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가 곽씨 부인 제사 대목… 청중 고개 끄덕이며 숙연해져 "가족 잃어본 심정 담아 불러"
14일 오후 광주광역시 운암동 광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23회 임방울국악제에서 대학(전남대)과 극단(광주시립국극단) 후배 김연옥씨와 동점을 이룰 만큼 치열한 경합 끝에 대상을 차지한 마미숙(46)씨는 감격에 겨운 얼굴이었다. "임방울국악제엔 여러 차례 참가했지만, 결선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이렇게 큰 상을 타게될 줄 몰랐는데, 정말 기쁩니다."
마씨가 결선에서 부른 대목은 판소리 '심청가' 중 곽씨 부인 제사지내는 대목. 갓난아기 심청을 남겨 두고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 곽씨 부인을 위해 동네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어렵게 제사를 준비하는 장면이다. "슬픈 가락의 계면조 중에서도 가장 슬픈 대목이죠. 저도 부모님을 여의고 나이 먹으면서 심봉사의 막막한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됐습니다. 그 심정을 담아 결선에서도 비장하게 불렀습니다." 마씨가 "만사(萬事) 모두 잊고 많이 먹고 돌아가오" 하며 구슬프게 아내의 넋을 위로하는 소리에 청중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숙연해졌다.
마씨는 소리꾼으로는 비교적 늦은 나이인 열일곱에 본격적으로 소리 수업을 시작했다. "예고에 다니면서 진로를 못 정해 고민하다 뒤늦게 결심했어요. 조상현 명창께 배우면서 소리의 길을 깨우치기 시작했습니다."
전남대 국악과에 다니던 중 광주시립국극단에 들어갔다. 조역을 주로 하면서 소리와 연기력을 닦았다. '심청가'의 곽씨 부인 역도 불렀다고 했다. "여보시오, 부인네들. 우리 아기 젖 좀 먹여주오" 하며 울부짖는 목소리엔 오랫동안 바닥에서 내공을 쌓은 소리꾼의 결기가 담겼다.
보성소리축제와 송만갑 판소리·고수대회에서 각각 일반부 대상과 판소리명창부 최우수상을 받긴 했지만, 임방울국악제 같은 큰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건 처음이다. 마씨는 "소리 공부도 늦게 시작했고 소리꾼으로서 인정받은 것도 비교적 늦었습니다. 임방울 명창께 감사드려야겠습니다. 소리꾼으로 평생 살아갈 힘을 주셨으니까요"라고 했다.
심청가 곽씨 부인 제사 대목… 청중 고개 끄덕이며 숙연해져 "가족 잃어본 심정 담아 불러"
14일 오후 광주광역시 운암동 광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23회 임방울국악제에서 대학(전남대)과 극단(광주시립국극단) 후배 김연옥씨와 동점을 이룰 만큼 치열한 경합 끝에 대상을 차지한 마미숙(46)씨는 감격에 겨운 얼굴이었다. "임방울국악제엔 여러 차례 참가했지만, 결선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이렇게 큰 상을 타게될 줄 몰랐는데, 정말 기쁩니다."
마씨가 결선에서 부른 대목은 판소리 '심청가' 중 곽씨 부인 제사지내는 대목. 갓난아기 심청을 남겨 두고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 곽씨 부인을 위해 동네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어렵게 제사를 준비하는 장면이다. "슬픈 가락의 계면조 중에서도 가장 슬픈 대목이죠. 저도 부모님을 여의고 나이 먹으면서 심봉사의 막막한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됐습니다. 그 심정을 담아 결선에서도 비장하게 불렀습니다." 마씨가 "만사(萬事) 모두 잊고 많이 먹고 돌아가오" 하며 구슬프게 아내의 넋을 위로하는 소리에 청중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숙연해졌다.
마씨는 소리꾼으로는 비교적 늦은 나이인 열일곱에 본격적으로 소리 수업을 시작했다. "예고에 다니면서 진로를 못 정해 고민하다 뒤늦게 결심했어요. 조상현 명창께 배우면서 소리의 길을 깨우치기 시작했습니다."
전남대 국악과에 다니던 중 광주시립국극단에 들어갔다. 조역을 주로 하면서 소리와 연기력을 닦았다. '심청가'의 곽씨 부인 역도 불렀다고 했다. "여보시오, 부인네들. 우리 아기 젖 좀 먹여주오" 하며 울부짖는 목소리엔 오랫동안 바닥에서 내공을 쌓은 소리꾼의 결기가 담겼다.
보성소리축제와 송만갑 판소리·고수대회에서 각각 일반부 대상과 판소리명창부 최우수상을 받긴 했지만, 임방울국악제 같은 큰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건 처음이다. 마씨는 "소리 공부도 늦게 시작했고 소리꾼으로서 인정받은 것도 비교적 늦었습니다. 임방울 명창께 감사드려야겠습니다. 소리꾼으로 평생 살아갈 힘을 주셨으니까요"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