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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 | 2011/2012 | 2012/2013 | 2013/2014 | 2014/2015 |
승용차 | 3,146,069 | 3,231,058 | 3,087,973 | 3,220,172 |
상용차 | 929,136 | 832,649 | 699,035 | 697,083 |
삼륜차 | 879,289 | 839,748 | 830,108 | 949,021 |
이륜차 | 15,427,532 | 15,744,156 | 16,883,049 | 18,499,970 |
총계 | 4,956,505 | 4,905,467 | 4,619,129 | 4,868,290 |
주: 인도의 회계연도는 전년 4월부터 올해 3월이며, 2014/2015년은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를 의미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2015년 9월)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인도 수출액은 지난 3년간 꾸준히 감소하는 중
- ‘Make in India' 등 제조업 유치 전략으로 현지 공장 설립 등 투자 장려. 반면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등에 대해
높은 수입관세 부과
* 완성차의 CKD부품(반조립부품)에 대한 실효 관세율: 30%
2013~2015년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동차부품 수출 (MTI: 7420) | 2013 | 2014 | 2015 (7월) | ||||
금액 | 전년 대비 | 금액 | 전년 대비 | 금액 | 전년 대비 | ||
전 세계 | 26,079 | 6.0 | 26,635 | 2.1 | 15,212 | -4.4 | |
인도 | 1,252 | -21.5 | 1,065 | -14.9 | 648 | -1.2 |
자료원: KITA 무역통계
○ 인도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내수뿐 아니라 수출상품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
- 인도 자동차산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0%의 고성장을 지속했으며, 인도 자동차공업협회는
인도 자동차산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부문별 세계 순위권에 들 것으로 전망
· 2016년 기준: 승용차(7위), 상용차(4위), 삼륜차(1위), 이륜차(2위) 전망
- ‘자동차산업 발전계획(Automotive Mission Plan 2006-16)’에 따라 R&D 강화, 전기자동차 보급 등 첨단 기술도 지원
·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제조세 인하(10% → 5%), 관련 부품 수입관세 전액 면제 등
- 2006년 인도 정부의 소형차에 대한 세금감면 정책으로 글로벌 회사들의 소형차 제조 허브로 부상
○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기업의 경우 인도 내에 약 120개사가 진출해 있으며, 대부분 현대자동차의 동반 진출 기업임.
- 2015년 현재, 현대차의 시장점유율은 17%로 인도 시장 진출 완성차 기업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1위는 마루티-스즈키사로 인도 내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 진출 주요 한국 자동차업체 개요
(단위: 백만 달러)
기업명 | 품목 | 매출액 | 현황 |
현대차 | 완성차 | 201.8 (2015년 상반기 기준) | 1998년 인도 시장에 진출해,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26만 대, 시장점유율은 17% |
C사 | 새시 | 11.2 (2015년 3월 기준 분기 실적) | 2009년 GM India의 1차 협력업체로 진출 |
M사 | 자동차 차체 | 44.1 (2015년 상반기 기준) | 2007년 인도에 진출해 현대차의 1차 협력사로 운영 중 |
자료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자료
○ 델리 주변에 위치한 자동차&부품업체들
구분 | 업체명 | 개요 |
완성차 | Maruti Suzuki | - (기업 개요) 1984년 인도 정부의 주도로 일본 스즈키사와의 합작을 통해 사업을 시작. 현재 시장점유율은 40%이며, 델리 주변 구르가온에 소재한 디젤엔진 생산시설 증산 계획 - (매출액) 6조9410억 달러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P사 |
완성차 | Honda | - (기업 개요) 2007년 1월 이래 소형차 시장 진입을 선언했으며, 델리 주변 그레이터노이다에 위치한 제1공장과 120㎞ 거리의 타푸카라에 위치한 제2공장 보유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완성차 | Ashok Leyland | - (기업 개요) 1948년 설립된 인도 내 상업용 차량 전문 제조업체이며 방산 차량 버스 전문 제조업체임. 인도 내 상업용 차량 점유율 2위 회사이며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버스 제조사임. 현재 6개의 생산시설을 가동 중이며 매년 6만 대의 차량과 7000여 개의 엔진을 판매 중 - (매출액) 994억3000만 달러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D사, W사 |
완성차 | FIAT | - (매출액) 660억 달러 - (주요 소싱 분야) 자동차 OEM 파트 - (한국 벤더기업) P사, M사 |
자동차 부품 | Aurangabad Electricals | - (기업 개요) 차량에 제공되는 알루미늄 주물과 기계화부품을 생산하는 인도의 글로벌 기업으로, 8개주에 걸쳐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음. Die Cast(GPDC&GDC)에서부터 전기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품을 생산함. - (매출액) 1250억 달러 - (주요 소싱 분야)자동차 OEM 파트, 자동차 에프터마켓, 상업용 차량파트 - (한국 벤더기업) H사, D사 |
자동차 부품 | Enco engineers combine | - (기업 개요) 차량용 판금을 주로 Maruti Suzuki India에 공급하는 회사로서 프레싱, 용접, 표면코팅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음. 사업파트너로서는 Msil, bosch, continental, bridgestone TVs가 있음. - (매출액) 210억 달러 - (주요 소싱 분야) Molds&Tools |
□ 시사점
○ 인도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은 크지만, 진출 전략은 현지 정책과 환경에 맞출 필요가 있음.
-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소형차 수요와 양질의 노동력, 긍정적인 거시경제 전망 등 인도 자동차,
시장의 잠재성은 매우 큼.
- 인도 정부는 글로벌 제조, 수출강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인도를 생산거점으로 한 중동,
아프 리카로의 진출 확대 가능
· 인도 정부는 수출조건부 수입부품에 대해 관세혜택을 주는 등 수출 제조업 적극 육성 중
· L사는 지난 8월 인도 생산품의 수출비중을 10%→15%로 확대 결정함.
- 하지만, 국내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부품수출을 통한 현지 진출보다는 현지 투자 진출을 장려하는 바, 이에 맞는 진출 전략 및 사업의 수립이 필요함.
· 상담 시, 대부분의 인도 완성차 업체는 현지 공장 설립을 참가업체들에게 권유함.
자료원: 인도 자동차 제조자 협회(SIAM), IBEF, KITA, 금감원 전자공시자료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