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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는 모양 천(囅)자는 의부(義符)로 펼 전(展)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전(展)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네 개 한 글자입니다. 진열해 놓은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열 천(闡), 해진 모양 천(幝), 밥 지을 천(燀), 띠 늘어질 천(繟), 망령된 말 천(譂)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 = 囅
사람 이름 채(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전갈 채(蠆)자를 했습니다. 전갈 채(蠆)자는 벌레 충(虫)자 변에 전갈을 그려서 만든 상형(象形) 글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만으로도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임이 틀림없습니다.
+ = 囆
주문에 쓰이는 말 려(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䴡,麗,丽lì)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간체자(簡體字)인 고울 려(丽lì)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丽lì)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울 려(䴡)자는 고울 려(麗)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囇
잠꼬대 예(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심을 예(藝)자를 했습니다. 심을 예(藝)자는 재주 예(藝)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재주 예(艺yì)자는 재주 예(藝)자의 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재주 예(藝)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언덕 륙(坴)자에 알 환(丸)자를 하고,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예술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재료를 뜻하고, 언덕 륙(坴)자는 흙으로 무엇을 만든다는 뜻으로 조형 예술의 재료를 말하고, 일 환(丸)자는 공교하게 만든다는 예술성을 말하고, 이를 운(云)자는 언어 예술을 뜻합니다. 재주 예(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또 언덕 륙(坴)자에 알 환(丸)자를 한 글자는 잡을 집(執)자의 모사이기도 합니다. 잡을 집(執)자는 식물을 심는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래서 심을 예(藝)자로도 읽습니다.
+ = 囈
소리가 얽힐 라(囉)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罗luó)자는 새 그물 라(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囉
기릴 찬(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賛,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囋
일본 지명 증(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증(贈)자를 했습니다. 보낼 증(贈)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 = 囎
고삐와 재갈 비(㘘)자는 입 구(口)자에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재갈은 입(口)에 물리는 것입니다. 고삐는 여러 겹의 끈을 꼬아서 만든 줄입니다. 모두 어지러울 련(䜌)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 = 㘘
군소리할 소(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소생할 소(蘇)자를 했습니다. 소생할 소(蘓)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긁어모을 소(穌)자를 했습니다. 긁어모을 소(穌)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물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물고기 어(魚)자는 물고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깨어날 소(稣sū)자는 긁어모을 소(穌)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긁어모을 소(穌)자는 고기를 잡을 때 밑밥을 주어 고기를 모으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깨어날 소(蘇)자는 식물이 다시 살아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깨어날 소(稣)자는 긁어모을 소(穌)자와 깨어날 소(蘇)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 = 囌
어려울 간(囏)자는 어려울 간(艱)자의 이형(異形)입니다. 어려울 간(囏)자는 기쁠 희(喜)자에 ‘𦰩’자를 했습니다. ‘𦰩’자는 어려울 간(艱)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고생살이도 일종의 기쁠 희(喜)자로 대신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려울 간(艱)자에서 어긋날 간(艮)자가 어려울 간(囏)자에서 기쁠 희(喜)자로 바뀌었습니다.
+ = 囏
북소리 잘(囐)자는 입 구(口)자에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북소리는 일종의 소리 도움 형태입니다. 소리는 기본적으로 입(口)에서 나오는 것인데 북소리로 그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더욱 힘차고 크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바친다는 뜻은 도와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솥 력(鬲)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아서 솥에 삶아서 개에게 바친다는 말이 바칠 헌(獻)자입니다. 바친다면 얻기 어려운 것을 받쳐야 바치는 것입니다. 세상에 널린 것, 흔하디흔한 것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마는 만약 흔하디흔한 것을 바친다면 받치고도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것입니다. 호랑이를 잡아 삶아서 개에게 준다면 언감생심 개에게는 참으로 생각지 못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 = 囐
신음할 암(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입 구자 두 새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긴장한 모습이고, 기슭 엄(厂)자는 의부(義符)와 성부(聲符)를 분리해 놓은 표시입니다. 엄할 엄(嚴)자의 성부(聲符)는 감히 감(敢)자입니다. ‘엄’과 ‘감’은 통운(通韻)이기 때문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위 암(巖), 굴 암(壧), 돌산 암(礹)자들은 엄할 엄(嚴)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㘙
범이 으르렁거릴 함(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바라볼 감(闞)자를 했습니다. 바라볼 감(闞)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바라볼 수도 없는 대상을 문에 서서 바라본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허탈할 함(譀), 열릴 함(豃), 범우는 소리 함(鬫)자들은 감히 감(敢)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 + = 㘚
부탁할 촉(囑)자는 부탁은 말로 하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짐승의 꼬리(尾)를 그려서 짐승들이 꼬리를 물고 떼 지어 걸어가는 모양을 상형(象形) 해서, 이어간다는 뜻을 표시했고, 촉나라 촉(蜀)자를 해서 발음을 표시했습니다.
屬
거짓말할 란(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난초 란(蘭)자를 했습니다. 난초 란(蘭)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가로 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 막을 란(闌)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렸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 안에 점을 좌우(左右)로 찍은 글자를 했습니다.
+ = 囒
깨물 설(囓)자는 깨무는 것도 입으로 하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깨물 설(齧)자를 했습니다. 깨물 설(齧)자는 예쁠 봉(丰)자 옆에 칼 도(刀)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이빨 치(齒)자를 했습니다. 이빨(齒)로 칼(刀)로 자르듯이 물건(丰)을 깨물어 자른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齧
중얼거릴 낭(囔)자는 중얼거리는 것도 입으로 중얼거리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주머니 낭(囊)자를 했습니다. 주머니 낭(囊)자는 주머니의 모양처럼 쓴 입 구(口)자 아래에 발음을 표시하는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주머니 낭(囊)자와 중얼거릴 낭(囔)자는 두 글자 모두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囊
입에 넣을 람(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볼 람(覽)자를 했습니다. 볼 람(覧,覽)자는 의부(義符)로 볼 견(見)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볼 람(覽),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먹을 람(嚂)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囕
깊은 골 감(㘛)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감실 감(龕)자를 했습니다. 감실 감(龕)자는 용 룡(龍)자에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용(龍)이 여럿이 함께 있다는 뜻입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감실은 불교에서는 법전(法殿) 안 옥좌 위나 법당의 불좌 위에 만들어 다는 집의 모형으로, 작은 금동불이나 목불을 모시는 집. 또는 석굴이나 고분의 벽 가운데를 깊이 파서 석불이나 묘 주인의 초상을 그려 놓은 곳을 뜻하고, 천주교에서는 제단의 위에 성체를 모셔 두는 작은 장(欌)을 뜻하며, 유교에서는 사당 안에 신주를 모셔 두는 작은 장(欌)을 뜻합니다. 모두 용 룡(龍)에 맞갖는 귀하게 섬기는 분의 령(靈)이 계시다고 믿는 장소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 = 㘛
새 한 쌍 수(㘜)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짝 수(讎)자를 했습니다. 짝 수(讎)자는 원수 수(雠,讎,讐)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원수 수(雠,讎,讐)자는 새 추(隹)자를 둘 하고 그 사이를 갈라놓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새 추(隹)자는 사람을 뜻합니다. 두 사람 사이에 말씀 언(言)자를 한 것은 서로 사이가 나빠서 말이 오고간다는 뜻입니다. 사람 사이에 말이 생기면 원수가 된다고 본 것입니다.
+ = 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