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 [Pygmy chimpanzee/bonobo]
영장목 성성이과의 포유류.
학명 : Pan paniscus
분류 : 영장목 성성이과
생활방식 :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에 활동함, 60∼100여 마리가 무리를 이룸
크기 : 몸길이 70∼82㎝, 몸무게 30∼40㎏
체색 : 검은색
생식 : 임신기간 약 240일, 5년에 1번 정도 한배에 1마리씩 낳음
서식장소 : 열대다우림
분포지역 : 아프리카 콩고강 남쪽 끝의 낮은 지대
피그미침팬지(Pygmy chimpanzee)라고도 한다.
몸길이 70∼82㎝, 몸무게 30∼40㎏이다. 1929년에 처음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침팬지의 한 아종이었으나 1933년 독립된 종으로 분류되었다.
다른 침팬지들에 비해 다리가 길고, 어깨와 가슴 폭이 좁으며, 머리털이 길고 양쪽으로 갈라진다.
얼굴은 검은 편으로 이마가 높으며, 귀가 작고, 입과 턱부분이 덜 튀어나왔다. 털은 검은색이며, 꼬리에는 검은색과 흰색의 반점이 있다.
열대다우림에 살면서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에 활동하고, 주로 나무를 이용하여 움직인다.
보통 60∼100여 마리가 무리를 이루고 살며, 활동영역은 2,200∼5,800ha에 이른다.
잡식성으로서 과일·나뭇잎 등의 식물성 먹이와 흰개미·다람쥐 등 작은 동물을 잡아먹는다.
성비는 암수 1 대 1 정도이고, 새끼는 5년에 1번 정도 한배에 1마리씩 낳는다.
자유분방한 성행동을 하여 발정기가 따로 없으며, 임신기간은 약 240일이다.
암컷은 다 자라면 사는 곳을 떠나 다른 집단으로 옮겨가며, 교미할 때가 아닌데도 암컷끼리나 수컷끼리 성기를 접촉하는 독특한 행동을 한다.
또한 음성체계가 사람과 다르지만 언어학습 능력이 있다.
아프리카 콩고강 남쪽 끝의 낮은 지대에 분포하는데, 콩고 내전으로 숲이 황폐해지고 식용으로 남획되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보노보는 1929년 Ernest Schwartz 가 학명이 Pan Troglodytes 인 일반 침팬지와 구별하여 Pan Paniscus 라는 학명을 부여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Bonobo 라는 이름은 발견된 콩고강 연안 Bolobo 라는 마을 이름이 잘못 알려지면서 얻게 되었다.
보노보는 오직 콩고민주공화국 열대우림지역에서만 서식하고 있으며, 개발에 의한 서식지 파괴, 밀렵으로 현재 20,000여 마리만이 자연상태에서 생존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간과 유사한 형태론적 특징, 행동양식 등으로 인하여 일부 인류학자들은 보노보를 인류와 영장류의 가장 근접한 공통조상으로 여기고 있다.
보노보는 인간과 유전자의 98%를 공유하며, 성장속도가 매우 느려 돌이 되어야 겨우 걸을 수 있을 정도이며, 최소한 4세까지 젖을 먹고 젖니를 5~7세에 잃고, 사춘기가 10~12세에 나타난다.
그리고 난자 생성시기가 비슷하여 피임이 가능할 정도로 인간과 유사하다.
그리고 또한 긴 다리와 작은 머리를 갖고 있는 등 직립이 수월한 체격비율을 갖고 있으며, 붉은 입술과 작은 귀, 그리고 높은 주파수의 목소리를 갖고 있다.
암컷은 임신중이거나 수유할 때에는 가슴이 크게 부풀어 오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침팬지와 쉽게 육안으로 구별이 되는 특징은 보노보의 머리 중앙에 가름마가 선명하다는 점이다.
보노보의 사회적 특징으로는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모계사회로서 암컷은 사춘기 무렵에 무리를 떠나야 한다.
보노보는 또한 서로 죽이는 경우가 없고 먹이, 자리, 짝 때문에 다투지 않는 평화적인 동물이며, 종족 번식을 위하여 특별한 발정기에만 짝짓기를 하는 동물과 달리 어느 때나 그리고 즐거움을 위하여 성관계를 하는 동물로 유명하다.
킨샤사에서 멀지 않는 곳에 "Les Animaux au Congo" 라는 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호소가 있으며 방문이 가능하다.
첫댓글 제가 기억하기론 이 원숭이들도 다른 짐승들처럼 뒤로 교미를 하는 게 아니라 인간들처럼 앞으로 마주보고 관계를 갖는다고 합니다......인류와 같은 조상을 둔 것 같네요......^^
티비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즈음도 마주보는 사람이 있습니까?...헉!
성이 보노보 사회를 유지시켜주는 중요수단. 프리섹스 원숭이로 기억합니다.
커다란 물음표만이..... ㅡ,.ㅡ;;
보노보 원숭이는...푸른색 옷을 입고 입가는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으며, 발그레한 볼을 가지고 옆에 물음표를 가진 동물....맞죠? (확신이 잘 안설땐 네이버 검색을...?!)
이 거 네이버 검색해서 가져온 건디유...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