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후 5년간 연평균 5.6% 성장 지속 전망 -
- 건강에 대한 인식 증진으로 스포츠웨어에 대한 지출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포츠웨어
ㅇ HS Code: 611521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2013~2018년 연평균 6.6%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8년 시장 규모가 1170억5300만 달러를 기록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2023년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5.6% 성장을 지속해 2020년 시장 규모가 1533억8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스포츠웨어 | 117,053 | 125,107 | 132,610 | 139,726 | 146,649 | 153,381 |
자료: 유로모니터, "Sportswear in the US(2019년 2월)" 참조
ㅇ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
- 건강과 웰빙이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르며 스포츠 활동이 많아지고 애슬레저 패션의 유행으로 활동복으로써 운동복의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2018년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이 성장을 지속함.
- 그 결과 기능성 운동복, 아웃도어 의류, 애슬레저 의류 등 모든 분야의 스포츠 의류가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4%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 삶에서 운동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적절한 의상, 장비를 갖추기 위해 관련 지출을 우선시하게 됨에 따라 기능성 운동복과 신발 시장 함께 규모도 성장함.
미국 스포츠웨어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8 시장 규모 | 전년대비 증감률 | 2013-2018 연평균 증가율 | 2018-2023 연평균 증가율 전망 |
스포츠의류 | 80,126 | 7.2 | 6 | 5.4 |
-기능성운동복 | 44,297 | 6.8 | 5.5 | 5.3 |
-아웃도어의류 | 6,651 | 6.2 | 5.3 | 4.7 |
-애슬레저의류 | 29,178 | 8 | 7.1 | 5.9 |
스포츠신발 | 36,927 | 7.9 | 7.8 | 5.8 |
-기능성신발 | 21,465 | 7.6 | 8.4 | 5.8 |
-아웃도어신발 | 3,900 | 6.6 | 6.4 | 4.9 |
-애슬레저신발 | 11,563 | 8.8 | 7.1 | 6.2 |
자료: 유로모니터, "Sportswear in the US (2019년 2월)" 참조
ㅇ 건강과 부를 연관 짓는 사회적 통념이 많아지면서 스포츠웨어에 대한 지출 확대
- 건강이 새로운 부를 의미하게 됨에 따라 스포츠웨어에 대한 지출을 가치 있는 투자로 여기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의 영향으로 룰루레몬(Lululemon Athletica), 애슬레타(Athleta) 등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함.
ㅇ 캐주얼패션의 유행으로 스트리트웨어 브랜드가 성장
- 슈프림(Supreme) 등 스트리트웨어 브랜드의 인기와 챔피언(Champion), 필라(Fila) 등 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브랜드의 재도약의 영향으로 스포츠의류에서 영감을 얻은 티셔츠, 스웻팬츠, 스웻셔츠 등 애슬레저 의류의 판매 증가
ㅇ 애슬레저 패션은 여성복 위주로 유행했으나 애슬레저 패션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며 남성복 시장으로 확대
- 룰루레몬은 남성용 운동복뿐만 아니라 사무실, 여행, 출퇴근 등 일상생활에 적합한 남성용 애슬레저 의류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남성복 시장에 주력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 갭은 남성용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힐시티(Hill City)를 새롭게 선보이고 도시의 활동적인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스포츠웨어를 판매
룰루레몬의 애슬레저패션 남성복
자료: lululemon.com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스포츠웨어 수입액은 2018년 기준 1억1970만 달러로 전년대비 5.34% 위축
ㅇ 미국 스포츠웨어 수입 시장 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시장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엘사바도르(25.6%), 대만(7.7%), 온두라스(7.3%), 에콰도르(4.6%)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멕시코(191.7%), 에콰도르(130.3%) 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대비 대폭 성장한 반면 엘살바도르(23.5%), 오스트리아(18.0%), 캐나다(14.3%) 등으로부터 수입액은 감소를 나타냄.
미국의 스포츠웨어 수입현황(HS Code 6115.2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명
| 수입액 | 비중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전체
| 133.0 | 126.5 | 119.7 | 100.0 | 100.0 | 100.0 |
1 | 중국 | 54.2 | 50.6 | 48.2 | 40.7 | 40.0 | 40.2 |
2 | 엘사바도르 | 38.2 | 40.0 | 30.6 | 28.7 | 31.6 | 25.6 |
3 | 대만 | 7.3 | 8.3 | 9.2 | 5.5 | 6.6 | 7.7 |
4 | 온두라스 | 13.4 | 9.7 | 8.7 | 10.1 | 7.7 | 7.3 |
5 | 에콰도르 | 2.0 | 2.4 | 5.6 | 1.5 | 1.9 | 4.6 |
6 | 이탈리아 | 4.2 | 4.1 | 4.9 | 3.2 | 3.3 | 4.1 |
7 | 멕시코 | 1.7 | 1.5 | 4.3 | 1.3 | 1.2 | 3.6 |
8 | 캐나다 | 4.6 | 4.2 | 3.6 | 3.4 | 3.3 | 3.0 |
9 | 오스트리아 | 3.4 | 2.6 | 2.2 | 2.5 | 2.1 | 1.8 |
10 | 한국 | 0.3 | 0.3 | 0.4 | 0.2 | 0.2 | 0.3 |
자료: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한국 스포츠웨어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41만2000달러로 전년대비 47.1%의 큰 성장을 보임.
ㅇ 수입시장 점유율은 0.34%로 아주 미미한 수준이나 지난 해 0.22%에서 소폭 개선됐으며 수입시장 점유율 순위는 2016년 15위에서 2018년 10위로 올라섬.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Nike, Adidas 등 글로벌 유명 브랜드들이 시장점유율 상위 약 50% 정도를 차지
ㅇ 시장점유율 1위인 Nike만이 두 자릿수대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Adidas America Inc, VF Corp, Under Armour Inc, Skechers USA Inc 등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36.7%를 점유함.
ㅇ Lululemon Athletica를 포함한 6개 브랜드가 1%대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의 수 많은 기업들이 1% 미만의 시장 점유율로 나머지 54%의 시장을 세분화해 경쟁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미국 스포츠웨어는 89.3%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의류 및 신발 전문점, 레저용품 전문점 등 식료품점을 제외한 전문판매점에서 가장 많은 비중(51.6%)이 유통됨.
- 백화점, 대량판매점, 창고형 매장 등 잡화점에서 21.4%가 유통되고, 6.3%는 식료품 매장을 통해 유통됨.
ㅇ 인터넷 판매 비중은 19.3%로 여전히 오프라인 판매 비중 대비 낮은 편이나 2013년 10.0% 대비 지난 5년간 빠르게 비중이 확대됨.
- 최근 5년간 스포츠웨어의 오프라인 매장 유통비중은 지속적인 감소를 보인 반면 온라인 판매 비중은 성장
미국의 스포츠웨어 유통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Sportswear in the US(2019년 2월)" 참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6115.21: 일반관세율 16%, 한미 FTA 특혜관세율 무관세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필요 없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스포츠웨어에 대한 수입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소비자들이 스포츠웨어에 대한 지출을 건강에 대한 투자라고 여기게 되면서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시장이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으므로 제품 품질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
- 미국 의류 기업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언제나 중요하지만 룰루레몬과 같은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경우 기능성 섬유, 내구성, 품질 등이 우수한 차별화된 제품을 원한다"고 언급함.
ㅇ 프리미엄 스포츠웨어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품질 경쟁력이 우수한 한국 제품에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미국인들의 체격에 맞춘 사이즈, 선호하는 디자인을 채택하는 등 제품 현지화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 유로모니터, Lululemon.com, World Trade Atlas 등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