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과몰입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게임중독에 대한 명확한 진단기준은 없으나, 지나치게 컴퓨터나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요즘 1인 1스마트폰 사회이고, 안전의 문제로 점차 사용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충동성이 강하고 자제력이 낮은 사춘기의 아이들이 보다 쉽게 게임중독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요즘은 게임 뿐만 아니라 SNS, DM 메시지를 중독적으로 확인하고 집착하는 아이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우울하거나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경우 게임을 통해 욕구를 대리 충족하게 되면서 중독되기 쉽습니다. 또 학업 스트레스,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게임이 주는 쾌락에 보상을 받아 더욱 게임에 집착하게 되기도 하고 승리하는 것에 성취감을 얻어 자존감을 보상받기도 합니다. 또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가상공간 안에서 보다 쉽게 친구를 만들면서 친밀감을 만들면서 게임이나 인터넷상의 공간을 더 찾게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점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혼동하고, 점점 욕구를 채우기 위해 게임에 더 집착하고 조절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이러한 행동들이 반복되면 사회와 가족간의 상호작용이 단절되어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해 또래관계 형성에도 악순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게임을 하다 식사나, 수면 패턴도 망가지게 되면 신체적인 문제가 생기고 일상생활의 부적응으로 등교를 거부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아이 게임습관,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 아이와 대화로 이해하기.
아이게 게임에 과몰입하는 이유에 대해 열린마음으로 대화를 하고, 그러한 행동을 하는 아이에 말에 공감하고 이해하여 아이의 게임에 대한 흥미와 감정을 이해하세요. 또 그들이 어떤 게임을 하는지, 왜 그 게임을 좋아하는지 등을 듣고 이해해보세요.
2. 다양한 활동 유도하기
이미 게임 시간을 제한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을 멈추도록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해보셨을텐데 보다 다양한 활동 시간을 정하여 역으로 게임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유도해보세요. 아이가 관심이 있는 활동 위주로 스포츠, 예술, 공부, 사회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전문가 상담하기
만약 게임중독이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학자나 상담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아보세요. 아이가 게임에 과몰입하지 않고 건강한 균형잡힌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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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노영희.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집단미술치료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008. 서울
권자영,and 정현지.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및 문제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 J시 남자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 (2011): 50-68.
최태산,and 안재영.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대인관계기술이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3.- (2010): 131-14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