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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곡할 녕(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성할 정(丁)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공경하는 마음으로 제사를 모시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과거에는 제사를 잘 모시는 것이 바로 집안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의 간체자(簡體字)는 편안할 녕(宁nìng)자입니다.
+ = 嚀
소리 적(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깃 우(羽)자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날개가 발달하고 꼬리가 짧은 암꿩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嚁
먹을 람(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볼 람(覽),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먹을 람(嚂)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嚂
훅 들이마실 탑(嚃,嚃t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뒤섞일 답(遝)자를 했습니다. 뒤섞을 답(遝)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눈으로 뒤 따를 답(眔)자를 했습니다. 눈으로 뛰 따를 답(眔)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눈 목(目)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눈이 자연스럽게 따라감을 나타냈습니다. 물 수(水)자는 자연스럽게 물이 흐르듯이 뒤 따라 간다는 뜻입니다.
+ = 嚃
외칠 획(嚄)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슴새는 물새의 한 종류입니다. 얻을 획(獲), 잡을 획(擭), 칼 끈 획(韄)자들은 자 확(蒦)자가 들어 있어서 ‘획’으로 읽습니다.
+ = 嚄
선웃음 칠 유(嚅)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해서 비가 오는 중에 비가 개기를 구한다는 뜻이고, 구할 요(要)자는 덮어놓고 여자를 구한다는 뜻입니다. 욕망의 한계가 없음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아내 유(嬬), 젖먹이 유(孺), 젖을 유(濡), 선비 유(儒), 귀신소리 유(䰭,䰰), 인어 유(鱬)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嚅
울릴 효(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쑥 호(蒿)자를 했습니다. 쑥 호(蒿)자는 풀 초(艸,艹)자에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쑥 호(蒿)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김이 오를 효(歊), 돼지 고깃국 효(膮), 불길 효(熇)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 = 嚆
노할 혁(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혁(赫)자를 했습니다. 붉을 혁(赫)자는 붉을 적(赤)자를 두 개했습니다. 붉을 적(赤)자는 사람을 뜻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불의 색이 붉다는 뜻입니다.
+ = 嚇
엽달 엽(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厭)자는 지붕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날 일(日)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옆에 개 견(犬)자를 해서 날이면 날마다 달이면 달마다, 아무리 좋은 개고기를 먹는다고 해도 염증이 날 것은 뻔한 일입니다. 좋은 것도 한두 번이지 반복하면 쉽게 물리는 법입니다. 보조개 엽(靥yè,靨)자도 싫을 염(厭)자가 들어 있어서 ‘엽’으로 읽습니다. 엽달은 오랑캐 나라의 이름입니다.
+ = 嚈
꾸짖을 돌(嚉)자는 입 구(口)자에 대답할 대(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답할 대(對)자를 한 것은 구짖는 일이 상대를 정하여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은 식물을 심고 가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자연과 문답(問答)을 하며 농사를 짓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嚉
헐떡거릴 비(嚊)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코 비(鼻)자를 했습니다. 코 비(鼻)자는 코를 스스로 자(自)자로 높여 놓고, 밭 전(田)자로 얼굴을 표시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해서 코가 얼굴에서 오똑하게 솟아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코 비(鼻)자는 코를 표시하는 글자들이 모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嚊
누구 주(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寿shòu)자는 목숨 수(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모아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쇠 부어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 살 주(籌), 휘장 주(幬), 근심할 주(懤),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 짝 주(儔)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嚋
맛볼 제(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대가 올라와서 가지런하게 꽃이 피고 열매가 달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嚌
화낼 진(嚍)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될 진(盡)자를 했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글씨를 쓰려고 갈아놓은 먹물을 붓으로 다 찍어서 써서 먹물이 말라서 다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전서를 보면, 추수를 다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그릇 위에 곡식 이삭을 모두 거두어 드려서 알곡을 그릇에 담아놓은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다될 진(盡)자는 회의 글자입니다.
+ = 嚍
울부짖을 호(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에 의부(義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풀 모양 호(藃),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 땅 이름 호(鄗)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嚎
재치기 체(嚏,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꼭지 체(疐)자를 했습니다. 꼭지 체(疐)자는 발끝 채일 치(疐)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발끝 채일 치(疐)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밭 전(田)자에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열 십(十)자와 덮을 멱(冖)자가 합하여 물건을 끄는 표시하고, 밭 전(田)자는 발을 뜻하며, 필 필(疋)자도 발을 뜻해서 발끝에 채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嚏,嚔
맛볼 상(嚐)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맛볼 상(嘗)자를 했습니다. 맛볼 상(甞)자와 맛볼 상(嘗)자는 동자(同字)입니다. 맛볼 상(嘗)자는 의부(義符)로 맛있을 지(旨)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맛볼 상(甞)자는 성부(聲符)로 오리려 상(尙)자에 의부(義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혀를 내밀어 맛보는 형상을 한 글자가 달 감(甘)자입니다. 맛볼 상(嘗)자는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상’으로 읽습니다.
+ = 嚐
구결자 훈(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嚑
그런가 마(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잘 마(麽)자를 했습니다. 잘 마(麽)자는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작을 요(么)자를 했습니다. 잘 마(麽)자는 작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 = 嚒
발자국 소리 찰(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살필 찰(察)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詧,察)자는 말씀 언(言)자 위에 육 달 월(月,肉)자와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 달 월(月,肉)자는 제사상에 올린 고기를 나타내고, 또 우(又)자는 손을 나타냅니다. 살필 찰(詧)자는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입니다. 살필 찰(察)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察)자도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 嚓
재갈 함(㘅)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재갈 함(銜)자를 했습니다. 재갈 함(䘖,衘,銜)자는 마소가 길을 가거나(行) 일을 할 때, 먹이를 함부로 먹지 못하도록 입에 물린 도구입니다. 오지(缶)로 구워서 만들기도 하고 쇠(金)로 만들기도 한다고 해서 장군 부(缶)자나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 = 㘅
말을 그치지 않을 대(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돈대 대(臺)자를 했습니다. 돈대 대(䑓,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를 하고,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는 흙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돌을 듯하고, 덮을 멱(冖)자는 흙과 돌을 다져서 높이 쌓았다는 뜻이고, 이를 지(至)자는 높은 대라는 뜻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흙을 높이 쌓아 대를 만든 표시를 하고 아래에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돈대’란 평지보다 조금 높직하면서 두드러진 평평한 땅을 말합니다. 바닷가에 가면 진지를 만들어 놓고 돈대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돈대 대(䑓,臺)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㘆
울 영(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꽃 영(榮)자를 했습니다. 꽃 영(榮)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불 화(火)자를 두 개 나란히 했습니다. 나무 위에 꽃이 핀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경영할 영(營), 밝을 영(瑩), 무덤 영(塋), 재앙 막는 제사 영(禜)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㘇
고루할 의(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의심할 의(疑)자를 했습니다. 의심할 의(疑)자는 비수 비(匕)자와 화살 시(矢)자는 무기(武器)에 다쳤다는 말이고, 발 소(疋)자와 그 위에 역삼각형과 같은 글자는 가서 본다는 뜻입니다. 칼과 화살에 찔렸는데 살았나? 죽었나? 의심하여 가서 본다는 말입니다. 또는 칼이나 화살에 맞았는데 걸어갑니다. 그러니 공격을 제대로 했는지 의심하기도 할 것입니다.
㘈
아까워할 로(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노둔할 로(魯)자를 했습니다. 노둔할 로(魯)자는 물고기 어(魚)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물고기의 나날의 삶을 노둔하다고 본 것입니다. 바보짓을 하면 ‘새 대가리’라고 욕을 합니다. 물고기는 새 대가리보다도 더 적습니다. 물고기가 더 어리석은 바보지요.
+ = 嚕
작은 소리 혜(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슬기로울 혜(慧)자를 했습니다. 슬기로울 혜(慧)자는 비 혜(彗)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한 글자입니다. 마음에 비질을 해야 슬기로워진다는 말입니다. 마음에 비질을 한다는 말은 마음을 비우고 마음의 쓰레기를 쓸어버리라는 말입니다. 마음의 쓰레기가 무엇이겠습니까? 욕심이 가장 큰 쓰레기이고, 고민, 번민, 남을 해치고서라도 자기에게 이익을 구하고자하는 마음 등이 마음의 쓰레기일 것입니다.
+ = 嚖
역정 낼 박(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폭(暴)자를 했습니다. 햇볕쪼일 포(暴)자는 사나울 폭(暴)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사나울 폭(暴)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함께 공(共)자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햇빛이 쏟아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물 수(水)자는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쏟아지는 햇빛을 손으로 가려서 쌀을 보호하는 모양입니다. 답답할 박(懪), 들소 박(犦), 수놓은 깃 박(襮)자들은 사나울 폭(暴)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嚗
탄식할 우(嚘)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근심할 우(憂)자를 했습니다. 근심할 우(憂)자는 성부(聲符)로 근심 우(㥑)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 우(㥑)자는 얼굴을 찡그리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어린 표정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근심이 생기면 천천히 걸으며 깊이 생각하게 되지요. 근심하는 모양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嚘
깨물 교(嚙)자는 입 구(口)자에 이 치(齒)자를 했습니다. 이의 본분은 깨무는 것입니다. 이 치(齒)자는 이빨의 모양을 그려서 만든 상형문자(象形文字)입니다.
+ = 嚙
어리석을 은(嚚)자는 말의 진실성이 없다. 말을 못하다는 뜻으로 어리석다고 했습니다. 입 구(口)자를 네 개나 한 것은 그만큼 힘주어 말한다는 뜻입니다. 입 구(口)자를 네 개 하고 가운데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신하 신(臣)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말 많은 신하가 어리석을 은(嚚)자입니다.
嚚
매울 학(嚛)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풍류 악(樂)자는 즐길 락(樂)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絲)를 가르고 그 가운데 흰 백(白)자를 넣고, 밑에 나무 목(木)자를 더하여 악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모아 만든 글자입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바가지를 뜻합니다. 바가지나, 실이나, 나무가 모두 소리를 내는 물체들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음악(音樂)을 하며 즐기는 걸 나타낸 글자지요. 식초 학(䤕)자는 풍류 악(樂)자가 들어 있어서 ‘학’으로 읽습니다.
嚛
거짓 묵(嚜)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먹 묵(墨)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자는 검을 흑(黑)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검은 흙임을 나타냈습니다. 고요할 묵(嘿), 먹 묵(墨),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嚜
쇠북소리 횡(嚝)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가로 횡(橫), 종 횡(鐄), 글방 횡(黌)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嚝
밝을 철(嚞)자는 길할 길(吉)자를 세 개 배열한 글자입니다. 길할 길(吉)자 한 개는 의부(義符)로 하고, 밝을 철(喆)자를 성부(聲符)로 한 글자입니다.
+ = 嚞
임금 부르는 말 리(嚟)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려(黎)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쟁기 려(犁), 검을 려(黎), 꾀꼬리 려(鵹)자들은 이로울 리(利)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임금 부르는 말 리(嚟)자는 이로울 리(利)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 + = 嚟
맑을 류(嚠)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죽일 류(劉)자를 했습니다. 죽일 류(劉)자는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입니다. 쇠로 만든 칼로 베어 죽인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 월따말 류(駵)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 = 嚠
감탄하는 소리 혜(嚡)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신 혜(鞋)자를 했습니다. 신 혜(鞋)자는 가죽 혁(革)자에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으로 홀을 만들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차차 더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어서 신분의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홀 규(圭)자는 용량의 단위로도 사용합니다. 신은 몸을 담는 그릇입니다.
+ + = 嚡
대답할 응(噟)자는 대답을 하는 것은 입이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매 응(䧹)자를 했습니다. 매 응(䧹)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엄(广)자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해서 집에서 사람이 기르고 부리는 새를 표시했습니다.
+ + + = 噟
주머니 낭(嚢,囊)자는 주머니의 모양처럼 쓴 입 구(口)자 아래에 발음을 표시하는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옷 의(衣)자 안에 입 구(口)자, 손 수(手)자 ‘X’표를 위아래로 겹쳐 쓴 것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글자들이 들어 있습니다.
嚢,囊 襄
들렐 효(嚣áo)자는 들렐 효(囂)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들렐 효(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 네 개에 성부(聲符)로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들렌다는 말은 야단스럽게 떠든다는 말입니다. 머리 혈(頁)자에 입 구(口)자를 네 개 해서 야단스럽게 떠드는 형상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囂
소리가 나오는 모양 즐(㘉)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절(節)자를 했습니다. 마디 절(節)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대나무의 특징이 바로 마디가 있는 것입니다. 대나무의 특징인 마디를 나타내기 위하여 곧 즉(卽)자를 했습니다. 곧 즉(皍,卽)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하고 병부 절(卩)자를 했습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놓고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여기서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먹어서 얼굴을 돌린 모습을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빗 즐(櫛), 벼 베는 소리 즐(擳), 물 흐를 즐(瀄)자들은 마디 절(節)자가 들어 있어서 ‘즐’로 읽습니다.
+ = 㘉
뭇소리 읍(㘊)자는 입 구(口)자에 비올 삽(霅)자를 했습니다. 뭇소리 읍(㘊)자는 여러 사람이 제 각각 말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입 구(口)자도 여러 사람이 말한다는 뜻이고, 비올 삽(霅)자도 여러 사람의 의견을 개진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뭇소리 읍(㘊)자가 된 것입니다. 비올 삽(霅)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씀 언(言)자를 해서 ‘비가 온다고 말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렇게 사물의 인식을 언어를 통해서 했던 인류의 인식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 = 㘊
어려울 현(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현(賢)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賢)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현(臤)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눈을 그린 신하 신(臣)자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손으로 눈을 가린 모양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모두 다 분명하게 알려고 하지 않고 더러는 눈감아 주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임금이 면류관(冕旒冠)이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모양을 하고 있지요. 어진 임금이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어질다는 것은 요즈음 말로는 “봐 준다.”는 말입니다. 봐 준다는 말은 용서해 준다는 말입니다.
+ = 㘋
웃음을 그치지 않을 극(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극(劇)자를 했습니다. 심할 극(劇)자는 칼 도(刀,刂)에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돼지 시(豕)자에 호피 무늬 호(虍)자를 했습니다. 원숭이의 생김새가 머리 부분 얼굴은 호랑이처럼 생기고 몸통과 꼬리 부분은 돼지처럼 생긴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원숭이 거(豦)자와 칼 도(刀,刂)자를 해서 보통 있을 수 없는 상황을 설정했습니다. 심할 극(劇)자는 매우 심한 모양입니다. 여기서 원숭이 거(豦)자는 칼 도(刀,刂)자와 합하여 가면(假面)을 뜻합니다. 극(劇)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㘌
벌레 울 질(㘍)자는 입 구(口)자에 참새 작(雀)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벌레가 소리를 내어 운다는 뜻이고, 찹새 작(雀)자도 소리를 낸다는 뜻이고, 창 과(戈)자는 참새를 무기로 찔렀다는 뜻입니다. 모두 소리를 내는 형상을 한 글자입니다. 참새의 주된 먹이는 벌레입니다.
+ + = 㘍
범이 으르렁거릴 함(㘎hǎn)자는 범이 으르렁거릴 함(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범이 으르렁거릴 함(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바라볼 감(闞)자를 했습니다. 감히 바라볼 수도 없는 대상을 문에 서서 바라본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허탈할 함(譀), 열릴 함(豃), 범우는 소리 함(鬫)자들은 감히 감(敢)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 = 㘚
구결자 돗(㘏)자는 길 도(道)자에서 ‘도’소리를 취하고, 우리나라 말을 한자를 가지고 소리를 적을 때 ‘ㅅ’ 소리로 사용하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돗’ 소리를 나타냈습니다.
+ = 㘏
삼킬 연(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연(燕)자를 했습니다. 제비 연(燕)자는 제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嚥
소리 력(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걸어서 지냈음을 표시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달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다스린다는 말은 농사를 잘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책력 력(曆)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책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계절의 바뀜과 시간과 기후에 대해서 잘 대처하는 사람이 참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농사일을 다스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嚦
웃을 로(嚧)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 = 嚧
목구멍 로(嚨)자는 입 구(口)자에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목구멍은 입으로 치자면 긴게 되어 있어서 용과 지교됩니다. 용 룡(龍)자는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嚨
구결자 부(嚩)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박(縛)자를 했습니다. 부(嚩)자는 불경(佛經)을 읽는데 우리나라 발음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묶을 박(縛)자는 의부(義符)로 실 사(絲)자에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구결자 부(嚩)자도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 = 嚩
먹을 담(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이문 염(閻)자를 했습니다. 이문 염(閻)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구덩이의 모양과 같은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구덩이에 빠진 모양을 했습니다. 함정이란 사람이 빠지도록 만든 구덩이입니다. 불 댕길 염(焰), 불 댕길 염(燄)자는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염’으로 읽습니다. 광 바닥의 작은 구덩이 담(窞), 연꽃 봉오리 담(萏)자는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嚪
베풀 친(嚫)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친할 친(親)자를 했습니다. 친할 친(親)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친할 친(親)자는 세 개의 글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이 세 개 글자의 뜻을 종합해 보면, 나무 위에 올라가 서서 멀리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누구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옛날 풍속대로라면 먹을 것을 구하려고 밖에 나간 아버지를 아이들과 엄마가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친한 가족이기에 나무에 올라가서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단 일분일초라도 더 먼저 보고 싶은 것이 가족입니다. 가장 친한 관계이지요. 친할 친(親)자는 어버이 친(親)지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 = 嚫
찡그릴 빈(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자주 빈(頻)자를 했습니다. 자주 빈(頻)자는 걸음 보(步)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 동작이지요. 우선 걸어야 하고 또 머리를 움직여야 합니다.
+ = 嚬
권할 향(嚮)자는 권한다는 말이 어느 한 방향으로 하기를 바라는 것이니까 방향을 뜻하는 향할 향(向)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햇볕이 들어오는 창문을 표시한 글자이고, 시골 향(鄕)자는 언덕이 있고 먹을 것이 있는 곳입니다. 조상 대대로 사는 땅입니다. 이미 기(旣)자의 왼쪽 글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미 기(旣)자는 이미 밥을 다 먹고 밥그릇으로부터 얼굴을 돌린 모습을 표시하였습니다. 이미 배가 불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鄕 旣
놀라는 소리 학(嚯)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곽(霍)자를 했습니다. 빠를 곽(霍)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비가 오면 새가 비를 피하려고 더 빨리 날아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깃국 학(臛), 겹 눈동자 학(矐)자는 빠를 곽(霍)자가 들어 있어서 ‘학’으로 읽습니다.
+ + = 嚯
어조사 마(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갈 마(磨)자를 했습니다. 갈 마(磨)자는 의부(義符)로 돌 석(石)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𣏟’자를 했습니다. ‘𣏟’자는 삼베를 만드는 삼베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嚰
큰 소리 표(㘐)자는 입 구(口)자에 논박할 박(駮)자를 했습니다. 논박할 때는 목소리가 높아집니다. 튼 소리를 내게 되지요, 짐승 이름 박(駮)자는 말 마(馬)자에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를 한 것은 털의 색이 여러 가지 색이 섞여 있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서로 섞바뀌어 색깔이 나타난다는 표시입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성부(聲符)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 㘐
주문에 쓰이는 말 례(㘑)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붙을 례(隷)자를 했습니다. 붙을 례(隷,隸)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하거나, 나무 목(木)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능금나무 내(柰)자들을 해서 흙이나 나무에 접신(接神)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접신(接神)은 보일 시(示)자가 신을 모시는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미칠 이(隶)자는 붙게 되었다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 = 㘑
구결자 씻(㘒)자는 우리나라 소리를 뜻하는 ‘씨’자를 나타내는 씨 종(種)자의 훈(訓)을 취하고 ‘ㅅ’ 소리를 나타내는 꾸짖을 질(叱)자를 해서 ‘씻’자를 나타냈습니다.
+ = 㘒
말소리 희(嚱)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탄식할 희(戲)자를 했습니다. 탄식할 희(戲)자는 의부(義符)로 창 과(戈)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옛 질그릇 희(䖒)자를 했습니다. 옛 질그릇 희(䖒)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의부(義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는 흙으로 빚어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나무로 만든 제기도 많습니다. 놀 희(戱)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희’로 읽습니다.
+ = 嚱
휘늘어질 타(嚲)자는 의부(義符)로 누릴 향(享)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넓고 두터울 타(軃)자도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嚲
고할 곡(嚳)자는 의부(義符)로 ‘𦥯’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쇠고랑 곡(梏), 가무는 기운 곡(焅), 돌 소리 곡(硞), 우리 곡(牿), 언덕 이름 곡(䧊), 고할 곡(俈)자들은 알릴 고(告)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嚳
엄할 엄(嚴)자는 엄하게 하는 것은 정신을 똑바로 차린 표정임으로 두 눈을 그려서 표현했습니다. 글자의 맨 위 입 구(口)자 두 개는 엄한 표정을 표시한 눈의 모양입니다. 기슭 엄(厂)자가 엄할 엄(嚴)자의 발음을 표시합니다. 감히 감(敢)자도 엄할 엄(嚴)자의 발음을 표시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지금의 글자를 보면 귀(耳)를 두드리거나 잡아당기(攵)는 모양이지마는, 옛 글자를 보면 입(口)을 손(手)으로 잡아당기거나 때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참으로 감히 입을 잠아 당기는 무례함을 범한 것이지요.
嚴
부리 참(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약은 토끼 참(毚)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약은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兔)자를 했습니다. 약은 토끼 참(毚)자는 토기가 도망가면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위장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嚵
새소리 앵(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갓난 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앵두나무 앵(櫻), 앵무새 앵(鸚). 양병 앵(罌), 술 단지 앵(甖), 소리 앵(譻)자들은 조개 목걸이 영(賏)자가 들어 있어서 ‘앵’으로 읽습니다.
嚶
외칠 양(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도울 양(㐮)자는 도울 양(襄)자에서 입 구(口)자로 쓴 것을 사사 사(厶)자를 썼습니다. 도울 양(襄)자와 주머니 낭(囊)자는 비슷합니다.
+ = 嚷
어조사 라(嚹)자는 입 구(口)자에 틈 하(罅)자를 했습니다. 어조사는 말 사이사이에 곧 말의 틈에 끼워 넣어 사용하는 말이라는 뜻입니다. 틈 하(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울부짖을 호(虖)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틈 하(罅), 속일 하(諕)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틈 하(鏬)자는 물체에 틈이 난 것을 뜻하고 금이 갈 하(鎼)자는 틈보다는 작은 금이 간 것을 뜻하고 틈 하(鏬)자는 그릇을 만드는 과정 중에 불에 구웠을 때 온도가 일정하지 못하여 그릇에 틈이 생겨 못쓰게 된 것을 뜻합니다.
+ = 嚹
말을 못 알아들을 란(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로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 막을 란(闌)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렸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 안에 점을 좌우(左右)로 찍은 글자를 했습니다.
+ = 㘓
가득 채울 새(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굿할 새(賽)자를 했습니다. 굿할 새(賽)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𡨄’자를 했습니다. 변방 새(塞)자도 ‘𡨄’자가 들어 있어서 ‘새’로 읽습니다. 굿을 하는 데는 재물이 들고, 변방은 땅입니다. 그래서 굿할 새(賽)자에는 조개 패(貝)자를 하고 변방 새(塞)자에는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 = 㘔
시끄러울 효(嚻)자는 입 구(口)자 네 개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귀가 달려 있는 머리(頁)에서 네 개나 되는 입(口)이 떠들어 대면 얼마나 시끄러울까요? 여러 사람의 입 질(㗊)자는 시그러움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嚻 + + + + = 嚻
씹을 작(嚼)자는 씹는 일도 입으로 하기에,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술잔 작(爵)자를 했습니다. 술잔 작(爵)자는 술잔의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爵
마실 철(嚽)자는 입 구(口)자에 혹 췌(贅)자를 했습니다. 마시는 일은 입으로 하는 일이며, 입으로 치면 하나의 여벌 일입니다. 입의 본 일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음식 먹기이며 말을 하는 것입니다. 혹은 여벌로 쓸데 없이 달린 것입니다. 혹 췌(贅)자는 조개 패(貝)자에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혹 췌(贅)자가 조개 패(貝)자에 놀 오(敖)자를 한 것은 재물을 가지고 논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깨비를 만나서 혹을 달고 온 옛날이야기에 보면 혹은 바로 재물이 나오는 도깨비 방망이 같은 존재입니다. 혹에서 모든 재물이 쏟아져 나옵니다. 혹 췌(贅)자는 혹에서 재물이 쏟아져 나온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놀 오(敖)자는 글자의 왼쪽은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 쪽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를 한 것은 “헌집 줄게 새집 다오.”하면서 모래 무더기에서 손을 넣어 집을 지으며 놀았던 추억의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것은 아이들이 놀 때에 밖에 나가서 몽둥이를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면서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칠 복(攴,攵)자는 서로 뒤쫓고 때리며 피하고 노는 모양입니다. 죽마고우(竹馬故友)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나무 막대기를 말이라고 부르며 막대기를 사타구니에 기우고 타면서 떼로 모여 노는 아이들을 표현한 말입니다. 어려서부터 같이 커서 매우 친숙한 사이를 일컫는 말입니다.
+ = 嚽
지껄일 훤(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노린재 권(蠸), 저울 추 권(權), 등을 구부리고 걸을 권(䠰),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 허리 굽혀 가는 모양 권(䟒)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지껄일 훤(嚾)자와 ‘권’소리는 통운(通韻)입니다.
+ = 嚾
자랑할 획(嚿)자는 입 구(口)자에 예 구(舊)자를 했습니다. 자랑은 입으로 하는 것이기에 입 구(口)자에, 자랑은 오래 된 것이 자랑이기에 예 구(舊)자를 했습니다. 예 구(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절구의 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 구덩이를 표시합니다. 새를 구덩이에 파묻고 풀로 덮어놓은 모양입니다. 옛 구(舊)자를 풀 많을 추(萑)자와 절구 구(臼)자의 배열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수리부엉이 환(雈)자와 절구 구(臼)자의 배열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풀 많을 추(萑)자와 수리부엉이 환(雈)자의 구별은 글자 모양으로는 없습니다. 다만 풀 많을 추(萑)자는 풀 초(艸,艹)자 부수에 나오는 한자이고, 수리부엉이 환(雈)자는 새 추(隹)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그러나 옛 구(舊)자는 새를 구덩이에 파묻고 풀로 덮어놓은 모양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합니다. 새를 오래 감추어 두었다는 뜻이겠지요. 새를 오래 보관하려면 구덩이를 파고 묻어놓고 풀로 덮어 두는 것이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이겠지요. 오랠 구(久)자는 시간이 흘러 오래되었다는 말이지마는 옛 구(舊)자도 포함하여 ‘오래’ 되었다는 뜻입니다.
+ = 嚿
지저귈 전(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를 전(轉)자를 했습니다. 구를 전(轉)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클 보(甫)자와 구별합니다. 펼 부(尃)자와도 구별합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실꾸리를 그린 글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실꾸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실꾸리를 푸는 글자이고,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푸는 글자들입니다.
囀
소곤거릴 섭(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한 것은 그만큼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작은 소리로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를 여러 개 모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囁
들렐 효(囂)자는 입 구(口)자 네 개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머리 혈(頁)자는 머리를 포함한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들렌다는 말은 야단스럽게 떠든다는 말입니다. 머리를 가운데 두고 입 구(口)자가 네 개나 에워 사고 있으니 얼마나 야단스럽게 떠드는 형상입니까?
囂
장단 잡을 잡(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섞을 잡(雜)자를 했습니다. 섞일 잡(雜)자는 ‘𠅃’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𠅃’자는 옷의(衣)자의 변형(變形)입니다. 여기서 옷 의(衣)자는 새의 옷인 털의 색깔이 여러 가지인 것을 나타냈습니다. 나무 목(木)자에 새 추(隹)자를 한 것은 새가 나무에 여러 가지 종류가 섞여서 앉아 있다는 뜻입니다. 나무에 앉아 있는 새들이 모두 새가 입은 옷 곧, 새의 털빛이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여러 가지 색깔을 가진 새들이 섞여 있다는 글자입니다. 산 높을 잡(磼), 섞일 잡(襍), 새 떼지어 모일 잡(雥)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잇어서 ‘잡’으로 읽습니다.
+ = 囃
올 리(囄)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떼놓을 리(離)자를 했습니다. 떼놓을 리(離)자는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에 성부(聲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신 리(离)자는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흉할 흉(凶)자를 한 것은 험상궂은 산 짐승을 나타낸 것이고, 발자국 유(禸)자는 짐승의 발자국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囄
쌍희 희(囍)자는 기쁠 희(喜)자를 나란히 두 개 배열하고 쌍 희(囍)자로 했습니다. 매우 기쁘다는 뜻입니다. 베개 머리 등에 수를 놓아 새겨서 축복하는 말로 사용합니다.
+ = 囍
먹는 모양 람(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쪽 람(藍)자를 했습니다. 쪽 람(蓝lán,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잡을 람(擥), 그르칠 람(㜮)자들은 닻줄 람(䌫,纜)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㘕
다투는 모양 안(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안(顔)자를 했습니다. 얼굴 안(顏,顔)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선비 언(彦)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글월 문(文)자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하고,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에서 글월 문(文)자는 선비는 글을 하는 사람이기에 붙인 것이며,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한 것은 선비가 있는 집을 표시한 것이고, 터럭 삼(彡)자는 선비의 빛나는 문채(文彩)를 표시한 것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선비가 공부를 해서 문채가 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위조할 안(偐), 나무 이름 안(楌), 거칠 안(喭)자들은 선비 언(彦)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 = 㘖
호각 부르는 소리 구(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나 새 추(隹)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는 늘 경계심이 많습니다. 경계심이 많은 새가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글자가 볼 구(瞿)입니다.
+ = 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