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어 부대표, 하이브 감사 일주일 전 주식 전량 매도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측근 부대표가 하이브의 감사 착수 일주일 전, 보유한 하이브 주식 전량을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하이브는 미공개 정보 이용 등에 해당한다고 보고 금융감독원에 진정서를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반면 민희진 대표 측은 감사를 예측할 수 없다며 의혹을 일축했습니다.
▪️비전 프로, 미국 외 지역 출시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가 다음 달 미국 이외 지역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난 2월 미국에서 출시된 지 4개월 만입니다. 한국을 비롯해 독일, 프랑스, 호주, 일본, 중국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밈 주식 폭등에 공매도 세력 1조 원대 손실
13일(현지 시각) 뉴욕증시에서 대표적인 '밈 주식'으로 꼽히는 게임스톱의 주가가 70% 넘게 폭등하면서 공매도 세력이 8억 달러(약 1조 1천억 원) 이상의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임스톱의 주가는 이날 전 거래일 대비 74.4% 급등했습니다. 이번 게임스톱의 주가 급등은 밈 주식 투자자로 유명했던 키스 질이 3년 만에 X 계정에 게시물을 올리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별 웹사이트, 구글 AI 답변 확대에 방문 급감 우려
구글이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엔진 '검색 생성 경험'(SGE)을 도입한 이후, 블로그 같은 개별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집니다.
SGE가 복잡한 답변을 직접 제공하면 다른 웹사이트로 안내하는 링크의 주목도가 낮아져 웹 유입 트래픽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방문자 트래픽에 의존해 오던 창작 및 출판업자의 손해가 커지고, 구글의 정보 지배력이 더욱 강화할 거란 경고가 나옵니다.
▪️윤석열 대통령, 노동약자보호법 제정 시사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약자 지원과 보호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법안에는 25번째 민생토론회 자리에서 미조직 근로자들이 질병, 상해, 실업을 겪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제회 설치를 지원하고, 노동약자들이 분쟁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분쟁조정협의회 설치에 관한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또한, 노동약자를 위한 표준계약서가 마련되고,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미조직근로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재정지원 사업의 법적 근거도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HMM, 올해 1분기 호실적 기록
HMM이 올해 1분기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16개 분기째 흑자를 이어갑니다.
HMM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4,0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4,851억 원으로 63% 증가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시작된 홍해 사태에 해운 운임이 상승한 것이 양호한 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monimo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15일)
최근 아파트 전세 수요가 늘며 매물이 부족하고 전셋값이 치솟는 현상이 이어지자 국토교통부가 다음주 발표할 예정인 전세 안정화 대책을 통해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서울시내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임차인이 애타게 매물을 구하고 있다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한주형 기자>
1. ‘ 챗GPT를 만드는 오픈AI가 공개한 최신 인공지능 모델 ‘GPT-4o’를 현지시간 13일 공개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GPT-4o는 영화 ‘그녀’에서 등장한 여성AI 사만다에 근접한 대화능력을 갖췄습니다. 대화를 하나씩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AI의 말을 끊고 끼어들 수 있어서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2. 대통령실이 14일 일본 정부를 향해 네이버에 자본구조와 관련해 불리한 조치를 취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공개적으로 압박했습니다. 전날 국익 차원에서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던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일본 정부를 향해 지분매각에 관여하지 말라는 경고 의사를 전한 셈입니다. 성태윤 정책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일본 정부도 수 차례 이번 행정지도에 지분 매각이라는 표현이 없고, 경영권 차원의 언급이 아니라고 밝혔다”면서 “적절한 정보보안 강화대책이 제출되는 경우 일본 정부가 자본구조와 관련해 네이버 의사에 배치되는 불리한 조치를 취하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습니다.
3. 국토교통부가 다음 주 발표 예정인 전세 안정 대책으로 빌라를 비롯한 다세대주택의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을 유력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전세사기 대책으로 반환보증 가입요건이 강화돼 보증 가입이 어려운 빌라 전세가 늘면서 아파트 전세로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배달 노동자나 골프장 캐디, 학습지 선생님 같은 ‘1인 자영업자’들의 국민연금 보험료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4일 매일경제가 입수한 ‘국민연금법 일부개정안 초안’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내용의 법개정을 준비 중입니다. 지난해 10월 발표한 제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을 구체화한 것으로 복지부는 최근 관계부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