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2 (수) 8월17일 임시공휴일 확정… 광복절부터 사흘연휴

오는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토요일인 광복절(8월 15일)에 이어 월요일인 8월 17일까지 사흘 동안 휴일이 이어지게 됐다. 정부는 7월 21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관공서의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지친 의료진과 국민들의 휴식권을 보장하고, 휴가철 내수 활성화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조치다.
올해는 광복절과 현충일이 주말과 겹쳐 실제 휴일 수(115일)가 작년(117일)에 비해 다소 줄었다는 점도 고려됐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런 취지로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를 지시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께 짧지만 귀중한 휴식 시간을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충일·크리스마스… 내년에도 빨간날 6일 사라진다

정부는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국민들의 피로회복 뿐 아니라 내수진작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전날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경우 전체 생산 유발액은 4조 2천억원, 취업 유발 인원은 3만6천명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앞으로 남은 절차인 대통령 재가와 관보 게재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오는 8월1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가운데 내년 공휴일에 관심이 쏠린다. 2021년은 총 15일의 공휴일 중 6일이 주말과 겹쳐 내년에도 임시공휴일 지정을 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8월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1년 월력요항'에 따르면, 내년 공휴일인 15일 중 6일은 주말이다. 설 연휴 중 하루(2월 13일), 한글날(10월 9일), 기독탄생일(12월 25일)은 토요일이고 현충일(6월6일), 광복절(8월15일), 개천절(10월3일)은 일요일이다.
이 날들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른 '대체공휴일'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규정에 따르면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 과 '추석 전날, 추석, 추석 다음날'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어린이날'이 토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대체공휴일로 지정된다. 이에 따라 내년 주 5일제 근무자가 쉬는 휴일 수는 113일(토요일 52일+일요일 52일+공휴일 15일-주말과 겹치는 공휴일 6일)이 된다. 2019년 117일, 2020년 115일에 비해 적은 숫자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각에서는 내년에도 정부가 임시공휴일 지정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37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께 짧지만 귀중한 휴식시간을 드리고자 한다. 현충일과 광복절이 주말과 겹쳐 쉴 수 있는 공휴일이 줄어든 것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공휴일이 줄어든 것을 감안해 임시공휴일이 지정됐다면, 쉬는 날이 6일 줄어드는 내년에도 임시 공휴일을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리꾼들은 "내년 공휴일이 진심 더 심각한데 내년에도 임시공휴일 해주나", "내년엔 다 주말이나 일요일에 공휴일이 끼여있다. 내년엔 진짜 임시공휴일 필요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다. 인사처에서 지정 안건을 상정하면 총리 결재와 국무회의 의결,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된다. 이와 더불어 미국의 '월요일 공휴일법'이나 일본의 '해피먼데이'(Happy Monday)처럼 '요일제 공휴일'을 도입하고 날짜로 지정된 공휴일이 겹칠 경우 대체공유일을 적용하는 등 공휴일을 모두 쉬자는 목소리도 높다. 이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 요일지정 공휴일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국민의 휴일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한 상태다.

2021년 국경일과 관공서의 공휴일



양자강 이어 황하도 위험… 황하 중상류서 홍수 발생

중국 남부 지방에 한 달 넘게 폭우가 지속되며 양자강 중하류 유역에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제2의 강으7로 불리는 황하(黃河)에도 홍수가 발생했다. 7월 2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수리부는 지속된 폭우로 황하 중상류 유역에 홍수가 발생했다.
중국 당국은 황하 중상류에 위치한 란저우(蘭州) 유역을 포함한 상류 유역의 물이 계속 불어날 것으로 보고 2급 홍수 경계령을 내렸다. 황하 란저우 수문 관측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8시42분(현지시간) 기준 초당 3000㎥의 물이 유입되며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중국 최대 강인 양자강 중하류 유역에 1998년 발생한 대홍수 이후 최고 수준의 홍수가 발생한 데 이어 제2의 강이라 불리는 황하에도 홍수가 발생한 것. 황하는 쓰촨(四川), 네이멍구(内蒙古), 산둥(山東), 칭하이(靑海) 등 9개 성을 따라 흐르고 있다. 황하의 총 길이는 5464㎞에 달하며, 중국 문명의 요람으로 불린다. 수리부는 "향후 기상 상황 등을 종합해 봤을 때 황하의 수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란저우 유역 뿐 아니라 용양협(龍羊峽) 댐과 유가협(劉家峽) 댐의 수위도 이미 제한 수위에 다다랐다"고 밝혔다.





'이천 참사' 석 달도 안 돼… 용인 물류창고 대형화재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 물류창고 화재'가 발생한 지 석 달도 안돼서 용인의 물류창고에서 또다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물류창고는 특성상 공간이 밀폐된 데다 화염에 취약한 물건들이 대량으로 쌓인 경우가 많아 불이 났다 하면 유독가스가 순식간에 퍼져 인명피해 위험이 언제나 도사리는 곳이다. 불은 7월 21일 오전 8시 29분께 처인구 양지면 제일리 소재 SLC 물류센터 지하 4층에서 시작됐다. 해당 층에서는 냉동식품을 화물차에 싣는 작업이 한창이었고, 갑자기 화물차에서 '펑' 소리와 함께 연기가 번져나가면서 불길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 5명은 지하 4층에 있다가 변을 당했다. 소방 당국은 갑작스러운 폭발로 불길이 일어나면서 이들이 미처 현장을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불이 난 장소가 환기가 잘 안 되는 지하인 탓에 사망자들이 연기에 갇혀 밖으로 대피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실제 물류센터 외벽을 보면 연기가 뿜어져 나온 주변으로 새까맣게 그을린 흔적이 선명하다. 소방대원들은 건물을 뒤덮은 검은 연기로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작업에 상당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은 2시간 만인 오전 10시 30분께 초진(불길을 통제할 수 있고 연소 확대 우려가 없는 단계) 됐지만, 건물 안은 여전히 연기로 가득 찼다. 이번 불은 이천 한익스프레스 화재 이후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반복된 물류창고 대형 화재다. 아직 명확한 화재 원인 등이 조사되지 않아 이천 사례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지만 물류창고라는 닫힌 공간에서 초 단위로 퍼지는 유독 연기의 위험성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천 화재는 용접 작업 중에 우레탄폼에 튄 불티 때문에 발생했는데, 사망자 대부분이 삽시간에 건물을 집어삼킨 유독가스 연기에 대피하지 못하고 질식해 숨졌다.
최영상 대구보건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교수는 "냉동식품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해선 단열재를 많이 쓸 수밖에 없을 텐데, 이 소재는 불이 붙으면 유독가스를 포함한 연기를 다량으로 내뿜는다"며 "'굴뚝 효과'로 연기가 계단을 통해 지상으로 치솟으면서 피난로도 막혀 당시 대피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LC 물류센터는 지하 5층에 지상 4층, 연면적 11만 5천여㎡ 규모로, 2018년 12월 준공됐다. 지상 1층에는 이마트와 제이오피스텔엔 피(JOPNP)가, 지하 1층에는 오뚜기가 각각 입점해 있다. 지하 2층은 출하대이고, 지하 3∼4층은 오뚜기와 JOPNP의 저온 창고가 위치한다.





12번째 절기… 대서날 단상













오락가락 하던 장맛비가 그친 대서날.....

원주시 명륜2동 행정복지센터


11:47 명륜2동 산골막국수에......



깔끔하고 맛있는 백김치.....


시원한 비빔막국수 한 그릇.....

한 그릇 꺠끗이 完麵.....


포도덩굴


대봉감나무

고욤나무

12:20 삼성으로.....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