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장애? 인격장애?
인격(Personality)이란 어떤 한 개인을 특정 짓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전반적인 행동 경향과 사고 및 감정적 성향을 말합니다. 즉 한 개인이 일반적인 상황 또는 특정한 상황에서 독특하지만 예측 가능한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전형적인 행동을 하는데, 이러한 것을 성격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인격장애란 그러한 성격의 경향이 보통 사람들보다 수준을 벗어나는 편향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인격장애는 특징적 행동이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서 크게 A,B,C 세군으로 나눕니다. A군에는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인격장애가 포함되며 괴상하고 별난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B군은 히스테리성, 자기애적, 반사회적 및 경계형 인격장애가 해당되는데 대체로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움이 특징입니다. C군은 회피성, 의존적 및 강박적 인격장애인데 억제되어 있고 불안해하고 두려움을 가진 것처럼 보입니다.
성격장애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로부터의 괴롭힘, 트라우마로 인하여 성격이 변화되기도 하고 기질적으로 의심이 많거나, 예민한 사람들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 하고 대인관계에서 트러블이 생겨 결국 관계가 악화되는 일이 반복이 되고 일에 열중하거나 건강하게 타인과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신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환경을 바꾸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환경에 순응하려거나 다른 사람들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치료를 받으려 하지 않으며 주변 사람들이 그들의 성격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려 하면, 불안해하며 피하려고 하게 됩니다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갖는 자녀를 도우려면?
1. 자녀를 이해하고 감정 조절할 수 있도록 돕기
자녀의어려움을이해하고그들을지지해주는것이중요합니다. 자녀가일상생활에서더많은어려움과불편함을가지고있을수있습니다. 그러한마음을이해하고
2. 감정 관리와 대인관계 기술 훈련하기
인격장애를 가진 자녀는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래 비슷한 고민이 있는 친구들끼리 소그룹을 하여 각자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과 방법을 훈련합니다. 이를 통해 대화 기술, 감정 표현, 언어 사용 등의 기술을 향상시켜 사회적인 상황에서 더 원활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활동 장려하기 긍정적 보상하기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사회생활에 적응해야하는 이유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활동부터 시작하여 이를 통해 노력하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상담하기
인격장애를 가진 자녀의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상담 세션을 통해 자녀의 어려움과 감정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대한의학회_대한신경정신의학회
조정호. "성격장애 청소년에 대한 인격교육 방향." 인격교육 7.3 (2013): 101-11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