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큰 피라미들을 몇달째 키우고 있는 왕초보입니다.
녀석들 덩치가 좀 있다보니 배설도 좀 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어항청소를 해 준다는 다슬기를 20마리도 넘게 어항에 넣어보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슬기는 어항청소용으론 완죤 꽝입니다.
어항청소는 커녕 물고기 사료에만 붙어있더군요.
더구나 얘네들 투입하고 나서는 어항이 훨씬 빨리 더러워지길래 일주일만에 전부 빼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민물새우를 잡아서 투입해 볼려고 하는데 얘네들은 다슬기에 비해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동네 개울에서 민물새우는 어렵지 않게 잡을수는 있는데 인터넷을 뒤져보니 물고기들이 자는 사이에
새우들이 집게발로 물고기 지느러미 같은 곳에 상처를 입힌다고 하더군요.
민물새우가 어항 청소용으론 어떤가요?
또 얘네들이 인터넷에 나온 것처럼 정말 물고기들에게 상처를 입히는지요?
피라미 처음 키울때 얘네들도 함께 잡아왔었는데 새우들도 물고기 사료를 더 좋아하던 것 같던데요.
물론 그때 붕어먹이를 너무 많이줘서 물이 급격히 오염되면서 잠사는 사이 피라미들과 함께 황천길로 가는 바람에
얘네들의 특성을 살펴 볼 겨를이 없었습니다.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어항 청소용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배설물을 처리하는 것을 원하시는지, 배설물 및 기타 찌꺼기들을 처리하는 것을 원하시는지, 이끼제거를 원하시는 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우선은 배설물 및 찌꺼기를 완벽하게 처리해주는 생물은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생물들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글을 보면 수조의 물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싶으신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 이부분은 여과력을 높이거나 개체수를 줄이는 것 외에는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예! 저는 배설물 제거를 원하는데 미생물만이 배설물을 처리하는군요.
똥을 좋아서 먹는 생물은 없을걸요? ㅎㅎ 제 생각엔 새우 넣으면 피래미가 다 잡아먹어버릴거 같습니다. 왕도는 없고, 물 여과력 튼튼히 하시고, 광량 적당히 조절하시고, 환수 주기 꼭 지켜주시고, 딴짓(?) 안하고 정도대로 하면 물관리가 잘 됩니다. 저의 초짜 경험 상 물은 게으름과 딴짓이 최대의 적이 아닐까.....싶네요.
아!예 정도가 없나요? 저도처음에는 부지런히 물 갈았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20리터 짜리로 두통씩요 그러다 허리 삐끗해서 며칠동안 생고생한 후부터 이젠 꾀가 생기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여과기를 자체 개발하고 조명 장치를 해놓으니까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ㅎ ㅎ누구는 2년째 물 갈아주지 않고도 잘키우던데 그정도 경지에 오르려면 몇년이나 경험을 쌓아야 할까요?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