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연구는 제6차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제시된 활동 중에서 유치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지적 발달수준 상 지체를 보이는 장애유아가 통합된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 수정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는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장애유아가 통합되어 교육을 받는 비율은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를 맡아 일선에서 지도하는 유치원 교사의 부담이 가중되고 이로 인해 교육현장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개발·보급을 비롯하여 장애 유아가 일반 학급에서 얻게 될 동등한 구성원 자격과 양질의 교육적 성과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전제되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즉, 유치원 교사가 매일의 교육활동 수행 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두 집단 모두가 교육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개발·보급이 요구된다. 이러한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개발·보급을 통하여 통합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보다 더 장애유아의 교육활동 지도에 내실을 기하고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연구내용 및 절차 |
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수행한 연구내용 및 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교육인적자원부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의거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활동들을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전문가와 현장 교사들과의 여러 차례에 걸친 협의를 거쳐 각 주제에 따른 활동들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활동들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활동들은 10가지 주제, 그에 따른 소주제 37개에 따라 분류된 총 491개이며 주제별로 집단 활동과 자유선택 활동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 다시 영역별, 수준별로 구분되어 있다. 본 자료집에 수록된 각 활동은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하면서 발달지체 유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일반교사들이 가능한 손쉽고 적절한 통합교육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치원 활동 자료집에 나와 있는 활동을 재구성하였다. |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자료의 내용 구성과 활용방법 |
본 자료집에 수록된 각 활동은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발달지체 유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일반교사들이 가능한 손쉽고 적절한 사회적 통합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면서 통합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유치원 활동 자료집에 나와 있는 활동을 재구성하였다. 각 활동에는 분류번호와 활동명, 활동주제, 활동분류 및 활동영역, 활동수준, 활동목표, 개별교수목표,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자료, 자료제작, 활동방법, 확장 및 보충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활동계획안의 내용체계는 <표 1>과 같으며 각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분류번호 및 활동명 주제 활동 유형 활동 수준 활동목표와 개별교수목표 교육과정 관련요소 자료 제작 활동 방법 확장 및 보충활동 |
활동방법은 제시된 내용대로 그대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유치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수정방법은 장애유아가 장애나 발달상의 지체로 인하여 활동에서 소외되지 않고 친구들과 같이 활동할 수 있도록 활동 순서별로 각각 여러 측면에서 활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방법들을 제시한 것으로 규칙수정, 교사 촉진 등의 내용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
맺음말 |
유치원 통합교육 활동자료는 일반교육활동 내에 장애유아를 위한 수정 교육활동을 제시함으로써 통합학급 교사가 자신의 학급에 배치된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활동의 구안 및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두었다. 즉 교육목표의 수정, 자료의 수정, 집단의 수정 및 환경 수정 등 다양한 교수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학급 내에 장애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내용을 재구성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담당교사가 대상 장애유아의 수준과 장애정도에 적합한 내용으로 활동을 재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수정된 교육활동안 제시를 통하여 각각 학급 상황과 대상 유아의 수준에 따라 필요한 교육활동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