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피해자
아침에 등교하는 아이의 뒷모습이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오늘은 별일 없겠지라는 걱정이 먼저 앞서시나요? 아이들은 선생님이나 친구들의 말과 행동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아요. 물론 타인의 입장을 생각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사회적 관계에서 미숙한 아이들은 어떠한 갈등이 일어났을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기 중심적인 생각과 미숙한 판단으로 그 상황에 대해서 올바로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아이가 학교 폭력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게 되는데요. 학교 폭력으로 힘이 있는 아이나 패거리들이 상해, 폭행, 협박, 강요, 따돌림을 함으로써 신체적, 정서적으로 피해와 손해를 입게 되는 상황이 종종 벌어지게 됩니다.
학교 폭력을 지속적으로 당하는 피해학생은 신체적 정신적 고통으로 일상생활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해결해 나가지 않는다면 아이의 성장 발달 뿐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른의 무관심이나 억압, 부적절한 대처로 인해 피해학생은 자아정체성이나 자아존중감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 있어 우울, 불안의 정서적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지고 인터넷 중독으로 빠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극단적으로는 자살 충동을 일으켜 자해, 자살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학교 폭력 사건이 벌어졌을 때, 다시 학교생활을 건강하게 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 알고 잘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폭력에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아이의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아이의 안전입니다. 만일 폭력이 있었다면 학교관계자나 선생님 혹은 관련 기관.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즉각적으로 알려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피해자의 입장에 대해서 충분한 이야기를 듣고 불편감을 이해해주는 시간을 가집니다.
학교 폭력을 당했다면 우울과 불안으로 심적으로 매우 힘들어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가해자와 분리를 시킵니다.
가해자와 물리적인 거리를 둘 수 있어야 합니다. 같은 공간에서 계속되는 피해 상황을 더 만들지 못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해자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4. 전문가와 상담을 합니다.
학교폭력을 당했다면 피해자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어 할 수 있으며 이를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자신의 억울함이나 분을 어떻게 풀어가야할지를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아이를 보는 부모님의 마음 또한 상처로 얼룩져 있습니다. 전문 상담사는 아이의 기질과 환경의 이해와 다 년간의 경험으로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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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옥희, 학교폭력 피해자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인지적 평가,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구조관계, 상담학연구. 2016-10 17(5):421-439
김경태,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피해자학연구 15. 1 (2007): 1-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