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산증과 ADHD차이는?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은 대게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낮아ADHD라고 쉽지만 그 어려움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이들마다 각각의 문제점을 갖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어떤 영역 수학, 언어 등 특정 영역에서만 어려움을 겪는 아이라면 난산증, 난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로, 주로 소아 및 청소년에서 발생하는 신경학적인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집중하기 어렵고, 과잉 행동으로 인해 조용하지 않거나 잘 움직이지 않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조직력 및 관리 능력 저하와 관련된 경우도 많습니다.
난산증(dyscalculia) 신경학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특정 학습장애의 일종이니다. 난산증이 있으면 수를 정확하게 읽고 쓰지 못하거나, 계산이 느리고 부정확하며, 일상생활에서 어림이나 측정을 잘 하지 못합니다. 초등학교 3, 4학년이 되면 연산의 양이 많아지고 복잡해지며 여러 단계의 계산절차를 수행해야만 하는데 난산증 아이들은 자리값, 교환법칙, 결합법칙, 받아올림, 내림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산절차가 느리고 자주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흔히 주의력이 부족한 경우, 즉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아동의 수학 학습문제가 주의력 부족 때문이라면 난산증과는 치료나 교육 방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아이가 수학을 너무 어려워하면 전문가의 진단을 꼭 받아봐야 합니다. 단지 학습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해, 집중력이 낮아 성적이 좋지 못한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에는 수학 성적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논리적 사고를 넓히는 과정을 충실히 밟아야 합리성, 논리성이 발달되는데 이런 부분을 조기에 도움 받지 못하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조리있게 전달하는 능력도 저하되어 사회성에 발달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상태는 서로 다른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산증은 정신 건강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주로 항정신병약이나 정신치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ADHD는 심리치료, 행동치료, 교육적 접근법 및 일부 경우에는 약물 치료 등을 통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학습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도와주려면?
1. 아이 성향 파악하기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갖고있는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이 어려운 아이들은 수업 내용을 이해하거나 따라가기 어려워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반복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2. 학습에 대한 어려움, 스트레스 이해하기
아이의 학습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어려움을 인정하고 동조해주면 아이에게는 충분한 동기부여가가능하고,
3. 사회적 기술 배우기, 그룹 참여하기
친구와 대화, 수업에 집중하는 것도 주의를 집중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슷한 어려움이 있는 또래관계들끼리 공동의 관심사나 취미를 가진 친구를 만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세요. 이를 통해 아이는 더 쉽게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도움 받기
아이의 구체적인 학습의 어려움 혹은 주의집중력의 개선 방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 성향과 원인에 맞춰 정확한 개선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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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서관석. "초등 난산증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初等敎育硏究 29.2 (2018)
김유. "단순언어장애초등학생의 학습능력 및 사회성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7. 부산
김상아,진미영,and 변찬석.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아의 사회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장애연구 11.3 (2014): 117-13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