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스포츠산업에 이용되는 첨단 테크놀로지 -
- 집에서 즐기는 스포츠 팬들에게 생동감과 현장감을 -
□ 미국 스포츠 시장 개요
ㅇ 시장 규모
- 회계감사기업 PwC의 북미 스포츠 시장 전망에 의하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에서는 중계권 등 미디어 관련 부문이 4.5%로 가장 큰 폭의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함.
2018~2022년 북미 스포츠 시장 연평균 성장률 예측치
자료: PwC
- 통계전문포털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북미 스포츠 시장 규모는 2022년에 800억 수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수익은 크게 입장권 판매, 스폰서십, 중계권 및 스포츠용품 판매에서 나온다고 분석함.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2019년 3월 발간된 미국 스포츠 프랜차이즈 보고서에 의하면 스포츠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379억 달러에 육박하며, 이는 2014년부터 연평균 5.5% 상승한 수치임.
- 또한 앞으로 2024년까지 입장권 판매 및 수익, 중계권 등으로 연간 2.1%씩 증가해 시장 규모 4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미국 스포츠의 세부 부문별 구성
- 미국의 프로스포츠 프랜차이즈는 전미 미식축구 리그(NFL), 메이저리그 야구(MLB), 전미 농구협회(NBA), 전미 하키리그(NHL) 등 크게 4개의 주요 스포츠협회로 이뤄져 있음.
- 스포츠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낸 부문은 방송 및 중계권으로 35.3%, 입장권 판매가 32.2%, 광고가 14.9% 등으로 나타남.
2019년 미국 스포츠 프랜차이즈의 부문별 시장점유율
자료: IBIS World
- 스포츠 프랜차이즈 업계의 주요 고객은 55세 이상의 소비자로 34.6%에 해당하고 근소한 차이로 35~54세의 소비자들이 34.5%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가격이 상당한 스포츠 경기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는 소득수준이 되는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임.
스포츠 프랜차이즈의 주요 소비자
자료: IBIS World
- 2018년 Forbes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50개 스포츠 팀(The World's 50 Most Valuable Sports Teams)에 43개의 스포츠 팀이 있는 등 미국 프로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거대함.
- 주요 팀으로는 미식축구의 달라스 카우보이스(Dallas Cowboys),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New England Patriots), 워싱턴 레드스킨스(Washington Redskins), 메이저리그의 뉴욕 양키스(New York Yankees) 등이 있는데, 이들을 비롯한 스포츠 팀들은 관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 조명 및 사운드 시스템, 고해상도 스코어보드 및 고품질 중계시설을 갖춘 경기장을 운영하고자 함.
- 이외에도 경기장 외에서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편의를 위해 모바일 앱 및 구독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인터넷 및 기타 멀티 미디어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을 거두기도 함.
□ 미국 프로스포츠 방송에 도입된 첨단기술
ㅇ 미식축구 중계기술의 혁신, 1st & Ten
- 1st & Ten이란 시청자가 경기 중계 화면에서 공격 팀의 공격이 시작되는 라인부터 다음 공격권을 획득하기까지 필요한 거리를 노란 라인으로 표시하는 가상 그래픽 시스템을 말함.
- 라인은 경기장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TV 시청자만 볼 수 있는데, 이 기술이 도입되면서 NFL 시청자들은 편하게 경기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됨.
- 이 기술은 경기장에 설치된 중계카메라에 내장된 센서와 인코더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받아 미리 만들어놓은 경기장의 3D 맵 위치를 조정해 가상의 노란 라인을 화면에 보이게 하는 것
1st & Ten 기술을 이용한 노란 선과 팀 로고 등
자료: FOX
- 스포츠 전문채널 ESPN은 이 중계기술을 위해 스포츠 방송 중계 기술업체인 Sportvision에 매 경기당 2만 5000달러를 지불하고 있으며, Sportvision은 1st & Ten 기술을 통해 Technology & Engineering 부문 Emmy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함.
- 이외에도 NFL을 중계하는 방송사들은 더 혁신적인 중계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메이저리그 야구 중계에 나타난 4D Replay 기술
- 2018년 7월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 홈런 더비에서는 4D Replay 시스템을 배치해 시청자들에게 360도에 이르는 생동감 있는 영상을 경험할 수 있게 함.
- 이 기술은 한국 기업인 4D Replay사(구 ESM Lab)의 기술로 최근 미국 4대 프로스포츠 구단 일부와 계약을 맺는 등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
- 2019년 7월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가 등판한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경기에서 4D Replay를 이용한 영상들이 소개됐는데, 미국 소셜 웹사이트인 Reddit에서는 여기에 깊은 인상을 받은 스포츠 팬들의 열띤 토론이 벌어지기도 함.
4D Replay 기술을 이용한 야구 중계
자료: 4D Replay사 홈페이지
- MLB도 NFL처럼 팬들을 위한 기술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앞으로도 4D Replay 기술을 이용한 시각적으로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4D Replay사의 CEO와의 인터뷰
ㅇ 4D Replay사 기업개요
- 2012년 삼성 SDS 출신의 정홍수 대표가 창업한 4D Replay사는 2016년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건물의 KIC-실리콘밸리의 창업 보육을 이수한 이력이 있음.
4D Replay 기술 구현을 위한 카메라 배치
자료: 4D Replay사 홈페이지
- 4D Replay사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고 한국에는 R&D센터를 운영 중임.
ㅇ 정홍수(Hong Su Jung) 4D Replay CEO와의 인터뷰
Q1) 4DReplay 기술이란 무엇입니까? A1) 4DReplay는 스포츠 경기 등에서 다수의 카메라를 사용해 360도 영상을 촬영하고 10초 이내에 편집을 거쳐 실시간 방송 중 360도 하이라이트 장면을 송출할 수 있는 기술로 렌더링을 하지 않아서 컴퓨팅 리소스가 많이 필요치 않고 빠른 시간 내에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2) 메이저리그 경기에서의 4DReplay 영상이 한국 기업의 작품이라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미국 방송국과 스포츠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셨습니까? A2) 우수한 기술력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현지 스포츠마케팅 컨설팅사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 팀, 리그·협회 및 방송국 결정권자들과 직접적인 미팅을 바탕으로 POC(Proof of Concept) 설치를 통해 기술력을 시험해 볼 수 있게 하는 영업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Q3) 경쟁사인 인텔의 TrueView가 NBA에서 360도 하이라이트 영상을 서비스 중인데, 이 회사와 다른 4DReplay사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3) TrueView는 40여 대의 카메라로 경기 장면을 촬영 후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렌더링 작업을 거치는 기술로 서버와 컴퓨팅 파워가 많이 필요하고 편집에 시간이 오래 걸려 생중계 방송에 자주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데 4DReplay 기술은 많은 카메라를 필요로 하지만 다른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지 않아 저비용 구조에 렌더링 작업을 거치지 않아 10초 이내에 편집, 전송이 가능해 실시간 방송에 적합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TrueView는 통상 8분 내지 10분이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4)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4) 4DReplay 기술은 MLB뿐만 아니라 프로골프협회(PGA)나 NBA에도 진출한 상황인데 미국 프로스포츠 시장의 규모를 생각해보면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스포츠 팀과 협회들, 그리고 방송국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스포츠 팬들의 경기 관전 경험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
□ 전망 및 시사점
ㅇ 미국 스포츠 시장에서의 기술 도입의 가속화 전망
- PwC의 조사에 의하면 북미 스포츠 시장에서 미디어 부문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방송 미디어에서는 시청자들의 생동감 있는 경험을 위해 1st & Ten 및 4D Replay 기술과 같은 첨단장비를 이용한 서비스를 도입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전망
북미 스포츠 시장 구성
자료: PwC
- 미국 스포츠 프랜차이즈는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경험 소비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방안으로 첨단기술의 도입은 효과적이기에 이러한 흐름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ㅇ 미국 시장 진출에 유리한 실리콘밸리 생태계
- 4D Replay의 예와 같이 기술이 있는 기업이라면 미국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이 가능함.
- 4D Replay사는 KIC-실리콘밸리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법인 설립, 전략 수립, 초기 투자를 받는데 매우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함.
- 실리콘밸리의 엑셀러레이터 및 Co-Working 스페이스 등 초기단계 스타트업 지원 생태계가 매우 우수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Statista, PwC, IBIS World, 4D Replay사 홈페이지, Forbes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