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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ep MB Specifications Engine: 60 hp @ 4000 rpm (54 net hp) Torque 105 lb-ft (95 net) @ 2,000 rpm 3.125 x 4.375 bore x stroke 6.48:1 compression ratio Champion QM2 or AutoLite AN7 plugs, .030 in Carter WO-539S downdraft carburetor Borg & Beck 11123 clutch Warner Gear T-84-J gearbox, 3 forward speeds First gear: 2.665, second 1.564, top 1.0 Reverse 3.554, OTGR 4.880 (high) 9.614 (low) Spicer ovoid axle; 4.88 hypoid-bevel final drive Ladder type chassis frame Bendix hydraulic brakes (all four wheels) Mechanical parking brake on transfer case 30-35 psi in 6.00/16 tires 80 inch wheelbase; 131-132 inch length 62 inch width, 8.25 inch ground clearance MB curb weight, complete, ~ 2,453 lb Max trailer load, 1,000 lb; payload, 800 lb |
[MB는 4기통 2.2ℓ 54마력 엔진을 얹고 60%의 등판능력과 450kg의 견인능력, 최고시속 90km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그러면서도 차체 무게는 고작 250킬로그램 즉 1/4 톤의 무게에 불과했죠 그리하여 초기에는 이 차량을 1/4톤 차량 혹은 쿼터 (quarter)(; 영어로 "4분의 1"(1/4)을 뜻한다) 라고 불리웠다.]
[새로운 다목적 차량은 가볍고 튼튼했으며 4X4 방식의 4륜구동으로 어떤 험지도 돌파가 가능했다. 또한 추가로 트레일러를 장착하면 탄약이나 식량 유류품등 다양한 물자를 어디든지 이동이 가능했다. 그런 이유로 미국을 비롯해 영국군과 소련군에까지 거의 연합군의 발로 단기간에 널리 이용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지프라고 (JEEP) 라고 불리게 된 이유로는 (언제부터, 어떻게 쓰이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포드 GP에서 왔다는 설과 당시 인기 만화 뽀빠이의 애완견인 에서 따왔다는 설도 있습니다. (원래 지프는 윌리스와 포드 두 회사에서 생산하였으며 윌리스는 MB로, 포드는 GP라고 이름을 붙였고 GP가 지프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한편으로 뽀빠이의 애완견인 유진 더 지프에서 나왔는데, 유진의 순간이동 능력에 빗대어 기동력이 좋다는 의미로 미군들이 가져다 붙였다는 주장도 존재)
[훗날 지프라고 불리게 된 이 차량은 어떤 지형이라도 돌파가 가능할정도로 우수한 기동력과 범용성을 보여주며 단기간에 연랍군의 중요장비로 떠오르게 된다]
이후 각종 전투에서 지프는 작은 차체와 기민한 기동력으로 유럽 전선에서 연합군이 승리를 거둘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전투에 가장 이상적인 소형차임을 입증하게 됩니다.
[지프는 특히 무게가 가벼워 사진과 같은 글라이더에서 1대 탑재가 가능하며 적진에 공수할수 있었고 공수부대원들은 이런 장비를 특히 좋아했다 가볍고 빨라 단시간에 적진을 돌파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 차량은 영국군에 공여되기도 하였는데 독창성이 뛰어난 영국군은 이를 적극 활용 개조하여 사막의 정찰용도로 널리 이용했다. 대표적인 애용부대가 바로 영국군 특수수대인 SAS 이다]
특히 산악전과 기습작전에 기대이상의 성능을 발휘하여 연합군의 사랑을 독차지한 차량이 됩니다. (JEEP의 초기 선전용 영상중에는 미국의 유명한 국회의사당 계단을 오르는 영상과 기사도 있었다)
[지프는 개발 초기부터 험지에서의 운용을 염두한 차량이라 뛰어난 돌파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홍보영상중에는 이처럼 미국의 유명한 국회의사당 계단을 오르는 영상과 기사도 있었다 그만큼 우수한 험지돌파능력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진중 하나이다]
또한 지프는 전선상황에서 사용 용도에 맞게 앰브란스, 인원, 화물수송용으로 개조되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지프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수 밖에 없던 이유중 하나가 바로 기본샤시가 매우 튼튼하다는 점이다. 전형적인 I자형의 샤시는 튼튼하게 설계되어 있었고 여기에 4기통 2.2ℓ 54마력 엔진을 얹고 4X4방식의 4륜구동으로 60%의 등판능력과 450kg의 견인능력, 최고시속 90km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그러면서도 차체 무게는 고작 250킬로그램 즉 1/4 톤의 무게에 불과하여 어디든 쉽게 돌파가 가능했다]
Jeep MB Specifications |
[기본샤시위에 어떤 차체를 얹느냐에 따라 다양한 타입이 등장할수 있는 범용성도 이 차량의 특징으로 원래의 취미대로 지프는 정찰용도롤 비롯해 연락 및 환자수송 그리고 특수용도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했다]
전쟁이 길어지고 지프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자 더이상 한곳에서 모든 수량을 제작하기에는 어려웠고 곧 새로운 제작회사가 필요했습니다.
[지프에는 물자수송용도로 별도의 트레일러를 장착하면 약 400킬로그람 정도의 물자를 더 운반할수 있었으며]
[전시에 마땅한 차량이 없었던 VIP용 차량으로도 이용되었다. 사진은 아이젠아워 연합군 총사령관을 테으고 이동중인 모습]
[가장 유용했던것은 바로 엠블런스 타입으로 차체 후방에 들것을 싣으면 최대 두명의 중환자와 한명의 경상환자들을 위험한 전장터에서 후방으로 안전하게 이동시킬수 있어 부상자를 살리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하였다]
이에 포드가 GPW라는 이름으로 생산을 시작했다. 이를 가르켜 앞서 생산된 차량을 윌리스 MB (Willys MB (slat grille)1942~1945) 로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을 Ford GPW (1942~1945)으로 구분하게 됩니다.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습니다.
[전장터에서 지프에 대한 요구가 빗발치자 윌리사에 이어 포드가 GPW라는 이름으로 생산을 시작했다. 이를 가르켜 앞서 생산된 차량을 윌리스 MB (Willys MB (slat grille)1942~1945) 로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을 Ford GPW (1942~1945)으로 구분하게 됩니다.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다. ]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은 사실상 윌리스사의 MB모델과 같다 (미육군이 제시한 표준모델이기 때문에.) 하지만 주생산을 읠리사에 빼앗긴 포드사 입장에서는 남의 회사차량을 똑같이 생산하는건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로서 무척 배아픈일이였다. 그리하여 포드사에서는 윌리사 제품보다 더 정교하고 튼튼하게 제품을 잘 만드는대신 포드사에서 생산되는 차량 부품하나하나에 포드사의 마크를 새겨넣는일을 하게된다 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으며 그결과인지 현재 포드사의 차량이 더 많이 남아있다고 한다]
그리고 포드사는 비록 입찰 경쟁에서는 탈락하였으나 차량 중량을 감량한 피그미(Ford Pygmy 당시 포드 GP로 불림)를 임대조건으로 영국에 파견했다. 이는 후에 영국을 대표하는 4WD "랜드로버"를 태어나게 한 모태가 되게됩니다.
[포드사는 비록 입찰 경쟁에서는 탈락하였으나 차량 중량을 감량한 피그미(Ford Pygmy 당시 포드 GP로 불림)를 임대조건으로 영국에 파견했다. 이는 후에 영국을 대표하는 4WD "랜드로버"를 태어나게 한 모태가 되게되었다. 이후 포드사는 꾸준히 이 차량을 생산하며 전후에서 비슷한 차량을 생산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M38 시리즈이다 이는 전후 윌리사가 지프(JEEP) 라는 상표를 등록하여 다른회사에서 사용못하게 하자 대신 M38 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는데 이 차량은 한국전쟁을 비롯해 베트남전까지 널리 이용되었다]
[앞서 이야기했듯 영국군은 공여된 지프를 이용 자기나름대로 개조하여 사막에 적합하게 사용하였는데 특히 SAS 는 이 차량을 개조하여 사막에서 정찰 및 기습용도로 널리 이용하여 악명을 떨치게 된다. SAS용 차량의 특징은 라지에이터를 개조하여 사막에서 귀중한 물을 재활용하는 장치를 장착한것과 장기간의 작전을 염두해둔 다량의 재리캔 탑재 그리고 치고 빠지는 게릴라 전술에 적합한 다수의 기관총의 탑재등이다]
전후의 지프들...
종전이후 지프는 꾸준히 생산되었습니다. 비록 2차대전 당시의 엄청난 수량은 아니더라도 각국에 공여된 차량과 특히 2차대전이후 각국에서 공군 및 해병대등이 생겨나면서 새로운 수요층이 생겼기 때문이죠..그리고 전쟁당시 사용된 애칭인 JEEP 라는 단어는 군용자동차의 대명사가 되어버립니다.
[종전이후 포드사는 꾸준히 이 차량을 생산하며 전후에서 비슷한 차량을 생산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M38 시리즈이다 이는 전후 윌리사가 지프(JEEP) 라는 상표를 등록하여 다른회사에서 사용못하게 하자 대신 M38 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는데 이 차량은 한국전쟁을 비롯해 베트남전까지 널리 이용되었다 기존에 생산되던 차량과의 차이는 앞면의 그릴이 수평상태에서 수직으로 바뀌었을뿐 전체적인 디자인은 전쟁중 개발된 지프와 같다]
특히 쿼터차량을 처음 미육군에 대량납품하던 읠리스(Willys) 사는 1945년부터 군용차량의 대명사인 지프를 민간용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는데 1945년부터 1950년까지 Civilian Jeep (CJ) 사로 회사명칭을 변경해 군용지프를 바탕으로 민간용차량을 생산하여 명맥을 이어가다 (이 사 자동차들이 한국전쟁 이후 한국에도 공여되어 이를 이용 드럼통을 잘라 용접하여 만든 국내최초택시 시발택시의 원조가 되었다) 1953년 Kaiser-Jeep 사로 이름이 바뀝니다.
[1950~60년대 국내최초의 택시로 알려진 시발택시의 유래는 미국의 윌리스사가 이름을 바꾼 Civilian Jeep (CJ)사로부터 유래되었다. 전후 윌리스사는 Civilian Jeep (CJ) 로 이름을 바꾸고 전쟁중 만들었던 지프를 토대로 민간용 오프로드카 (혹은 군용)를 만들어 판매하였는데 그중 일부가 미군을 통해 국내로 유입되면서 민강시장에 흘러들었던것이다. 당시 이런 군용차량을 싸게 불하받아 드럼통등을 펴서 차체를 만들어 민간용으로 만들어 판매하던것이 한국자동차공업의 시작이였다. 이중에는 오늘날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한 현대자동차 역시 포함되었다]
그리고 다시 1970년 아메리칸모터스 (American Motors Corporation (AMC)) 사로 팔리고 이 아메리칸모터스사가 다시 1998년 크라이슬러로 팔려가게 됩니다.
[한편 종전이후 먹고 살거리를 걱정하던 윌리스사는 종전이후 군용차량의 대명사였던 지프를 민간용 차량으로 판매하게 되는데 병사들에게 비공식 애칭으로 불리던 JEEP 라는 상표를 등록하여 다른회사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한편 지프를 개량해 민간용 차량버젼인 웽글러 ( Jeep Wrangler ) 버젼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
[읠리스(Willys) 사는 1945년부터 군용차량의 대명사인 지프를 민간용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는데 1945년부터 1950년까지 Civilian Jeep (CJ) 사로 회사명칭을 변경해 군용지프를 바탕으로 민간용차량을 생산하여 명맥을 이어가다 (이 사 자동차들이 한국전쟁 이후 한국에도 공여되어 이를 이용 드럼통을 잘라 용접하여 만든 국내최초택시 시발택시의 원조가 되었다) 1953년 Kaiser-Jeep 사로 이름이 바뀝니다. 그리고 다시 1970년 아메리칸모터스 (American Motors Corporation (AMC)) 사로 팔리고 이 아메리칸모터스사가 다시 1998년 크라이슬러로 팔려가게 된다. 지프의 원조차량과 민수용버젼인 웰글러 차량의 모습]
지프의 명성은 이후에도 계속되게 되는데 상표권을 정식을 휙득하면서 더이상 다른회사에는 지프라는 단어를 사용할수 없게 됩니다. (1950년대 즈음으로 보인다)
[앞서 말했듯 지프차량을 같이생산하던 포드사는 지프상표가 등록되어 더이상 지프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자 일부 디자인을 바꾸어 만든 M38 차량을 계속 생산하게 되는데 이는 2차대전 사용되던 JEEP차량과 거의 같은 차량이였다. 다만 상표권을 피해가기 위해 수평상태의 전면그릴을 수직으로 바꾼것만 틀리다 이차량은 M38로 시작하여 개량형 모델인 M38A1등이 한국전쟁을 비롯한 중동전과 베트남전쟁까지 널리 이용되었다]
한국전쟁 당시에는 포드사에서 약간의 개량을 거친 M38 이라는 이름(수평이던 전면의 그릴이 수직으로 교체되었고 외부적으로는 별다른 특징은 없다) 으로 여전히 전선에서 활동하였고 베트남전에는 더이상 지프라는 단어를 사용할수 없게하자 M151 MUTT(1/4 ton 4x4 Military Utility Tactical Truck (hence MUTT) 라는 애칭으로 베트남전을 거쳐 1980년대까지 이용 (현재에는 험비의 등장으로 거의 퇴역하였으나 해병대등에서는 무게가 가겹고 운용이 쉽다는 이유로 여전히 애용중) 되나 1980년대부터 그 유명한 험비가 등장하면서 점차 미군의 장비에서 퇴역하게 됩니다.
[한국전쟁 당시에는 포드사에서 약간의 개량을 거친 M38 이라는 이름(수평이던 전면의 그릴이 수직으로 교체되었고 외부적으로는 별다른 특징은 없다) 으로 여전히 전선에서 활동하였고 베트남전에는 더이상 지프라는 단어를 사용할수 없게하자 그 개량형 모델인 M151 MUTT(1/4 ton 4x4 Military Utility Tactical Truck (hence MUTT) 라는 애칭으로 베트남전을 거쳐 1980년대까지 이용 (현재에는 험비의 등장으로 거의 퇴역하였으나 해병대등에서는 무게가 가겹고 운용이 쉽다는 이유로 여전히 애용중) 되나 1980년대부터 그 유명한 험비가 등장하면서 점차 미군의 장비에서 퇴역하게 된다]
[M38의 개량형 모델인 M151 MUTT(1/4 ton 4x4 Military Utility Tactical Truck (hence MUTT) 는 베트남전을 거쳐 1980년대까지 이용 (현재에는 험비의 등장으로 거의 퇴역하였으나 해병대등에서는 무게가 가겹고 운용이 쉽다는 이유로 여전히 애용중) 되나 1980년대부터 그 유명한 험비가 등장하면서 점차 미군의 장비에서 퇴역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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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51 MUTT(1/4 ton 4x4 Military Utility Tactical Truck (hence MUTT) 의 경우 한국군에도 아시아자동차에서 A2형이 라이센스 생산되어 국군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 모델중 하나이다]
[M151 MUTT 를 대신해 1980년도 초반부터 미군의 기본차량으로 사용되는것이 바로 험비라 불리는 고기동 다목적차량 (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HMMWV)) 차량이다. 1984년부터 현재까지도 끝없이 생산되고 있고 도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개발되고 있는 군용차량의 대명사이며 모든 국가에서 군용차량을 개발할때 목표로하는 차량중 하나이다]
마치며..
오늘 소개한 JEEP 는 2차대전 매니아뿐 아니라 자동차에 좀 관심 있는분들이라면 누구나 탐내하는 자동차모델중 하나 입니다.
[이미 단종된지 수십년 거의 반세기 이상되었지만 워낙 다량생산된터라 전세계에서 굴러다니는 JEEP 는 꽤 되는편이며 밀리터리 매니아들뿐 아니라 자동차 매니아층에게까지 오리지날 JEEP 는 가장 사랑받는 모델중 하나이다. 잘 굴러가고 잘 정비된 차량의 경우 수만달러를 호가하는 프리미엄이 붙는 차량이기도 하며 미국인뿐 아니라 밀리터리 매니아라면 군침삼키는 모델중 하나이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JEEP 를 정비하고 또 부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나 동호ㅗ히가 상당히 많다]
2차대전중 윌리스 MB (Willys MB (slat grille)1942~1945) 로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을 Ford GPW 모델 합해 70여만대 이상이 생산되었고 전후에도 꾸준히 추가생산된 이 차량은 꽤많은 수가 생산되었지만 여전히 중고시장에서 이 차량의 가격은 상당히 높은편에 해당합니다.
미국인에 의해 미국인을 위해 개발된 이 차량은 미국인 특유의 실용성과 자유분방함 그리고 튼튼한 내구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2차대전을 승리로 이끈 대표적인 아이템중 하나로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차량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참고싸이트 및 실기체 자료출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227.html?p=1&t=3)
위키백과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Jeep)
http://www.onwar.com/tanks/ussr/fkv1m39.htm
http://olive-drab.com/od_mvg_www_jeeps_mbgpw.php
http://blog.daum.net/rodin/1596421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utocstory&logNo=30111001505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에피소드 12편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
취미가 17호 (1993년 1월호)
M1A1 에이브람스 주력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9.8.30 )
컴뱃암스 24호 (1998.9월 주 군사정보)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2.12.6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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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환영 합니다.
첫댓글 좋은자료 잘보았습니다
미국답게 많이도 만들었었네요. 우리나라 군용 차량도 라이센스해서 만들었다는 것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참 매력있는 차량 같습니다.
좋은자료 잘 보았습니다!
구형코란도를 타고다니고 있는데요.너무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