,845 | 1.9% | 9,523 | 2.0% | 3.4% | 1 |
9 | Skoda Rapid | 9,834 | 1.8% | 9,484 | 2.0% | 3.7% | 1 |
10 | Volkswagen Passat | 9,191 | 1.7% | 9,452 | 1.9% | -2.8% | 1 |
11 | Nissan Qashqai | 8,533 | 1.6% | 8,062 | 1.7% | 5.8% | 2 |
12 | Renault Clio | 8,352 | 1.6% | 9,853 | 2.0% | -15.2% | -4 |
13 | Hyundai Tucson | 8,065 | 1.5% | 7,649 | 1.6% | 5.4% | 1 |
14 | Fiat Tipo | 8,058 | 1.5% | 8,436 | 1.7% | -4.5% | -2 |
15 | Skoda Superb | 8,044 | 1.5% | 7,359 | 1.5% | 9.3% | 0 |
16 | Toyota Corolla | 7,509 | 1.4% | 6,029 | 1.2% | 24.5% | 2 |
17 | Toyota C-HR | 7,355 | 1.4% | 6,085 | 1.3% | 20.9% | 0 |
18 | Volkswagen Tiguan | 6,845 | 1.3% | 5,709 | 1.2% | 19.9% | 3 |
19 | Dacia Sandero | 6,450 | 1.2% | 5,007 | 1.0% | 28.8% | 4 |
20 | Opel Corsa | 6,129 | 1.2% | 6,604 | 1.4% | -7.2% | -4 |
1~20 순위 합계 | 211,722 | 39.81% | 200,403 | 41.21% | 5.6% | ||
기타 | 320,167 | 60.19% | 285,949 | 58.79% | 12.0% | ||
총계 | 531,889 | 100% | 486,352 | 100% | 9.4% |
자료원: PZPM, KPMG
□ 자동차 연료별 등록현황
ㅇ 자동차 연료별 등록현황을 보면, 2017년 기준으로 가솔린 차량의 등록이 66.5%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디젤차가 27.8%임.
- 2017년 기준으로 가솔린과 LPG/CNG 차량의 등록 증가율이 각각 20.7%, 54.4%로 큰 폭 증가한 반면, 디젤차량의 등록 증가율이 2.8%로 적은 증가를 보였음.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점차 디젤차 보다는 가솔린, 가스,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의 시장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자동차 연료별 신차 등록 동향
(단위: 천 대)
자동차 연료종류 | 2016년 | 2017년 | 증감율 % |
가솔린(휘발유) | 267.6 | 323.2 | 20.7 |
디젤(경유) | 131.4 | 135.1 | 2.8 |
LPG/CNG | 6.5 | 10 | 54.4 |
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 | 0.6 | 1.1 | 11.6 |
하이브리드 | 10.1 | 16.9 | 68.1 |
전 체 | 416.2 | 486.3 | 16.9 |
자료원: PZPM/CEP ‘Automotive industry report 2018/19’
자동차 연료별 신차 등록 구조
주: 2017년 기준
자료원: PZPM/CEP ‘Automotive industry report 2018/19’
□ 2009~2018년 한국 자동차 등록현황
ㅇ 한국 자동차는 유로존 경제위기로 2014년 등록대수가 급하강했으나 조금씩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약 2.33% 성장함.
ㅇ 폴란드에서는 연비부담이 적은 중∙경량 승용차와 중∙소형 SUV가 인기가 있어 한국차의 경우Sportage, TUCSON 등의 승용차가 신차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음.
ㅇ 폴란드에서의 한국 자동차 시장 성장은 향후 해당 차종의 부품시장의 수요와 비례하여 한국차 부품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임.
2010~2018년 폴란드 내 한국 승용차 신차등록 현황
(단위: 천 대, %)
구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등록대수 | 26 | 34.2 | 40.8 | 44.5 | 31.1 | 31.3 | 37 | 42.9 | 43.9 |
증감률 | 24.40 | 31.54 | 19.30 | 9.07 | -30.11 | 0.64 | 19.17 | 15.95 | 2.33 |
자료원: CARMARKET, PZPM, 무역관 자체분석
□ 폴란드 자동차 시장 트렌드와 전망
ㅇ 전문 리서치 업체 Economist Intelligence Unit에 의하면,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2019년을 기점으로 2020년까지 마이너스 성장률이 예상되며, 2023년까지 연평균 1.8% 하락할 것으로 내다봄.
- 이는 폴란드의 경제 상황이 유럽과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 등 인근 국가의 정치, 경제적 상황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향후 주변국의 경제 사정에 따라 폴란드 자동차 시장 상황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됨.
ㅇ PZPM에 따르면 폴란드 내 시장 규모가 2% 이상인 회사가 18개로 분산화되어 있지만 시장의 성숙도를 반영하여 순위가 안정적인 경향이 있다고 평가
ㅇ 폴란드는 유럽에서 자동차 주요 생산국가 중 하나이지만, 국내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대부분은 수출이 되고, 국내에 판매되는 대부분 차량은 수입 된 차량이라는 특이한 점을 띔.
ㅇ 여전히 중고차 시장이 매우 크고 활발한데, 2018년 중고차 수입이 86만 9000대였고, 수입 중고차의 절반이 넘는 비율이 10년 이상 된 차량임.
- 중고차 시장의 활성은 신차시장 성장의 주요 저해요소가 되고 있으나, 폴란드 국민의 소득수준이 서유럽에 미치지 못해, 중고차 시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봄.
ㅇ Skoda Fabia, Octavia, Opel Astra, VW Golf, Toyota Auris, Ford Focus와 같은 중소형 자동차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신차 등록의 1/3을 차지함. 특히, 기업용 구매자가 선호함.
- CUV(Cross-Over Vehicle)와 SUV(Small Sports Utility Vehicle)가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부문으로 전체 판매량의 거의 1/4을 차지함.
ㅇ 개인용 승용차의 경우, Opel Corsa, Toyota Yaris와 같은 소형 B 차량이 선호되고 있음.
- 하지만, 소득이 상승함에 따라 소형차에서 점차 중형 및 가족용으로 시장 구조가 전환 될 것으로 예상됨.
ㅇ Volkswagen Group(독일)의 체코 자회사인 Skoda는 폴란드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브랜드임. Skoda Octavia는 특히 비즈니스 차량 시장을 선도하는 택시운전사들에게 인기가 있음.
- PZPM에 따르면 Skoda는 2018 년에 신차 등록의 13.1%를 차지했고, Volkswagen브랜드는 10.5 %로 2 위를 차지했으며, 대형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하나인 Audi 는 2.8%로 Volkswagen Group에 속한 브랜드가 폴란드 승용차 시장의 1/4 이상을 차지했음.
폴란드 승용차 신차시장 전망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인구 1000명당 승용차 보유대수 | 523.0 | 526.7 | 527.1 | 526.8 | 527.3 | 528.1 | 529.3 |
승용차 등록대수(천 대) | 486.4 | 531.9 | 459.8 | 430.6 | 459.7 | 472.2 | 486.7 |
신차 등록 증감률 (%) | 16.4 | 9.4 | -13.6 | -6.3 | 6.8 | 2.7 | 3.1 |
주: * EIU 예상
자료원: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 PZPM
□ 전문가 의견
ㅇ 사업개발 서비스업체 Exact Systems사의 사업개발책임자 야첵오팔라씨의 2019년 자동차 신차 시장 전망에 대한 견해
- 작년 폴란드 승용차 신차등록규모는 53만대 이상으로 유럽에서 7번째 큰 시장규모였고, 향후에도 폴란드 시장 성장률은 EU 평균 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됨.
- 주변국의 경제 상황이 급변하지만 않는다면, 2019 년에 자동차 시장에 대해 비관론의 여지가 없으며 상승 추세는 계속 될 것으로 생각됨.
- 2017년까지의 기준으로 볼 때, 폴란드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에서 가솔린차량이 46%, 디젤이 39%이며, 향후 디젤시장은 더 감소할 것으로 예견됨.
- 이는 유럽 환경규제와 관련이 있으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시장도 성장 속도가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전망됨.
- 폴란드는 여전히 중고차 시장이 큰 것이 신차시장 성장의 주요 저해요소로 작용함.
□ 관련 전시회 정보
ㅇ 폴란드 내 주요 모터쇼
전시회명 | 홈페이지 | 개최날짜(2019년) | 개최장소 |
Poznan Motor Show | www.motorshow.pl | 3월28~31일 | 포즈난 |
Warsaw Motor Show | https://warsawmotorshow.com/ | 10월25~28일 | 바르샤바 |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 자동차 신차등록대수는 최근 5년간 승용차 부문에서 연평균 12.96%, 승합차 부문에서 연평균 10.4%의 성장을 이어옴.
- 2018년 승용차 신차등록대수는 531,889전년대비 9.4% 성장함.
ㅇ 2018년 기준, 브랜드별 순위는 Skoda가 69,535대 등록에 시장점유율 13.07%로 1위이고, 그 뒤로 Volkswagen(56,046대 등록, 10.54%), Toyota(56,037대 등록, 10.54%)가 각각 2, 3위를 차지함.
ㅇ 2018년 TOP 5 인기 모델로는 Skoda Octavia, Skoda Fabia, Opel Astra, Volkswagen Golf, Toyota Yaris 순임.
ㅇ 한국 자동차의 신차등록 추이는 2014년 이후 지속 성장 중이며 SUV 차량인 현대Tucson, 기아 Sportage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폴란드 자동차 신차 시장은 국가 전체적인 경제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유럽 등 주변국의 경제상황에도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
- EIU에 의하면, 향후 5년간 다소 성장률이 둔화 될 것으로 전망되나, 일부 전문가들은 여전히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음.
ㅇ 한국 자동차 신차 시장의 성장은 향후 한국자동차 A/S 부품시장의 비례적, 안정적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봄.
자료원: PZPM(Polish Association of automotive industry), KPMG(British Polish Chamber of Commerce), Samar, CARMARKET, EIU,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