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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 모양 곤(㙥)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곤룡포 곤(袞)자를 했습니다. 곤룡포 곤(袞)자는 옷 의(衣)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곤룡포는 공적(公的)인 옷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산 속의 늪 연(㕣)자로 보이지마는 산 속의 늪 연(㕣)자는 공변될 공(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㙥
땅 이름 사(㙦)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비낄 사(斜)자를 했습니다. 비낄 사(斜)자는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에 의부(義府)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외상으로 살 사(賖)자도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㙦
떨어질 추(墜)자는 흙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하고, 그 위에 또 다른 의부(義符)로 떼 대(隊)자를 했습니다. 떼 대(隊)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언덕에서 드디어 미끌어 져서 굴러 떨어졌다는 뜻이 되겠지요. 언덕에서는 무엇이든지 모두 다 무리로 굴러 떨어진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墜
메마른 땅 요(墝)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 = 墝
늘어날 증(增)자는 성부(聲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포갤 증(曾)자를 했습니다. 포갤 증(曾)자는 떡이나 빵, 만두 등을 찌는 시루에서 김이 오르는 것(八)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시루를 설치할 때, 찔 것을 담아 얹어 놓은 부분과 물을 담아 김을 내게 하는 그릇이 따로 있습니다. 포갤 증(曾)자의 맨 아래 가로 왈(曰)자가 물을 담아 놓은 그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불을 때면 김이 올라 떡이나 만두 등을 찌게 된다는 뜻이지요. 김을 내어 찌는 그릇이 이렇게 포개서 사용하기에, 포갤 증(曾). 거듭 증(曾)자로 쓰다가 뜻이 전주(轉注)되어 ‘일찍’이라는 뜻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增
언덕 허(墟)자는 언덕은 흙이니까,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빌 허(虛)자를 했습니다. 빌 허(虛)자는 호피무늬 호(虍)자에 언덕 구(丠)자를 했습니다. 호랑이가 있는 언덕은 다른 동물들은 모두 사라져 비게 된다는 뜻입니다. 빌 허(虛)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墟
제터 선(墠)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홑 단(单dān)자는 홑 단(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하늘에 제사 지낼 선(禪), 매미 선(蟬), 고울 선(嬋), 백리목 선(樿)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墠
백토 선(墡)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와 입 구(口)자 말고도 점 주(丶)자가 두 개 더 있습니다. 이는 양 양(羊)자를 두 개 더 쓴 글자를 간략하게 약(約)한 글자입니다. 본래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가 세 개였습니다.
+ = 墡
갈 발(墢)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 = 墢
흙덩이 복(墣)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에서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농사짓는 일은 풀과의 전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풀 뽑기가 가장 번거로운 일이라는 뜻입니다.
墣
흙덩이 괴(墤)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 = 墤
막히고 작은 산 동(墥)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 = 墥
무덤 번(墦)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墦
흙이 높을 각(墧)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 = 墧
먹 묵(墨)자는 먹은 그 본질이 흙에서 나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가 흙 토(土)자입니다. 먹이 검다는 것을 표시하면서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묵묵할 묵(黙),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들능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墨
돈대 돈(墩,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느릿할 톤(啍)자도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 = 墩
술통 준(墫)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두목 추(酋)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두목으로 받들어 모신다는 뜻입니다. 높을 존(尊)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좇을 준(遵), 수군거릴 준(噂), 춤 너풀너풀 출 준(壿), 가파를 준(嶟), 누를 준(撙), 누를 준(繜), 술두루미 준(罇), 수군거릴 준(譐), 웅크릴 준(蹲), 창고달 준(鐏), 송어 준(鱒), 꿩 준(鷷), 술통 준(樽), 모일 준(僔)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 = 墫
땅 지(墬)자는 흙 토(土)자에 담장 전(䧘)자를 했습니다. 담장은 흙으로 만듭니다. 또 담장은 땅에서 높이 쌓아올린 방어벽입니다. 담장 전(䧘)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彐)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돼지 체(彘)자와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구별 못하는 비유로 쓰입니다. 마치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이 “단(彖)자인지 체(彘)자인지 구별을 못한다.”고 씁니다. 전자 전(篆), 홀에 아로새길 전(瑑), 새길 전(腞)자들은 판단할 단(彖)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 = 墬
그릇 성(墭)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담을 성(盛)자를 했습니다. 담을 성(盛)자는 의부(義符)로 그릇 명(皿)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전쟁이 이겼다는 뜻이지요. 이루었다는 표시입니다.
+ = 墭
떨어질 타(墮,墯)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를 했습니다.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수나라 수(隋)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언덕에서 제사를 모시고 남은 고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왼 좌(左)자는 고기가 남았다는 표시입니다. 무엇이나 왼쪽에 두는 것은 남았다는 말이지요. 이 글자를 보면 수(隋)나라는 제사를 매우 풍성하게 지냈던 것 같습니다.
墮
땅 이름 담(墰)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된 것을 표시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바닷물이 햇볕을 받아서 소금으로 솔아서 막히게 되었다는 듯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墰
자드락길 등(墱)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상에 음식이 오른다는 뜻입니다.
+ = 墱
묏자리 무(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 = 墲
무덤 분(墳)자는 무덤은 흙으로 만든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는 흙 토(土)자 변을 했습니다. 그리고, 발음을 표시한 성부(聲符)로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열 십(十)자를 세 개나 해서 돈(貝)이 많음을 표시했습니다. 돈(貝)이 많아 크다는 말이지요. 예나 지금이나 돈(貝)의 힘은 컸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墳
대궐 황(墴)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옷이 불에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누를 황(黃)자에서 가운데 있는 밭 전(田)자는 밭, 바로 흙을 뜻합니다.
+ = 墴
술병 담(墵)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구름 운(雲)자는 흐릴 담(曇)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구름 운(雲)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의 뜻은 비를 몰고 온다는 것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말인데, 실제 글자의 모양은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구름이 없는 비는 없습니다. 구름과 비는 아주 밀접합니다.
+ = 墵
작은 언덕 달(墶)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达dá,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墶
샘솟는 곳 화(墷)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 = 墷
뚝배기 류(㙧)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장부구멍 묘(卯)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물이 흘러 밭에 와서 멈추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장부구멍 묘(卯)자는 구멍이 뚫려서 물이 흘러간다는 뜻입니다.
+ = 㙧
경기 기(㙨)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은 것을 표시하는 작을 요(幺)자 두 개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미 기(幾)자는 변방을 지킬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적군의 기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㙨
에워 싼 담 료(㙩)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빛나는 것, 불빛을 그린데에다가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더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 있고 가운데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㙩
흙 먼지가 일 예(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하나 일(壹)자를 했습니다. 한 일(壹), 병 호(壺), 대궐 곤(壼)자는 모두 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들입니다. 병은 병이니까, 병을 그린 것이고, 한 일(壹)자는 병 하나라는 뜻으로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대궐 곤(壼)자는 대궐도 하나이니까, 병을 그렸지만 특히 대궐 안의 넓고 잘 나 있는 길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구름 낄 예(曀)자도 하나 일(壹)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㙪
샘솟을 집(㙫)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雦,雥,雧)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모일 집(雦)자나 모일 집(雥)는 나무 목(木)자는 없지만 새만 세 마리가 있습니다.
+ = 㙫
끝 은(㙬)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개 성낼 은(猌)자를 했습니다. 개 성낼 은(猌)자는 집에 누가 찾아오면 성을 내고 으르렁거리는 개의 특성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개가 으르렁거리니까, 개 견(犬,犭)자에 누가 집에 찾아 왔다는 뜻으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 = 㙬
곳 답(㙮)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팥 답(答)자를 했습니다. 팥 답(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㙮
심을 예(㙯)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심을 예(埶)자를 했습니다. 심을 예(埶)자는 언덕 륙(坴)자에 알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언덕 륙(坴)자는 나무를 심을 때 흙을 쌓아 돋운 것을 뜻하고, 알 환(丸)자는 나무를 손으로 잡고 나무 주변을 다져 주는 것을 뜻합니다. 곧 나무 심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㙯
물가 오(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삐칠 별(丿)자를 하고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맨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 수(手)자를 두 개한 것입니다. 중요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식을 갈무리 해 둔 곳이 남들이 쉽게 찾아낼 수 없는 깊숙한 집안 속입니다.
墺
담 장(墻)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이지요. 돛대 장(艢), 담 장(墻), 돛대 장(檣), 담장 장(牆), 궁녀 장(嬙), 담 장(廧)자들은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 = 墻
날벽돌 격(墼)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부딪칠 격(毄)자를 했습니다. 부딪칠 격(毄)자는 수레 거(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수거 차(車)자나 창 수(殳)자는 전쟁 때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입 구(口)자는 서로 부딪칠 때 나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墽
메마른 땅 교(墽)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墽
따비할 간(墾)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간절할 간(貇)자를 했습니다. 간절할 간(貇)자는 의부(義符)로 발 없는 벌레 치(豸)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밥이 먹기 싫다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와 좋을 량(良)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墾
수레바퀴 길 역(墿)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로 보기도 합니다. 잡아 가둔 죄인을 감시한다는 뜻으로 엿볼 역(睪)자를 이해해도 좋을 것입니다.
+ = 墿
붙좇을 비(壀)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임금 벽(辟)자 왼쪽 글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 왼쪽 글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뜻입니다. 비유할 비(譬), 팔 비(臂)자들은 임금 벽(辟)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壀
언덕 롱(壟)자는 언덕은 흙으로 되어 있다는 뜻에서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위에,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인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공으로 하는 운동 경기 중 하나인 농구(籠球)라고 할 때 쓰는 대그릇 롱(籠)자, 비올 롱(瀧), 흐릿할 롱(朧), 귀먹을 롱(聾), 목구멍 롱(嚨)자들은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壟
벽 벽(壁)자는 벽은 흙으로 만들기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위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는 권력자 임금이 백성에게 벌을 내리는 도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검 시(尸)자 아래에 입 구(口)를 한 글자는 칼로 신체의 특정 부위를 잘라 내는 것을 표시한 글자이고, 오른 쪽 쓸 신(辛)자는 문신(文身)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壁
당 집터 전(壂)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큰 집 전(殿)자를 했습니다. 큰 집 전(殿)자는 궁중 전(殿)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궁중 전(殿)자는 넓고 큰 집이면서 사람을 치는 곳임을 그린 글자입니다. 임금의 권력으로 백성을 함부로 벌주는 무서운 장소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壂
개간할 간(墾)자는 개간하는 것은 흙을 따비(쟁기 등속)로 갈아 땅을 곡식을 심기에 적합한 땅으로 만드는 것이기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위에, 이 글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간절할 간(貇)자를 했습니다. 간절할 간(貇)자는 의부(義符)로 발 없는 벌레 치(豸)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발 없는 벌레 치(豸)자 변에 나오는 글자들은 대개 사납고 무서운 짐승들입니다. 소 우(牛)자 변에 나오는 짐승들이 순하고 착한 짐승들인 점에 대하여 상대적인 뜻이 있습니다. 간절한 마음은 실로 무서운 마음입니다. 꼭 이루고자하는 뜻이 담겨 있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대개 간절한 간(懇)자로는 마음 심(心)자를 더 하여 사용합니다.
墾
지경 강(壃)자는 지경은 땅의 경계선이니까, 의부(義符)로 흑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밭과 밭의 경계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壃
들 야(壄)자는 무성할 무(楙)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 위에 나무가 무성한 곳이 들판입니다. 무성할 무(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 사이에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 무(務)자는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 = 壄
막을 옹(壅,㙲)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㙲
흙 굳을 학(壆)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흙 굳을 학(壆)자의 윗쪽 글자를 했습니다. 배울 학(學), 돌산 학(嶨), 잦은 샘 학(澩), 뿔 학(觷), 메까치 학(鷽)자들은 흙 굳을 학(壆)자의 윗쪽 글자가 들어 있어서 ‘학’으로 읽습니다.
壆
단 단(壇)자는 흙을 쌓아 단(壇)을 만드니까,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믿을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을 단(亶)자는 의부(義符)로 곳집 름(㐭)자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곳집, 즉, 창고 밖에는 믿을 게 없다는 말이겠지요.
壇
불우할 람(壈)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줄 품(稟)자를 했습니다. 줄 품(禀)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줄 품(稟)자의 속자(俗字)가 줄 품(禀)자입니다. 줄 품(稟)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 창고에 벼를 저장해 둔 표시를 했습니다.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 = 壈
땅 이름 거(壉)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돼지 시(豕)자에 호피 무늬 호(虍)자를 했습니다. 원숭이의 생김새가 머리 부분 얼굴은 호랑이처럼 생기고 몸통과 꼬리 부분은 돼지처럼 생긴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壉
무너질 괴(壊,壞)자는 흙이 무너진다는 뜻에서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품을 회(褱)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褱)자는 옷 의(衣)자를 돼지 해 밑(亠)자와 옷의 하의를 표시한 글자 사이를 갈라놓고 그 안에 그물 망(罒)자를 했습니다. 옷에 그물을 숨겨 품고 있다는 뜻을 표시하였지요. 곧, 생업의 수단을 품어 숨겼다는 뜻입니다. 옷 의(衣)자를 이와 같이 갈라놓고 사이에 글자를 넣어 만든 글자는 많습니다. 옷 의(衣)자가 들어 있는 부수에 가면 글자들을 많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 속 리(裏), 겉 표(表)자 등이 이러한 예입니다.
壊,壞
둑 당(壋)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잠방이 당(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壋
부드러운 흙 양(壌)자는 흙 양(壤)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흙 양(壤)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를 써서 옷에 주머니를 달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도울 양(㐮)자는 도울 양(襄)자에서 입 구(口)자로 쓴 것을 사사 사(厶)자를 썼습니다. 도울 양(襄)자와 주머니 낭(囊)자는 비슷합니다.
壤
땅 이름 해(㙰)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觧jiě,解)자는 뿔 각(角)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서 칼로 소의 살을 발라내어, 소를 해체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풀 해(觧jiě)자는 풀 해(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㙰
질 솥 호(㙱)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부르짖을 호(號)자를 했습니다. 부르짖을 호(號)자는 의부(義符)로 부를 호(号)자에 성부(聲符)로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 = 㙱
막을 옹(㙲,壅)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㙲
구덩이 감(㙳)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느낄 감(感)자를 했습니다. 느낄 감(感)자는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 아래에 의부(義府)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다 느끼는 것이 느낌입니다. 느낌은 인간 정서의 바탕입니다.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 가기 힘들 감(轗)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와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만을 포함했습니다.
+ = 㙳
가릴 첨(㙴)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 = 㙴
돈대 대(㙵)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집 대(㙜)자를 했습니다. 집 대(㙜)자는 흙 토(土)자에 높을 고(高)자를 했습니다. 집을 지을 때 터를 돋구어 높직하게 닦아놓고 집을 짓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터를 높직하게 닦아놓고 집을 집는다는 말입니다. 집 대(㙜)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㙵
집 당(㙶)자는 의부(義符)로 예 고(古)자에 성부(聲符)로 집 당(堂)자를 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집 당(堂)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집을 흙 위에 짓는다는 뜻이지요. 당할 당(當), 무리 당(黨), 팥배나무 당(棠), 큰 동이 당(瓽), 주춧돌 당(隚), 북소리 당(鞺)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㙶
구덩이 참(壍)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점(漸)자를 했습니다. 점점 점(漸)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쌀 점(蔪)자도 벨 참(斬)자가 들어 있어서 ‘참’으로 읽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 = 壍
질나발 훈(壎)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壎
석비레 함(壏)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우리 함(檻), 함거 함(轞), 범벅 함(糮), 싸움배 함(舰jiàn,艦)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 = 壏
골짜기 학(壑)자는 산골짜기는 흙으로 되어 있으니까,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위에, 성부(聲符)로 개울 바닥을 깊이 파 올릴 예(䜭)자에 또 우(又)자를 한 산 골짜기 학(㕡)자를 했습니다.
壑
옥새 새(壐)자는 나라의 땅을 뜻하는 의부(義符) 흙 토(土)자 위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활부릴 새(瓕)자도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새’로 읽습니다.
+ = 壐
티끌 애(壒)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덮을 개(蓋)자를 했습니다. 덮을 개(蓋)자는 풀 초(艸,艹)자에 덮을 합(盍)자를 했습니다. 덮을 합(盍)자는 그릇을 덮는 덮개를 뜻하는 글자이기에, 그릇 명(皿)자에 그릇의 뚜껑을 그린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그릇의 덮개를 그린 글자입니다. 덮을 합(盍)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개(蓋)자에서 풀 초(艸,艹)자도 덮개를 표시하는데 더 도움을 준 것에 불과합니다. 구름 낄 애(濭)자도 덮을 개(蓋)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壒
누를 압(壓)자는 땅을 눌러 굳어지니까,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또 의부(義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는 누르는 입장을 표시한 글자이고, 싫을 염(厭)자는 눌림을 당하는 입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눌리면 싫지요. 신체적 접촉으로 눌리거나, 정신적으로 눌리거나 모두 싫습니다. 눌림을 당하는 입장의 사람도 배려한 글자입니다. 누를 압(壓)자는 파자(破字)를 한 두 글자가 모두 의부(義符)이기에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壓
성채 도(壔)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寿shòu)자는 목숨 수(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모아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빌 도(禱), 비출 도(燾), 큰 물결 도(濤), 성채 도(壔)자들은 목숨 수(壽), 말 제사지낼 도(䮻)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壔
해자 호(壕)자는 해자가 성 둘레에 못을 파서 적군의 접근을 방해하는 곳이니까,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을 했습니다. 해자는 땅을 파서 물을 담아 두는 곳입니다. 이 글자의 성부(聲符)로는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를 하고, 그 아래에 의부(義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흴 호(縞), 쑥 호(蒿)자 들은 모두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돼지 시(豕)자를 한 것은 돼지를 한 가족으로 생각한 관습에서 비롯된 듯합니다. 집 가(家)자도 돼지 시(豕)자가 들어 있지요. 얼마가지만 해도 아들을 남에게 겸양해서 말할 때에는 돈아(豚兒)라도 했습니다. 아들을 우리 집 돼지라고 했던 것이지요. 이렇게 돼지는 좋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돼지 중 높은 돼지이니, 호걸임이 틀림없습니다.
+ = 壕
빈 땅 연(壖)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공지 연(壖), 옥돌 연(瓀), 옥 다음 가는 돌 연(礝)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壖
더할 칩(㙷)자는 흙 토(土)자에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더할 칩(㙷)자는 드러나게 더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두 개 해서 밝은 날에 실처럼 가늘고 작은 것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㙷
흙덩이 박(㙸)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종 복(僕)자를 했습니다. 종 복(㒒)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亻)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종 복(㒒)자는 종 복(僕)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업(業)이란 벌어먹고 사는 수단을 업(業)이라고 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두건 복(㡤)자도 업 업(業)자가 들어 있어서 ‘복’으로 읽습니다. 종 복(㒒)자에서 업 업(業)자는 종 복(僕)자에서 번거로울 복(菐)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칠 박(撲), 옥돌 박(璞), 통나무 박(樸),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 무쇠 박(鏷)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㙸
못 몽(㙹)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꿈 몽(夢)자를 했습니다. 꿈 몽(夢)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그물 망(罒,网)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 아래에 저녁 석(夕)자를 했습니다. 풀 초(艸,艹)자와 그물 망(罒,网)자와 덮을 멱(冖)자는 모두 밤이 되어 이불을 덮고 잠을 자는 것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저녁 석(夕)자는 날이 어두워진다는 표시입니다. 꿈 몽(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㙹
흙 쌓을 궤(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함 궤(匱)자를 했습니다. 함 궤(匱)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뜻합니다. 재물은 많은 영향을 광범위하게 끼칩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 궤 궤(鐀), 심란할 궤(憒), 삼태기 궤(籄), 삼태기 궤(䕚)자들은 함 궤(匱)자나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 = 㙺
진 루(㙼)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했습니다. 밭의 경계선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니 밭의 갈피를 나타내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덩굴풀 루(櫐), 날다람쥐 루(鼺), 맬 루(纍)자들은 밭 갈피 뢰(畾)자가 들어 있어서 ‘루’로 읽습니다.
+ = 㙼
진 루(壘)자는 성부(聲符)로 밭갈피 뢰(畾)자 아래에 의부(義符)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덩굴풀 루(櫐), 강이름 루(灅), 날다람쥐 루(鼺)자들은 모두 뢰(畾)자가 들어 있어서 ‘루’로 읽습니다. 또 다르게 풀이하면 진 루(壘)자는 첩첩이 성을 쌓아 적으로부터 방비해야 하기에, 밭 전(田)자를 새 개 한 것은 진지에 쌓아놓은 방비의 보루(堡壘)로 본다면 회의(會意) 글자라는 해석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壘
광 광(壙)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광(壙)은 장사 지낼 때 시체를 묻기 위하여 파 놓은 구덩이를 가리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씩씩할 광(黆)자들은 모두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壙
가게 전(㙻)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가게 전(廛)자를 했습니다. 가게 전(㕓)자는 가게 전(廛)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게 전(廛)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하고 마을 리(里)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맨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가게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마을(里)에 집을 짓고 터(土)를 닥아 물건을 파는 곳입니다.
+ = 㙻
화로 로(壚)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무늬 호(虍)자 안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와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여기서는 밭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그릇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그릇 명(皿) 자를 합하여 밥 그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 = 壚
거리 염(壛)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이문 염(閻)자를 했습니다. 이문 염(閻)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구덩이의 모양과 같은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구덩이에 빠진 모양을 했습니다. 함정이란 사람이 빠지도록 만든 구덩이입니다. 불 댕길 염(焰), 불 댕길 염(燄)자는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염’으로 읽습니다.
+ = 壛
술병 담(壜)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흐릴 담(曇)자를 했습니다. 흐릴 담(曇)자는 구름이 끼면 날이 흐립니다. 해를 구름이 가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흐릴 담(曇)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흐릴 담(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壜
제단 유(壝)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끼칠 유(遺)자를 했습니다. 끼칠 유(遺)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뜻합니다. 재물은 많은 영향을 광범위하게 끼칩니다.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 = 壝
무너질 괴(壞)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품을 회(褱)자를 했습니다. 구슬 이름 괴(瓌)자도 품을 회(褱)자가 들어 있어서 ‘괴’로 읽습니다. 품을 회(褱)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눈으로 뒤따를 답(眔)자를 했습니다. 옷 속에 품었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壞
언덕 롱(壠)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그릇 롱(籠), 흐릿할 롱(朧), 옥소리 롱(瓏)자들은 용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壠
구덩이 력(壢)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걸어서 지냈음을 표시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달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다스린다는 말은 농사를 잘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책력 력(曆)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책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계절의 바뀜과 시간과 기후에 대해서 잘 대처하는 사람이 참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농사일을 다스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壢
산에 큰 돌이 많을 각(㙾)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배울 학(學)자를 했습니다. 배울 학(學)자는 윗부분 가운데 효(爻)자는 책을 의미하고 학(學)자의 윗부분 좌우(左右)로 있는 글자는 손 수(手)를 간략하게 쓴 것입니다. 학(學)자의 가운데 있는 멱(冖)자는 책상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울 학(學)자는 공부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깨달을 각(覺), 돌소리 각(礐)자는 배울 학(學)자의 윗부분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 = 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