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과 사회성
하루 종일 게임만 하는 아이를 보면 “또 시작이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걱정이 앞섭니다. 어떻게 중재를 해야하나 고민이 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게임 중독으로 학업과 학교생활에 위협을 받고 있다면 부모님의 마음은 깊은 시름으로 가슴앓이를 하게 됩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우울증과 불안과 같은 정신적인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 어떻게든 그만 두게 하고 싶은 마음이 앞섭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학업과 학교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게임으로 풀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일 수 있어요. 적절한 게임은 취미로서의 만족감과 활력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협업을 하기도 하고 플레이어들과의 동료애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업과 학교생활의 충족하지 못한 욕구를 사이버공간에서 풀어가며 몰입하게 되고 중독으로 이어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황이 사회적 관계에서 더 많은 갈등을 불러오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와의 갈등, 친구와의 갈등과 학교생활에서 비롯된 갈등들이 게임 중독으로 빠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으로 아이들은 우울, 불안이 높아질 수 있고 과격하고 자극적인 게임 내용에 따라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아 질수 있습니다.
적절한 게임을 하며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게임 시간표를 사용하고 적절한 격려와 보상을 합니다.
아이와 함께 하루, 일주일 동안의 게임 시간을 함께 정합니다. 게임 시간표라든지, 스티커를 이용해 자신이 한 게임시간을 표시해 가며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 달 후, 자신의 게임 시간표를 보고 격려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기쁨과 함께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게임하기 전과 후에 잔소리를 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기 전과 후에 아이들은 흥분상태에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게임 시작 전에는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할 때이고 게임이 끝난 후에는 아쉬움과 더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할 때입니다. 이럴 때 억압적인 말을 듣는다면 아이의 스트레스는 과중될 수 있고 관계는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아이의 마음을 수용해 주고 이러한 마음을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3.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가집니다.
기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함께 정합니다. 가족과 함께 대화를 할 수 있고, 함께 게임을 할 수 있고, 함께 요리를 할 수 있고, 함께 나들이를 갈 수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어려운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과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은 건강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에 참여하며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협업을 해 봄으로써 자신과 친구들의 입장에 대해서 느껴볼 수 있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서로 도와 주고 도움을 받는 과정 속에서 서로 협업하며 동지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스스로 길을 찾아가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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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세원,정신건강이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23-06 23(3):105-113
조윤오, 청소년 게임중독과 비행행위와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Game Addition and Adolescents’ Delinquent Behaviors in South Korea, 한국중독범죄학회보, 09/30/2020, Vol. 10, Issue 3, p. 67-8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