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일은 아니지만..
실험삼아 시도해 본 재밋는 일로 글을 올려 봅니다.(절대 심각하게 받아들이질 마시고.. 재밋게.. ^^)
베란다도 없는 아파트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화분 하나 키우는 것도 버거운데..
지난번에 무싹 재배를 하면서 재미를 본터라.. 밀싹 재배에 도전을 했습니다.
나름... 실험정신을 발휘해서.. 세가지 방법으로 시도를 했습니다.
1. 수경재배 - 창가 햇빛 - 동그란 용기 사용
2. 수경재배 - Grow Light - 네모난 용기사용
3. 흙모종판 - 온실재배 - 깊이가 있는 네모난 용기 사용
세가지 방법 동일하게 하루에 한번만 물을 주었구요. 식물영양제는 따로 주지 않았습니다.
수경재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씨앗발아를 시켜줬습니다.
콩나물 키우는 방법으로(2019년 8월 3일 제 글 참조) 씨앗 발아를 해줬습니다.
첫번째 수경재배방법은
무싹 재배와 같이 집에서 돌아다니는 깊이가 깊지 않은 동그란 프라스틱 용기에 먼저 발아를 시킨 씨앗을 깔아주고,
창가 햇빛이 드는 곳에서 하루 1회 물을 주어서 키우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발아된 씨앗을 깔아주고 창가에 둔지 하루가 지난 모습입니다.
두번째 수경재배 방법은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프라스틱 용기에 미리 발아 된 씨앗을 깔아주고, 창가 대신에 종이 상자에 넣고 Grow Light 를 상자안에 비춰서..햇빛대신 Grow Light 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방법은
프라스틱 용기에 흙을 넣어주고, 씨앗을 뿌린 후에 흙으로 살짝 덮어주는.. 일반 재배 방식인데.. 단지 온실에서 키웠다는 것.
(흙에 뿌린 씨앗은 미리 발아를 시키지 않고, 말라있는 씨앗을 그대로 뿌렸습니다.)
아래 사진은 일주일이 지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미리 싹을 내지 않았기 때문에 발아하는 시간을 포함해서 늦게 싹이 나왔습니다.
자 그럼 10 일이 지난 후의 모습은 어떨까요?
첫번째 창가에 두어 수경재배로 자란 밀싹과 Grow Light로 키운 밀싹을 비교해 볼까요?
왼쪽에 네모난 용기에서 큰 것이 Grow Light로 키운 것이고, 동그란 용기에서 큰 것이 창가에서 햇빛을 받고 큰 것인데..
눈에 보이게 차이가 나죠?
창가에서 자란 밀싹은.. 일단은 좁은 아파트 창가라서.. 햇볕을 충분히 받질 못했구요. 시험을 하는 내내 뉴욕 날씨가 비가 오거나 흐리거나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Grow Light로 키운 밀싹은... 하루 12시간 불이 켜 있고 12시간은 꺼지는 자동 시스템으로...
성장하는 내내 일정하게 빛을 받았기 때문에 창가에서 키운 밀싹보다는 더 성장이 좋았다는 결론이지만,
실험 기간동안에 날씨가 좀 더 좋았다거나 창에 햇볕이 좀 더 잘들었다면,
아마도 창가에서 자란 밀싹이 더 성장이 좋았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럼 온실 안에서 흙이 들어 있는 용기에서 자란 밀싹은?
비교가 불필요해 보일정도로 잘 자랐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았지만, 온실이라는 특성상 햇볓을 최대한으로 받을 수가 있었고, 물만 주었지만 이미 흙속에 각종 영양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집 안에서 수경으로 재배하는 것보다는 훨씬 성장에 필요한 조건이 좋았던 이유인 것 같습니다.
결론
실내에서 밀싹재배 또는 새싹채소 재배를 시도하신다면...
Sun Room이 있으시다면 당연 썬룸에서 흙판에 키우시는 것을 추천 드리구요.
썬룸이 없으시다면 Grow Light을 이용하여 재배를 하시는 것이, 날씨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키우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제가 사용한 Grow Light은 탁상용으로써 햇빛이 잘 안드는 곳에서 크는 식물의 보조 Light의 역활을 하는 소용량으로써
약 1000 Lumens 정도의 밝기가 나오기 때문에 밀싹과 거리를 10"로 낮추어 주었습니다.
(Grow Light로 키웠어도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이유 입니다.)
밀싹이나 다른 새싹채소를 키우기에 필요한 최소한 의 조건은
12"의 높이에서 비춰주는 24W Grow Light 또는 5000 Lumens 밝기의 Light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밀싹 또는 새싹채소의 용도는 즙이나 쥬스 또는 샐러드에 많이 사용하구요.
같은 채소라도 어린 싹일 때가 좋은 영양소가 더 많다고 하지요? ^^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밖에 못나갈 때... 집 안에서 한 번 시도해 볼만한 일입니다. 건강하세요. ^^
첫댓글 온실의 위력이 엄청나군요.
완전 땟깔이 다른데요?
작은 식물 형광등도 창가보다 효과가 있다니
창가에 있는 모종판에 식물등 설치하고 왔습니다.
원래 풍란에 설치된 건데 한 2-3주 모종판에게 양보를..
남향으로써 창이 커서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면.. Grow Light보다는 좋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날씨가 일정하지 않은 곳에서는 Grow Light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ㅎㅎ 이런 실험 너무 좋아요! 신기하네요. 왜 하우스재배 하는지 알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충분한 Grow Light System이 있다면.. 지하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가정집 지하에서 Grow Light을 이용하여 새싹채소를 재배하여 판매까지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험정신이 투철하신 나일님께서는 무슨 research를 하셔야 되겠어요. 벌써 그러실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런데, 씨앗은 어디서 구하셨어요??
이 많은 밀싹으로 뭐를 하실까 궁금합니다.
Amazon에서 5 Lb. 구입했습니다. 밀싹도 재배하고, 발아를 시켜서 말린뒤 덕어서..보리차처럼.. 차로 만들 수도 있구요. 밭에다가 뿌려서.. 재배할 수도 있구요. ^^
온실을 지어야하나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재미있는 실험 해주셔서 감사해용. 올해 회원님들 하우스 지으실 분들 나오시겠네요. ㅎㅎㅎㅎ
ㅎㅎ 지난번에 창고처럼 방치했던 온실을...새로 비닐을 씌우고 Frame을 보강했습니다.
뒷마당에 조그만 온실은 여러모로 유용할 것입니다.
겨울에도 조그만 전기 히터로 충분히 보온도 할수 있다면... 더욱...
이런걸 보고 싹수가 노랗다고 하는게 아니고
싹수가 파랗다고 하는건가 봐요
실험실 응원합니다
절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그냥 재밋게 보시라니까...^^
재미로 이것저것을 한것을 비교해보며... 실험이라 했더니 심각해지나 봅니다.
밀싹 길러 엿기름 만드러도 좋아요.
전 지난주 콩나물 콩을 아마존 에서 주문 했는데 밀이 왔어요.
몇알 물에 잠수 시켰더니 다음날 싹이 살짝
보이네요.
물건 오더 하는거 믿을수 없네요.
이베이 에서도 한번 아마존 에서도 한번.
믿기 힘든 세상 인가봐요.
씨앗발아를 시켜서 말리면..그리해도 될 듯합니다.
전 그걸 한번 더 기름없는 팬에 덕어서..보리차 처럼.. 차로... ^^
와~~우 우리두리님이 없는게 있었네요
콩나물 콩을 작년에 심어 재미좀 봤지요
한국 할아버지밭에서 12알 받아 시작했는데 콩나물도 길러서 먹었습니다.
한주먹 정도 있는데 필요하시면 보내 드릴수 있어요.
새싹을 사용하기위해 키운다면 두번째방법이 제일 좋을것같네요. 자연광을 받으면 싹이 더 강하게 자라서 금방 억세지지않나요? 봄나물을 캐다보면 좀 서늘한 응달쪽에있는게 더 크면서도 보드럽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