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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흙 니(坭)자는 진흙은 흙의 한 종류니까, 흙 토(土)자 변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두 사람이 서로 의지해 있는 보양입니다. 종교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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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坭
대 대(坮)자는 대는 높직하고 평평하게 흙을 쌓아 만든 곳이니까, 흙 토(土)자 변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이 빛나는 별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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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坮
언덕 배(坯)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를 했습니다. 클 비(丕)자는 클 비(㔻)자와 같은 글자로서 씨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씨가 자라서 엄청 큰 나무가 되기에 클 비(丕.㔻)자는 미래를 바라보는 글자입니다. 아이 밸 배(胚), 언덕 배(坯), 원망할 배(柸)자들은 클 비(丕)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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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坯
들 경(坰)자는 들판은 흙으로 되어 있으니까,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들 경(冋)자는 일정한 거리를 표시하는 멀 경(冂)자 안에 입 구(口)를 해서 들판임을 표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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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坰
먼지 앙(坱)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좌우 동형(同形)으로 한 가운데를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坱
자옥이 일 불(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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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坲
팬 곳 요(坳)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지금도 힘을 자랑삼아 쓰는 깡패를 어깨라고 합니다. 꺽을 요(拗) 우묵하게 패인 요(坳), 풀이 자라는 모양 요(苭), 거스를 요(詏)자들은 어릴 유(幼)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坳
언덕 륙(坴)자는 글자의 위 아래로 흙 토(土)자가 들어 있습니다. 언덕은 흙을 위 아래로 많이 쌓아 놓은 곳이지요. 언덕 륙(坴)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坴
언덕 구(坵)자는 언덕은 흙으로 되어 있기에, 흙 토(土)자 변에다가,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자는 흙을 많이 쌓여서 생긴 언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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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坵
기를 목(坶)자는 흙 토(土)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흙이나 어머니는 모두 기르는 것을 본업(本業)으로 삼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坶
때 구(坸)자는 때는 흙이 묻어 오래 굳어지면 때가 되겠지요. 그래서 흙 토(土)자 변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팔로 감싸 안아서 오래 갈무리해 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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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坸
평탄하지 않을 가(坷)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말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옳을 가(可)자에서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坷
텅 비고 깊은 모양 혈(坹)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구멍 혈(穴)자를 했습니다. 구멍 혈(穴)자는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집 면(宀)자도 지붕을 표시하여 굴임을 나타냈고, 여덟 팔(八)자는 구멍을 뚫어놓은 입구(入口)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석탄이나 철광석을 캐는 갱도를 그린 글자의 합으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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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坹
파 일굴 발(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의 뒷발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의 다리임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坺
모래섬 지(坻)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여자의 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에 있어 근본은 자손을 두는 일입니다. 숫돌 지(厎), 숫돌 지(砥), 머뭇거릴 지(彽), 강 이름 지(泜), 벼 처음 익을 지(秪), 굳은살 지(胝), 개미 알 지(蚳), 조개 지(貾), 산 이름 지(岻)자들은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坻
터질 탁(坼)자는 흙을 터놓는다는 뜻으로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열 탁(柝)자도 척(斥)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에서 도끼날 부분에 획을 더하여 도끼날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坼
斥
험한 언덕 령(坽)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고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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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坽
쌓인 티끌 저(坾)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창고를 뜻합니다. 고무래 정(丁)자는 창고 안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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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坾
붙일 부(坿)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때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坿
낮은 담 호(垀)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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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垀
성 윗담 치(垁)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꿩 치(雉), 꿩 치(鴙)자는 화살 시(矢)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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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垁
드리울 수(埀)자는 드리울 수(垂)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그러나 생김새는 다릅니다. 드리울 수(埀)자는 흙 토(土)자에 어그러질 괴(乖)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천평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어그러질 괴(乖)자는 천칭(天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드리울 수(埀)자도 천칭을 그린 글자입니다. 천칭에서 양쪽 무게가 똑같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이쪽과 저쪽이 균형이 잡힌 모양입니다. 소식을 전해서 이쪽과 저쪽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편입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저울 추(錘)처럼 위에서 아래로 드리운 것을 나타냈습니다. 천평칭 또는 천칭이라고 하는 저울은 가운데에 줏대를 세우고 가로장을 걸치는데, 양쪽 끝에 똑같은 저울판을 달고, 한쪽에 달 물건을, 다른 쪽에 추를 놓아 평평하게 하여 물건의 무게를 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천평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垂
드리울 수(垂)자는 드리운다는 말을 표시하는 글자이기에, 위에서 아래로 느려 뜨려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오를 승(乘)자와 흡사합니다. 오를 승(乘)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양이라면, 드리울 수(垂)자는 흙(土)무더기 위에 사람이 올라가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위에 올라가서 아래로 내려뜨리는 뜻이 있습니다.
垂
더러운 것을 모을 랄(垃)자는 흙 토(土)자에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땅에 서 있으면 더러운 것이 나오는 모양입니다. 사람이 있는 곳에는 쓰레기를 배출합니다. 설 립(立)자는 땅 위에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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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垃
언덕 롱(垄,垅lǒng)자는 언덕 롱(壟,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언덕 롱(壟,壠)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壠
흙토 로(垆lú)자는 흙토 로(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흙토 로(壚)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壚
팬 곳 요(垇)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오목할 요(凹)자를 했습니다. 오목할 요(凹)자는 움푹 패인 오목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오목할 요(凹)자의 짝인 볼록할 철(凸)자를 보면 어떻게 생긴 글자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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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垇
터 대(垈)자는 터는 흙이니까, 흙 토(土)자 위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한 글자로서, 창(戈)이나 활(弓) 대신에 사냥할 때나 간편하게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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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垈
캘 포(垉)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쌀 포(包)자는 생명을 배태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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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垉
땅 이름 민(垊)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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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垊
붕괴할 담(㘱)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나아갈 염(冄)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처음 글자는 염(冄)자였는데, 나중에 염(冉)자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걸을 때 날리는 털을 그려서 나아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걸을 때 다리를 벌리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귓바퀴 없을 담(聃), 귓바퀴 없을 담(耼), 높은 파도 담(㴂)자들은 나아갈 염(冉)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㘱
굽은 언덕 국(㘲)자는 흙 토(土)자에 꽁무니 고(尻)자를 했습니다. 굽은 모습이 꼬리가 굽은 것 같다는 뜻으로 꽁무니 고(尻)자를 했습니다. 꽁무니 고(尻)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꼬리가 아홉 달린 여우’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여기서 아홉 구(九)자는 꼬리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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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㘲
언덕 구(㘳)자는 언덕 구(坵)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언덕 구(㘳)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북녘 북(北)자를 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언덕 구(坵)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㐀,丠)자는 엿 글자를 보면 엉덩이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무덤 구(丘)자로도 읽습니다. 언덕 중에도 둥근 언덕을 표시합니다. 언덕 구(㐀)자는 지금의 북녘 북(北)자와 다릅니다. 언덕 구(丠)자는 언덕 구(㐀)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했습니다. 그러나 옛 글자의 모습은 세 글자가 서로 같습니다. 모두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모습입니다. 등을 대고 있어서 ‘배반하다’의 뜻으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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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㘳
앉을 좌(㘴)자는 앉을 좌(坐)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앉을 좌(坐)자에서 사람 인(人)자 하나를 입 구(口)자로 변화시킨 글자입니다. 모두 사람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앉을 좌(㘴,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당에 앉아 있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앉을 좌(㘴,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집 엄(广)자 아래에 앉을 좌(㘴,坐)자를 쓰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坐
땅 이름 포(㘵)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베 포(布)자는 손을 뜻하는 '베 포(布)'자 윗부분의 글자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베를 뜻하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옷감 천을 손으로 다룬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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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㘵
거푸집 형(型)자는 거푸집은 흙으로 만드니까,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형벌 형(刑)자를 했습니다. 거푸집이란 일정한 틀을 뜻합니다. 쇳물을 부어 똑 형태를 만들어 내는 기본 틀을 거푸집이라고 합니다.
型
항아리 동(垌)자는 항아리도 흙으로 빚으니까, 흙 토(土)자 변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한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가지 동(同)자는 한 일(一)자에 들 경(冋)자를 한 글자로서, 여기서 들 경(冋)자는 한가지 동(同)자의 발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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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垌
굳은 흙 게(垍)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스스로 자(自)자를 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머리털은 없지만 얼굴을 그린 글자입니다. 혹은 얼굴에서 가장 돋보이고 높은 코를 그린 글자라고도 합니다. 어쨌든 자(自), 면(面), 수(首), 혈(頁)자들은 모두 얼굴과 머리, 머리털까지 그려서 목 위의 머리를 그린 글자들입니다. 쉴 게(憩)자도 스스로 자(自)자가 들어 있어서 ‘게’로 읽습니다.
垍
마를 격(垎)자는 흙이 말랐다는 듯으로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사람의 발과 입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사람마다 다 다른 행동과 말을 표시했습니다.
垎
+
= 垎
흙구덩이 률(垏)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붓 률(聿)자를 했습니다. 붓 률(聿)자는 손으로 붓을 잡고 있는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垏
길에 흙 돋울 자(垐)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는 뜻으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를 한 것은 말을 할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하고, 먹을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垐
垐
땅을 믿을 치(垑)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고기 육(肉)자를 두 개 겹으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고기가 많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 클 치(哆), 믿을 치(恀), 눈곱 치(眵), 헤어질 치(誃)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垑
쌓을 루(垒)자는 사사 사(厶)자 세 개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土) 위에 사사 사(厶)자를 세 개 쌓아놓았습니다. 쌓을 루(垒)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垒
지경 해(垓)자는 경계선을 뜻하는 지경도 땅에서 나누어지는 것이니, 흙 토(土)자에다가,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垓
막을 인(垔)자는 막은 모양을 표시한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으로 막았다는 표시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西
두터울 후(垕)자는 두터운 것도 흙의 미덕(美德)이니 흙 토(土)자 위에, 발음을 표시하는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남자 임금을 뜻하지 아니하고 임금의 부인만을 뜻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여성에게만 해당하는 글자입니다. 예로부터 왕비(王妃)의 덕(德)은 땅처럼 두텁고 감싸주어 기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
= 垕
쌓을 퇴(垖)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퇴(垖)자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갓 이름 퇴(頧), 망치 퇴(槌)자는 ‘쌓을 퇴(垖)자 오른쪽 ’글자가 들어 있어서 ‘퇴’로 읽습니다.
+
= 垖
묏자리 조(垗)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구운 거북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그린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불에 구운 거북들이 갈라지는 금을 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점을 칩니다. 이렇게 해서 국가에서는 미래에 생길 조짐을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조짐 조(兆)자는 억조(億兆)라는 숫자를 나타내는 글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垗
보 막을 복(垘)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복(伏)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복(伏)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사람 앞에서 엎드려 복종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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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垘
길거리 광(垙)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이 빛나는 모양을 하고 그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로 받침대를 해 놓았습니다. 빛은 감추어 두지 않고 높은 곳에 두어 모두를 비치게 합니다. 빛 광(光)자의 전서를 보면 빛이 나는 모양을 사람에 비유하여 머리 부분에 불꽃 모양을 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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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垙
사람 이름 요(垚)자는 흙 토(土)자를 세 개 한 글자입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사람 이름 요(垚)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垚
쌓을 타(垛)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朵,朶)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垛
살받이 타(垜)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朵,朶)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살받이는 과녁의 앞뒤와 양쪽에 화살이 날아와서 꽂히도록 쌓은 것입니다. 쌓을 타(垛)자와 살받이 타(垜)자는 모양이 다릅니다. 늘어질 타(朵,朶)자는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가 같은 글자이지만 쌓을 타(垛)자와 살받이 타(垜)자는 다른 글자입니다.
+
+
= 垜
허물어질 궤(垝)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속일 궤(詭), 의지할 궤(佹),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 헐어버릴 궤(㧪), 제천사당 궤(祪), 곤충 이름 궤(蛫), 양각 어긋날 궤(觤), 꿇어앉을 궤(跪)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垝
언덕 타(垞)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집 택(宅)자를 했습니다. 집 택(宅)자는 집을 표시하는 의부(義府)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 점을 치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꾸짖을 타(咤), 자랑할 타(詫)자도 집 택(宅)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垞
흙속 괴물 양(垟)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垟
끝 은(垠,垦)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좋아하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은 은(銀), 산 이름 은(峎), 물가 은(泿), 옥돌 은(珢)자들은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垠
일굴 벌(垡)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점령을 했다는 뜻입니다. 지고로 전쟁은 무기가 우위(優位)한 쪽이 이기게 마련입니다.
+
= 垡
때 구(垢)자는 때는 흙이 묻어 굳어진 것이니, 흙 토(土)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결명자풀 구(茩)자도 후(后)자가 들어 있어서 ‘구’로 읽습니다.
垢
담 원(垣)자는 담은 흙으로 만들기에, 흙 토(土)자 변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자를 했습니다. ‘
’글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원’으로 읽습니다. 세차게 흐르는 강물 원(洹)자도 ‘
’자가 들어 있어서 ‘원’으로 읽습니다.
垣
개밋둑 질(垤)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땅에 새가 이른다는 뜻이지요. 또는 쏜 화살이 목표 지점에 도달한다는 듯입니다. 막을 질(窒), 조카 질(姪), 차꼬 질(桎), 거머리 질(蛭), 어리석을 질(侄)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垤
방죽 물 협(垥)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화할 협(冾), 떡 협(餄), 합사할 협(祫), 으를 협(䏩), 하프늄hafnium 협(鉿), 떡 협(餄)자들은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협’으로 읽습니다.
+
= 垥
들 경(垧)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향할 향(向)자를 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빛이 들어오게 뚫어 놓은 창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문에 빛이 들어오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빛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표시지요. 이 글자에서 입 구(口)자는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빗장 경(扃), 어저귀 경(苘)자를 보면 여기서 향할 향(向)자는 들 경(冋)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垧
지킬 수(垨)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수(守)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守)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해서 집을 지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垨
백토 악(垩è)자는 백토 악(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백토 악(堊)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조감도식으로 그린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이고, 죽음이 둘째라는 말이지요. 악할 악(惡), 살무사 악(蝁)자는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악’으로 읽습니다.
堊
땅 이름 병(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垪
빠질 점(垫diàn)자는 빠질 점(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빠질 점(墊)자는 흙 토(土)자에 잡을 집(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잡을 집(執)자를 한 것은 빠졌다는 뜻입니다. 흙 속에 빠졌다는 말입니다. 빠지면 잡게 됩니다. 잡을 집(执zhí)자는 잡을 집(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잡을 집(執)자는 죄인을 잡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차꼬를 채운 모양을 한 다행 행(幸)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둥글다는 뜻이 아니라, 물건이나 사람을 잡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墊
흙으로 쌓은 방죽 홍(垬)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조합(組合)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물건을 함께 들어 올린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垬
작은 방죽 아(垭yā)자는 작은 방죽 오(埡)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작은 방죽 오(埡)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미워할 오(惡)자도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埡
무너질 과(垮)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타구니 사이에 있는 것을 어조사 우(亏)자로 나타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생식기를 뜻합니다.
+
= 垮
작은 언덕 달(垯da)자는 작은 언덕 달(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작은 언덕 달(墶)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达dá,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墶
둑 당(垱dàng)자는 둑 당(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둑 당(壋)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잠방이 당(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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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壋
높고 건조할 개(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기(岂)자를 했습니다. 어찌 기(岂)자는 어찌 개(豈)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지내는 제사를 뜻했습니다. 제사를 지냄에 있어 ‘어찌 할까?’하는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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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垲
豈
일본 지명 행(垳)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갈 행(行)자를 했습니다. 갈 행(行)자는 사람이 다니는 길 중에서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垳
작은 산언덕 뇌(垴)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흉할 흉(㓙)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흉할 흉(㓙)자는 머리를 나타내는 정수리 신(囟)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흙이 정수리처럼 높게 쌓인 산언덕을 뜻합니다.
+
= 垴
囟
성 성(城)자는 성(城)은 흙으로 쌓는다고 생각하여, 흙 토(土)자 변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와 창 과(戈)자가 합한 글자로, 전쟁에 승리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城
구덩이 안(垵)자는 구덩이는 땅에 파니까, 흙 토(土)자 변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편안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밖에 나가서 일하는 여자(女子)가 아니라, 집안에 앉아 있는 여자(女子)입니다.
+
= 垵
홰 걸(㘶)자는 홰 걸(桀)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홰 걸(㘶)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홰 걸(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걸을 때 발을 모양을 그려서 걸으면 발이 서로 어그러짐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어그러질 천(舛)자는 닭이 홰에 오른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桀
쑥 애(㘷)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쑥 애(艾)자를 했습니다. 쑥 애(艾)자는 풀 초(艸,艹)자에 벨 예(乂)자를 했습니다. 쑥은 잘라서 나물로 먹으면 베어낸 자리에서 또 움이 나는 식물입니다. 풀 초(艸,艹)자 아래에 벨 예(乂)자를 한 것은 쑥의 성질을 나타낸 것입니다.
+
= 㘷
앉을 좌(㘸)자는 흙 토(土)자에 죽을 사(死)자를 했습니다. 죽으면 흙 위에 앉게 됩니다. 죽을 사(死) 자는 사람의 척추 맨 윗부분(歹)을 비수로 찌르는 그림입니다. 숨골을 찔러 죽이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㘸
길에 흙 깔 자(㘹)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자줏빛 자(紫),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암컷 자(鴜,䳄), 쟁깃술 자(庛), 흉 자(玼), 흘길 자(眦), 자황석 자(䂣), 썩은 고기 자(胔), 지치 자(茈), 헐뜯을 자(訿), 재물 자(貲), 도끼 자(鈭), 삭은 뼈 자(骴), 코밑수염 자(髭)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㘹
밭을 갈 벌(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쳐들어 갔다는 뜻입니다.
+
= 㘺
막을 인(㘻)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
= 㘻
심을 재(㘽)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심을 재(㘽)자에서 오른쪽에 있는 글자를 했습니다. 실을 재(載), 마를 재(裁), 감탄 어조사 재(哉), 쌀뜨물 재(酨)자들은 심을 재(㘽)자에서 오른쪽에 있는 글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심을 재자에서 나무 목자 자리에 흙 토자가 들어 갔습니다.
붉은 흙 성(垶)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 벌로 문신을 했던 옛 풍속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에 사용하는 뾰족한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붉은 말 성(騂)자도 매울 신(辛)자가 들어 있어서 ‘성’으로 읽습니다.
+
= 垶
진흙 현(垷)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타날 현(見)자를 했습니다. 나타날 현(見)자는 볼 견(見)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위치하도록 써서 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垷
바를 완(垸)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제사상에 제물을 차려놓은 모양을 하면서, 높아서 으뜸임을 나타냈습니다. 빙그레 웃는 모양 완(唍), 희롱할 완(玩),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垸
맑은 흙 방(垹)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나라 방(邦)자를 했습니다. 나라 방(邦)자는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식물의 꽃이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방(邦), 조개 방(蚌), 옥돌 방(玤), 배부를 방(肨), 대합 방(䰷)자들은 예쁠 봉(丰)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
= 垹
나성 부(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쓰다듬으면 믿음직하고 예쁩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라는 뜻입니다.
+
= 垺
방죽 파(垻)자는 흙 토(土)자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방죽은 물을 가두어 둘 목적으로 물을 막아 둔 곳입니다. 조개는 생김새가 물을 가두어 둔 방죽처럼 생겼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垻
도자기 역(垼)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부릴 역(役)자를 했습니다. 부릴 역(役)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을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부릴 역(役), 옹기 가마 굴뚝 역(炈), 돼지 역(豛), 작은 창 역(鈠)자들은 창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
= 垼
앙금 은(垽)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물 이름 기(沂)자를 했습니다. 물 이름 기(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웃을 은(听), 모탕 은(斦)자도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垽
언덕 한(垾)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잠잘 한(哻), 땀 한(汗), 그물 한(罕), 막을 한(扞), 들개 한(豻), 팔찌 한(釬),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정강이 뼈 한(骭), 방해할 한(忓), 땅 이름 한(邗)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
= 垾
벽 서(垿)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차례 서(序)자를 했습니다. 나 여(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 아(我)자는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회의(會意) 글자이고, 나 여(余)자도 창을 들고 있는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은 모두 무기를 들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외부로부터 나를 방어하는 것이 나입니다. 차례 서(㘧), 펼 서(舒), 풀 서(抒), 성씨 서(沀), 느슨할 서(紓), 상수리 서(芧)자들은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
= 垿
흙 높을 잠(埁)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봉우리 잠(岑)자를 했습니다. 봉우리 잠(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지금의 시간입니다. 절인 고기 잠(䰼)자도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埁
구덩이 경(埂)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고칠 경(更)자는 다시 갱(更)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고칠 경(㪅)자는 고칠 경(更)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고칠 경(更,㪅)자는 밝을 병(丙)자 아래에 칠 복(攴)자를 해서 빛이 들어오는 곳을 고쳐서 더 밝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埂
들 야(埜)자는 들판은 흙이니까, 흙 토(土)자 위에,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숲을 이룬 들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시고이나, 촌스럽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埜
티끌 애(埃)자는 티끌은 흙이 작게 부스러진 것이니까, 흙 토(土)자 변에다가,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그래 애(唉), 계집종 애(娭), 칠 애(挨)자들은 의(矣)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埃
묻을 매(埋)자는 묻는 곳은 흙이기에, 흙 토(土)자를 하고, 묻는 것이 마을에 있던 것, 즉 사람과 관련이 있는 것들이기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기르던 짐승이 죽거나, 사냥해온 동물이 상하면 묻어야 합니다. 사람도 죽으면 묻어야겠지요. 이 모든 것을 통틀어서 마을 리(里)자로 대신했습니다. 묻을 매(埋)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埋
막을 방(埅)자는 막을 때 흙을 쌓아 방어선을 만들어야겠지요, 그래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기 위하여 둑 방(防)자를 했습니다. 둑 방(防)자는 뜻을 표시하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음부(音符) 모 방(方)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埅
메마를 각(埆)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뿔 각(角)자를 했습니다. 뿔 각(角)자는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埆
길 돋을 용(埇)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길 용(甬)자를 했습니다. 길에 흙을 올려서 돋운다는 글자입니다. 길 용(甬)자는 길 양쪽에 담을 쌓은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埇
먼지 일어날 봉(埄)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끌 봉(夆)자는 발길을 끌어 온다는 뜻입니다. “작품 감상은 발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작품 앞에서는 오래 서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
= 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