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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 토(土,圡)자는 흙을 쌓아놓은 모양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土,圡
희미할 알(圠)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숨을 은(乚)자는 의지하여 숨는 장소를 그린 象形 글자입니다. 굳셀 알(劜), 자가사리 알(䰲)자는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 = 圠
흙 토(圡)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점 주(丶)자를 해서 바닥에 깔린 것이 흙임을 나타낸 指事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圡
밭고랑 정(圢)자는 밭고랑은 흙으로 되어 있으니까, 흙 토(土)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고무래 정(丁)자는 고무래의 상형(象形) 글자로 고무래처럼 생긴 글자입니다. 고무래는 밭의 흙을 고르거나, 곡식을 말릴 때 곡식을 저어 햇볕을 골고루 받게 하거나, 아궁이의 재를 끌어낼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 圢
힘쓸 골(圣)자는 흙 토(土)자 위에 손이나 팔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이나 팔로 힘을 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흙덩이를 옮기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圣
흙덩이 복(圤)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옛날 거북점을 칠 때에는 크고 귀한 거북을 잡으면 거북의 등껍질을 잘 손질해서 비단 보자기로 싸서 당집을 짓고 모셔 두었다가, 나라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미리 점을 치려면 그 거북 껍질을 내다 놓고 불로 구우면 거북 껍질이 갈라집니다. 점을 보는 사람이 그 갈라진 거북 등의 금을 보고 미래를 말하는 것이 거북점입니다. 거북점은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에나 보았던 아주 귀한 점입니다. 점 복(卜)자는 불에 구운 거북 껍질이 갈라진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圤
버섯 록(圥)자는 어진 사람 인(儿)자로 흙 토(土)자를 떠받쳐 놓은 그림입니다. 흙을 밀고 올라오는 버섯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圥
수문 입(圦)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들 입(入)자는 사람이 머리를 숙이고 들어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圦
누를 압(圧)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흙을 단단하게 다지느라고 위에서 물건으로 누른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圧
흙벽 근(㘦)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 력(力)자는 사람의 힘이 나오는 어깨를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힘줄 근(筋), 공경할 근(肵), 힘줄 근(觔)자들은 힘 력(力)자가 들어 있어서 ‘근’으로 읽습니다.
+ = 㘦
있을 재(在)자는 손 수(手,扌,才) 변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손 수(手,扌,才)자가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扌,才’글자는 재주 재(才)자로 읽습니다. 그래서 재방이라고도 합니다. 있을 재(在)자의 왼쪽 부분은 재주 재(才)자입니다. 있을 재(在)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는 이 글자의 뜻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흙은 어디에나 있지요. 그래서 있다는 표시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在
오목할 우(圩)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두 이(二)자의 위 한 일(一)자와 아래 한 일(一)자를 연결시키는 모양을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연결의 뜻이 있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圩
흙더미 우뚝할 을(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𠂉’자 아래에 새 을(乙)자를 해서 몸을 낮추어 납작하게 엎드려 비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더미 우뚝할 을(圪)자는 새 을(乙)자가 들어 있어서 ‘을’로 읽습니다.
圪
물가 오(圫)자는 흙 토(土)자에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물가는 물과 흙이 맞닿은 부분입니다. 물에 흙을 부탁하는 뜻이 있습니다. 물이 흙을 쓸어가기 때문입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 점을 치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圫
흙 손 오(圬,杇)자는 흙을 다루는 연모라는 뜻으로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나타내는 어조사 우(亏,于)자를 했습니다. 더러울 오(汚,汙), 걸터앉을 오(趶)자들은 우(亏,于)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亏,于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겹쳐서 썼습니다. 겹친 이유는 ‘귀하다.’ ‘아름답다.’의 뜻입니다. 임금이 들던 홀을 규(圭)라고 불렀답니다. 홀이 무엇입니까? 홀은 어전 회의에서 신하들이 들고 있는 귀한 메모장입니다. 신분에 따라 상아로 만들어 들기도 하고, 옥으로 만든 것을 들기도 하고, 나무로 만든 것을 들기도 했습니다.
圭
땅 지(地)자는 흙 토(土)자에다가,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글자입니다. 땅에 기어 다니는 뱀을 글자로 표현했습니다. 뱀은 땅에 삽니다.
地
무너질 비(圮)자는 흙이 무너진다는 뜻으로,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몸 기(己)자를 했습니다. 왕비 비(妃)자는 기(己)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己
흙다리 이(圯)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미 이(已)자를 했습니다. 흙다리 이(圯)자에서는 뱀 사(巳)자처럼 보이지마는 고대에는 이미 이(已)자와 몸기(己)자와 뱀 사(巳)자는 구별 없이 사용했습니다. 실은 이미 이(已)자와 몸기(己)자와 뱀 사(巳)자는 모두 생명체가 최초로 수정되어 벌레처럼 보일 때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圯
삼십 리의 밭 천(圱,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고대에는 숫자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못하여 백(百), 천(千), 만(萬)의 구별이 숫자 개념보다는 감성적(感性的) 개념으로 파악했던 것같습니다. 일천 천(千)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사람의 다리에 획(劃)을 더해서 사람의 다리를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다리가 사람 수보다는 배가 많지마는 일천이라는 숫자 개념을 나타내는 데에는 명확하지 못합니다. 일만 만(萬)자는 묵서운 곤충인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숫자 개념과 전갈이라는 곤충은 서로 잘 설명이 되지 못하는 듯합니다. 그러나 전갈이 엄청 무서운 곤충이라는 뜻을 생각하면 일만이라는 숫자도 엄청 무서운 숫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圱
밭둑 둘레에 있는 도랑 수(圳)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물 수(水)자의 변형인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내 천(川)자는 냇물이 흐르는 물줄기의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내 천(川)자는 물 수(水)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圳
흙자국 작(圴)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는 했습니다. 구기는 술같은 액체를 떠낼 때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 = 圴
높은 논 탕(圵)자는 흙 토(土)자에 위 상(上)자를 했습니다. 높은 곳에 잇는 논이라는 뜻입니다.
+ = 圵
땅 이름 겹(圶)자는 흙 토(土)자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땅 이름 겹(圶)자는 사람이 사는 땅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 = 圶
낮은 땅 하(圷)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아래 하(下)자를 했습니다. 아래는 낮은 곳입니다. 아래 하(下)자는 한 일(一)자 아래라는 뜻을 나타내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圷
산 이름 산(圸)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는 했습니다. 산 산(山)자는 뾰족한 봉우리는 가지고 있는 산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圸
광 광(圹)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집 엄(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엄(广)자는 집을 뜻하지 아니하고 넓을 광(広guǎng)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넓을 광(広guǎng)자는 넓을 광(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圹
마당 장(场chǎng)자는 마당 장(場)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마당 장(場)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표시한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햇볕이 따뜻하게 비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색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에 ‘𠂉’자를 더하여 같은 글자로 사용합니다. 햇살을 가린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마당 장(場), 볕 양(陽), 버들 양(楊), 오를 양(揚), 종기 양(瘍)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잇어서 ‘장’ 또는 ‘양’으로 읽습니다. 그러나 바를 척(剔), 도마뱀 척(蜴), 두려워할 척(惕)자들은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는 글자들입니다.
場
경기 기(圻)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도끼는 사용 용도에 다라 모양이 조금식 다릅니다. 신붕을 표시하는 부절(符節)로 사용하는 도끼가 있고, 전쟁에 사용하는 무기로써의 도끼가 있고, 장작을 패는데 사용하는 도구로써의 도끼가 있습니다. 빌 기(祈), 산 곁에 놓여 있는 돌 기(岓), 풀 이름 기(蘄), 쌀바구미 기(蚚), 헌걸찰 기(頎), 이상한 짐승 기(鬿), 적대 기(肵)잗르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圻
막을 녈(圼)자는 흙으로 막으니까, 흙 토(土)자에다가, 입 구(口)자를 막은 모양을 표시한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막을 녈(圼)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개흙 녈(涅)자는 막을 녈(圼)자에 물 수(水,氵)변을 했습니다. 개흙이란 물이 흘러가면서 실어 나른 매우 작은 흙 알갱이로 된 차진 흙을 말합니다.
圼
죽을 몰(圽)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가 날아가 없어졌다는 듯으로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냅니다. 마칠 몰(歾)자도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몰’로 읽습니다.
+ = 圽
위태할 급(圾)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로 사람을 잡기에 이르렀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가서 잡는 것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 = 圾
때 낄 갈(圿)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는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에 삐칠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사람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긁을 갈(扴), 작은 뼈 갈(骱)자는 끼일 개(介)자가 들어 있어서 ‘갈’로 읽습니다.
+ = 圿
터 지(址)자는 터는 흙 위에 정하기에,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그칠 지(止)자를 했습니다. 복 지(祉), 발 지(趾), 물가 지(沚)자들은 지(止)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址
머무를 지(坁)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기를 배서 배가 불룩 나온 여자의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종이 지(紙), 믿을 지(忯), 손바닥 지(扺), 붙을 지(汦), 마침 지(秖), 핥을 지(舐), 만날 지(觗), 토지의 신 지(祇)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坁
비탈 판(坂,阪)자는 비탈은 흙이 비스듬하게 된 지역이니까, 흙 토(土)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널빤지 판(板), 널 판(版), 팔 판(販), 금박 판(鈑), 클 판(昄)자들은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反
질나발 훈(坃)자는 흙 토(土)자에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으뜸 원(元)자는 흙으로 만든 일종의 악기인 질나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질나발(喇叭)은 흙으로 만든 일종의 악기입니다.
+ = 坃
굴뚝 역(坄)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을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부릴 역(役), 옹기 가마 굴뚝 역(炈), 돼지 역(豛), 작은 창 역(鈠)자들은 창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坄
구덩이 금(坅)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 = 坅
매화나무 매(坆)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칠 복(攵)자는 회초리를 들고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버지 부(父)자도 마찬가지로 회초리를 들고 자녀를 훈육하는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줄기 매(枚), 매괴 매(玫)자는 칠 복(攵)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坆
막을 인(垔)자는 막은 모양을 표시한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으로 막았다는 표시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西
고를 균(均)자는 흙을 고르게 편다는 뜻으로 흙 토(土)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均
땅 이름 갱(坈)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쓸데없을 용(冗)자를 했습니다. 구덩이 갱(坑), 문 높은 모양 갱(阬)자들은 목 항(亢)자가 들어 있어서 ‘갱’으로 읽습니다. 땅 이름 갱(坈)자에서 쓸데없을 용(冗)자는 목 항(亢)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쓸데없을 용(冗)자는 남아 돌아서 쓸데가 없어서 덮어두고 사용하지 않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쓸데없을 용(冗)자는 덮을 멱(冖)자와 안석 궤(几)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坈
막힐 둔(坉)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진칠 둔(屯)자는 앞은 공격하기 좋게 열어 놓고 뒤에는 도망갈 길도 만들어 놓은 진을 친 모양을 그렸습니다.
+ = 坉
동네 방(坊)자는 동네는 흙 위에 있게 마련이래서 뜻을 표시하는 글자로 흙 토(土)자를 하고,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가 난 귀퉁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坊
뿌릴 분(坋)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둘로 나누어진 글자인 여덟 팔(八)자 아래에 나누는 데 사용하는 도구인 칼 도(刀)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坋
먼지 분(坌)자는 흙(土)이 가늘게 나뉘어서(分) 곱게 먼지(坌)가 되었다는 뜻으로 흙 토(土)자에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이렇게 뜻으로 보면 회의(會意) 글자지마는, 먼지 분(坋,坌)자도 나눌 분(分)자처럼 ‘분’으로 읽으니까, 형성(形聲) 글자라고 보아도 무방하겠지요.
坌
무너질 담(坍)자는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단(丹)자를 했습니다. 붉을 단(丹)자는 핏줄 속의 피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흙에 피가 뿌려지면 무너지게 됩니다. 죽음은 일종의 무너짐이지요. 붉을 단(丹)자는 가운데에 점을 찍어서 중심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피가 있겠지요. 붉을 단(丹)자는 피를 그린 글자입니다. 핏줄을 흐르는 피를 점을 찍어서 표시하였습니다.
坍
구덩이 감(坎)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린 사람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시름겨울 감(欿), 음식 나쁠 감(歁), 바랄 감(歛), 벨 감(砍), 땅 이름 감(篏)자들은 하품 흠(欠)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坎
언덕 배(坏)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잔 배(盃), 잔 배(杯), 산 이름 배(伓), 구슬 배(环), 아이 밸 배(肧), 어혈 배(衃)자들은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坏
앉을 좌(坐,㘴)자는 흙 토(土)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써서 사람이 흙에 앉아 있는 표시를 했습니다.
坐,㘴
자리 좌(座)자는 앉을 좌(坐,㘴)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해서 자리를 정해 두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앉을 좌(坐,㘴)자와 자리 좌(座)자는 발음을 같지만 뜻이 다름을 잘 알아두기 바랍니다.
+ = 座
구덩이 갱(坑)자는 구덩이는 흙을 파서 만들기에,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메벼 갱(秔), 문 높을 갱(阬)자는 항(亢)자가 들어 있어서 ‘갱’으로 읽습니다. 목 항(亢)자는 사람의 목이 있는 부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坑
섬돌 비(坒)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坒
모양 형(坓)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우물 정(井)자를 했습니다. 우물 정(井)자는 우물을 파고 가장 자리에 나무토막으로 흙이 무너지지 못하도록 만든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우물 정(井)자는 열 개(开)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모양 형(形), 형벌 형(刑), 나라 이름 형(邢)자들은 열 개(开)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 = 坓 井
땅 지(坔)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땅의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坔
날줄 경(坕)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손톱이나 손을 닮은 도구인 써레나 쟁기 같은 도구로 밭을 갈아서 가지런하게 해놓은 모양이 떠오르는 글자입니다.
+ = 坕
터 기(坖)자는 으뜸 원(元)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의 으뜸의 역할 본분이 터가 된다는 뜻입니다.
+ = 坖
덩어리 괴(块)자는 흙 토(土)자에 터놓을 쾌(夬)자를 했습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깍지 결(夬)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덩어리는 흙을 뭉쳐놓은 것입니다. 깍지 결(夬)자는 흙을 뭉친다는 듯이 있습니다.
+ = 块
모래섬 지(坘)자는 흙 토(土)자에 서로 호(互)자를 했습니다. 모래섬은 흙이 모여 만들어진 곳입니다. 서로 엉겨서 만들어졌다는 뜻으로 서로 호(互)자를 쓴 것입니다. 서로 호(互)자는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손을 잡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坘
물줄기 경(坙)자는 땅 속에 있는 지하수가 터져 나와 물줄기를 이루는 표시입니다. 지하수 경(巠)자와 같은 글자로 보아야 합니다. 장인 공(工)자는 흙 토(土)자의 변형으로 곧, 같은 흙 토(土)자로 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지하수도 흙에서 나오니까요.
巠
굳셀 견(坚jiān)자는 굳셀 견(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굳셀 견(堅)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굳을 간(臤)자는 어질 현(臤)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끌 견(掔), 누에 견(蜸), 강철 견(鋻)자들은 굳을 간(臤)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堅
단 단(坛tán)자는 단 단(壇)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단 단(壇)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단 단(坛tán)자는 굴뚝 단(坛)자로 사용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단 단(壇)자의 간체자(簡體字)로만 사용합니다.
壇
구덩이 력(坜lì)자는 구덩이 력(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지명에만 사용합니다. 구덩이 력(壢)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걸어서 지냈음을 표시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달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다스린다는 말은 농사를 잘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책력 력(曆)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책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계절의 바뀜과 시간과 기후에 대해서 잘 대처하는 사람이 참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농사일을 다스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壢
방죽 파(坝bà)자는 방죽 패(壩)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방죽 패(壩)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패(覇)자를 했습니다. 으뜸 패(䩗,覇,霸)자는 가죽 혁(革)자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가죽도 살과 분리해야 가죽이 됩니다. 가죽이냐 살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죽의 으뜸도 살이라는 뜻입니다. 살이 없는 가죽은 없다는 말입니다. 으뜸 패(覇)자는 덮을 아(襾)자를 했고, 으뜸 패(霸)자는 비 우(雨)자를 했습니다. 덮을 아(襾)자와 비 우(雨)자는 비슷해서 서로 허용(許容)하는 글자입니다. 이런 허용(許容) 관계를 모사(模寫)라고 합니다.
+ = 壩
둑 오(坞wù)자는 둑 오(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둑 오(塢)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까마귀 오(烏)자를 했습니다. 까마귀 오(烏)자는 눈이 없는 새입니다. 눈이 없는 이유는 까마귀의 빛깔이 검으니까, 눈이 안보여서 없다는 뜻입니다.
+ = 塢
무덤 분(坟)자는 흙 토(土)자에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무덤은 땅에 하나의 무늬를 놓는 일로 생각하는 글자입니다. 축음은 우주 속에 하나의 무늬를 남기는 일입니다. 글월 문(文)자는 좌우(左右)가 같은 모양으로 대칭을 이룬 글자입니다. 글월 문(文)자는 무늬 문(文)자도 됩니다. 연속적으로 같은 무늬를 이루는 무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坟
떨어질 추(坠zhuì)자는 떨어질 추(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떨어질 추(墜)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대 대(隊)자를 했습니다. 떼 대(队duì,隊)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드디어 수(㒸)자는 돼지 떼를 뜻합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墜
차례 서(㘧)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予)자를 했습니다. 나 여(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 아(我)자는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회의(會意) 글자이고, 나 여(余)자도 창을 들고 있는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은 모두 무기를 들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외부로부터 나를 방어하는 것이 나입니다. 차례 서(序), 펼 서(舒), 풀 서(抒), 성씨 서(沀), 느슨할 서(紓), 상수리 서(芧)자들은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 = 㘧
깊을 괴(㘨)자는 흙 토(土)자에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흙 속이 깊다는 말입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멀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 속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㘨
섬돌 비(㘩)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 = 㘩
해질 모(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털 모(毛)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㘪
구덩이 정(㘫)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우물 정(井)자를 했습니다. 우물 정(井)자는 우물을 파고 가장 자리에 나무토막으로 흙이 무너지지 못하도록 만든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㘫
우묵할 요(㘬)자는 흙 토(土)자에 굽을 구(勾)자를 했습니다. 땅을 우묵하게 파려면 갈고리 모양으로 굽게 파 들어 가야한다는 뜻입니다. 굽을 구(勾)자는 쌀 포(勹)자 안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갓 수정된 생명체로서 작은 벌레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벌레는 구부려서 갈고리 모양을 했습니다.
+ + = 㘬
팬 곳 요(㘭)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변할 환(幻)자를 했습니다. 변할 환(幻)자는 어릴 유(幼)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꺽을 요(拗) 우묵하게 패인 요(坳), 풀이 자라는 모양 요(苭), 거스를 요(詏)자들은 어릴 유(幼)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변할 환(幻)자는 벌레 알을 표시한 작을 요(幺)자가 자라서 벌레가 되고, 다시 탈바꿈을 하여 나비가 되었다가, 다시 알을 낳아 벌레가 되는 곤충의 변화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곤충의 변화는 참으로 환상적(幻想的)입니다. '변할 환(幻)'자는 곤충에 있어서 일련의 변화 고리를 표시한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 = 㘭 坳
마당 장(㘯)자는 마당 장(場,塲)의 약자(略字)입니다. 마당 장(場,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나 ‘��’자 아래에 볕 양(昜)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 일(日)자 아래에 빛이 비치는 모양을 그려서 햇볕을 표시했습니다. 창자 장(腸,膓)자도 볕 양(昜)자나 ‘��’자 아래에 볕 양(昜)자를 한 글자를 해서 ‘장’으로 읽습니다.
場
나라 이름 짐(㘰)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식의 부피를 도량(度量)하는 도구입니다. 열 되가 한 말입니다. 술 따를 짐(酙), 술 따를 짐(斟)자도 말 두(斗)자가 들어 있어서 ‘짐’으로 읽습니다.
+ = 㘰
고개 파(坡)자는 흙이 많이 쌓여 언덕이 되고, 높은 고개가 됩니다. 그래서 흙 토(土)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려고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물결 파(波), 깨뜨릴 파(破), 절뚝발이 파(跛), 할미 파(婆)자들은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坡
편편할 반(坢)자는 평평한 것이 땅이니까, 흑 토(土)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반 반(半)자는 좌우(左右)로 딱 절반을 나눈 글자입니다.
+ = 坢
집 당(坣)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물 건널 당(趟)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坣
땅 곤(坤)자는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에다가, 이 글자의 발음을 나타내는 뚫을 곤(丨)자의 좌우(左右)에서 손(手)으로 주물러 펴는 거듭 신(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거듭 신(申)자가 아니라, 뚫을 곤(丨)자가 근본임을 유의해야 합니다.
坤
평평할 탄(坦)자는 흙이 평평하니까, 흙 토(土)자 변에 지평선에 해가 뜨는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도 지평선에 해가 뜨는 것을 표시했으니까, 평평한 뜻이 들어 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坦
지렁이가 토해 놓은 흙 저(坥)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가 또 있다는 말입니다. 막을 저(沮),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좋아할 저(袓),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둔할 저(伹), 물수리 저(雎), 뱀장어 저(䱉), 어긋날 저(齟),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바닥 창 저(苴), 등창 저(疽), 구저기 저(蛆), 구더기 저(蛆), 돼지 저(豠), 뒤뚝거릴 저(趄), 마을 이름 저(䢸), 머뭇거릴 저(跙), 물수리 저(鴡)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坥
터 척(坧)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기슭 엄(厂)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산기슭 절벽에 있는 바위를 생각하게 하는 글자입니다. 발바닥 척(跖), 갈 척(䞠), 던질 척(硩)자들은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 = 坧
비탈질 타(坨)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 사(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坨
도가니 감(坩)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맛이 달아서 혀를 내밀어 입술을 빠는 그림을 그려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坩
평평할 평(坪)자는 평평한 것은 흙이니까,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坪)자는 눈으로 보이는 형상이 평평한 것을 의미하고, 평평할 평(平)자는 눈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평평한 마음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坪
경계 점(坫)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坫
산비탈 과(坬)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오이 덩굴에 오이가 열린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