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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ris 이번 패치 혹은 DLC로 추가될 시빅.
Denix 추천 0 조회 1,071 18.01.15 21:18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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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1.15 21:31

    첫댓글 문명5 베네치아 같은느낌?

  • 18.01.15 21:49

    창조된 생명체이거나.. 계몽된 종족의 느낌 같네요

  • 18.01.15 21:51

    고치라는 전투메커니즘은 안고치고 아직도 사회제도 DLC팔이할생각이라니.....ㄷㄷㄷㄷ
    제발 란체스터 법칙은 이해하겠는데, 못해도 조그마한 전술적 요소(공격,방어,돌파,진형유지,후퇴)만 추가해도 갓겜될텐데... 패러독스 개발진들은 전부 문과(?)생인겁니까?
    우리가 원하는건 다수베이다 쑤컹쑤컹/타이파이터,X윙Y윙 퓽퓽퓨퓨퓨퓽 인데 말이죠.

  • 작성자 18.01.15 22:01

    장르는 틀리지만 X3에서 그런걸 꿈꾸면서 몇몇 모드들이 나왔으나, 결국은 전투 시작한지 30초도 안되서 스텔라리스식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더군요.

    이게 뭐 문명이나 엔드리스 스페이스처럼 뭔가 규격화된 전투 시스템이 아니라 완전히 개발환경으로만 따지자면 거의 샌드박스 형식이라.. 많이 힘들죠.

    그렇다고 이걸 딱 규격화 해버리면 어떤 반발이 나올지 모르구요, 대표적인 예로 하이퍼레인으로 고정시켰더니 몇몇 분들은 불만을 쏟아내셨죠..

  • 작성자 18.01.15 22:07

    이게 아마 맵 자체가 X Y가 아니라 X Y Z 형식으로 개발되었다면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은텐데 이걸 이제와서 바꿀려면 2.0 패치의 거의 2배 정도 되는 대 작업이 될껍니다.

    이건 쉽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죠.. 그리고 만에 하나 복잡한 전술 기능와 요소들을 추가한다고해도 최적화 쪽에서 시망될 가능성이 매우매우 큽니다.

    이건 개발사를 탓해야겠지만 게임 엔진 자체가 거의 수명 끝난 엔진으로 개발한터라.. 현재 왠만한 사양타는 컴퓨터 아니면 2300년대부터 상당히 버벅거립니다.

    게임성이 좋아도 개적화로 망한 게임들 생각해보면 역시 쉽게 생각할만한 건 아닐듯 싶어요. 게임 엔진 자체도 엄청나게 자본을 갈아넣어야하는 작업이라..

  • 18.01.16 12:02

    큐리언님 같은 하드 유저 기준으로 맞추면 ... 게임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집니다

  • 18.01.16 13:42

    @BlueS 그리고 컴터 사양이 높아지고 벽은 더욱 높아지겠죠

  • 18.01.16 11:33

    시빅은 누구나 모딩으로 굉장히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컨텐츠라, DLC창(...) 패러독스라 해도 그런 자충수를 둘까 싶네요.

    개인적으로 걸리는 점은 시빅의 특성이 조건에 비해 너무 좋다는 겁니다. 시작 후 제거 및 변경이 불가하다는 것도 의심쩍고요. 뭔가 저런 이점을 상쇄할만한 이벤트같은게 있지 않을런지...
    생각해보니 그런 식의 시스템까지 짜여져있는 거라면 DLC로 나올수도 있겠네요.

  • 작성자 18.01.16 11:42

    뭐 DLC에 시빅만 들어있다면 그건 충분히 병맛스러운 짓이겠지만
    아무래도 이번 DLC가 타이탄과 행성파괴 그리고 이온캐논이 함께 있는지라..

    시빅이 너무 좋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오히려 손햅니다. 효과에 적혀있지만 시작 종족의 행성 적합성을 가이아 행성 타입으로 변합니다.

    즉 다시 말해서 '가이아 행성'만 개척하고 일반 행성은 낮은 거주성 때문에 거주가 불가능합니다. 죽은 행성 거주성도 가이아행성보다는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거주 패널티가 들어갑니다.

    결론적으로 Life-Seeded 시빅을 붙히면 일반 행성은 거주성을 높이는 트리로 타지 않는 이상 가이아 행성만 골라서 개척해야됩니다.

  • 18.01.16 11:40

    @Denix 아 방금 개발자 트위터에 업데이트된걸 봤는데, 저 시빅에 다른 타입의 행성들에 대한 거주성이 undesirable로 고정되는 특성이 추가됐더군요. 이러면 사실상 행성 하나만 가지고 플레이해야되니 그럭저럭 밸런스 맞는(?) 시빅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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