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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 |
중국 일체형PC 시장 분석 | |||
작성일 | ![]() |
2012-11-26 | 작성자 | ![]() |
서태안 ( 712289@kotra.or.kr ) |
국가 | ![]() |
중국 | 무역관 | ![]() |
샤먼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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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일체형PC 시장 분석 - 가정용 컴퓨터, 앞으로의 대세 일체형PC - - 가격과 디자인이 시장의 최대 경쟁력 - □ 중국 일체형PC 시장 현황 ○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한 중국 일체형PC 시장 - 2010년 중국의 전체 일체형PC 시장규모는 76만여 대를 기록했으며, 2011년에는 대략 200만 대 이상으로 163%의 성장률을 기록함. - 세계 일체형PC의 판매량은 2010년 1050만 대, 2011년 1400만 대, 증가율 약 34%를 기록했으며, 이와 비교했을 때 중국은 그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2009년 중국 전체 PC시장(노트북 제외)의 2.3%를 점유하던 일체형PC는 2010년 5.6%, 2011년 13.3%로 성장했고, 2013년에는 16% 정도를 점유할 것이며 앞으로도 그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임. □ 일체형PC 선호 이유 ○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디자인 - 일체형PC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우수한 성능보다는 디자인과 편의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음. 특히, 젊은 세대들과 결혼 적령기를 맞는 트렌드에 민감한 '빠링허우(80년대 이후 출생)'들은 집안 인테리어를 위해 데스크톱PC보다는 일체형PC를 더 선호함. - 전원케이블 이외의 불필요한 선이 없기 때문에 더욱 세련되고 깔끔하게 정리되며, 컴퓨터의 위치 변경 시에도 편리함. ○ 공간절약 기능 - 관련 보도는 일체형PC는 전통적인 데스크톱PC에 비해 책상 면적의 최대 70% 정도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밝힘. - 인터넷 소비자연구조사센터(互聯網消費調硏中心)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일체형PC의 장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간절약이 7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디자인이 20.1%를 기록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그 밖에 적은 소음, 전기절약 등의 장점이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일체형PC 구매 성향 ○ 중국 일체형PC 시장 10대 브랜드 (단위: %, 위안)
자료원: ZOL排行榜, 코트라 샤먼 무역관 정리 - 한편, 삼성은 1.9%로 점유율 11위를 차지하며, 그 뒤로는 malata, MSI 등 중국의 크고 작은 브랜드들이 있음. ○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일체형PC 제품의 가격대는 4000위안 이하(34.9%)의 비교적 저렴한 제품인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8000위안 이상의 고가제품의 인기는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애플 제품의 인기에 기인하며, 기본적으로는 5000위안 이하의 중저가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4000위안 이하 제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lenovo(리엔시앙, 聯想)의 IdeaCentre B5 모델임.
○ 일체형PC 구매 시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디자인, 편의성이 53.8%로 가장 높게 집계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모니터 크기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21.5인치 28.9%, 20인치 25.3%, 23인치 24.9%로 각각 고르게 분포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한편, 일체형PC 용도에 따른 조사에서는 가정(90.1%)에서의 사용이 상용(9.9%)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 일체형PC 시장의 성장에 따라 일체형PC에 맞는 키보드, 마우스, 스크린 등 같은 산업사슬에 있는 제품들의 수요도 크게 증가할 전망 ○ 일체형PC를 TV로 사용, 리모컨 사용, 터치스크린 도입 등 일체형PC에 도입할 수 있는 많은 부가기능이 끊임없이 개발되는 상황. 일체형PC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부가기능을 가진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써야 함. ○ 가격과 디자인이 일체형PC의 경쟁력 - 중국 소비자의 일체형PC 구매에는 가격과 디자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 세련된 디자인에 주력해야 하며, 성능에 맞는 적당한 가격 포지셔닝이 중요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中國科技網, GFK中國, 新華網, 百度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