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인 청소년 아이가 고민입니다
Q.
저희 아들에 대해 상담이 필요한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아이가 게임과 유튜브 동영상 게임 및 영화 등 여러가지 동영상을 많이 보고 있는 편입니다. 주말같은 경우는 아침부터 식사시간, 자러 가기전까지 게임을 하면서 수시로 갖은 욕을 하고, 화가 나면 부모에게도 욕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수업은 열심히 잘 하고 있고 성실하게 지내니까 사춘기가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점점 더 심해지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아이가 과격해져서 걱정이 됩니다. 화가 나면 부모에게 막말, 욕을 하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의견이 맞지 않아 싸우기도해서 더 큰 문제가 생길까 걱정됩니다..
주말에는 휴대폰 충전기가 망가져서 화가 나니까 안방과 거실 서랍을 모조리 뒤집고 물건을 바닥에 팽개쳤고 그만 하라고 했더니 엄마한테 욕을 합니다. 하도 화가 나서 등을 한 대 때렸더니 엄마한테 난리치면서 “죽여버린다. 칼로 찔러 버린다”라고 말하고 반항을 합니다. 갈수록 아이의 언어폭력성이 심해져서 어찌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우선 어머님께서 자녀와의 갈등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많이 입으셨고 긴 고민 끝에 저희 센터를 찾아주신 것 같습니다.
현재 어머님의 자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주변에 다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PC와 스마트폰을 가까이 할 수 밖에 없게 되면서 게임하는 시간이나 유투브 동영상 시청 시간 등이 늘어나는 부작용을 겪고 있습니다. 게임 및 유투브 동영상 등의 경우 자극적인 장면과 대화가 많기 때문에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잃어버리게 됩니다. 아예 모든 게임과 유투브 동영상 시청 자체를 끊어버릴 수는 없는 현실적 환경을 고려하여 사춘기 자녀가 스스로 시간 통제를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1일 또는 1주일의 기간 동안 PC나 핸드폰의 적절한 사용 시간, 원격수업에 따른 과제 수행 등의 계획을 부모님과 협의하고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 단위, 주 단위의 일일생활표를 활용하여 계획 및 기록을 하면서 얼마나 잘 지킬 수 있는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지켜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의논 과정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실천할 때는 처음 의논했던 사항들이 반드시 지켜지도록 많은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사춘기 자녀를 지도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며, 현재 자녀가 보이는 거친 행동과 말투를 어머님 혼자서 감당하기에 어렵지 않을까 예측됩니다. 그리고 현재의 부모-자녀관계만이 자녀와의 대화를 어렵게 하는 것은 아닌 경우가 많아 위와 같은 노력 과정에서 관계가 더 악화되어 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형성해 온 부모자녀관계와 자녀를 둘러싼 모든 환경들 속에서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이유들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우선 위에서 제시한 노력을 해 보시고, 개선이 많이 어려울 것 같으시다면 빠른 시일내에 전문가의 중재와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우선 자녀가 센터방문에 대해 거부적일 수 있는데, 센터방문에 대해서라도 차분히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시면서 전문기관을 방문할 수 있도록 설득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청소년의 폭력성과 미디어 사용, 어떻게 이해하고 도울 수 있을까요?
1. 청소년의 미디어 사용문화 이해하기
미디어는 어른과 아이를 막론하고 이제는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청소년들은 또래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관계를 유지, 발전, 확대하고 있음.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가시간을 재미있게 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이해 없이 부모의 막연하고 강압적인 미디어 사용 통제는 반항 등의 분노, 폭력성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건강하게 해소되지 않은 욕구가 어떻게 발현하고 있는가 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우선되어야합니다.
2. 대화하기
솔직하고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자녀와 상호작용, 교감하는 것은 어떤 문제이든, 가족이 당면한 상황 해결의 핵심 요소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똑같은 미디어를 사용해도 아이들마다 이용 방식이 다양합니다. 내 자녀가 콘텐츠 소비에 수동적인지 능동적인지,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등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대화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부모와의 소통도 미디어를 매개로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기에 부모 스스로도 자신의 사용 경험을 아이와 나누고 함께 건강한 이용법을 세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디어리터러시 및 사용 교육하기
온라인상에는 폭력적이고 유해한 미디어 콘텐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학습도구로 역할하며 미디어를 통해 영어를 배우고 뉴스를 접하며 궁금한 내용을 찾기도 합니다.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학교, 학부모의 관심이 필수적입니다. 부정적인 면의 강조보다는 변화된 미디어 환경과 미디어 활용의 긍정적 효과를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통제와 자율성을 훈련해가는 시기임을 인정하고 아이들이 미디어 사용 시간, 콘텐츠 종류 분별에 실패하는 경우에도 변화와 성공 가능성을 신뢰하고 지도해야합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부모의 중재 방식은 청소년들의 온라인/미디어 이용이 폭력 허용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중요 요인입니다(배상률, 2023). 나름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변화는 단기간에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아 부모 또함 내·외적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가족 안에서 예측하지 못한 요인의 영향으로 문제가 지속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에 전문가를 통한 아이의 폭력성을 비롯한 문제 행동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상담, 치료적 개입은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현규·김하균, (2019) SNS 언어폭력성(비속어,은어)에 관한 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9(3):99-108.
배상률 (2023) 온라인 게임 이용행태 및 부모중재 요인이 초등학생의 폭력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청소년학연구,30(5):187~208.
오미영·정인숙 (2005).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유상미 (2009) 폭력 영상매체 노출에 따른 청소년 비행연구 - 사회학습 이론과 둔감화 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3):24-71.
Gerbner, G., Gross, L., Signorielli, L., Morgan, M., & Jackson-Beeck, M. (1979). The demonstration of power: violence profile no. 10. Journal of Communication. 29(3):177-19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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