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말에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영탑사에 모신 불상으로, 8각형의 연꽃무늬의 대좌 위에 본존불인 비로자나불이 있고 양 옆으로 협시보살이 있는 삼존불(三尊佛) 구도이다.
본존불은 머리에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그 위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가 큼직하다. 사각형의 얼굴은 원만한 느낌을 주며 선으로 표현된 옷주름은 도식화되어 보인다. 상반신은 길고 큼직한 데 비하여 하반신이 무척 위축되어 있어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 무릎 높이도 상반신에 비하여 낮아서 몸의 균형이 고르지 못하다. 가슴 역시 평면적이며 하반신 처리는 둔중하게 하였는데 이러한 수법은 고려 중기 이후 나타나는 특징이다. 손은 비로자나불이 취하는 일반적인 모양으로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모습이다.
왼쪽 보살과 오른쪽 보살은 모두 같은 자세에 똑같은 수법을 하고 있다. 머리에 쓴 보관(寶冠)은 따로 만든 것이며, 그 안에 머리묶음이 높이 솟아 있고 머리카락은 길게 어깨까지 내려온다. 얼굴은 본존불과 기본적으로는 같으나 좀더 여성다우며, 가슴의 목걸이 장식은 유난히 크다. 잘록한 허리에 둘러진 천의(天衣)는 몇 가닥 띠로 허리를 잔뜩 졸라 맨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이 보살들의 대좌(臺座)는 본존불의 대좌에서 나온 두 개의 연꽃 줄기가 올라가서 만든 연꽃 봉오리이다.
이 금동불상은 구도와 형태 등에서 고려불상의 특유한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불상은 고려시대(高麗時代) 금동불의 특징을 보여주는 예로, 육각형대좌(六角形臺座) 위에 결가부좌(結跏趺坐)로 앉아 있는 본존불(本尊佛)과 중대(中臺)에서 뻗어나온 연꽃줄기 끝의 연꽃 위에 앉아 있는 두 보살(菩薩)로 구성된 삼존불의 짜임새있는 구성미를 보여주고 있다.
연꽃대좌 위에 앉아 있는 본존불은 원만한 모습인데 모릎은 당시의 통식(通式)대로 몸에 비해서 좁고 얕은 편이다. 나발(螺髮)의 머리에 큼직한 육계(肉계), 사각형의 얼굴에 건장한 상체와 두 손을 가슴에 포갠 지권인(智拳印)의 수인(手印), 통견(通肩)의 법의(法衣)에 묘사된 규칙적인 옷주름 등은 고려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오른쪽 어깨에 표현된 대의(大衣)의 고리매듭이나 평행층단식(平行層段式) 상현좌(裳縣座)의 표현 등은 이 불상의 고유한 특징이며, 대좌의 중첩한 연꽃무늬와 함께 도식적(圖式的)인 면을 나타내고 있다.
좌우의 협시보살(脇侍菩薩)은 높은 보관(寶冠), 큰 목걸이와 영락장식(瓔珞裝飾), 배를 동여맨 듯한 천의(天衣), 가늘고 긴 신체와 허리 등에서 장식적인 고려보살상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 금동불상은 구도와 형태 등에서 고려불상의 특유한 특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