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KTX' EMU-260 열차 태백·영동선 투입 기술적 가능 노선 신설보다 경제성 좋아 도 용역 토대 정부에 강력요구
갈수록 이용률이 급감하는 태백·영동선에 '2세대 KTX로 불리는 첨단 고속열차인 EMU-260의 도입이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이렇게 되면 서울 청량리~영월~사북~태백~동해를 잇는 열차 운행시간이 지금보다 최대 2시간 단축돼 관광객 유치 등 폐광지역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본보가 입수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태백·영동선 벽지노선 활성화 방안 용역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태백선 제천~ 태백 동백산 구간, 영동선 태백 동백산~동해 구간의 선로 조건이 기술적으로 EMU-260을 충분히 운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청량리~제천 구간은 내년부터 EMU-260의 도입이 확정된 상태다. 이 용역은 강원도가 의뢰했다.
EMU-260 도입 시 서울 청량리~태백 구간의 열차 소요시간은 현재 4시간30분가량에서 2시간36분으로 최대 2시간 이상 단축되며 청량리~영월 구간은 3시간에서 1시간26분으로 줄어든다.
강원도는 EMU-260이 도입되면 영월역의 라디오스타박물관과 관풍헌 등 11개 관광자원, 예미역의 함백탄광기념관, 태백역의 황지연못, 용연굴 등 7개 관광지, 도계역의 나한정역, 고사리역, 신기역의 대금굴, 환선굴 등을 엮어 관광열차로의 가치도 높다는 판단이다.
이같은 고속열차의 운행을 위해서는 산악지형 특성상 태백· 영동선의 선형개량에 7,677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지만 노선 신설에 비해서는 경제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도 관계자는 태백·영동선 구간에 고속열차인 EMU-260의 도입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이 든 만큼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노후 노선인 태백선과 영동선은 고속전철의 도입으로 최근 이용객이 급감했다. 실제 영월역은 2014년 연간 이용객이 21만5,369명에 달했으나 2018년에는 14만6,729명으로 31% 감소했다. 사북역은 같은 기간 18만4,892명에서 12만7,836명으로 30%, 태백역은 38만7명에서 24만1,588명으로 36% 줄었다.
이에 폐광지역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해 정부에 EMU고속열차의 도입을 건의한 바 있다.
□ EMU-260
최고 시속 260㎞에 달하며 모든 열차칸에서 동력이 발생하는 동력분산식(Electric Multiple Unit)으로 동력집중식인 KTX산천 등에 비해 안정적이고 승차감이 좋아 2세대 KTX로 불리는 첨단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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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지금같은 열차 시간표는
부득한 경우에만 철도를
이용하고 잇다고 본다
시간과 함께 열차와 열차
연결되는 코스가 효율적이 되면
승용차보다 안전한 철도를 이용하게 된다.
천년향기님
저도 먼길 갈때 열차로 가던 생각이 납니다
열차가 더 안전 한듯 하여서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