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또 여기다가 글을 올리네요 ^^;
봄에 쇼핑몰업체에 제작의뢰를 하고 7개월이 넘어서야 오픈을 하게된
새내기입니다. 오픈한 지는 일주일 조금 넘었구요…
쇼핑몰 제작업체와 문제가 있어 글을 올립니다.
지금 쇼핑몰제작업체(이하 그냥 업체라 하겠습니다)와 사이가 많이 안좋거든요…
이유인 즉슨…
봄에 계약할 당시 저희가 제품을 수입을 해서 팔 계획인데 아직 제품이 외국에서
넘어 오지 않았으니까, 서두르지 않아도 좋으니,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완성도에 신경을 써서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업체도 오히려 시간을
많이 줘서 고맙다고 하더군요
당연히 완성도 높은 쇼핑몰을 제작해 줄 줄 알았습니다.
한 달정도 지나서 시안(초안)에 너무 시일이 오래 걸리는 것 같아서 처음으로
연락을 해보니 아예 시작을 안했더군요, 다른 큰 업체에서 컴플레인이 들어와서
바쁘다고 좀만 기다려 달라하더군요…그래서 양보를 했죠..
그러고 나서 얼마 후 시안을 들어갔다 하더군요…그러다가 또 얼마 후
연락이 없어 다시 연락을 하니…또 다른 업체와의 문제 때문에 제 쇼핑몰
제작이 뒷전으로 밀려져 있었습니다. 게다가 지금까지 제 쇼핑몰을 담당했던
디자이너가 4명째로 바뀌었습니다.(이기간이 6개월정도 걸렸습니다.)
이런 문제로 중간에 몇 번의 계약파기의 위기까지 갔다가 결국 며칠전에
오픈을 했는데…사후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번호를 매겨 봅니다.
1. 제품이미지 등록을 위해서 제공했던 cd나 카탈로그를 분실했더군요…
필요해서 달라고 했더니 미안한 기색도 없이 어디 있는 지 안보이니 나중에
에 눈에 띄면 주겠답니다. 찾아본다는 것도 아니고...
그 모습이 어찌나 당당하던지…
2. 제품찰영을 위해서 제품샘플을 맡겨두었는데, 찰영이 끝난 며칠 후
제품을 받으러 갔더니 제 허락도 없이, 아주 당당하게 누가 달라고 해서
몇 개 줬다…라고 합니다(그것도 한 개도 아니고 세개씩이나…분명히 비싼
제품이라고 말을 했었는데요 --; 그 모습이 어찌나 소신있어 보이던지…)
3. 제작 후 팝업창을 하나 뜨게 했는데…오늘 하루는 더 이상 뜨지 않습니
다..라는 것을 클릭하면 정말 뜨면 안되는데…죽어라 하고 뜨네요…업체에
물어 봤더니 제 컴퓨터상의 설정을 바꿔주어야 한다고, 자기네 컴퓨터는
한 번만 뜨는데 왜 억지냐고 그럽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그 업체 이외의
컴퓨터(친구, 사무실, 집, 게임방…)는 계속 뜨더라구요…그리고 더 이상한
것은 사무실에서 제 사이트의 팝업은 계속 뜨는데 그 업체에서 제작한 다
른 쇼핑몰은 팝업이 한 번만 뜨더라는 겁니다….제 컴퓨터가 어찌나 개성
이 강한지…거참…
4. 사이트가 90% 정도 제작이 된 후에 직접 봤는데…사진이미지가 영...
황이였습니다. 제가 제공했던 이미지(비싼 비용을 주고 전문가가 배경까지
설정하고 찍은 사진입니다)와는 비교가 안 될 만큼 너무 차이가 많이
났었습니다. 깨어지고, 휘고, 희미하고, 톱니바퀴 현상이 일어나고…
그래서 수정을 요구했더니 알았다고 하더군요…그리고 며칠 후..수정이
다 되었다고 해서 봤더니 몇 제품 빼고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수정을 요구를 했더니 며칠 후 연락이 와서 하는 말이…자기가 볼
때는 큰 하자가 없어 보인답니다. 그리고 살 사람은 사진이 아무리 찌그러
져도 사고, 안 살 사람은 사진이 퍼펙트하게 나와도 안 산다고 그냥 그렇
게 사진을 올리고 팔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나름대로 알아보니까 이 업체에서는 사진 한장으로 늘였다
줄였다하면서 사용을 한겁니다. 다른 곳에서는 적어도 두가지 이상의 크기
로 올리는데…그래서 제 쇼핑몰 사진작업도 세가지 크기로 해달라고 주문을
했더니 자기네들은 지금껏 한 가지 크기로 했었지만 문제가 없었는데
왜 너만 그러느냐고 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상관이 없지만 지금 문제가 있으면 수정을 해줘야 하지 않
느냐고 하니까 이제 세가지 크기로 수정하려면 시간이 엄청나게 들 뿐더
러 프로그램을 너무 많이 뜯어 고쳐야 하기 때문에 돈을 더 안주면 안 해
준다는 겁니다.
계약할 당시 저는 그런 사항을 모르니까 사진크기를 몇 가지로 해달라는 말은
아예 꺼내지도 않았고 생각도 못했습니다. 당연히 다른 쇼핑몰처럼 선명하게
작업 해 줄 것이라고 알았거든요…이렇게 말해도 막무가내였습니다.
돈을 더 주거나 그대로 팔거나 라고..
좋은게 좋은 거라고 싸우기 싫어서, 제 쇼핑몰도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것인
데 감정이 쌓이면 엉망으로 만들까봐 결국 그 비용을 착취당했습니다. T.T
5. 가장 기본적인 기능중에 한 가지가 …게시판이나 제품평등…자기가 쓴 글
에 한해서는 수정 혹은 삭제가 가능하지 않습니까…그런 기능도 없이
떡~~허니 다 만들었다고 끝났다고 합니다. 저도 쇼핑몰을 오픈하고 며칠
지나서야 겨우 알았습니다.
프로그램상에 문제가 있는지 아직 한 개도 팔리지도 않은 제품이 갑자기
입고중이라고 바뀌어져 있네요…..사려고 하는 고객에게서 전화가 와서야
알았습니다.
관리자 모드에서도 도저히 안 바뀌길래 업체에 문의를 했더니 이틀이나
지난 후에야 수정을 해 주었습니다. 그동안은 게시판에 재고가 있다는 공
지를 이용했습니다. 물론 업체측에서는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미안하다
는 말도 없었습니다.
6. 로그분석을 위해서 ‘로거’라는 곳과 계약을 맺고 사용을 하는데요…
분석을 위해서 분석코드인가 뭣인가 하는 것을 삽입해 달라고 부탁을
했더니 못 해주겠답니다. 제가 부탁한 분석코드는 일반적인 분석코드가
아니라서 자기네들도 공부를 해야 안다고…안그래도 바쁜데 그것까지 해
줄 시간이 없다…당장 삽입하려면 돈을 주던지 아니면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기다려라…라고 말하더군요..참 당당했습니다..그 모습이…
그래서 로거측에 부탁을 하니까 거기서 해 주시더군요…
7. 쇼핑몰 하단에 Designed By …라고 업체의 이름이 홍보용으로 나왔던데...
제 허락없이 사용가능한가요? 첨에는 같이 먹고살자 싶어서 그냥 냅뒀는
데 이제는 너무 화가 나서 삭제하려구요…
웃기는 건…그 업체에서 제작한 다른 사이트의 경우..좀 규모가 크다 싶은
곳은 삽입을 안하고 저처럼 소규모나 개인이 하는 사이트에는 여지없이
떡!! 하니 붙어 있더라구요…
8. 이제 관계도 틀어질 만큼 틀어져서 사이가 너무 불편하거든요…
그래서 관리업체를 바꿔 볼까 하고 제 쇼핑몰관련 자료(소싱자료 ?)를
백업용으로 달라고 하니까(물론 업체를 바꾼다는 말은 전혀 안했습니다)
소싱자료는 절대 줄 수 없답니다.
왜 그러냐고 물었더니, 자기들 만의 노하우가 담긴 것이라서 어느 업체든
다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사실인가요? 제작 완료 후 대금지불을 해도 못 받는 자료가 있는가요?
제작되어 있는 솔루션도 아니고, 제가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제 의뢰로
만든 사이트인데도 왜 제 소유가 안되는 거죠?
업체측의 말이 사실인가요?
여담이지만 제가 볼 땐 그렇게 크게 자기네들만의 노하우라고 할 만한
것도 없습니다….다른 사이트에서도 다 사용되는 그런 기술인 것 같던데…
9. 사후 관리문제에 있어서도...(리뉴얼이나 업데이트등의 문제…) 비용을
준다고 해도 만약 바쁘면 돈을 줘도 언제 해줄지 알 수없다고 하는데
이정도면 관리업체를 옮겨야 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업체에서는 절대
소싱자료는 줄 수 없다고 버팅기고 있구요…
너무 화가 나서 어느정도의 주관이 개입되긴 한 것 같지만, 그래도 님들께
냉정한 조언을 구하고 싶어 가급적 객관적으로 쓰려 노력했습니다.
님들께서 읽어 보시구요…조목조목 조언 해 주실만한 것들이 있으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__)
첫댓글시작하실 때 계약서를 안 쓰셨는지요...일단 날짜를 못맞춘것부터 계약파기의 사유가 될 수 있는데..글을 보니 디자인만 맡기신게 아닌가봐요! 프로그래밍까지 맡기셨으면 다른데로 옮기셔도 업데이트나 리뉴얼할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새로 만드시는게 더 빠를지도..-_-;
머리 아프시겠지만...일단 돈을 내셨으면 끝까지 쫓아다녀서라도 제대로 만드시는게 나을 것 같구요..다음에 디자인 바꾸실때나 그러실 일 있으면 계약서를 자세하게 만드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날짜, 비용, 유지보수 기간, 이것이 제대로 안됐을때 벌금조항까지 넣으세요..계약서 양식은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전자는 그런 조항의 계약서(쇼핑몰 소스의 저작권)가 없다면 힘들지 않겠나 싶구요. 그리고 자료는 백업이 가능할것 같구요... 제가볼때 6번의 경우가 사실이라면 그 업체는 전혀 기술적인 노하우가 없는 회사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럽 허접한 쇼핑몰 소스를 사용한다면 빨리 포기하시는게 장기적으로좋을것같네요
진짜 거기어디예여???사진찍어달라고 맡긴물건을 왜지들이 아무한테나 막퍼주고 그런데요.미친놈들아님니까.정신이 나가지 않은이상..님이 쓰신글들만 보면 진짜 그런정신상태로 어찌 여러사람상대하는일을 한다는겐지..도대체가 하나라도 이해할수있는부분이없네요.업체를 밝히고 매장시켜버려여.물건같은거 그냥 아무나
제가 보기엔 본인이 해결하는데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주변에 프로그램이나 웹호스팅 써버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을 구해서 그분을 통해 해결하는게 좋겠습니다. 그업체가 워낙 악질이라서 님한테 이미 개겨서 돈을 더 받았기때문에 계속 그럴겁니다. 사람을 써서라도 빨리 정리하심이 좋을거같습니다...
앞으로 업체하고 계약해서 독립몰 작성하시는 분이나 디자이너 한테 맡기셔서 의뢰하시는 분들도, 계약서 꼭 쓰세요. 아주 잘 아는 사람끼리도 돈 안주면 쏘쓰 안주곤 합니다. 쏘쓰 이전 문제, 자료유출문제, 데이타처리문제(사진등), 프로그램이나 디자인 완성도에 따른 지불 퍼센테이지 꼭 명시하시고
참으로 가슴이 답답하군요. 물론 그 업체도 나름대로 할 말을 있겠지만요... 일단 쇼핑몰을 처음 하시는 분은 무리를 하시지 말고, 기존 솔루션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두더라도 비용이 적게 드니까요. 그런 다음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다면 큰 돈을 들여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님의 기분을 알것 같네요....진짜 속상하시겠닷...돈은 돈대로 들어가고 맘고생은 맘고생 대로하고 저는 프리한테 의뢰했었는데요 작업이 다끝나지않은 상태에서 돈을 다 붙였는데 그뒤로 쌩~~~ ㅎㅎㅎ 그것도 경험이죠 뭐~~!라고 생각하고 지금 고생하고 있죵...하나도 할줄 몰라서리 솔루션에 물러보고 근신히 운영중
첫댓글 시작하실 때 계약서를 안 쓰셨는지요...일단 날짜를 못맞춘것부터 계약파기의 사유가 될 수 있는데..글을 보니 디자인만 맡기신게 아닌가봐요! 프로그래밍까지 맡기셨으면 다른데로 옮기셔도 업데이트나 리뉴얼할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새로 만드시는게 더 빠를지도..-_-;
머리 아프시겠지만...일단 돈을 내셨으면 끝까지 쫓아다녀서라도 제대로 만드시는게 나을 것 같구요..다음에 디자인 바꾸실때나 그러실 일 있으면 계약서를 자세하게 만드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날짜, 비용, 유지보수 기간, 이것이 제대로 안됐을때 벌금조항까지 넣으세요..계약서 양식은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 주소를 알려 주시면 내용을 확인 해보고 말씀 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먼저 쇼핑몰 프로그램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인지 아님 인터넷에 돌아 다니는 무료 쇼핑몰 소스를 사용했는지 여부 후자일 경우 타 업체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전자는 그런 조항의 계약서(쇼핑몰 소스의 저작권)가 없다면 힘들지 않겠나 싶구요. 그리고 자료는 백업이 가능할것 같구요... 제가볼때 6번의 경우가 사실이라면 그 업체는 전혀 기술적인 노하우가 없는 회사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럽 허접한 쇼핑몰 소스를 사용한다면 빨리 포기하시는게 장기적으로좋을것같네요
어느업체입니까? 독립몰을 쓰신모양이군요.. 이기회에 아예 매장을 시켜버립시다.
진짜 거기어디예여???사진찍어달라고 맡긴물건을 왜지들이 아무한테나 막퍼주고 그런데요.미친놈들아님니까.정신이 나가지 않은이상..님이 쓰신글들만 보면 진짜 그런정신상태로 어찌 여러사람상대하는일을 한다는겐지..도대체가 하나라도 이해할수있는부분이없네요.업체를 밝히고 매장시켜버려여.물건같은거 그냥 아무나
막 주고 그런건 고소해야되지 않나여???사전양해도 없고 그렇다고 지들이 평소에 일을 꼼꼼히 잘해주는것도 아니면서..
어차피 돈을 주고 맡겼으면 소스두 당근 님꺼입니다.... 글구 사진 도용은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제가 보기엔 본인이 해결하는데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주변에 프로그램이나 웹호스팅 써버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을 구해서 그분을 통해 해결하는게 좋겠습니다. 그업체가 워낙 악질이라서 님한테 이미 개겨서 돈을 더 받았기때문에 계속 그럴겁니다. 사람을 써서라도 빨리 정리하심이 좋을거같습니다...
앞으로 업체하고 계약해서 독립몰 작성하시는 분이나 디자이너 한테 맡기셔서 의뢰하시는 분들도, 계약서 꼭 쓰세요. 아주 잘 아는 사람끼리도 돈 안주면 쏘쓰 안주곤 합니다. 쏘쓰 이전 문제, 자료유출문제, 데이타처리문제(사진등), 프로그램이나 디자인 완성도에 따른 지불 퍼센테이지 꼭 명시하시고
쇼핑몰을 정상적으로 오픈한 뒤에, -혹시 오픈을 못하게되면- 본인 및 지인들을 통해서, 테스트를 꼭 거쳐서 에러가 없다는 확신이 들 기간-약 일주일에서 열흘 둡니다. 이후에 지불하기로 계약서에 명시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진짜 업체가 어딘지 알고 싶네요.
저도 그 업체가 어디인지? 사이트 명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런 업체는 많이 알려야 되지 않을 까요?
참으로 가슴이 답답하군요. 물론 그 업체도 나름대로 할 말을 있겠지만요... 일단 쇼핑몰을 처음 하시는 분은 무리를 하시지 말고, 기존 솔루션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두더라도 비용이 적게 드니까요. 그런 다음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다면 큰 돈을 들여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옥현님 개인정보에 나와있네요... www.wish-box.com 여기 들어가니 하단에 designed by ...... 라고 나와있네요.. 옥현님께서 성격이 넘 좋으신듯... 저같음 콱.......
여러분들의 격려와 충고, 조언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특히 마지막 댓글 오병관님 ...감사합니다. ^^;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님의 기분을 알것 같네요....진짜 속상하시겠닷...돈은 돈대로 들어가고 맘고생은 맘고생 대로하고 저는 프리한테 의뢰했었는데요 작업이 다끝나지않은 상태에서 돈을 다 붙였는데 그뒤로 쌩~~~ ㅎㅎㅎ 그것도 경험이죠 뭐~~!라고 생각하고 지금 고생하고 있죵...하나도 할줄 몰라서리 솔루션에 물러보고 근신히 운영중
힘내쇼욧...........화이팅....아자아자 아자차차차차
불을 질러버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