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는「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고시(‘23. 1. 3)하고 본격 착공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고덕 강일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에 이르는 4.12km 구간에 총 사업비 6,408억 원을 투입하여 4개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본 사업은‘18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도시철도 건설 절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사업계획→ 공사→ 준공(개통)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09년 1단계(개화~신논현),‘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며,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된다.
9호선 4단계 표정속도*는 일반 32.1km/h, 급행 41.9km/h로 계획 중이며 강일1지구 등 고덕동 시민들이 강남, 여의도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지하철을 환승(5호선 고덕역 ~ 8호선 천호역 ~ 9호선 석촌역)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9호선 4단계가 개통되면 버스 이용이나 환승 없이 9호선을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출발역에서 종착역까지의 거리를 중간역 정차 시간이 포함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한편, 신설역사에는 각 역사별 여건에 따라 개방감 확보를 위한 천창(빛이 들게 하기 위한 창문), 정거장 내 생태조경을 계획하고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객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24인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이용객 안전을 위해 승강장에 범죄예방 안심구역 및 CCTV, 비상벨, 안심 거울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성해 위원장은 “9호선 4단계 도시철도사업의 본격착공으로 강동지역에서 강남·여의도 방향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기한 내 준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