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기론 같은 겁니다.
베이킹소다 = 식용소다 = 가성소다 = (중탄산나트륨 + 1% 전분) 입니다. 공업용하고 식용 제품의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식소다 기준으로 말씀하신 내용은 모두 같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베이킹소다를 검색해보시면 상당히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것만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하시면 많은 자료과 경험담을 접하실수 있을 겁니다.
1. 제습
숯과 더불어 강력한 제습효과가 있습니다. 근데 수분 제습 특성보다 잡냄새같은 냄새 제거 효과가 탁월합니다.
전 숯으로 제습기 냄새재거를 하는데 어떤분들은 같이 섞어서 쓴다고 하더군요.
2. 곰팡이
제가 베이킹소다를 결정적으로 알게된 계기가 바로 곰팡이 입니다. 유튜브에서 암치료와 관련된 자료가 많은데요.
주장을 보면 대부분 암의 원인이라 추정되는 흰곰팡이 균이 있는데 .곰팡이에 대한 염증 반응이 바로 암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곰팡이 균을 억제하면 암치료가 되는 것이죠. 근데 곰팡이는 중탄산나트륨이 독약입니다.
반면에 인간에게 중탄산 나트륨은 무해하죠.
그래서 암치료재로 쓸려고 주장한 의사도 있는데..뭐 음모론이지만 퇴출당하고 민간요법으로 퍼지고 있는 겁니다.
궁금해 하시는 치통도 곰팡이균아니면 균종류를 억제하는데 중탄산 나트륨이 효과가 있을거라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암치료나 건강을 위해서 꿀(시럽)하고 같이 먹는 민간 요법도 있고 관련 카페도 다음에 몇군데 있습니다.
치료제를 떠나서 전 욕실에 락스 대용으로(락스는 냄새가 너무 심해서) 소다를 뿌립니다. 하루이내로 잡냄새하고
물때 냄새가 환연히 사그라 드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3. 입욕제
중탄산 나트륨은 화학적으로 기포가 많은 분자구조인듯 합니다. 광택제나 연마제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 치약 성분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치약이 때 벗기는데 짱인거 아시죠? 중탄산나트륨의 연마효과 때문입니다.
그리고 입욕제로 사용하면 피부 청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집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아기들 목욕시킬때도 소량(1/4티스푼) 풀어서 해줍니다.
물에 조금 섞으면 이온화되어 있는 금속물질들을 흡착하기 때문에 물의 맛이 부드러워 진다고 합니다.
4. 식초+가성소다 뚜러뻥
식초+가성소다 만나면 강력한 화학반응으로 이산화탄소가 발생해서 뚜러뻥이 된다고 합니다. -_-;;
이건 안해봐서 모르겠는데..관련 일화도 인터넷에 많이 올라온듯 하니 찾아보세요.
5. 치약대용
다른 회원님이 올려주셨네요. 치약이나 비누에 5%정도 섞어서 diy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도 식용소다 관련 자료 찾아보니 발견한 겁니다.
저는 입욕제하고 냄새제거용으로 사용하다가 심심해서 물에 좀 섞어서 치약대신 사용해보았는데요.
가능하시면 치약 만드는 법 참고해서 시도해보세요. 중탄산 나트륨 + 물로만 하면..맛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개운하기는 합니다. 불소 없는 재료라는게 좋지요. 사실 좀 먹기도 했는데 별 문제는 없더군요.
6. 옥션이나 온라인마켓에서 검색
가성소다 식소다 중탄산나트륨으로 검색하시면 많은 제품이 있고요.
이런 것 찾는 분들 때문인지 판매자분들이 상세히 설명해서 파는 분들도 있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추신
밑에 답글에 보니 제가 잘못알고 있고 적은 내용도 있습니다. 워낙 비슷한게 많다보니 주의를 했어야 하는데
간만에 아는 질문이라고 생각하고 적다보니 큰 실수를 했네요. 글 보시는 분들은 제 글을 참고하시되
별도로 검색하셔서 유용한 정보만 걸러서 참고하십시요.
첫댓글 대박이네요. 무조건! 저장!!!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제가 아는것도 하나 추가 한다면 체했을 때 한티스푼정도 먹으면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옙...
--;; 체할때도 먹나요? 몰랐네요.
헉 가성소다는 수산화나트륨입니다. 즉 양잿물입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도 있네요. 너무 이름이 많아서 헤깔렸나봅니다. 글 보시는 분은 주의하세요.
비누만들 때 쓰는 거예요. ^^ 가성소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제과제빵 쇼핑몰에 많습니다. ^^
저도 가성소다와 그냥 소다(식소다)를 구분하지 못해서....
빵만들때 빵이 부풀어 오르는게 양잿물의 비누거품 같은건가? 라고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제가 제과점했으면 여럿잡을뻔 했군요., ㄷㄷㄷ
먹고 죽은 귀신은 때깔도 좋다잖아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