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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경춘선 연장관련질문입니다.
best1163 추천 0 조회 749 14.09.15 23:38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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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9.16 00:04

    첫댓글 상봉-망우 구간에서 모든 편성이 분기를 탄다고 가정하면 중앙선 본선 용량이 현저히 감소하기에 입체교차화 해야하지만 부지가 없다는게 문제죠

  • 14.09.16 00:12

    2013년 자료긴 하지만 김진태의원실 자료에 의하면 2013년 1월 1일 기준 중앙선 청량리 ~ 망우간은 1일 선로용량을 12회 초과하여 운행중이라 하는걸 봐선 일반열차까지 넣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망우 이후로는 ITX가 빠지는 분량 만큼 여유가 생기는 것으로 되어 있구요...

  • 14.09.16 00:14

    * 자료에 나온 중앙선 선로용량

    - 청량리 ~ 망우간 : 선로용량 140회
    여객열차 134회(ITX 22회, 새마을 1회, 무궁화 16회, 전동차 95회) + 화물열차 18회 = 152회(12회 부족)
    - 망우 ~ 용문간 : 선로용량 156회
    여객열차 112회(새마을 1회, 무궁화 16회, 전동차 95회) + 화물열차 18회 = 130회(26회 여유)

  • 14.09.16 07:43

    현재 신호체계에서 부족하단 말이겠죠. 구간을 좀더 잘라서 촘촘하게 나누고 제한속도를 기어가는 수준으로 대폭 낮추면 경춘선 다 집어 넣어도 될겁니다... 하지만 열차속에서 가지도 않고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면 승객들이 짜증이 좀 나겠죠.

  • 14.09.16 23:18

    현 시설 상황에서 보자면 14.8km님 말씀이 맞습니다. 다만 경부선 구간도 용량 초과인 건 마찬가지이니 어거지로 집어넣는다면야 하루 수회 정도 투입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경춘선, 중앙선 구간이 1호선 마냥 지연이 만성화되는 건 감안을 해야 할 겁니다.

    중단기적인 대책으로는 경춘선 성북행을 증차하고, 경로 상에 있는 신이문역에 승강장을 신설하면(현재는 승강장이 없어서 무정차 통과함) 1회 환승만으로 종로권에 진입이 가능할 것이고요,

  • 14.09.16 23:20

    장기적으로는 신선 걸설이 답입니다. 수혜권역이 구리, 남양주를 포함한 강원권, 경북내륙권까지 이어짐에도 GTX만 부각을 받는데요. 일단 건설 예상 단가가 다른 사업에 비해 과도하게 뻥튀기가 된 거 같으니 이 점만 해결되면 답이 보일 수 있겠네요 (http://cafe.daum.net/kicha/ANo/22708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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