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는 승려의 의복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이 규정한 법식에 맞는 의복이라는 뜻에서 여법의(如法衣), 응법의(應法衣)라 불리기도 하는데 원래 인도에서는 날씨가 더운 관계로 가사만으로 몸을 가리기 때문에 옷(衣)이라 하였으나,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에서는 날씨가 추운 관계로 가사 속에 장삼을 입어 가사와 구별하여 의식복이 되었으며 장삼은 입는다고 하며 가사는 드리운다(수한다)고 표현한다.
부처님은 초저녁 안타회, 한밤중에 울다라승, 새벽에 승가리를 입는 것으로 추위를 막는데 충분하였으나 가사가 옷의 개념에서 의식복의 개념으로 바뀐 중국, 한국에서는 안타회는 5조로, 울다라승은 7조, 승가리는 9조-25조로 구분하여 수하고 있다. 부처님이 강조하신 [3의 1발(三衣一鉢)]은 그곳의 기후와 함께 걸식만으로 식사를 해결할 때는 가능했으나 현재는 「검소한 생활을 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갈마소 ( 磨疏)에 의하면 25조까지 구분해서 만드는 것은 25유(有) 모든 중생을 위해서 복전을 짓기 위한 것이고 조수를 홀수로 하고 짝수로 하지 않은 것은 출가한 사문이 사람을 가르쳐 훈육하여 세간에 보탬되는 것이 그늘보다 볕의 작용을 따름과 같기 때문이며 장단은 마치 세간의 밭이랑이 높낮이가 다름과 같으며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성스러운 것은 늘어나고(聖增) 속된 것은 줄어듬(凡滅)을 표시한 것이라고 했다.
가사의 제작 가사를 만들 때 인도에서는 「쥐가 씹은 옷, 소가 씹은 옷, 시체가 입은 옷, 생리가 묻는 옷, 바람에 날려 찢어진 옷, 불에 탄 옷, 사당에 버려진 옷」등을 주워다가 꿰메어 만들었으나 승려의 수도 많고 쓰임새가 위의와 의식 위주의 의복이
되다 보니 청정성을 중요시하여 처음에는 목면(木綿), 마(麻)등을 사용하였으나 차츰 교세가 확장되고 시세가 바뀜에 따라 견(絹), 면(綿), 모(毛), 마(麻)등으로 변하고 재료를 구하는 방법은 신도들의 보시에 의존하게 되었다.
교리 변천사적 측면에서 볼 때는 마하승기율과 선견율비바사에서는 9종류, 4분률은 10종류, 불아비담경은 14종류로 점차 가사를 만드는 재료의 폭이 넓어져 왔다. 가사의 형태는 폭이 깊고 츰이 낮은 장방형(長方形)에 가로선과 세로선이 구획되며, 일직선의 띠와 같은 형태를 조(條)라고 한다.
가사는 여러개의 헝겊조각으로 이어 만든 법의이므로 먼저 가사에 놓일 위치에 맞추어서 가사의 중앙선인 주폭과 가장자리의 변폭과 그 사이의 샛장으로 나눈 후 천을 마름질하는데 장지 두꺼운 종이로 본을 만들고 그것에 일정한 치수로 시접분을 두어 재단한 뒤 헝겊을 본에 씌워 접고 인두로 다리면 조각 하나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해서 한 조 한 조를 이어 가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단(短)의 길이는 보통길이의 1/2이되며 장(長) 2매와 단(短) 1매를 연결하는 경우에 2장1단이라 하고 바느질 할 때 흰색실로 상침을 하는 중간에 몇 뜸을 뜨지 않고 통문(通門)을 내는데 횡선과 종선의 한 조가 밭이랑을 상징하는 것이므로 물이 늘 흘러내리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통문을 내는 것이며 실제는 콩이 드나들 정도로 터놓는다.
각 조가 다 이어지면 가사 네 귀퉁이에 조그마한 4각의 천을 덧대고 그 위에 천(天), 왕(王)의 글자를 수놓거나 온 세계를 정화한다는 의미에서 옴( )자를 수놓거나 4천왕상을 수놓기도 하며 뒷부분에는 일.월광을 수놓는다. 고려조의 대각국사 가사엔 상단에 부처님, 2.3단에 보살님, 4단에 경전, 하단에 존자(큰스님)의 명호들이 새겨져 있어 이채롭다.
가사의 색깔 가사의 색깔은 부처님이 만들어낸 법의의 독특한 색으로 실제로 복잡한 색상이어서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색의 이름이 없을 뿐 아니라 그 자체도 확실히 나타내지 못하는 색이다. 왜냐하면 옷을 해 입는 승려 스스로가 물감 재료를 구해 물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정도에 따라 색이 달라서 일정하게 규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사의 색깔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어서 처음에는 청(靑), 황(黃), 적(赤), 백(白), 흑(黑)의 5정색과 홍(紅), 백(白), 녹(綠), 비(緋), 자(紫)의 5간색을 피한 괴색을 사용하기로 하였으나 후에 차츰 변하여 북방불교에서는 적.황색을 주로사용하고 남방불교에서는 황색을 사용해 왔다.
또 ①청.흑.모란 ②청.니.적 ③청.니.서 ④청.니.불균색 ⑤청.모란의 5종 3색설이 있고 청.황.적.흑.모란의 5여법색설(五如法色說)이 있다. 중국불교에서는 돈황 석굴에 아난존자가 적색가사를 편단우견(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모습)으로 수하고 있으며 머리깍는 승려의 모습에 첩상(貼相)가사를 수하고 있고 현대에는 황색가사를 수하고 있다.
한국불교에서는 고구려시대에는 홍가사를 수하고 있었음이 쌍영총의 고분벽화에 드러나고, 백제시대에는 단일색의 첩상(貼相)가사를 착용했으며 신라시대에는 자장율사, 원효대사, 의상대사 등의 영정 및 자장율사가 문수보살로부터 받았다는 석가여래의 가사 등에서 홍가사를 수했음을 알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산수납가사(山水衲袈裟), 마납(磨衲)가사, 불명호수(佛名號繡)가사, 만수(滿繡)가사, 자황첩상(紫黃貼相)가사, 괴색5조(壞色五條)가사 등을 수했다. 사미는 가사를 수하지 못하고 괴색만의를 입었으며 일.월과 천.왕수를 부착했다. 조선시대에는 홍색가사가 많이 쓰였으며 일제시대에도 마찬가지였고 대한민국에서는 태고종 등에 홍가사를 조계종에서 밤색가사를 수하고 있다.
조계종의 밤색가사는 비구승의 정체성을 주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고려중기의 승려인 불일보조국사가 수했던 괴색가사(장삼)를 모델로 1950년대에 만든 것이다. 또 석문의범에 수록되어 있는 장엄염불에는 아미타불의 덕상을 설명하는 구절에 「녹라의상 홍가사(綠羅衣裳 紅袈裟)」라는 내용이 분명하게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불교의 전통가사는 홍가사가 분명하다. 법통의 문제 종교의 법통을 따질 때 가사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한국불교의 양대 종단인 태고종과 조계종은 원래 한국불교 선교 양종, 조계종으로서 뿌리가 같았으나 1954년 불교분규 이후 1962년 불교재산관리법이라는 악법을 만들어 종단 등록을 통해 종교행위를 규제하면서 원래부터 써오던 조계종의 종명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정부에서 편파적으로 제지함으로써 원(元) 조계종의 증조이신 태고보우국사의 호를 따서 태고종이라 이름을 바꾼 종단인 태고종과 현재까지도 조계의 이름을 그대로 쓰고 있는 조계종단에서 스스로 내건 기치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즉 전통성과 정통성과 정당성을 보유해야만 하는데 전통은 스스로 가져가는 자에게 있고 정통은 현재의 활동과 위치에 따라 사회가 평가해 주고 정당성은 전통과 정통을 향유한 집단에 부여되는 것이다. 태고종과 조계종은 교조는 석가모니로 같으나 소의경전에서 태고종은 화엄경, 금강경을 조계종은 금강경, 전등록으로 갈라지며 종조, 초대종정, 가사의문제로 넘어가면 더욱 차이가 벌어진다.
태고종의 종조는 태고보우국사, 초대종정은 1946년에 추대된 박한영스님, 가사는 홍가사이며 조계종의 종조는 보조지눌국사를 한동안 주장하더니 요즈음에는 도의국사로 바뀌었다. 초대종정은 1962년에 추대된 설석우스님, 이 효봉스님, 방 한암스님으로 세분이나 종헌에는 이 효봉 스님으로 되어있다. 가사는 밤색가사이다. 태고종은 염불, 조계종은 선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니 이는 양 종단이 서로 반성해야 할 줄로 안다.
왜냐하면 서로의 동일한 주장이 「한국불교는 통불교의 전통을 이어 왔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통불교의 전통을 이어왔다는 말은 8종의 종조라 추앙받는 원효대사나, 선교 양종을 통합하기 위해 원융부를 설치했던 태고보우국사나 현재 한국불교 승려 중 문손이 아닌 자가 없다고 하는 서산대사 등으로 이어지는 법통이 모두 선.교.염불 등 깨달음을 얻기 위한 모든 방법론을 원융무애하게 수용한다. 즉, 통불교(統佛敎)의 전통을 이어왔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가사는 홍가사, 종조는 태고보우국사로 지켜져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같이 잘 살펴서 바로 보고 바로 알아야 한다.
두 번 째는 가사를 드리우는 시간과 장소의 문제이다. 본디 가사는 인도와 미얀마 스리랑카 등 더운 나라에서는 일상의 생활복이었다. 다만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새 옷이 아니라 남의 옷들을 주워 기워 입은 것이었으나 요즈음에는 새 옷을 입고 있다. 그러나 중국과 한국, 일본 등에서는 일상복, 외출복, 의식법복 등을 구분해서 입어왔다. 바지, 저고리로 되어 있는 일상복에 두루마기를 입으면 외출복이요, 예불을 올릴 때나 공양드릴 때 법회를 보거나 법문하고 강의 때 등에는 장삼을 입고 그 위에 가사를 드리운다.
그런데 드라마 속에서는 법회의식 등 뿐 아니라 외출을 할 때에는 가사를 드리운다. 심지어는 술을 마시거나 여인과 수작을 나눌 때에도 가사를 드리우고 나와서 문제이다. 참선을 하거나, 공양을 올리거나 공양을 하거나, 법회를 보거나, 예불을 올리거나, 강의를 하거나 등의 시간에나 법의를 걸쳤음을 알아야 한다.
세 번째는 가사를 드리우는 것에 관해 드라마 제작자 등이 반드시 자문을 받는 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이 시대의 주류 종단이 조계종이다 보니 조계종 스님이나 종무원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모양인데(이는 협조자 명단에 나온다) 그들이 조예가 깊지 못하거나 종단적 분별의식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그러다 보니 등장인물의 역할에 따라 좋은 이미지인 경우에는 고증과 관계없이 밤색가사를 드리우게 하고, 그렇지 않은 나쁜 이미지의 등장인물에는 친절(?)하게 홍가사를 수하게 하는 웃지 못할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하지만 조계종의 종단사태가 전 불교에 영향이 미치는 것처럼 잘못된 고증은 어느 한 종단만의 문제가아니라 역사를 왜곡시키고 결국 불교의 본 모습을 왜곡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종단 이기주의에 빠져서는 안되는 것이다. 바라기로는 자문을 의뢰받으면 잘 모르는 사극 이야기는 전문가들을 고루 초청해서 자문 받아야 한다고 해야 하며, 드라마 제작자들도 계속 잘못을 저지르지 말고 제대로 아는 이, 아는 곳에 자문을 하기기 바란다.
[붓다뉴스의불교 복식 '가사(袈裟)'의 모든 것 ]
회색 장삼에 밤색빛 가사(袈裟). 가장 익숙한 한국 스님들의 복식이다. 그러나 회색 장삼 위에는 주홍색 가사를 덧대기도 하고, 그 가사의 문양 역시 다양하다. 그리고 가사의 형태를 자세히 살펴보면 직사각형의 조각들이 규칙적인 모양을 이루고 있기도 하다.
스님들이 의식에 앞서 수하는 가사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 어떠한 형태로 변형돼 왔으며 종단별로는 어떤 차이를 보일까. 불교복식 전문가 김경숙ㆍ안명숙씨가 최근 발간한 <한국의 가사>(대원사 빛깔있는책들)를 통해 그 궁금증들을 풀어본다.
▽ 삼독을 끊기 위한 가사
우리나라에서는 장삼 위에 가사를 덧대 입는 것이 통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도 등 남방불교권에서는 가사 그 자체를 의복으로 착용한다. 불교 발생 당시 수많은 사상적 유파 가운데 불교 교단을 구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가사가 등장했을 가능성이 크다.
조계종 가사
그러나 가사는 단순한 의복의 의미를 넘어선다. <관중창립계단도경(關中創立戒壇圖經)>에는 “5조 하의(下衣)는 탐욕스러움을 다스리기 위해, 7조 중의(中衣)는 화가 나서 하는 말을 조심하기 위해, 대의(大衣) 상의는 어리석은 마음을 끊기 위해서 착용한다”고 나타나 있다. 즉, 가사를 수하는 것은 불도를 수행하는데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삼독(三毒)을 벗어나기 위함이다.
이는 가사의 소재와도 연관된다. 부처님과 그 제자들은 소가 씹은 옷, 무덤에 버려져 죽은 사람의 옷, 사당에 버린 옷 등 사람들이 입다 버린 헌옷을 가지고 만든 가사인 ‘분소의(糞掃衣)’를 입었다. 이는 의복에서부터 세간적인 욕심을 차단하겠다는 의미를 담는다. 그래서 가사의 색깔 역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사분율> 권16에는 “만일 비구가 새 옷을 얻으면 마땅히 세 가지 종류로 괴색(壞色)해야 한다. 하나하나의 색을 뜻대로 무너뜨려라. 청 혹은 흑, 혹은 목란으로써 아니하고 다른 새옷으로 함은 바일제(파계의 죄명)이니라”고 나타나 있다.
▽ 예불ㆍ설법 등 상황에 따라 입는 가사 달라
율장에 따르면 초기불교 시대 부처님과 그 제자들은 세 가지 종류의 가사를 입었다. 일상복인 ‘안타회’, 예불 등의 각종 의식에 참여할 때 입는 ‘울다라승’, 법좌에 올라가 설법할 때 착용하는 ‘승가리’ 등이 그것. 그러한 가사를 착용할 때는 왼쪽 어깨에 걸치고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는 ‘편단우견’의 형식을 취하기도 했고, 설법을 하거나 위의를 갖출 때는 양쪽 어깨를 전부 감싸는 ‘통견’의 방법을 따르기도 했다.
태고종 가사
그 같은 가사들은 형태상으로 구분된다. 가사의 형태는 세로로 긴 직사각형을 가로로 이어붙인 형태다. 세로로 긴 천의 조각을 ‘조’라고 표현하는데, 이 조의 개수에 따라 가사의 명칭이 다르다. 우리나라의 가사는 5~25조까지 홀수만을 선택해 만든다. 하나의 조에는 길이가 긴 직사각형인 ‘장’과 길이가 짧은 직사각형인 ‘단’이 섞여 있다. 그래서 가사의 무늬는 밭 전(田) 형태를 띄기 마련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가사의 형태를 토대로 해서 다양한 문양의 부착물을 붙이기도 하고, 여러 색의 천을 섞어 만들기도 한다. 이밖에도 구족계를 받기 이전에 사미승이 입는 통가사처럼 조와 단이 없는 경우도 있다.
▽ 시대에 따라 가사의 형태 변화해
불상이나 불화 등을 통해 확인한 과거의 가사 형태는 시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불교가 처음 전래됐던 삼국시대의 가사에는 밭이랑의 모양이 남아있지 않다. 대신 한 장의 천을 재봉하지 않고 그대로 몸에 걸치거나 늘어뜨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신라의 경우 왕이나 왕비가 사문(沙門)으로써 가사를 입는 경우가 있어 가사가 화려해진다.
천태종 가사
고려시대에는 가사 밑에 입는 저고리인 편삼, 황색이나 자색 등의 상(裳ㆍ치마), 그리고 가사를 갖추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또한 법계(法階, 승직제도에서의 지위 서열)와 승과 제도가 확립되면서 가사 착용에 있어서도 서열에 따른 차등이 일반화됐다.
조선시대 가사에는 법계에 의한 차별이 별다르게 나타나지 않는다. 치수에 관계없이 단일색 가사의 모습을 보이고, 고려의 수가사에 비해 팔보ㆍ칠보ㆍ포도 등 문양이 발달된 것이 특징이다. 이후 구한말에는 승려의 법계에 따라 대의(大衣) 색을 제정해 색상과 무늬의 유무로 등급을 가렸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후 일제 치하에서는 사찰령에 의해 법계에 따른 의제(衣制) 체제를 갖추게 된다.
▽ 한국 불교 종단에 따라 색, 문양 등의 차이 보여
한국불교는 다른 나라와는 구별되게 가사 불사를 회향하는 가사 점안 의식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가사의 형태면에서도 매듭으로 된 착장구(着裝具)나 삼족오(三足烏) 문양 등을 사용함으로써 한국화된 가사의 모습을 보여줬다.
그러나 형태에 있어 각 종단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대한불교조계종은 불교 정화 이후 자운ㆍ성철ㆍ고암 스님의 결의로 새로운 가사를 만들었다. 1962년 8월 28일 의제법을 제정해 그간 이어져 내려오던 홍가사 대신 문양이 없는 괴색 가사를 보급하게 됐다.
형태상으로는 5조, 반가사, 대가사로 크게 구분되는데 그 가운데 반가사는 조계종에서 창안한 가사다. 왼쪽에 앞과 뒤를 연결하는 띠를 달아 왼쪽 어깨에 둘러매게 돼 있다. 또한 조계종은 가사가 흘러내리지 않게 하기 위해 왼쪽 가슴 위에 고정한 매듭과 고리도 새롭게 만들었으며, 최근 2003년에는 가사의 색을 밝은 갈색으로 지정했다.
2005년부터 각양각색의 승가복이 난무해 조계종의 통일성이 없었던 점을 고치기 위해 가사의 색상과 규격을 통일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특허청에 의장 등록을 마친 조계종의 통일 가사는 주홍색 천에 종단의 문장인 삼보륜을 새겨넣어 다른 종단의 가사와 차별화했으며, 2006년 9월 조계종 통일가사 접안식을 열어 본격적인 보급에 나섰다.
▲ 2006년 새로 디자인된 조계종 통일가사
한국불교태고종은 전통 가사인 조선시대 가사의 소재, 색, 문양 등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9조에서 25조까지 있으며, 장엄 방법에 따라 불ㆍ보살ㆍ경전 명호 가사, 옴마니반메훔을 금박으로 찍은 범서 가사, 금사 원단 가사 등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가사의 색은 주홍색이며 소재는 주로 견을 사용한다. 가사 그 자체가 붓다이므로 그를 최고로 공양한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다.
대한불교천태종의 가사 역시 9조에서 25조까지 있으며, 9조는 6급 법계인 정법승ㆍ13조는 5급 법계인 대덕을 품수해야 착용할 수 있는 가사다. 21조 가사는 2급 법계 종사인 스님이 입는 가사로, 대각국사의 가사를 토대로 했다. 삼족오, 토끼, 금강저, 불ㆍ보살ㆍ경전 등의 문양을 사용하고 법계에 따라 가사의 색을 보라색(9조), 갈색(13조), 주홍색(21조, 25조) 등으로 차별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